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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 개요

pastorjay 2020. 8. 13. 08:40

 

 

 

 

 4복음서

4복음서, 그리스도의 생애

 

 

*“복음” = 유앙겔리온 (승리의 기쁜소식)

 

1. 마태복음 

 

(1) 저자: 세리 마태, 사도. 

  - 레위 지파의 후손 알패오의 아들

  - 정리 잘해놨음: 예-기적은 기적끼리, 비유는 주제별로...

(15개의 비유, 20개의 기적, 천국비유 설교들...)

 

(2) 대상: 유대인들 => 구약 인용 130구절 (그리스도 예언의 성취 관련 구약 인용들)

예) 예수님 족보(1:1-17), 예수님 탄생(1:18-25), 동방박사들의 경배(2:1-12), 애굽으로의 피난(2:13-18), 애굽에서 나사렛으로 올라오심(2:19-23)......

 

 

2. 마가복음

(1) 저자: 마가 요한

 - 바나바와 사촌형제, 바울과 바나바의 1차 전도여행의 동반자/ 2차때 갈라섬, 베드로의 통역, 베드로의 제자

(2) 고난의 복음서: 로마교회 지도자 마가, 박해시에 로마에 있었던 마가 (벧전 5:13)

(3) 바실레이아: 당시 영토의 의미 - 왕의 영향력이 미치는 곳 까지. 

(4) 치유에 대한 기록 최다. 가이사랴 빌립보(황제에게 헌정된 곳, 황제 숭배 신전의 도시)에서 베드로 신앙고백

(5) 대상: 유대인 그리스도인

 

 

3. 누가복음

(1) 저자: 누가 - 수리아 안디옥 출신의 이방인 의사 (골4:14), 사도행전도 기록. 

(2) 대상: 데오빌로, 이방인 그리스도인들

(3) 족보가 상향식 (마리아로 부터 하나님까지 올라가는 형식)

(4) 대상: 성경을 아는 이방인 (예: 사마리아인)

 

 

4. 요한복음 

(1) 요한: 사도, “예수님이 사랑하시는 그 제자”(21:20,23), 요한1,2,3서와 요한계시록 기록, 에베소(마리아거주지)에서 생을 마감, 사랑의 사도. 

공관복음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기록

(2) 대상: 모든 사람. 

(3) 기록 목적 => (요 20:30-31)

 

*요한복음 빛과 어둠의 메타포. 

=> 너희는 빛의 자녀. 어디 속하고 있냐? 

 

예) 밤에 온 사람들은 헷갈리면서 감. 그러나, 4장에서 낮에 만난 죄인 여자 사마리아인은 잘 알고 간다. 

마막눅. 부활 - "새벽 미명" 

 

요한복음에서는 "아직 어두울 때"에 부활.   

 

 

 

 

 

 

 공관복음서대조표.hwp

- 공관복음서 대조표 참고링크 

-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oyAE&articleno=1106&categoryId=57®dt=20140903231135

 

 

 

예) 예수님의 족보
아브라함부터 예수님까지, 하향식 (마태복음1:1-17)
예수님부터 하나님까지, 상향식, 예수님의 나이 등장 (누가복음3:23-38)

 

예) 세례요한의 사역

사두개인들과 바리새인들에게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요구함 (마태복음 3:1-12)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했다고만 언급함 (마가복음1:2-6)
시대적 배경, 정치적 정황 나열,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무리들, 세리들, 군병들에게 구체적으로 제시함 (누가복음 3:1-14)

 

 

 

 

"예루살렘(마태복음-구약을 잘 아는 유대인, 왕이신 예수님)과 

온 유대(마가복음-구약을 대충 아는 유대인, 종이신 예수님)와 

사마리아(누가복음-구약을 아는 이방인들, 인간 예수님)와 

땅 끝까지(요한복음-구약을 모르는 외국인들, 하나님이신 예수님) 이르러..."

 

 

예루살렘 교회의 핍박에서 시작된 교회의 확장과 바울의 역할

 

 

 

 

 

 

 

 

 

 

 

 

 

 

 

바울의 교회 개척 전도 여행

 

바울의 1~4(5?)차 전도여행

 

 

 

 

바울의 1~4(5?)차 전도여행

 

(1차: 2년. 행13-15장)

바울서신1권

안디옥교회의 파송을 받은 바나바와 바울

1차 여행 직후 갈라디아 교회에게 편지(새신자에게^^)를 써 보냈다.

