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습 목표
(1) 신약에서 "일반 서신"(공동 서신)이 어느 책들인지 알게 된다.
(2) "일반 서신" 각권의 핵심 내용 강의를 들어본다.
(3) 강의를 듣고, "일반 서신"에서 "예수님이 어떤 믿음을 원하시는지"에 대해 생각해본다.
2. 일반 서신이란?
히약벧요유.
(1) 히브리서
(2) 야고보서
(3) 베드로전서
(4) 베드로후서
(5) 요한일서
(6) 요한이서
(7) 요한삼서
특정 교회나 개인에게 보낸 것이 아니라,
전체 교회를 위한 내용
이들을 묶어서 “일반서신”이라고 부른다.
바울 서신 이외의 서신서들이라고 흔히 생각
(요한이서와 요한삼서는 특정 개인 수신 지정. But 요한일서가 일반서신이라서 함께 본다)
하나같이 (1) 이단 대적, (2) 박해 중 믿음 지키기, (3) 믿음의 행위를 포함.
각권의 핵심 내용들을 먼저 살펴보자...
3. 일반서신 각권 핵심 내용 훑어보기
(1) 히브리서
-저자. 수신자 누군지 짐작...
-구약 익숙하다는 전제로 진행 ▶ 유대인 그리스도인들대상.
-환란과 박해 (AD 64-67년경) 때문에, 말씀을 배우고 자라가는 일에 소홀해지고, 급기야 예배와 모임들을 중단하기까지...
-그러면 결국 신앙 잃어버리게 된다.
-이것은 신앙 위기상황이다.
-이런 교회들에게 경고와 소망의 말씀을 전한다.
① 경고
우리가 이같이 큰 구원을 등한히 여기면 어찌 그 보응을 피하리요 이 구원은 처음에 주로 말씀하신 바요 들은 자들이 우리에게 확증한 바니
히 2:3
오직 오늘이라 일컫는 동안에 매일 피차 권면하여 너희 중에 누구든지 죄의 유혹으로 완고하게 되지 않도록 하라
히3:13
한 번 빛을 받고 하늘의 은사를 맛보고 성령에 참여한 바 되고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보고도
타락한 자들은 다시 새롭게 하여 회개하게 할 수 없나니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십자가에 못 박아 드러내 놓고 욕되게 함이라
히 6:4-6
하물며 하나님의 아들을 짓밟고 자기를 거룩하게 한 언약의 피를 부정한 것으로 여기고 은혜의 성령을 욕되게 하는 자가 당연히 받을 형벌은 얼마나 더 무겁겠느냐 너희는 생각하라
히 10:29
② 소망
-유대교와 비교할 때, 그리스도의 위대하심
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계시니 승천하신 이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시라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을지어다
히 4:14
(큰 대 제사장을 버리고 구약의 유대교로 돌아가는 것은 어리석은 일)
예수 그리스도에게 집중하는 방법=믿음과 인내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집을 맡은 아들로서 그와 같이 하셨으니 우리가 소망의 확신과 자랑을 끝까지 굳게 잡고 있으면 우리는 그의 집이라
히 3:6
우리가 시작할 때에 확신한 것을 끝까지 견고히 잡고 있으면 그리스도와 함께 참여한 자가 되리라
히 3:14
너희에게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하신 것을 받기 위함이라
히 10:36
믿음장 11장. 믿음의 선진들의 모습...
