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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단나누기 강의안

pastorjay 2025. 3. 10. 18:34

1. 수업 개요

대상: 중학생

수업 시간: 45분

수업 목표:

1. 문단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2. 문단을 나누는 이유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문단을 적절히 나누어 글을 구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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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도입 (10분)

① 문제 제기

칠판에 다음 두 가지 글을 제시한다.

A. 문단 없이 한 줄로 이어진 글

> 나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창문을 열었다. 바람이 시원했다. 아침 식사를 마치고 학교에 갔다. 수업이 끝나고 친구들과 함께 농구를 했다. 집에 돌아와 숙제를 했다. 저녁을 먹고 가족들과 TV를 보며 휴식을 취했다.



B. 문단이 나뉜 글

> 나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창문을 열었다. 바람이 시원했다.

아침 식사를 마치고 학교에 갔다.

수업이 끝나고 친구들과 함께 농구를 했다.

집에 돌아와 숙제를 했다. 저녁을 먹고 가족들과 TV를 보며 휴식을 취했다.



두 가지 글을 읽고 어떤 차이가 있는지 학생들에게 질문한다.

어떤 글이 더 읽기 쉬운가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② 학습 목표 제시

"오늘은 문단이 무엇인지 배우고, 문단을 나누는 방법을 익혀 글을 더 잘 쓰는 방법을 공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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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개 (25분)

① 문단의 정의 (5분)

문단이란?

하나의 중심 생각을 담고 있는 문장 모음

여러 개의 문장이 모여 하나의 주제를 설명함

한 문단이 끝나면 다음 문단에서는 새로운 생각이나 내용을 다룸



② 문단을 나누는 이유 (10분)

문단을 나누면 좋은 점

1. 내용이 정리되어 이해하기 쉬워진다.


2. 강조하고 싶은 내용을 눈에 띄게 할 수 있다.


3. 읽기가 편해지고 가독성이 좋아진다.



예시 문장을 제시하고 학생들에게 문단을 나누어보게 한다.


③ 문단 나누는 방법 (10분)

새로운 내용이 시작될 때

새로운 사건, 장소, 인물이 등장할 때 문단을 나눈다.


주제가 바뀔 때

앞에서 이야기한 내용과 다른 이야기를 할 때 문단을 나눈다.


강조하고 싶은 문장이 있을 때

중요한 내용은 한 문장만 단독으로 문단을 만들어 강조할 수 있다.


간단한 예문을 주고 학생들에게 직접 문단을 나누어보는 활동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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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정리 및 평가 (10분)

① 수업 내용 정리

오늘 배운 내용 간단 정리:

1. 문단이란 하나의 중심 생각을 담은 문장 모음이다.


2. 문단을 나누면 글이 더 쉽게 읽히고 중요한 내용이 강조된다.


3. 문단은 새로운 내용이 시작될 때, 주제가 바뀔 때, 강조할 내용이 있을 때 나눈다.




② 적용 활동

간단한 단락이 나열된 글을 주고, 적절하게 문단을 나누도록 한다.

학생들이 작성한 문단을 발표하고, 서로의 문단 나누기 방법을 비교하며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③ 마무리 질문

오늘 배운 문단 나누기의 중요성을 한마디로 정리해볼까요?

앞으로 글을 쓸 때 문단을 나누는 방법을 적용할 수 있겠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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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수업 마무리

다음 시간에는 더 긴 글을 직접 써보고 문단을 나누는 연습을 해볼 것임을 예고

숙제로 간단한 글을 작성하고 문단을 나누어 오는 과제를 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