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예수님은 교회들에게 무엇을 원하실까?
1. 요한계시록에서 예수님이 누구신지 찾아보는 관점으로 읽어보자.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계 1:1)
요한계시록은 예수님이 누구신지를 보여주는 책이다.
(1) 계 1:1-8에서,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
예)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하노니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장차 오실 이와 그의 보좌 앞에 있는 일곱 영과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계 1:4-5)
(2) 계 1:9-20에 나오는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
▶ 이런 식으로 요한계시록은 "예수님은 이런분!"이라는 책, 또 하나의 복음서와 같은 책이다.
2. 소아시아의 일곱교회
(1) 계 2-3장. 7교회에게 주시는 예수님의 말씀
표에 정리해보기.
(2) 반복되는 단어 = "이기는 자" 찾기.
3. 끝내 이기게 하실 분 예수 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는 창세 전부터 약속된 여자의 후손으로 오셔서, 십자가와 부활로 사탄을 이기셨고, 그와 연합한 자들로 하여금 끝내 이기게 하신다.
(창세기 3장 15절 → 성경 곳곳의 '싸움과 승리' → 그리스도의 궁극적 승리 → 요한계시록의 7교회에 주어진 “이기는 자”의 약속)
(1) 창세기 3장 15절 – 첫 복음과 승리의 씨앗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창 3:15)
처음부터 약속 되었던 "승리" - 발꿈치 상함은 십자가에서의 고난, 머리 상함은 사탄의 결정적 패배
(2) 구약 전체 – 싸움의 역사와 '이기심'의 반복되는 예표들
● 아벨의 피 vs 가인의 칼 (창 4장): 의인을 죽이는 자와 그 피를 기억하시는 하나님
● 노아와 방주: 죄의 세상 속에서 하나님의 심판을 통과한 구원의 씨앗
● 아브라함과 이삭: 믿음으로 약속을 받는 자, 죽음을 이긴 하나님의 복
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그는 약속들을 받은 자로되 그 외아들을 드렸느니라
그에게 이미 말씀하시기를 네 자손이라 칭할 자는 이삭으로 말미암으리라 하셨으니
그가 하나님이 능히 이삭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실 줄로 생각한지라 비유컨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도로 받은 것이니라 (히 11:17-19)
● 야곱의 씨름 “네 이름을 다시는 야곱이라 부르지 아니하고 이스라엘이라 부를 것이니 이는 네가 하나님과 및 사람들과 겨루어 이겼음이니라”(창 32:28)
(이스라엘 = "하나님과 겨루어 이긴 자" :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이 져준 자들)
● 다윗과 골리앗: 대표 전쟁 구조 – "다윗"의 승리가 곧 온 이스라엘의 승리 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 이르되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나아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나아가노라 (삼상 17:45)
● 선지서의 흐름: 거짓이 번성하고 의인이 고난당하나, 결국 남은 자(remnant)가 이김
(3) 예수 그리스도의 승리 – 십자가에서의 결정적 전쟁
○ 마태복음 4장: 광야에서 사탄의 시험을 물리치심 – 말씀으로 이기신 메시아
○ 골로새서 2:15: “통치자들과 권세들을 무력화하여 드러내어 구경거리로 삼으시고 십자가로 그들을 이기셨느니라”
○ 요한복음 16:33: “너희가 세상에서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 요한일서 3:8: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라”
십자가는 사탄의 머리를 밟는 순간.
(4) 요한계시록 – “이기는 자”에게 주시는 약속들
반복되는 표현: “이기는 그에게는”, “이기는 자는…” – 계 2~3장
교회 문제/칭찬 이기는 자에게 주는 약속
교회 | 문제/칭찬 | 이기는 자에게 주시는 약속 |
에베소 | 처음 사랑을 버림 | 생명나무의 열매 (계 2:7) |
서머나 | 환난과 죽음 | 둘째 사망 해 없음 (계 2:11) |
버가모 | 이단에 흔들림 | 감추인 만나, 흰 돌 (계 2:17) |
두아디라 | 음행과 우상 |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 (계 2:26-28) |
사데 | 영적 죽음 | 생명책에서 이름을 지우지 않음 (계 3:5) |
빌라델비아 | 적은 능력, 인내 | 하나님의 성전에 기둥 (계 3:12) |
라오디게아 | 미지근함, 자만 | 보좌에 함께 앉게 함 (계 3:21) |
각 교회는 다양한 형태의 영적 전투 상황에 직면해 있다: 박해, 이단, 타락, 안일함
‘이기는 자’는 믿음 안에서 견디고, 회개하고, 말씀을 붙드는 자
예수께서 친히 보장하신 승리, 그리고 그 승리에 참여하는 방식은 "믿음과 인내"이다.
