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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틴/헤브론원형학교&성경통독

성경통독_예수님은 왜 구원하실까?_소선지서 강의안

성경통독_예수님은 왜 구원_소선지서.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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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통독_예수님은 왜 구원_소선지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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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1) 지난 시간에 이어, "선지자"의 특징을 강의를 통해 듣는다. 

(2) 그것이 소선지서 선지자들/ 예수님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생각해보게 된다. 

(3) 선지자들이 말했던 심판의 목적이 구원에 있었음을 이해하게 된다. 

(4) 선지자들이 선포한 구원과 심판의 메세지들을 통해, 예수님의 심판과 구원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다. 

 

복습

"선지자"란 누구인가?

그는 자기 몸을 쪼개고 지나가는

하나님의 말씀이 있는 사람이다. 

 


1. 선지자는 누구인가? 

(1) 선지자는 "나비 ( נביא)"다.  

① "나비" 단어의 기원

아카드어 (메소포타미아 문명 고대언어) "나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볼지어다 내가 너를 바로에게 신 같이 되게 하였은즉 

네 형 아론은 네 대언자가 되리니

(출 7:1)

 

바벨론 신 마르둑의 아들 신 이름 "나부"

예) 다니엘 시절 바벨론 책들 "나부에게 찬양하라"

 

 

② "나비" 단어의 뜻

"to call, 하나님께 부름 받은 자, 소명자

 

 하나님의 말씀이 임한 자 

예) 

렘1:2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였고
호1:1 호세아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욜1:1 브두엘의 아들 요엘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암1:3, 6, 9, 11, 13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욘1:1 여호와의 말씀이 아밋대의 아들 요나에게 임하니라
욘3:1 여호와의 말씀이 두번째로 요나에게 임하니라

 

Q. 그렇다면, 욥/ 여호수아는 선지자(나비)였을까?

수1:1 여호와의 종 모세가 죽은 후에 여호와께서 모세의 수종자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수24:2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유대교의 경전(Hebrew Bible)
1) 토라(תּוֹרָה): 창출레민신
2) 느비임(נְבִיאִים): 수삿삼왕+사렘겔+12소예언서
3) 케투빔(כְּתוּבִים): 시잠욥아 룻애전에단스느대

 

 

(2) 선지자는 그 말씀에 자기 몸을 바친자다.

예) 호세아예) 요나

 

(3) 죄인과 하나님 사이의 중보자 

이제 그 사람의 아내를 돌려보내라 그는 선지자라

그가 너를 위하여 기도하리니 네가 살려니와

네가 돌려보내지 아니하면 너와 네게 속한 자가 다 반드시 죽을 줄 알지니라

(창 20:7)

 

 

 

2. 가짜 나비(선지자)와 진짜 나비의 차이점은? 

(1) 거짓 선지자의 5가지 특징 (렘 23:13-22)

① 우매하다 (렘 23:13) 

 "바알을 의지하고 예언하여 내 백성 이스라엘을 그릇되게 하였고" (렘 23:13). 

 

② 가증하다 (렘 23:14) 

 "간음을 행하며 거짓을 말하며 악을 행하는 자의 손을 강하게 하여 사람으로 그 악에서 돌이킴이 없게 하였은즉" (렘 23:14)

 

③ 자기 생각을 가르친다 (렘 23:16)

 "그들은 너희에게 헛된 것을 가르치나니, 그들이 말한 묵시는 자기 마음으로 말미암은 것이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온 것이 아니니라" (렘 23:16)

 

④ 회개 축구 대신 거짓 평안을 전한다 (렘 23:17)  

"항상 그들이 나를 멸시하는 자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평안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하며 또 자기 마음이 완악한 대로 행하는 모든 사람에게 이르기를 재앙이 너희에게 임하지 아니하리라 하였느니라" (17)

▶ 회개해야 할 사람들에게 회개 대신 거짓 평안을 전함. 망하게 함. 