이러므로 우리에게 구름 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이 있으니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 버리고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하며
히 12:1
=> 우리의 문제: 과거의 편안함과 안락함,
경고와 소망의 메세지를 듣고,
증인들과 그리스도를 바라보아야 함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그는 그 앞에 있는 기쁨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히 12:2
(2) 야고보서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 야고보는 흩어져 있는 열두 지파에게 문안하노라
약 1:1
문제1. 교인 차별
문제2. 말 실수들
혀는 곧 불이요 불의의 세계라 혀는 우리 지체 중에서 온 몸을 더럽히고 삶의 수레바퀴를 불사르나니 그 사르는 것이 지옥 불에서 나느니라
여러 종류의 짐승과 새와 벌레와 바다의 생물은 다 사람이 길들일 수 있고 길들여 왔거니와
혀는 능히 길들일 사람이 없나니 쉬지 아니하는 악이요 죽이는 독이 가득한 것이라
약 3:6-8
문제3. 시기, 다툼 비방
너희 중에 싸움이 어디로부터 다툼이 어디로부터 나느냐 너희 지체 중에서 싸우는 정욕으로부터 나는 것이 아니냐
약 4:1
그러나 더욱 큰 은혜를 주시나니 그러므로 일렀으되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였느니라
약 4:6
형제들아 서로 비방하지 말라 형제를 비방하는 자나 형제를 판단하는 자는 곧 율법을 비방하고 율법을 판단하는 것이라 네가 만일 율법을 판단하면 율법의 준행자가 아니요 재판관이로다
입법자와 재판관은 오직 한 분이시니 능히 구원하기도 하시며 멸하기도 하시느니라 너는 누구이기에 이웃을 판단하느냐
약 4:11-12
문제4. 부자의 문제
보라 너희 밭에서 추수한 품꾼에게 주지 아니한 삯이 소리 지르며 그 추수한 자의 우는 소리가 만군의 주의 귀에 들렸느니라
약 5:4
*야고보서가 왜 행함을 강조하는가?
차별, 악한 말, 비방, 부자의 문제......
믿음이라는 이름뿐인 가짜 크리스천...
==참된 믿음은 행함과 함께 진행된다.
Q. 믿음 로마서와 상충되는거 아냐?
= 아니다. (1) 믿음 강조.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약 1:5-6.
내 형제들아 영광의 주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너희가 가졌으니 사람을 차별하여 대하지 말라
약 2:1.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그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받으리라
약 5:15
(2) 믿음과 행함은 서로 모순인가?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갈2:16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롬 3:28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롬3:24
21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바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2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23 이에 성경에 이른 바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이루어졌고 그는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을 받았나니
24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은 아니니라
25 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들을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6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약2:21-26.
아브라함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
믿음을 완성하는 행함.
믿음을 증명하는 행함.
믿음이 필요...
믿음을 증명하는 행함과 함께 할 때, 참 믿음.
(3) 베드로전서
예루살렘을 방문했던 유대인들이
이방인 출신 기독교인과 함께 교회.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 베드로는 본도, 갈라디아, 갑바도기아, 아시아와 비두니아에 흩어진 나그네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이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벧전 1:1-2
베드로 사도의 강조점 = 이방인 유대인 모두 참 하나님 백성이 됨.
1. 고난의 문제에 대해
이방인: 변화된 모습 오해 때문에 비방.
유대인: 하나님을 떠났다는 오해 때문에 비방.
내가 신실한 형제로 아는 실루아노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간단히 써서 권하고 이것이 하나님의 참된 은혜임을 증언하노니 너희는 이 은혜에 굳게 서라
벧전 5:12
하나님의 참된 은혜 증언.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이 섬긴 바가 자기를 위한 것이 아니요 너희를 위한 것임이 계시로 알게 되었으니 이것은 하늘로부터 보내신 성령을 힘입어 복음을 전하는 자들로 이제 너희에게 알린 것이요 천사들도 살펴 보기를 원하는 것이니라
벧전 1:12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된 것이니라
벧전 1:19
2. 권면
(1) 비방받지 않게 선을 행하라... 심지어 악인에게도...
악을 악으로, 욕을 욕으로 갚지 말고 도리어 복을 빌라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이는 복을 이어받게 하려 하심이라
벧전 3:9
(2) 부당한 고난이 있을 때, 고난을 참으라는 권면. 그렇게 선을 행해도 고난 받을 수 있음.
