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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처치 설교및 강의/일대일

일대일, 여섯번째 만남, 구원의 확신편, 1/22 저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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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인 이해]

 

너희는 믿음 안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는 버림 받은 자니라

(고후 13:5)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롬 8:1-2)

 

1.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십니까? 

▶예수님은 자신을 어떻게 소개하셨습니까?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요 10:30)

 

빌립이 이르되 주여 아버지를 우리에게 보여 주옵소서 그리하면 족하겠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요한복음14:8-9

예수님의 주위에 있던 사람들은 그를 어떻게 소개했습니까?

배에 있는 사람들이 예수께 절하며 이르되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로소이다 하더라

마태복음14:33

 

백부장과 및 함께 예수를 지키던 자들이 지진과 그 일어난 일들을 보고 심히 두려워하여 이르되 이는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 하더라
마태복음27:54

도마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의 주님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요한복음20:28

*"나의 하나님"

*예수님도, 제자들도, 같은 고백을 했다. 

 

 

 

(2)그는 어떤 일을 하셨습니까?

▶지상생애 동안 그는 어떤 일을 하셨습니까?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 붓듯 하셨으매 그가 두루 다니시며 선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사람을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

(행10:38).

▶예수님의 십자가에 죽으신 목적은 무엇입니까?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막10:45)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롬5:8)

 

(3) 예수님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예수님은 자기가 죽은 후에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습니까?

이 때로부터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가 예루살렘에 올라가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삼일에 살아나야 할 것을 제자들에게 비로소 나타내시니

(마16:21)

부활하신 예수님은 지금 어디서 무슨 일을 하십니까?
그의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모든 통치와 권세와 능력과 주권과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또 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느니라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함이니라

(엡 1:20-23)

 

*예수님을 만물 통치자로, 교회의 머리로 세우심 - 하나님이 하신 일. 

 

 

 

(4) 당신은 예수를 믿어야 합니다.

요한복음3:16이 가르치는 바를 요약하십시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요 3:16)

 

 

 

 

 

[감정적인 체험]

감정이란 어떤 특정한 행위나 사건 혹은 경험에 대한 느낌이나 반응입니다.
사람들에게는 이런 감정이 있기 때문에 복음을 듣고 예수님에 대한 사실을 알고 그를 믿게 되는 과정에는 반드시 감정의 반응이 따릅니다.
그러나 감정에는 여러 가지의 행태가 있는데 이것을 제대로 구별하지 못하게 될 때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혼란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1. 신앙에는 감정적인 반응이 있습니다.

베드로의 설교를 들은 예루살렘 사람들의 반응과 스데반의 설교를 들은 유대인들의 반응은 어떠 했습니까?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이르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행2:37)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그를 향하여 이를 갈거늘
(행7:54)

신앙은 정반대였지만, 이 두 부류에 속한 사람들에게는 공통적인 반응이 있었습니다.

 

2. 감정적인 반응은 서로 다릅니다.

(1) 사도 바울은 어떠한 체험을 통하여 예수님을 알게 되었습니까? 

6 가는 중 다메섹에 가까이 갔을 때에 오정쯤 되어 홀연히 하늘로부터 큰 빛이 나를 둘러 비치매
7 내가 땅에 엎드러져 들으니 소리 있어 이르되 사울아 사울아 네가 왜 나를 박해하느냐 하시거늘
8 내가 대답하되 주님 누구시니이까 하니 이르시되 나는 네가 박해하는 나사렛 예수라 하시더라
9 나와 함께 있는 사람들이 빛은 보면서도 나에게 말씀하시는 이의 소리는 듣지 못하더라
10 내가 이르되 주님 무엇을 하리이까 주께서 이르시되 일어나 다메섹으로 들어가라 네가 해야 할 모든 것을 거기서 누가 이르리라 하시거늘

(행22:6-10)

(2) 바울의 체험적인 신앙과 디모데의 신앙을 비교해 보십시오

이는 네 속에 거짓이 없는 믿음이 있음을 생각함이라 이 믿음은 먼저 네 외조모 로이스와 네 어머니 유니게 속에 있더니 네 속에도 있는 줄을 확신하노라 (딤후1:5). 