 

⑤ 하나님이 보내시지 않았다 (렘 23:21) 

이 선지자들은 내가 보내지 아니하였어도 달음질 하며 내가 그들에게 이르지 아니하였어도 예언하였은즉... (21절)

▶ 출처가 하나님이 아니다 

 

 

 

(2) 진짜 선지자의 7가지 특징 (신 18:15-22)

① 모세와 같은 캐릭터 (신 18:15)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 가운데 네 형제 중에서 너를 위하여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을지니라

 

② 심판을 면하게 하는 중재자 (신 18:16)

이것이 곧 네가 총회의 날에 호렙 산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께 구한 것이라 곧 네가 말하기를 내가 다시는 내 하나님 여호와의 음성을 듣지 않게 하시고 다시는 이 큰 불을 보지 않게 하소서 두렵건대 내가 죽을까 하나이다 하매

 

③ 죄인들을 위하여 존재하는 자 (신 18:18)

내가 그들의 형제 중에서 너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그들을 위하여 일으키고 내 말을 그 입에 두리니 내가 그에게 명령하는 것을 그가 무리에게 다 말하리라

 

④ 하나님의 말씀을 그 입에 가진 자 (신 18:18)

내가 그들의 형제 중에서 너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그들을 위하여 일으키고 내 말을 그 입에 두리니 내가 그에게 명령하는 것을 그가 무리에게 다 말하리라

 

⑤ 하나님의 말씀을 하나님의 이름으로 전하는 자 (신 18:19-20)

누구든지 내 이름으로 전하는 내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내게 벌을 받을 것이요

만일 어떤 선지자가 내가 전하라고 명령하지 아니한 말을 제 마음대로 내 이름으로 전하든지 다른 신들의 이름으로 말하면 그 선지자는 죽임을 당하리라 하셨느니라

 

⑥ 그 말에 증험과 성취함이 있는 자 (신 18:21-22)

네가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그 말이 여호와께서 이르신 말씀인지 우리가 어떻게 알리요 하리라
만일 선지자가 있어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한 일에 증험도 없고 성취함도 없으면 이는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것이 아니요 그 선지자가 제 마음대로 한 말이니 너는 그를 두려워하지 말지니라

 

⑦ 하나님이 보여주신 것을 가진 자 (암 3:7)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

 

 

3. 소선지서, 선지자들을 소개합니다!

(1) 호세아

"내가 너를 어떻게 버리겠니? 힘써 여호와를 알자!"

① 북이스라엘 출신, 여로보암 2세, 앗수르침공

② 고멜과 결혼을 통한 하나님의 말씀

③ "로암미" (내 백성이 아니다 1:9) → "암미" (내 백성, 2:1)

④ 힘써 여호와를 알자 (4:6, 5:4, 6:3)

⑤ 형벌의 날 (9:7)

⑥ "내가 너를 어찌 버리겠느냐" (11:8)...... "돌아오라" (14:1-3)

 

(2) 요엘

"여호와의 날이 곧 임한다! 여호와께 돌아오라!"

① 두려운 여호와의 날 (메뚜기 재앙 이야기)이 가깝다. 금식하며 마음을 찢고, 여호와께 돌아오라 (욜 1:14-15, 2:11-17)

② 자기 땅을 회복하시리라 (2:18-27)

③ 내 영을 모든 육체에게 부어주리라 (2:28-32)

④ 이스라엘의 사로잡힌 자는 돌아오게 하고, 열방을 심판할 것이다 (3장)

 

(3) 아모스

"곧 우리 차례가 온다! '의'를 강같이 흐르게 하라!"

출처 https://www.churchtheway.com

① 남유다 목자 → 북이스라엘에 선포

② 열방(다메섹, 가사, 두로, 에돔, 암몬, 모압) → 이스라엘 심판

③ 이스라엘의 죄(불의) 고발 / 심판 경고

내가 땅의 모든 족속 가운데 너희만을 알았나니 그러므로 내가 너희 모든 죄악을 너희에게 보응하리라 하셨나니 (암 3:2)

④ 사마리아 리더십 고발/ 심판 경고

자기 궁궐에서 포학과 겁탈을 쌓는 자들이 바른 일 행할 줄을 모르느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암 3:10)

⑤ 심판 환상들: 메뚜기 재앙, 불심판, 다림줄, 여름 과일 광주리, 벧엘 제단의 기둥 머리를 쳐서 부심

⑥ 회복의 약속들: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일으킬 것 → 적국 에돔과 만국을 기업으로

그 날에 내가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일으키고 그것들의 틈을 막으며 그 허물어진 것을 일으켜서 옛적과 같이 세우고 (암 9:11)

 

 

(4) 오바댜

"에돔을 심판하리라!"