믿음이냐 행위냐? 둘 다 이다 (갈라디아서와 야고보서의 비교)

 

(2차: 3년. 행16-18장)

바울서신 2권

바울의 예루살렘 총회 참석(행15장) 후, 실라와 디모데와 함께 선교여행 출발

그리스 지역에 최초로 복음을 전했다.

데살로니가 지역에 교회가 시작되었다.

재림 신앙

 

(3차: 4년. 행19-21장)

바울서신 3권

고린도 지역, 에베소 지역, 고린도 전후서와 로마서가 탄생

고린도 전후서: 고린도 교회의 문제, 바울 사도권 변호

로마서: 복음과 구원과 삶

 

(4차: 5년. 행22-28장)

바울서신 4권(옥중서신:엡,골.몬,빌)

강경파 유대인 반대자들의 모함, 가이사 재판, 죄수신분으로 로마 압송

 

(5차?: 6년.)

사도행전 끝 부분의 암시 to be continuded...

로마에 24개월 감금, 18개월 이내 원고(강경파유대인들) 없으면 무죄, 일시 석방 가능성이 크다.

목회서신과 베드로 전후서의 정황

아마도 그레데와 에베소의 젊은 목회자들을 다시 방문했을 것이다.

 

 

 

 

 

 

 

 

 

 

 

 

예수님의 초림과 재림

 

 

 

 

 

 

 

 

 

 

 

 

 

 

 

 

 

 

 

 

 

 

 

 

 

 

 

 

 

 

 

 바울 

 

(1) 길리기아 다소 출신/ 가말리엘 문하에서 율법 훈련(2) 특징

- 열심있는 자 (행22:3) 

- 청결한 양심으로 선조때부터 섬기던 하나님을 섬기는 자 (딤후1:3). 

- 할례를 받았고, 자랑할만한 베냐민 지파, 율법으로는 바리세인, 열심으로는 교회의 선두에서 핍박하던 사람, 결점이 없는 사람 (빌3:5-6).

- 조상의 유전에 대하여 더욱 열심 (갈1:14).

- 태어나면서 부터 로마 시민권 있음 (행22:26-28).

- 논리 & 영성 

- 너무 성급하여 후회하는 일이 있었다 (행15:39, 23:4-5).

- 몸에 가시가 있다? (고후12:7).

- 기독인들이 율법을 경히 여기고 성전을 모독한다고 생각했었고 (행6:31)

- 스데반 죽이는 일에 가담 (행7:5-4:3).

- 그 후 기독교인을 본격적으로 박해하기 위하여 다메섹으로 향함 (행9:1-2).

 

- 그러나 다메섹 도상에서 그리스도의 음성을 듣고 회심 (행9:1, 22:4, 26:9).

예수 만난 뒤 3년이나 유대로 돌아가지 않았고, 그 3년뒤에도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고작 2주 찔끔 있었다가 14년동안 예루살렘을 떠나있었음으로 본부교회 개무시 (갈2:1). 

- 교회 지도자인데, 사람들이 바울 얼굴도 전혀 몰라 (갈1:22). 

- 모두가 우러러 보는 자신의 이력을 정작 본인은 "똥"이라고 막말 (빌3:8).

-  심지어 12사도들을 비판하기까지 했음. 특히 갈라디아서 2장의 비판: 예수님의 수제자 베드로와 예수님의 동생 야고보 사도까지 비판했던 내용은 심각 (갈2:11-13). 

- 선교여행가서 교회 핵심 지도자와 대판 싸우고 갈라서기 (행15:36-41). 

- 유럽에 가서는 자주장사 여자 성도 루디아를 집중 제자양육 (행16:14-15).

- 건강은 늘 위태로웠고, 외모가 볼품없었다 (고후10:10, 12:7)

- 30년간 교회개척 선교활동을 했다.   

- 4개국어에 능통했다 (히브리어, 그리스어, 아람어, 라틴어) (행21:37-40).

- 신약성경의 반 이상을 기록. 

- 1~4차 전도여행: "로마로 압송"되어서도 계속 복음 전파. 

 

(3) *바울은 3차 전도여행(사도행전 19-21장)중 고린도 전후서와 로마서를 기록했다.

 

*바울서신: 갈,살전후,고전후,롬,(빌/골/엡/몬),(딤전후,딛)

*공동서신: 약,히,벧전후,유,요1/2/3

 

1차 (2년) 1권. 

2차 (3년) 2권. 

3차 (4년) 3권. 

4차 (5년) 4권.

5차 (5~6년) 3권.

 

 

 

 

 

*생각해볼 것: 왜 우리는 바울의 전도여행을 1차전도여행, 2차 전도여행, 3차 전도여행...... 이렇게 부르게 된 것일까?

