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웨이처치 설교및 강의/웨이설교

"이렇게 기도하라(1)" 마6:5-8

*복습"주의하라" (마6:6)(1) 구제 (마6:2-4)(2) 기도 (마6:5-15)(3) 금식 (마6:16-18)
*서론(1) 원망 기도 - 하나님을 문제 해결 도구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어려움이 해결되지 않을 때 하는 기도(2) 기도의 이유가 무엇인가? (3)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가? 

 

5절. 또 너희는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하지 말라 그들은 사람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 거리어귀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1. "외식하는 자와 같이 기도하지 말라" (1) 당시 기도 시간은 하루 3번 - 9시, 12시, 3시  (2) 당시 기도 방법은 4개 - 서서(눅18:11, 13) 앉아서(삼하7:18) 무릎꿇고(눅22:41) 엎드려서(마26:39)
2. "회당과 큰 거리 어귀" (1) 회당 = "기도의 집" / 정기기도시간 진행 (에스라9:5, 단9:21, 6:10). / 유대인 생활의 본부와 같은 곳/ 사람들 눈에 잘 띔(2) 큰 거리 어귀 = 길 모퉁이, 사람들 왕래 많은 곳, 사람들 눈에 잘 띄는 곳
3. ~~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한다기도관종: 기도를 이용해서 사람들 눈에 띄고 싶어한다.
4.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다관종으로 끝

6절.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1. 그러면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가?(1) 골방에 들어가서 기도: 골방="타메이온"=식료품 저장창고=당시 유일하게 잠궈 둘 수 있는 장소 (2) 문을 닫고 기도.(3)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

당시 식민지였던 유대인들은 궁핍했다. 식량을 아무도 모르는 곳에 숨겨두었다. 당시 골방이란 생명과도 같은, 아무도 모르는 비밀 장소였다. 

 => “은밀함 대한 과격한 강조다. 

 =>기도란 하나님께만 드리는 것이며 하나님과만 교제하는 것이다. ) 신혼여행을 친구들과?

 => 하나님과의 관계는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믿는 . 

 

 

2. 골방기도의 결과: 은밀한 중에 보시는 아버지께서 갚으신다. 

(1) 누구를 위한 기도인가? 

(2) 기도의 상은 무엇인가? 

 

 

7절. 또 기도할 때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 하지 말라 그들은 말을 많이 하여야 들으실 줄 생각하느니라

1. "하지 말라"

(1) 글의 구조: 5절-공개기도 하지 말라 & 대안 ~ 7절-중언부언 하지 말라 & 대안

(2) 금지에 대한 설명과 대안 X2

 

2. 중언부언 기도

(1) 이방인의 기도방법

그들은 그가 유대인인 줄 알고 다 한 소리로 외쳐 이르되 크다 에베소 사람의 아데미여 하기를 두 시간이나 하더니 (행19:34)

(2) 주문 외우는 기도

(3) 말을 많이 하는 기도

예수님은 오래 오래 기도하셨다 (눅6:12, 막1:35, 6:46, 14:35-42)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말을 많이…”는 당시 우상숭배자들의 기도 방식을 일컫는다. 말하자면, 중언부언 기도가 쌓여야 그들의 우상이 응답 해 준다는 생각이다. 예) 3천배, 반복묵주, 주문기도 등 예) 정확한 단어를 정확한 발음으로 정확한 수치 만큼 반복하면 기도 이루어진다라는 생각. -영화에서 성경의 어떤 구절을 라틴어로 정확히 읽어야 귀신 나가는 장면이라든가... -종교적 기도관 = 중언부언 + 말을 많이. 

3천배, 반복묵주. 응답 받기 위한 정성.....

예) 이방인, 우상숭배자들의 신관의 출처 = 사탄.

-신에 대한 두려움.

-하나님은 우리와 무관하며 웬만해서는 기도를  안들어준다는 생각.

-그래도 신의 도움 없이는 재난을 이길  없으니까 어쩔수 없이 신에게 .

 

 

8절. 그러므로 그들을 본받지 말라 구하기 전에 너희에게 있어야 할 것을 하나님 너희 아버지께서 아시느니라

1. 본받지 말라. 

"주의하라"(마6:1)

-가만히 놔두면 저절로 본받게 됨. 

 

2. 우리가 구할 것을 하나님 아버지께서 다 아신다.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마 6:31-32) 그들이 부르기 전에 내가 응답하겠고 그들이 말을 마치기 전에 내가 들을 것이며 (사 65:24)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기라 이는 그가 너희를 돌보심이라 (벧전5:7) (그리고... 시55:22, 사30:19, 눅11:9-13, 18:1-5, 롬8:26-28, 계 6:9-11......)
*하나님 아버지는 선하셔서 우리가 구하는 것을 주시지 않고, 가장 필요한 것을 주신다.*하나님이 보실 때 내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3. 하나님이 다 아신다면 우리는 왜 기도하는가?(1) 아버지의 뜻에 내가 맞추려고 (눅 22:42)

 

이르시되 아버지여 만일 아버지의 뜻이거든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기도할수록 하나님을 발견. 하나님의 최선을 깨달아감. 

-간청기도에서 교제 기도로 발전함.

 

(2) 아들/딸의 자격으로 대화하려고 -"아버지께 기도"..."네 아버지께서..." (마6:6)-"하나님 너희 아버지께서" (마6:8)
(3) 죄와 멀어지고, 하나님과 가까워지려고-금지명령 (5절, 7절)

*2012년에 쓴 일기의 한 대목

너는 어디 소속이야? 

하나님이 나를 아신다. 

나는 하나님을 모른다. 

 

이방인의 기도와 같이, 종교적 기도로는 아무것도 이룰수 없다. 

참된 기도를  , 나는 하나님의 뜻에 점점 일치되어간다. 

그러면, 하나님의 계획과 의도를 점점  많이 알게 된다. 

기도의 능력을  E.M.Bounds "기도하지 않는 설교자는 청중을  설교로 죽인다"고까지 했다. 

기도하지 않는 삶은 능력도 없고, 공허하다.

하나님이 나를 아시는 것을 발견하기 까지 나는 진정으로 기도해본 적이 있는가? 

교회 개척할  가장 위험한 것은 주님 원하는 것으로부터 조금이라도 벗어나는 것이다.  

 

진실된 기도를 하자. 골방으로 들어가자. 기도로 가정을 섬기자. 기도로 교회를 세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