① "네가 네 형제 야곱에게 행한 포학으로 말미암아 부끄러움을 당하고 영원히 멸절되리라" (옵1:10)

에돔(야곱의 형제 에서)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너의 마음의 교만이 너를 속였도다 (1:3) → 낮춰질 것

외국인이 그의 성문에 들어가서 예루살렘을 얻기 위하여 제비 뽑던 날에 너도 그들 중 한 사람 같았느니라 (1:11)

사로잡혔던 이스라엘의 자손은 가나안 사람에게 속한 이 땅을 (다시) 얻고, 시온산에 올라와서
에서의 산을 심판할 것 (1:21)

 

(5) 요나

"니느웨 회개하라! 그러나 저는 하나님의 구원계획 싫어요!"

거역하는 선지자 (1:3) VS 하나님께 구하는 이방의 선원들 (1:14)

② 악한 니느웨의 왕은 겸손 & 회개 (3:6-9) VS 선한 선지자는 하나님의 자비에 분노 (4:1-3)

③ 죽음(스올)의 장소 VS 회개와 구원의 장소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여 줄 표적이 없느니라 하시고 그들을 떠나 가시니라 (마 16: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선지자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느니라 (마 12:39)

④ 박넝쿨을 잃은 것에 대한 선지자의 분노 VS 회개로 심판을 면한 악인들에 대한 자신의 분노

▶ 하나님의 구원 VS 나의 심판욕구

요나는 멸망의 선언을 원했고, 하나님은 회개를 원하셨다. 

“네가 성내는 것이 옳으냐” (4:4) – “네가 이 박넝쿨로 말미암아 성내는 것이 어찌 옳으냐” (4:9) - 네가 심판하려고 하는 것이 옳으냐? - 누가 심판자인가? 

 

Q. 하나님의 자비가 나의 정의를 초월해도 되는가?

Q. 심판 요구를 거절하시는 예수님

제자 야고보와 요한이 이를 보고 이르되 주여 우리가 불을 명하여 하늘로부터 내려 저들을 멸하라 하기를 원하시나이까 (눅 9:54)

 

 

(6) 미가

"시온에서 회복하실 것이라!"

to 남유다

① 예루살렘의 우상숭배 고소 / 심판 예언

이는 다 야곱의 허물로 말미암음이요 이스라엘 족속의 죄로 말미암음이라 야곱의 허물이 무엇이냐 사마리아가 아니냐 유다의 산당이 무엇이냐 예루살렘이 아니냐 (미 1:5)

시온을 피로, 예루살렘을 죄악으로 건축하는도다......이러므로 너희로 말미암아 시온은 갈아엎은 밭이 되고 예루살렘은 무더기가 되고 성전의 산은 수풀의 높은 곳이 되리라 (미 3:10-12)

 

인간의 죄 계획 VS 하나님의 구원 계획 (미 2:1-13)

 

③ 회복 약속 

끝날에 이르러는 여호와의 전의 산이 산들의 꼭대기에 굳게 서며 작은 산들 위[ 뛰어나고 민족들이 그리로 몰려갈 것이라 (4:1) 

 

④ 시온의 회복과 그 영향력

 1)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것 위에 높아지고 열방이 모여서 배울 것 → 평화 (4:1-5)
 2) 흩어진 백성이 시온으로 다시 돌아올 것 (4:6-13)
 3) 베들레헴에서 나올 통치자 (메시야) (5:2-9)
  a) 다윗 계통 통치자의 세워짐
  b) 평강이 이루어질 것
  c) 남은자가 돌아옴

 

⑤ 이스라엘과 변론하시는 하나님 (6-7장)

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은 오직 정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하게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 (미 6:8)

 

(7) 나훔

앗수르/ 니느웨를 심판하리라!"

 

(8)하박국

"이해가 안가요! / 아하! 의인은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아!"

① 바벨론의 예루살렘 침공 직전 

② 하나님! 어찌 심판을 안하시나요? - 가대아 백성(바벨론)으로 심판할께 (1:1-11)

③ 네? 바벨론은 우리보다 더 악한데요? -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④ 심판 인정! 그러나 긍휼을 주세요! (3:2)

주께서 주의 백성을 구원하시려고, 기름 부음 받은 자를 구원하시려고 나오사 악인의 집의 머리를 치시며 그 기초를 바닥까지 드러내셨나이다 (셀라)(합 3:13)

⑤ 다가오는 심판이 무섭긴 해도, 구원의 하나님을 믿고 의지합니다!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하지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먹을 것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합 3:17)

 

(9)스바냐 

(유다 요시야왕의 개혁 이후에도 바뀌지 않다니!)

