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루틴/독서

글쓰기 lesson OT@방탄독서(1/26목 6:30-6:45am.)

1. 기도로 시작

 

2. 책 3권 선정하기 안내  

(책 선정 예시)

(1) 박주용, 생각은 어떻게 글이 되는가

(2) 김병완, 기적의 책쓰기

(3) 터커 맥스 외, 책쓰기의 기술 

 

 

 

3. 책쓰기 수업 목차 

Lesson 1. 나는 왜 책을 내야 하는가? (2/16)

(*"선행과제"란 수업에 들어오기 전에 미리 해 오는 과제를 뜻한다)

(1) 선행 과제1: 위 질문에 대한 저자(들)의 답을, "책쓰기 책" (이하 "ㅊㅊ")에서 리써치 해서 적어오기.

(2) 선행 과제2: ㅊㅊ에서 리서치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견한 자신의 이유들을 10개 이상 적어오기.

(3) 과제 발표 (25분)

 

 

Lesson 2. 나는 어떤 주제에 대한 책을 쓰고 싶은가? (3/2)

(1) 선행 과제3: ㅊㅊ에서 말하는 주제 선택 방법은 무엇인지 리써치 해서 적어오기.

(2) 선행 과제4: 그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이 쓰고 싶은 주제를 9개 선정해서 적어오기.

(3) "삭제"에 대한 수업 듣기 (5분)

(5) 과제 발표 (20분)

 

 

Lesson 3. 글쓰기에서 출간까지 10단계 프로세스 (3/16)

(1) 6:30-7:45. 강의 듣기. (10분)

(2)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느낀점/ 질문/ 혹은 코멘트를 발표 하기 (10분)

(3) 실습1: (자신의 관심 주제 영역에서) 이미 나와있는 동일 주제 관련 단행본 책 10권의 제목을 구글링 해서 옮겨 적기 (5분)

 

 

Lesson 4. 집필 전문가들의 조언 들어보기 (3/30)

(1) 선행과제5: 책 주제 결정 해 오기 

(2) "전문가들의 집필 전략"에 대한 강의 (10분)

(3) 실습2: 자신의 책 주제를 1문장 - 4문장 - 20문장으로 각각 적고, 카톡(노션)으로 공유하기 (20분)

 

 

Lesson 5. 초고 쓰기 시작 (4/13, 혹은 4/27)

(1) 선행과제6: 책쓰기를 위해서 어떤 "글쓰기 전략"을 추천하고 있는지를, ㅊㅊ에서 리서치 해서 적어오기.

(2) 과제 발표 (15분)

(3) 초고 쓰기와 초고 쓰기 점검에 대한 강의 (10분)

(4) 수업 후, 글쓰기 루틴을 스케줄링 해서 카톡(노션)공유하기 

 

 

 

 

4. expectations

(1) 독서 로그 - 위 3권을 참고해서, 각자 원하는 "책쓰기" 관련 주제 책을 3권씩 선정하여, 매주 원하는 만큼 읽고, 어디를 읽었는지 보고(노션)한다.

(2) 과제발표 & 수업 발표는, 책쓰기 책들의 독서를 바탕으로, 자기 생각을 적은 "글"을 토대로 발표한다.

(3) 수업 5강에는 다음 원칙들을 지켜야 한다.

(원칙1. 발표는 타임키퍼인 사회자의 시간 제한 알림을 따른다.)

(원칙2. 각 레슨은 정시 시작/ 정시 종료한다. 수업은 지각자가 아니라, 시간 약속에 따라 시작/종료한다.)

(원칙3. "발표"들과 "선행과제"들은 해야 한다)

(원칙4. 랜덤 질문은 가능하나, 랜덤 발표는 할 수 없다. 자기 생각을 글로 적은 후에야 발표가 가능하다 _참고: 적을때는 full sentence일 필요는 없다. key words memo로 적어도 충분하다.)

(4) 책쓰기 수업 5강에 참여하는 동안에는 다음 요절을 기억한다. 

은에서 찌꺼기를 제하라 그리하면 장색의 쓸 만한 그릇이 나올 것이요 (잠 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