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약속의 말씀
이에 그들의 마음을 열어 성경을 깨닫게 하시고
(눅 24:45)
2. 학기 수업 목표
(1) 성경통독 관점 얻기
-성경의 모든 권과 장들을 통해
-"예수님이 누구신가?"라는 질문에 답할 수 있게 한다.
-"기독론적 성경 읽기 관점"을 얻는다.
(2) 표현 능력 향상 하기
그 관점을 논리적 글과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①생각하기, ②글쓰기, 그리고 ③말하기를 연습한다.
(3) 선교사 자기 경영 하기
영성과 지성과 체력이 서로 긴밀히 연결되어있으며,
이들을 영적 청지기적 자세로
하나님께 관리해 드려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3. 수업 내용
▶분량 (45분 수업, 15분 휴식) X 5교시 (수 3교시, 목 2교시)
Week1. 오리엔테이션 (교사 부재)
수.
(1교시) 성경읽기1 (구약에서 선택 1권)
(2교시) 성경읽기2 (신약에서 선택 1권)
(3교시) 읽은 부분에서 "예수님은 누구신가?"에 대해 답하는 3분스피치 대본 2개 만들기
목.
(1교시) 발표1.
(2교시) 발표2.
*과제: 눅 24:41-49를 읽은 후, 다음 질문에 답을 적어오기
Q. 부활하신 예수님은 제자들과 40일간 무엇을 하셨을까?
Week2. 성경을 왜/어떻게 읽어야 할까? (눅 24:41-49)
9/4 수.
(1교시) 자기소개
(2교시) 주제 강의: 왜 / 어떻게 성경을 읽어야 하는가?
https://pastorjaysong.tistory.com/1035
(3교시) 토론
9/5 목.
(1교시) 글쓰기 방법론/ 실제
(2교시) Q/A.
*과제: 창세기 3장 읽기
week3. 복음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창 3:1-24)
9/11수.
(1교시) 주제 강의: 하나님의 구원 계획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2교시) Q/A.
(3교시) 에세이 1. (글쓰기)
9/12목.
(1교시) 주제 토론
(2교시) Q/A
*과제: 부모님과 다음 두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듣고 글로 적어오기
(1) 두분 각각 예수님을 어떻게 만나게 되셨는가?
(2) 두분은 서로 어떻게 만나서 결혼하시게 되셨는가?
week4. 추석 연휴.
9/18-19
week5. 가정이란 무엇일까? (창 2:18-25)
9/25-26
수.
(1교시) 산책
(2교시) 주제 강의: 가정을 주신 하나님 (창조주 하나님은 아빠와 엄마를 왜 만드셨을까?)
(3교시) 설교문 쓰기 방법론1
목
(1교시) 설교문 쓰기 방법론2
(2교시) 설교문 1. (글쓰기)
week6. 이스라엘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10/2-3
수.
(1교시) 설교문 발표
(2교시) 주제강의1. 왕 케릭터1. "형상"
(3교시) Q/A
목.
(1교시) 주제강의2. 왕 케릭터2. "지혜" (PLAN C)
(2교시) Q/A
week7. 이스라엘에게 왕은 누구였을까?
(학생 정기 면담 진행중)
10/9
1-2교시. 이스라엘에게 왕은 누구였을까? (삼하 7:4-17)
2-3교시. 욥기로 보는 시가서 (시가서 위치의 특징)
week8.내가 힘들어할 때 예수님은 어디에 계셨을까?
10/16-17 (중간고사 기간)
수.
1-2교시. 내가 힘들어할 때 예수님은 어디에 계셨을까?
대화.
(1) 하나님은 왜 사탄과 대화를 하셨을까? (욥 1:7-12)
(2) 욥은 왜 회개를 했을까? (욥 1:1-5, 42:1-6)
(3) 욥기와 그리스도의 관계를 자신의 말로 설명해 봅시다.
(4) 고전, 1:30, 히 5:8
Q/A.
3교시. 에세이 쓰기
오레오.
*예수님을 구원자이며 왕으로 대했던 의외의 인물?! (눅 23:38-42, 요 19:19-22)
목.