"여호와의 날이 온다! 모여서 여호와를 찾으라!"

① 여호와의 날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땅 위에서 모든 것을 진멸하리라 (습 1:2)

② 여호와의 큰 날, 분노의 날

그 날은 분노의 날이요 환난과 고통의 날이요 황폐와 패망의 날이요......(1:15)

이 온 땅이 여호와의 질투의 불에 삼켜지리니 (1:18)

온 땅이 나의 질투의 불에 소멸되리라 (3:8)

③ 열방 심판 (2:4-15): 블레셋, 모압, 암몬, 구스, 앗수르

④ 예루살렘 심판 (3:1-7)

⑤ 회복과 보호

여러 백성의 입술을 깨끗하게 하여 그들이 다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며 한가지로 나를 섬기게 하리니 (3:9)
내가 곤고하고 가난한 백성을 네 가운데 남겨두리니 그들이 여호와의 이름을 의탁하여 보호를 받을지라 (3:12)

⑥ 시온의 기쁨

그가 너로 인하여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며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 너로 말미암아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시리라 (3:17)

 

(10) 학개

"이 성전의 나중 영광이 이전 영광보다 크리라!"

① 페르시아 다리오왕 2년(성전 건축 중단 ~ 재개)

② 제 2성전의 건설 중지, 우선순위의 문제

이 백성이 말하기를 ‘여호와의 전을 건축할 시기가 이르지 아니하였다' (1:2)
이 성전이 황폐하였거늘 너희가 이 때에 판벽한 집에 거주하는 것이 옳으냐 (1:4)

③ 새 성전이 초라하다

이 성전의 이전 영광을 본 자가 누구냐 .. 이것이 너희 눈에 보잘것없지 아니하냐 (2:3)

하나님의 출애굽시 언약은 지금도 지속되고 있다 (2:5)

장차 온 세계를 진동시킬 것인데 (2:6-7) 그 때에 이 성전의 영광이 충만하게 할 것이다. 
“이 성전의 나중 영광이 이전 영광보다 크리라… 내가 이곳에 평강을 주리라” (2:9)

④ 성결을 지켜라 

그리고 성전 완성 되어도, 삶의 거룩이 없으면 성전 소용없다.

⑤ 약속의 땅에 돌아왔는데, 너희 마음은 돌아왔느냐?

성전 기초가 세워지도록 고난 지속의 이유가 뭔지 아는가?

우리가 참으로 하나님께 돌이키지 않았기 때문이다 (2:17)

하나님께서 백성에게 복을 주실 것 약속 (2:18-19)

⑥ 하나님이 보내실 열방 통치의 왕 약속 (2:22-23)

...내가 여러 왕국들의 보좌를 엎을 것이요 … 내 종 스룹바벨아 ..그날에 내가 너를 세우고 너를 인장으로 삼으리니...... (2:22-23)

 

(11) 스가랴

"성전을 세울 메시아 왕이 오신다! 맞이할 준비를 하라!"

① 페르시아 다리오왕. 제2성전 건축 재개.

② 조상을 본받지 말고 여호와께 돌아오라 (1:1-6)

③ 스가랴 비전8 ➔ 성전을 다시 세우는 역사적인 상황과 연결하여 하나님의 궁극적인 회복(이스라엘, 성전, 메시야)의 이상을 보여줌. 다시 세워지는 참 성전은 성령의 능력으로 메시야에 의해 세워질 것 

 

④ 금식의 날이 희락의 날이 될 것이다 (8:18-23)

⑤ 구원을 베풀 왕이 오신다 (9-11장)

 - 열방에 대한 하나님의 정복 (9:1-8)
 - 시온아 네 왕이 네게 임하신다 – 겸손하여 나귀를 타신 왕 (9:9)
 - 왕의 일: 이스라엘 안에서, 이방에도 화평을 전할 것 (9:10)

 - 이스라엘의 회복 (10:6-12)

⑥ 두 목자 비유 (11:4-17): 선지자가 배척당할 선한 목자의 모습으로 분장
메시아의 모습은 양떼를 자기 마음대로 팔아먹는 목자들과 달리 “은총”과 “연합”의 막대기로 치리하는 선한 목자시다!
이 목자를 싫어하는 다른 목자들과 그들을 따르는 양떼가 선한 목자를 배척하므로 관계가 깨어진다!
(“은총”과 “연합”의 막대기를 깨뜨림)
(은 30 개를 품삯으로 줌 =관계의 청산)

선한 목자가 배척된 곳에는 악한 목자가 설 것이다!