죄가 있어 매를 맞고 참으면 무슨 칭찬이 있으리요 그러나 선을 행함으로 고난을 받고 참으면 이는 하나님 앞에 아름다우니라
벧전 2:20
(내 잘못으로 겪는 고난이 아니라, 선을 행함으로 겪는 고난)
욕을 당하시되 맞대어 욕하지 아니하시고 고난을 당하시되 위협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공의로 심판하시는 이에게 부탁하시며
벧전 2:24
- 그리스도의 본을 받아 고난을 참으라.
(3) 정체성을 기억하라.
벧전 1:1-2
외모로 보시지 않고 각 사람의 행위대로 심판하시는 이를 너희가 아버지라 부른즉 너희가 나그네로 있을 때를 두려움으로 지내라
벧전 1:17
사랑하는 자들아 거류민과 나그네 같은 너희를 권하노니 영혼을 거슬러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
벧전2:11
모든 은혜의 하나님 곧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부르사 자기의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게 하신 이가 잠깐 고난을 당한 너희를 친히 온전하게 하시며 굳건하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며 터를 견고하게 하시리라
벧전 5:10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벧전 2:9
고난 당할때의 자세는 어떤 자세? 믿음
어떤 믿음?
-하나님 공의 심판 믿음,
-고난이 유익을 줄 것이라고 믿음,
-그리스도를 본받는 믿음,
-고난은 잠깐 거룩한 나라 정체성 믿음.
(4) 베드로후서
베드로가 자기 죽음을 예견하며, 유언같은 편지
베드로 사도는 자신이 전한 복음을 리마인드 시켜주면서,
믿음과 복음 진리안에 굳게 서 있기를 권면.
1. 거짓 교사(이단)들의 문제
부도덕한 행위 부추김.
재림은 못믿을 일이라는 가르침.
이런 상황에서 권면하는 내용:
(1) 복음이 참이다.
지극히 큰 영광 중에서 이러한 소리가 그에게 나기를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실 때에 그가 하나님 아버지께 존귀와 영광을 받으셨느니라
이 소리는 우리가 그와 함께 거룩한 산에 있을 때에 하늘로부터 난 것을 들은 것이라
벧후 1:17-18
(2) 심판과 재림이 참이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과 강림하심을 너희에게 알게 한 것이 교묘히 만든 이야기를 따른 것이 아니요 우리는 그의 크신 위엄을 친히 본 자라
벧후 1:16,
또 우리에게는 더 확실한 예언이 있어 어두운 데를 비추는 등불과 같으니 날이 새어 샛별이 너희 마음에 떠오르기까지 너희가 이것을 주의하는 것이 옳으니라
벧후1:19
이로 말미암아 그 때에 세상은 물이 넘침으로 멸망하였으되
이제 하늘과 땅은 그 동일한 말씀으로 불사르기 위하여 보호하신 바 되어 경건하지 아니한 사람들의 심판과 멸망의 날까지 보존하여 두신 것이니라
사랑하는 자들아 주께는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다는 이 한 가지를 잊지 말라
주의 약속은 어떤 이들이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주께서는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하지 아니하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그러나 주의 날이 도둑 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물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벧후 3:6-10
재림이 늦춰지는 이유는, 당신이 돌아오기를 기다리시기 때문 (하루가 천년같고...)
오직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그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 가라 영광이 이제와 영원한 날까지 그에게 있을지어다
벧후 3:18
5 그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6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7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라
8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 흡족한즉 너희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니와
9 이런 것이 없는 자는 맹인이라 멀리 보지 못하고 그의 옛 죄가 깨끗하게 된 것을 잊었느니라
10 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너희가 이것을 행한즉 언제든지 실족하지 아니하리라
벧후 1:5-10,
그러므로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이것을 바라보나니 주 앞에서 점도 없고 흠도 없이 평강 가운데서 나타나기를 힘쓰라
벧후 3:14
"마음이 원하는 대로 살라"는 속삭임은 진리가 아니다.