 

 

*길리기아 지역~ 갑바도기아 지역 사이에는 아나톨리아 고원을 가로질러서 다니는 길이 있었는데 그 길 이름이 "길리기아의 문" 이다. 

*길리기아의 문, 거기에 사도바울의 고향인 "다소"가 있었다. 

*이곳은 수시로 산적떼가 출몰하는 위험천만한 지역이었다. 

(실제로 당시의 사람들은 이 지역 통행 시, 로마군의 정찰대 이동때 돈을 주고 동행하기도 했다.)

- 비시디아 안디옥 ~ 이고니온 ~ 루스드라 ~ 더베 (약 170Km.) 사이에서 있었던 일 설명.

*여행 직후 할례문제로 예루살렘 회의/ 안디옥에서 가르침 (15:29

 

 

 

 

* 안디옥에서 시작. 다소를 거쳐 길리기아의 문을 거쳐 1차때 복음 전한 지역을 먼저 방문.

* 루스드라 (1차때 바울이 돌에 맞아 죽었던 것을 잘 아는 동네) 에서 디모데 합류. 

* 드로아 (마게도냐 지역)의 사람들이 와서 도우라는 꿈을 꾸고 경로 수정.

* 빌립보: 자주색 옷감 장사 루디아(당시 최 고위층과 거래하는 CEO)를 만남, 빌립보는 유대인 회당이 없었던 곳. 바울과 실라 스토리. 

* 에베소: 브리스굴라와 아굴라 부부에게 맏겨놓고 복귀.

 

 

 

 

 

* 에베소지역, 두란노 서원에서 2년 간 머물면서 사역. 

* 아데미(아르테미데스) 여신의 신전. 

* 3차 여행 후 예루살렘으로 간 바울, 체포 되어서 대제사장 아나니아의 고소로, 로마로 압송 됨 (총독 벨릭스 ~ 베스도 ~ 아그립바). 

 

 

 

나는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며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도니라

(딤후 4:7-8)

 

 

 

 

 

바울의 생애

 

 

 

 

 

 

1. 사도행전 

 

- "프락세이스 아포스톨론"

- 기록자: 누가복음의 저자 누가. 

- 수신자: 데오빌로 (Theophils = Theos + Philos) (로마의 황제 도미티아누스의 조카일 것으로 추정)

- AD. 61-62년경. 

- 바울의 로마 투옥 (가택 연금) 사건 포함 

- 로마의 대화재나 네로 치하의 박해 (AD.64년), 바울의 죽음 (AD.68년), 예루살렘 멸망 (AD.70년)에 대해서는 어떤 언급도 없음

- 사도행전 당시의 로마 황제들: 티베리우스 (AD.14-37년), 글라우디오 (AD.41-54년), 네로 (AD.54-58년). 

 

 

(1) 1-7장: 사도선출, 성령강림, 베드로 설교, 박해, 아나니아와 삽비라, 사도들의 연속되는 투옥, 일곱 집사, 스데반

(2) 8-12장: 흩어짐(이방전도의 시작), 사울의 회심, 고넬료의 회심, 안디옥 교회(이방인 선교 본부)

(3) 13-28장: 헤롯의 박해(야고보순교, 베드로 투옥), 바울의 1~4차 전도여행

"사울" = 유대식 이름

"바울" = 라틴식 이름 (13:9)

 

*성령세례: 단회적, 과거완료, 모든 신자, 그리스도의 몸에 연합, 성령의 내주

*성령충만: 반복적, 현재진행, 순종 신자, 그리스도의 삶을 수행, 성령이 주인, 체험적.

 

 

 

 

2. 로마서

(1) "복음이란 무엇인가?"에 관한 책

(2) 내용

 a. 어떻게 복음만이 죄인을 구원하는가? (1-8장)

 b. 이방인에게 복음이 어떤 의미인가? (9-11장)

 c. 그 복음으로 구원 얻은 사람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 (12-16장)

 

 

 

(3) 하나님의 의

(4) 율법 vs 은혜

예) "구원의 서정"

소명(Calling) ~ 중생(Born-Again) ~ 회심(Conversion) ~ 믿음(Faith) ~ 칭의(Justification) ~ 양자(Adoption) ~ 성화(Sanctification) ~ 견인(Preservation) ~ 영화(Glorification)

 

 

 

 

3. 고린도전후서

(1) 고린도 CITY

a. 소아시아에서 그리스 본토로 들어가는 길목의 가장 중요한 상업 항구도시

b. 지중해 먼 바다로 돌아가는 것 보다 훨씬 안전한 항해 요충지

c. 소아시아 전역의 여러 민족이 모이는 선교 요충지

d. 아프로디테여신의 영향으로 향락과 아름다움의 도시

e. 헬라문화 숭배, 철학의 도시(그러한 영향으로 고린도 교회는 지적 자만심과 도덕적 타락의 문제 심각)

 

고린도 운하

 

 

바울이 2차 전도여행때 고린도 지역을 들렸었다.