⑧ 12-14장. 목자의 죽음

 

(12) 말라기

주를 합당히 경외하라!

① 예루살렘으로 돌아왔고, 성전까지 세워졌지만 여전한 죄악상

② [하나님의 주장 - 백성의 변론 - 하나님의 대답]

 

③ 변론 1 (1:2-5)
 - 하나님: “내가 너희를 사랑하였노라” (1:2)
 - 백성: “주께서 어떻게 우리를 사랑하나요?” (1:2)
 - 하나님: 에서가 아닌 야곱을 선택함(언약적 선택)을 통해서 사랑(1:3-4) 

 

변론 2 (1:6-2:9)
 - 하나님: “제사장들이 나를 멸시하였다” (1:6)
 - 백성: “우리가 어떻게 주의 이름을 멸시하였나요?” (1:6)
 - 하나님: 귀찮아하며, 더러운 떡, 눈먼 희생, 훔친것, 저는 것, 병든것을 가져옴, 차라리 성전 문 닫았으면...
(1:7-13)

 - 하나님: 성전 문 닫았으면... 난 너희에게 받지 않을꺼야 (1:10)

 - 하나님: 그 대신, 이방 민족 중에서 내 이름이 크게 될 것이다! (1:11)

 - 하나님: 열방 각처에서 내 이름을 위하여 분향하며 깨끗한 제물을 드리게 될 것이다! (1:11)

 - 하나님: 제사장들에 대한 명령 - 입술은 지식을 지켜야 한다 (2:7)

 - 하나님: 제사장들 고발 - 너희는 많은 사람을 율법에 거스르게 한다 / 너희가 레위의 언약을 깨었다 (2:8)

 

변론 3 (2:10-16)
 - 말라기: 여호와게서 너희의 예물을 받지 않으실 것이다
 - 백성: “왜요?” (2:14)
 - 말라기
: 네가 어려서 맞이한 아내를 버리고 이방신의 딸과 결혼하기위해 거짓을 행하였다 (2:14)

 

 변론 4 (2:17-3:5)
 - 말라기: “너희가 말로 여호와를 괴롭게 했다“
 - 백성: “우리가요? 언제요?” 
 - 말라기: "악을 행하는 자가 여호와의 눈에 좋게 보이며, 정의의 하나님 없다"라고 너희가 말했다
 - 말라기: 내가 내 사자를 보내리니 그 날에 금과 은을 연단하듯 레위 자손을 깨끗하게 할 것이다 (3:1-3)

 

변론 5 (3:7-12)

 - 하나님: 너희 조상때부터 너희가 나의 규례를 떠났는데 나에게 돌아오라 그러면 나도 너희에게 돌아가리라 (3:7)
 - 백성: “어떻게 돌아가요?” (3:8)
 - 하나님: 예) 십일조와 봉헌 도둑질
(3:8)

 

변론 6 (3:13-4:3)
 - 하나님
: “너희가 완악한 말로 주를 대적하였다” (3:!3)
 - 백성: “우리가요? 언제요?” (3:13)
 - 하나님: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헛되고 명령을 지키는 것이 무익하며 교만한자가 복되다"라고 하였다

 - 하나님: 모든 것을 바로 잡을 날이 임할 것이다. 
 -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는자(의인)과 그렇지 않은자(악인)의 분별할 것이다. 
 - 하나님: 이 날에 교만한 자와 악인은 용광로 불 같은 날에 살라질 것이다. 

 - 하나님: 이 날에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공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비추리니 외양간을 나온 송아지처럼 뛰리라” (4:2)

 - 선지자: 토라/율법과 선지자의 길을 완성하여 아버지와 자녀의 관계를 회복하게 할 날이 올 것이다. 

 

너희는 내가 호렙에서 온 이스라엘을 위하여 내 종 모세에게 명령한 법 곧 율례와 법도를 기억하라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자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그가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와서 저주로 그 땅을 칠까 하노라 하시니라 (말 4:4-6)

 

 

 

반별 토의 

(1) 각자, 소선지서에서 각자 자신이 좋아하는 선지자 3인을 뽑아서 그 사람이 누구 누구인지 발표해 주세요 (왜 그 사람들을 좋아하는지도 설명해 주세요). 