사람의 성격이나 가정적인 배경에 따라 신앙의 감정적인 반응이 다릅니다. 

당신은 어떤 편에 속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3. 감정에 의존하지 마십시오.

인간은 본래 감정적인 존재이므로 감정은 우리 생활의 정상적인 부분입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서로 성격이 다르므로 하나님과 관계를 맺을 때 감정적으로 각기 다르게 반응하기 마련입니다. 
감정적으로 매우 고조된 반응을 보일 수도 있고, 조용하고 차분한 반응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감정은 다양한 것이기 때문에 어떤 특정한 감정에 의존해서는 안됩니다.
감정적 체험을 갖는 것은 필요하지만, 특별한 감정적 체험만 구하면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과 맺게 된 참된 인격적인 관계에 대한 확신을 잃어버리기 쉽습니다.

 

 

 

4. 감정은 말씀과 믿음의 결과입니다.

구원의 확신은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에 근거합니다. 

당신이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한다면, 당신은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을 확신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말씀과 그분의 신실성을 믿는 믿음으로 삽니다. 

다음 기차 그림은 사실(하나님과 그의 말씀)과 믿음(그의 말씀에 대한 우리의 신뢰)과 감정(우리의 체험적 결과) 사이의 관계를 보여줍니다.

http://www.monoon.com/jesus/fourlaws/fourlaw7.htm

 

 

 

 

-다음 시간 과제- 하나님의 속성 까지 예습. 

 


[의지적인 결단]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과 그리스도인임을 확신하는 데는 지성과 감정 외에 의지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리스도는 우리가 구원의 확신을 갖는데 있어서 인간 의지의 중요성을 강조하셨습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이 예수님을 믿고 따르기 위해서는 어떤 형태든 의지적 결단이 필요합니다.

1. 예수님은 젊은 관원에게 어떤 의지의 결단을 요구하셨습니까?

예수께서 이 말을 들으시고 이르시되 네게 아직도 한 가지 부족한 것이 있으니 네게 있는 것을 다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나눠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네게 보화가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따르라 하시니
(눅 18:22)

 

모든 사람에게 똑같은 종류의 결단을 요구하시는 것은 아니지만,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으로 원하시는 것은 신앙의 의지적인 결단입니다.

 


2. 예수님을 만난 거지 소경은 어떻게 그의 신앙의지를 표현했습니까?

앞서 가는 자들이 그를 꾸짖어 잠잠하라 하되 그가 더욱 크게 소리 질러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는지라
예수께서 머물러 서서 명하여 데려오라 하셨더니 그가 가까이 오매 물어 이르시되
네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이르되 주여 보기를 원하나이다

(눅18:39-41)

▶ 당신은 주님을 믿을 때에 의지적 결단을 분명히 했습니까?

 

 

 


[구원받은 신앙의 확증] 

전인격적인 신앙의 세요소와 관련해서 하나님은 그리스도가 우리 속에 계시다는 세 가지 확증을 보여주십니다.

1. 하나님의 말씀


외적으로 나타나 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들 수 있습니다.

구원의 확신은 하나남의 말씀의 권위에 근거하는 것입니다.

요한일서5:9-13을 읽으십시오. 

 

만일 우리가 사람들의 증언을 받을진대 하나님의 증거는 더욱 크도다 하나님의 증거는 이것이니 그의 아들에 대하여 증언하신 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대하여 증언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쓰는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

(요한일서5:9-13)


2. 성령의 내적인 증거

성령은 우리 안에서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십니다.

로마서8:16을 읽으십시오.

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하시나니

 


3. 우리의 변화된 삶

중생을 체험하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는 가장 보편적인 증거는 여러분의 변화된 삶입니다.

요한일서2:3-6을 읽으십시오.

3 우리가 그의 계명을 지키면 이로써 우리가 그를 아는 줄로 알 것이요
4 그를 아노라 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거짓말하는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있지 아니하되
5 누구든지 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하나님의 사랑이 참으로 그 속에서 온전하게 되었나니 이로써 우리가 그의 안에 있는 줄을 아노라
6 그의 안에 산다고 하는 자는 그가 행하시는 대로 자기도 행할지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