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루틴/헤브론원형학교&성경통독

헤브론 2024 가을학기 11학년 PBS 실로버스

1. 약속의 말씀

이에 그들의 마음을 열어 성경을 깨닫게 하시고

(눅 24:45)

 

 

2. 학기 수업 목표 

(1) 성경통독 관점 얻기

-성경의 모든 권과 장들을 통해

-"예수님이 누구신가?"라는 질문에 답할 수 있게 한다. 

-"기독론적 성경 읽기 관점"을 얻는다.

 

(2) 표현 능력 향상 하기 

그 관점을 논리적 글과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①생각하기, ②글쓰기, 그리고 ③말하기를 연습한다. 

 

(3) 선교사 자기 경영 하기

영성과 지성과 체력이 서로 긴밀히 연결되어있으며,

이들을 영적 청지기적 자세로

하나님께 관리해 드려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3. 수업 내용 

▶분량 (45분 수업, 15분 휴식) X 5교시 (수 3교시, 목 2교시)

 

 

Week1. 오리엔테이션 (교사 부재) 

수.

(1교시) 성경읽기1 (구약에서 선택 1권)

(2교시) 성경읽기2 (신약에서 선택 1권)

(3교시) 읽은 부분에서 "예수님은 누구신가?"에 대해 답하는 3분스피치 대본 2개 만들기

 

목.

(1교시) 발표1. 

(2교시) 발표2. 

 

*과제: 눅 24:41-49를 읽은 후, 다음 질문에 답을 적어오기

Q. 부활하신 예수님은 제자들과 40일간 무엇을 하셨을까?

 

 

Week2. 성경을 왜/어떻게 읽어야 할까? (눅 24:41-49)

9/4 수.

(1교시) 자기소개

(2교시) 주제 강의: 왜 / 어떻게 성경을 읽어야 하는가?

https://pastorjaysong.tistory.com/1035

(3교시) 토론

 

9/5 목.

(1교시) 글쓰기 방법론/ 실제

(2교시) Q/A. 

*과제: 창세기 3장 읽기

 

 

week3. 복음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창 3:1-24)

9/11수.

(1교시) 주제 강의: 하나님의 구원 계획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2교시) Q/A. 

(3교시) 에세이 1. (글쓰기)

 

9/12목.

(1교시) 주제 토론

(2교시) Q/A


*과제:
 부모님과 다음 두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듣고 글로 적어오기 

(1) 두분 각각 예수님을 어떻게 만나게 되셨는가?

(2) 두분은 서로 어떻게 만나서 결혼하시게 되셨는가? 

 

 

week4. 추석 연휴. 

9/18-19

 

week5. 가정이란 무엇일까? (창 2:18-25) 

9/25-26

수.

(1교시) 산책

(2교시) 주제 강의: 가정을 주신 하나님 (창조주 하나님은 아빠와 엄마를 왜 만드셨을까?)

(3교시) 설교문 쓰기 방법론1

 

목 

(1교시) 설교문 쓰기 방법론2

(2교시) 설교문 1. (글쓰기)

 


week6. 이스라엘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10/2-3

수. 

(1교시) 설교문 발표 

(2교시) 주제강의1. 왕 케릭터1. "형상"

(3교시) Q/A

 

목. 

(1교시) 주제강의2. 왕 케릭터2. "지혜" (PLAN C)

(2교시) Q/A 

 

 

week7. 이스라엘에게 왕은 누구였을까? 

(학생 정기 면담 진행중)

10/9 

1-2교시. 이스라엘에게 왕은 누구였을까? (삼하 7:4-17)

2-3교시. 욥기로 보는 시가서 (시가서 위치의 특징)

 

 

week8.내가 힘들어할 때 예수님은 어디에 계셨을까? 

10/16-17 (중간고사 기간)

수.

1-2교시. 내가 힘들어할 때 예수님은 어디에 계셨을까? 

대화. 

(1) 하나님은 왜 사탄과 대화를 하셨을까? (욥 1:7-12)

(2) 욥은 왜 회개를 했을까?  (욥 1:1-5, 42:1-6)

(3) 욥기와 그리스도의 관계를 자신의 말로 설명해 봅시다. 