(2) 최다 중복 선지자 1인을 골라주세요. 

(3) 그 선지자는 어떤 면에서 "참 선지자"였는지 알려 주세요. 

 

 

 

4. 심판 예언의 3가지 특징 

 

(1) "심판" 예언 뒤에, "위로 & 회복"을 함께 예언한다.  

예) 호 1:9-10, 2:8-23

 

 

(2) 심판예언이 불발(?) 될 때도 있다.  

예) 욘 3:4, 10

 

(3) 가까운 심판 & 먼 심판/ 가까운 구원 & 먼 구원을 함께 이야기 한다. 

 

 

 

 

 

5. 예수님과 선지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 가운데 네 형제 중에서 너를 위하여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을지니라"

(신 18:15)
▶ 여호수아였을까? 


“그 후에는 이스라엘에 모세와 같은 선지자가 일어나지 못하였나니”

(신 34:10)

▶ 여호수아 뿐 아니라, 전부 아니었다면 누구였을까? 

 

“모세가 말하되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그의 모든 말을 들을 것이라 누구든지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 중에서 멸망 받으리라 하였고”

(행3:32, 32)
 
"그 사람들이 예수께서 행하신 이 표적을 보고 말하되 이는 참으로 세상에 오실 그 선자자라 하더라"

(요 6:14)

 

네 형제 중에서... 너를 위하여... 

"네가 말하기를 내가 다시는 내 하나님 여호와의 음성을 듣지 않게 하시고 다시는 이 큰 불을 보지 않게 하소서 두렵건대 내가 죽을까 하나이다 하매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그들의 말이 옳도다" (신 18:16-17)

 

"그러나 이제 그는 더 아름다운 직분을 얻으셨으니 그는 더 좋은 약속으로 세우신 더 좋은 언약의 중보자시라” (히8:6)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롭고 산 길이요 휘장은 곧 저의 육체니라” (히 10:20)

 

"네가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그 말이 여호와께서 이르신 말씀인지 우리가 어떻게 알리요 하리라 만일 선지자가 있어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한 일에 증험도 없고 성취함도 없으면 이는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것이 아니요 그 선지자가 제 마음대로 한 말이니 너는 그를 두려워하지 말지니라."(21, 22절)

증험과 성취함. 

그가 말한 그대로 이루어져야 함.

“내 입에서 나가는 말도 이와 같이 헛되이 내게로 되돌아오지 아니하고 나의 기뻐하는 뜻을 이루며 내가 보낸 일에 형통함이니라”

(사55:11)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이것이니라.”(요4:34)

 

“옛적에 선지자들을 통하여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 마지막에는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상속자로 세우시고 또 그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히브리서 1:1,2).”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요한복음 1:14).”

예수 그리스도는 이 땅에서 참 선지자로서 하나님이 보여주시고 이르시는 대로 모든 것을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들이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나니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그것을 아들도 그와 같이 행하느니라(요한복음 5:19).”

“내가 내 자의로 말한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내가 말할 것과 이를 것을 친히 명령하여 주셨으니(요한복음 12:49)”

 

“옛적에 선지자들을 통하여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 마지막에는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상속자로 세우시고 또 그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히브리서 1:1,2).”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요한복음 1:14).”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들이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나니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그것을 아들도 그와 같이 행하느니라(요한복음 5:19).”

“내가 내 자의로 말한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내가 말할 것과 이를 것을 친히 명령하여 주셨으니"

(요 12:49)

 

“또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예정하신 그리스도 곧 예수를 보내시리니,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거룩한 선지자들의 입을 통하여 말씀하신 바 만물을 회복하실 때까지는 하늘이 마땅히 그를 받아 두리라. 모세가 말하되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그의 모든 말을 들을 것이라. 누구든지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 중에서 멸망 받으리라 하였고, 또한 사무엘 때부터 이어 말한 모든 선지자도 이 때를 가리켜 말하였느니라"

(행 3:20-24).

 

 

*더 생각해볼 것 

예수님의 구원과 심판이 서로 연결되어있고,

심판의 목적이 구원에 있음을 더 깊이 생각해볼만한 활동 제시할 것.

"왜 구원하실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