 

고린도씨티 유적

 

당시, 2만명이 들어갈 수 있는 야외 극장이 있었다. 운동경기가 수시로 열렸었다.

오늘날까지도 스타디움은 당시의 극장 디자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아프로디테 여신의 도시였다.

천명의 신전 매춘부들이 상주하면서 일했다.

 

 

(2) 스토리요약

 

 

 

(3) 더 생각해볼것

"초대교회로 돌아가자"?

 

--참고: 초대교회의 문제들

(1) 근친상간 (고전 5장)

(2) 예배혼란 (고전 11-12장)

(3) 리더십혼란 (고전 1,3장, 엡 4장)

(4) 결혼문제 (고전 7장)

(5) 돈 문제 (고후 8-9장)

(6) 신학문제 (롬 1장)

(7) 국가와의 관계 문제 (롬 13장, 갈 3장)

(8) 교우문제 (롬 12장)

(9) 교리문제 (롬 14-15장, 갈 1-2장)

(10) 도덕문제 (갈 4,5장)

(11) 관계문제 (빌 4:2)

(12) 재림에 대한 혼란 (살전 5, 살후 2장)

(13)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 의심 (골 1-2장)

(14) 초대 교회들의 일반적 문제 유형 (계 2-3장)

(15) 복음이란 무엇인가? (갈1-2장)

(16) 자유의지의 문제 (갈5장)

(17) 교회론 문제 (엡4-6장)

 

(18) 심각한 영적전쟁 (엡6장)

 

(그림 출처: 성경파노라마-규장)

 

 

 

 

1) 히브리서: 예루살렘의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에게 보내는 서신서 

예수님은 누구신가? => 히브리서: "예수님은 OO보다 뛰어나시다." => 예수님이 바로 구약에서 예언하신 그 메시아이시다라는 구약적 논증서

 

2) 야고보서 : 예수님의 형제 야고보 사도, 소아시아 유대인 그리스도인들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을 알고자 하느냐

 

(약2:19-20)

 

주요인물. 

아브라함, 라합 (행함)  

욥 (인내)

엘리야 (기도)  

 

 

 

 

 

3) 베드로 전서 

예수 승천 후 약 30년이 흐름. 

핍박의 심화, 고난 받으면서도 신앙을 지키며 

재림을 기다리는 성도들을 위한 베드로 사도의 편지. 

 

 

죄가 있어 매를 맞고 참으면 무슨 칭찬이 있으리요 그러나 선을 행함으로 고난을 받고 참으면 이는 하나님 앞에 아름다우니라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그리스도도 너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사 너희에게 본을 끼쳐 그 자취를 따라오게 하려 하셨느니라

그는 죄를 범하지 아니하시고 그 입에 거짓도 없으시며

욕을 당하시되 맞대어 욕하지 아니하시고 고난을 당하시되 위협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공의로 심판하시는 이에게 부탁하시며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

(벧전2:20-24)

 

 

4) 베드로후서 

 

* 베드로의 시대에 거짓 교사들이 교회에 이단들을 들여왔다. 

* 그들 이단들의 특징은

-불법과 쾌락을 부추겼고, 

-재림이 더디 오는 것을 비웃게 했다. 

* "영지주의"가 모든 이단들의 조상이다. 

*그렇다면, 참된 교사는 누구인가? => 정결한 삶을 살며, 재림을 인내로 기다리는 사람이다. 

 

5) 요한일/이/삼서 

사도요한이 쓴 "교제"에 대한 세편의 편지다. 

*요한일서: 하나님과 교제해야 한다. 

*요한이서: 거짓 교사들과 교제하면 안된다. 

*요한삼서: 참된 교사들과 교제해야 한다.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쓰는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

(요일5:11-13)

 

 

 

 

6) 유다서  

하나님을 업신 여기며 진리를 더럽히는 지도자들의 아름답게 꾸민 말들에 속아 넘어가지 말고 거룩하게 살면서 하늘로 부터 오는 것을 행하라.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는 너희의 지극히 거룩한 믿음 위에 자신을 세우며 성경으로 기도하며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신을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 (유1: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