(1교시) 에세이 1 or 2. 발표
(2교시) Q/A
*과제: 요나서 읽어오기
week9. 선지자란 누구일까? (대/소선지서)
10/23-24
수.
(1교시) 주제 강의: 선지자란 누구인가?
(2교시) Q/A. 주제 제시와 대화: 선지자란 누구인가?
(3교시) 발표
목.
(1교시) 설교문 작성 - 설교문의 종류 강의
(2교시) 주제설교 작성법1
*과제:
week10. 예수님은 무엇을 하셨을까? (4복음서)
10/30-31
수.
(1교시) 강의: 주제설교 작성법2
(2교시) 설교문2 작성
(3교시) 강의: 4복음서-제자화란?
목.
(1교시) 설교문2 발표
(2교시) Q/A.
*과제:
week11. 예수님은 왜 교회를 우리에게 맡기셨을까? (사도행전)
11/6-7
수.
(1교시) 주제 강의1: 교회행전 이야기
(2교시) 주제 강의2: 청지기 이야기_내가 주님께 받은것은?
(3교시) 잠 관리법 강의/ 실습
목.
(1교시) 설교문 3 쓰기. 사복음서 범위내에서 쓰기
(2교시) 에세이 3 쓰기. "청지기" 관련해서 쓰기
*과제:
week12. 예수님은 교회를 어떻게 진행하고 계실까?
11/13-14
교안 링크
https://pastorjaysong.tistory.com/1316
11/13 수.
(1교시)
#1. 오프닝(20분).
1) 잠 실습 어떻게 했는지/ 낮잠에 성공했는지/ 이후 배운 것이 있는지
2) 설교문과 에세이 작성은 어렵지는 않았는지. 제출 했는지, 못한 사람은 없는지.
#2. 행 12장 이야기 (25분)
(2교시)
교안 1~3번 진행.
1. 학습 목표 설명
2. 바울은 누구인가요?
3. 반별 대화: 나도 바울처럼 간증해본다면?
(3교시)
교안 4번 진행.
4. 바울은 예수님 만난 직후 어디서 뭘 했을까요?
#. 클로징
11/14 목.
(1교시)
#1. 오프닝
#2. 보이는 예수님, 보이지 않는 예수님 이야기/ 에세이4 쓰기.
(2교시)
#1. 에세이4 마무리.
#2. 발표/ 클로징.
week13.예수님은 왜 심판하실까?(계1:1-8)
11/20-21
수.
(1교시) 주제 강의1. Typology - 창세기 40장.
(2교시) 계 19-22장 읽기. 주제강의2. 새예루살렘
(3교시) 설교문 4 쓰기.
목.
(1교시) 주제강의: 에덴에서 새예루살렘까지.
(2교시) 에세이 5 쓰기 (주제 택1. 창세기40장/ 새예루살렘).
week14. 다스리는 사람들 (계 22:1-3)
11/27-28
*에세이5
*설교문5
수.
(1교시) 에세이 5 쓰기 (주제 택1. 창세기40장/ 새예루살렘).
(2교시) 주제강의.
(3교시) 토론
목.
(1교시) 설교문5 쓰기
(2교시) Q/A - 종강.
week15. 기말고사 - 수업 없음
12/4-5(기말고사 - 학교 일괄 시험, 과목별 수업 종료)
수.
4. 통독 범위
10권.
1. 모세5경 (택1).
2. 역사서 (택1).
3. 시가서 (택1).
4. 소선지서(택1).
5. 대선지서 (택1).
6. 4복음서(택1).
7. 사도행전
8. 바울서신 (택1).
9. 일반서신 (택1).
10. 요한계시록.
'루틴 > 헤브론원형학교&성경통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편 개요 작성중 (0) | 2024.08.10 |
---|---|
성경통독 나눔(Kay규영) (0) | 2024.07.04 |
"'에덴에서 새예루살렘까지'나는 어떻게 이야기 할 수 있을까?", 발표에 대한 총평(6/17) (0) | 2024.06.17 |
평가를 위한 모범답안(체점 방향성/ 키워드 포인트) (0) | 2024.06.17 |
요한계시록2: 예수님은 어떻게 심판하실까?(핸드아웃) (0) | 2024.06.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