(5) 신약 전체에서의 “이기는 자” 개념 요약
무릇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승리는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냐 (요한일서 5:4-5)
또 우리 형제들이 어린 양의 피와 자기들이 증언하는 말씀으로써 그를 이기었으니 그들은 죽기까지 자기들의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였도다 (요한계시록 12:11)
“이긴다”는 것은 영적 전쟁 속에서 예수와 연합된 승리를 말함
(6) 예수님은 끝내 우리를 이기게 하신다
우리는 스스로 이길 수 없는 존재였다
그러나 여자의 후손, 다윗의 자손, 하나님이신 예수께서
죄를 이기셨고
죽음을 이기셨고
사탄을 이기셨고
세상을 이기셨으며
마침내 우리 안에 살아계셔서, 최후 심판을 통과하는 이김을 완성하실 것이다.
이기는 자가 되는 길은, 이기신 예수와 연합하는 것이다
✍ 적용 및 묵상 질문
Q. 나는 어떤 싸움의 현장에 있는가? (의심, 죄, 유혹, 타협, 불의)
Q. 나는 ‘이기려고 애쓰는 자’인가, ‘이기신 예수와 함께 걷는 자’인가?
Q. 주께서 각 교회에 주신 약속 중, 내가 오늘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가?
Q. “이기는 자”가 되기 위해 오늘 나는 어떤 회개와 순종이 필요한가?
Typology에 대한 강의
1. Typology란 무엇인가?
(1) 정의
구약 성경에서 특정 인물, 사건, 제도 등이 예수 그리스도를 어떻게 예표하는지를 설명하는 신학적 개념.
(2) 예를 들자면...
① 아담과 그리스도 (롬 5:12-21)
- 아담: 인류의 첫 번째 조상, 하나님의 아들, 죄와 죽음의 시작.
- 그리스도: 새로운 아담, 하나님의 아들, 인류의 죄를 구속, 새로운 생명의 시작.
12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13 죄가 율법 있기 전에도 세상에 있었으나 율법이 없었을 때에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하였느니라
14 그러나 아담으로부터 모세까지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아니한 자들까지도 사망이 왕 노릇 하였나니 아담은 오실 자의 모형이라
15 그러나 이 은사는 그 범죄와 같지 아니하니 곧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었은즉 더욱 하나님의 은혜와 또한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은 선물은 많은 사람에게 넘쳤느니라
16 또 이 선물은 범죄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과 같지 아니하니 심판은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정죄에 이르렀으나 은사는 많은 범죄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에 이름이니라
17 한 사람의 범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그 한 사람을 통하여 왕 노릇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은 한 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생명 안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18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 같이 한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19 한 사람이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 같이 한 사람이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20 율법이 들어온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
21 이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 노릇 한 것 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 노릇 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라 (롬 5:12-21)
② 모세와 그리스도 (히 3:5-6)
- 모세: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 율법, 구원 여정을 인도함, 일꾼역할...
- 그리스도: 새로운 모세, 인류를 구원, 새로운 언약, 신자들을 인도함, 아들역할...
또한 모세는 장래에 말할 것을 증언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온 집에서 종으로서 신실하였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집을 맡은 아들로서 그와 같이 하셨으니 우리가 소망의 확신과 자랑을 끝까지 굳게 잡고 있으면 우리는 그의 집이라 (히 3:5-6)
③ 이삭과 그리스도 (창 22장)
- 이삭: 아브라함의 아들, 하나님께서 요구하신 제물
- 그리스도: 하나님께서 세상 죄를 위해 제물로 바치신 아들
④ 홍해와 세례 (고전 10:1-4)
홍해: 출애굽 백성이 함께 홍해를 가르신 하나님을 경험
세례: 죄에서의 구속과 새로운 삶의 시작을 그리스도 안에서 함께 경험
1 형제들아 나는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우리 조상들이 다 구름 아래에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
2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3 다 같은 신령한 음식을 먹으며
4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그들을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고전 10:1-4)
⑤ 다윗과 그리스도 (삼하 7:1-29)
- 다윗: 이스라엘의 왕으로, 하나님과의 언약을 통해 왕국을 세움.
- 그리스도: 예수님은 다윗의 후손으로서 영원한 왕국을 세움.
2. Typology 연습
Q. 요한계시록 2-3장의 "이기는 자"에 대한 내용이 구체적으로 예수님을 어떻게 나타내고 있는지 적고, 발표해보세요.
3. Typology 설교문 작성하기
[설교문 4대지로 쓰기 / 오픈북 - A4용지 1-2장 분량]
1. 도입: 환기와 주목
인사/ 배경 이야기/ 목적/ 청중에 대한 이해...중 하나
2. 설명: 본문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기
계시록 2-3장의 일부나 전부를 설명
3. 적용: 본문이 청중에게 어떤 순종을 요구하고 있는지 의미 부여하기
오늘 배운 typology의 내용을 설명
4. 예시: 본문을 설교자가 어떻게 적용했는지 예시를 들어주기
요한계시록 2-3장의 본문이 설교자 자신에게는 어떤 의미인지/ 순종은 어떻게 했는지를 예로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