(4) 고전, 1:30, 히 5:8

 

Q/A. 

 

3교시. 에세이 쓰기 

오레오. 

 

*예수님을 구원자이며 왕으로 대했던 의외의 인물?! (눅 23:38-42, 요 19:19-22)

 

목. 

(1교시) 에세이 1 or 2. 발표

(2교시) Q/A

*과제: 요나서 읽어오기

 

 

week9. 선지자란 누구일까? (대/소선지서)

10/23-24

수.

(1교시) 주제 강의: 선지자란 누구인가? 

(2교시) Q/A. 주제 제시와 대화: 선지자란 누구인가?

(3교시) 발표

 

목. 

(1교시) 설교문 작성 - 설교문의 종류 강의 

(2교시) 주제설교 작성법1

*과제:


week10. 예수님은 무엇을 하셨을까? (4복음서)

10/30-31

수. 

(1교시) 강의: 주제설교 작성법2 

(2교시) 설교문2 작성

(3교시) 강의: 4복음서-제자화란?

 

목. 

(1교시) 설교문2 발표

(2교시) Q/A. 

*과제:

 

 

 

week11. 예수님은 왜 교회를 우리에게 맡기셨을까? (사도행전)

11/6-7

수. 

(1교시) 주제 강의1: 교회행전 이야기 

(2교시) 주제 강의2: 청지기 이야기_내가 주님께 받은것은? 

(3교시) 잠 관리법 강의/ 실습

 

목. 

(1교시) 설교문 3 쓰기. 사복음서 범위내에서 쓰기

(2교시) 에세이 3 쓰기. "청지기" 관련해서 쓰기

 

*과제:

 

week12. 예수님은 교회를 어떻게 진행하고 계실까? 

11/13-14

교안 링크

https://pastorjaysong.tistory.com/1316

 

11/13 수. 

(1교시)

#1. 오프닝(20분). 
  1) 잠 실습 어떻게 했는지/ 낮잠에 성공했는지/ 이후 배운 것이 있는지
  2) 설교문과 에세이 작성은 어렵지는 않았는지. 제출 했는지, 못한 사람은 없는지. 
#2. 행 12장 이야기 (25분)

 

(2교시)

교안 1~3번 진행. 

1. 학습 목표 설명

2. 바울은 누구인가요? 

3. 반별 대화: 나도 바울처럼 간증해본다면?


(3교시)

교안 4번 진행.

4. 바울은 예수님 만난 직후 어디서 뭘 했을까요? 

#. 클로징

 

11/14 목. 

(1교시)

#1. 오프닝

#2. 보이는 예수님, 보이지 않는 예수님 이야기/ 에세이4 쓰기.

 

(2교시)

#1. 에세이4 마무리. 

#2. 발표/ 클로징. 

 

 

week13. 예수님은 왜 침묵 하셨을까? (마 15:21-28)

11/20-21

수. 

(1교시) 주제 강의1  

(2교시) 주제 강의2

(3교시) 에세이 5. 

 

목.

(1교시) 설교문 4. 

(2교시) 발표

*과제: 사도행전 1장 읽어오기



week14. 교회란 무엇일까?  (행 1:8)

11/27-28

수. 

(1교시) 주제 제시: 교회란 무엇일까? 

(2교시) 토론

(3교시) 설교문 5. 

 

목.

(1교시) 발표

(2교시) Q/A

*과제: 계시록 19-22장 읽어오기.

 


week15. 다시 오실 예수님 (계 1:1-8)

12/4-5(기말고사 - 학교 일괄 시험, 과목별 수업 종료)

수.

(1교시) 주제 제시: 세계 선교의 완성은 언제 될까?  

(2교시) 토론

(3교시) 에세이 6. 

 

목.

(1교시) 발표

(2교시) Q/A

 

 

week16. 느헤미야 

 

 

week17. 방학식 12/17(화)

 

 

 

4. 통독 범위  

10권. 

1. 모세5경 (택1).

2. 역사서 (택1).

3. 시가서 (택1).

4. 소선지서(택1).

5. 대선지서 (택1).

6. 4복음서(택1).

7. 사도행전

8. 바울서신 (택1).

9. 일반서신 (택1).

10. 요한계시록.

 

 

 

다운로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