재림 소망, 거룩과 경건에, 복음 지식 굳건히
(5) 요한일서
요한복음과 요한일서의 기록목적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요 20:31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쓰는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
요일 5:13
복음 받아들인 사람들에게 영생 확증해주는 말씀.
복음과 생명 확증위해, 하나님의 속성에 집중.
1. 하나님은 빛이시다.
-거짓 사도들로 어려움을 겪었던 교회.
-이단의 위협
거짓말하는 자가 누구냐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자가 아니냐 아버지와 아들을 부인하는 그가 적그리스도니
요일 2:22 = 그들은 적그리스도다.
복음의 핵심은 "예수=그리스도"
거짓 교사들은 이를 부인.
이로써 너희가 하나님의 영을 알지니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요
요일 4:2,
=>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쓰는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
요일 5:13.
거짓 교사들의 주장 배경 = 이원론적 세계관.
특별 지식을 통해 우리의 영이 구원받는다는 주장.
육체는 악하니까 죄 문제 없다고 주장.
그가 우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셨으니 우리가 이로써 사랑을 알고 우리도 형제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이 마땅하니라
요일 3:16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속하기 위하여 화목 제물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라
요일 4:10
영과 육이 함께 있는 존재, 그러므로 진리 순종.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라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죄를 짓지 아니하나니 이는 하나님의 씨가 그의 속에 거함이요 그도 범죄하지 못하는 것은 하나님께로부터 났음이라
요일 3:8-9,
우리가 그의 계명을 지키면 이로써 우리가 그를 아는 줄로 알 것이요
그를 아노라 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거짓말하는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있지 아니하되
요일 2:3-4.
2.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그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라
요일 4:8-9.
-십자가가 사랑의 증거다.
그가 우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셨으니 우리가 이로써 사랑을 알고 우리도 형제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이 마땅하니라
요일 3:16,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
요일 4:11,
사랑한다면, 영생 증거.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사랑하는 자마다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하나님을 알고
요일 4:7,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쓰는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
요일 5:13
(1)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은 하나다.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노라 하고 그 형제를 미워하면 이는 거짓말하는 자니 보는 바 그 형제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보지 못하는 바 하나님을 사랑할 수 없느니라
우리가 이 계명을 주께 받았나니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또한 그 형제를 사랑할지니라
요일 4:20-21
(2) 사랑은 계명 순종이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이것이니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는 것이라 그의 계명들은 무거운 것이 아니로다
요일 5:3
(3) 말과 행위가 하나다.
누가 이 세상의 재물을 가지고 형제의 궁핍함을 보고도 도와 줄 마음을 닫으면 하나님의 사랑이 어찌 그 속에 거하겠느냐
자녀들아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
요일 3:17-18
빛과 사랑의 하나님 강조.
진리와 사랑은 하나다.
(6) 요한이서 & 요한삼서
진리와 사랑
진리 -
너의 자녀들 중에 우리가 아버지께 받은 계명대로 진리를 행하는 자를 내가 보니 심히 기쁘도다
요이1:4
형제들이 와서 네게 있는 진리를 증언하되 네가 진리 안에서 행한다 하니 내가 심히 기뻐하노라
요삼1:3
사랑
요이1:5, 1:2-11
진리와 사랑을 어떻게 함께?
"순회전도자" - 숙식 제공받으며 복음 전파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예수그리스도가 육체로 오셨음을 부인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요이 1:10, 11
이들에게 호의 베풀지 말라고 경고.
거짓 교훈에 미혹되지 않는 진리, 거짓 교훈에 단호한 사랑.
요한삼서, 요삼 1:8.
(1) 순회전도자들 요삼1:8, 진리안에 거하는 자들, 이방인 복음 전파, 자비량.
(2) 순회전도자들 맞이하지 않는 사람들. 요삼 1:9-10. 디오드레베...
(3) 맞아들인 교인들. 요삼 1:5-6. 1:1, 1:12=가이오와 데메드리오 칭찬.
요이 요삼은 진리와 사랑의 실천.
거짓교훈에 단호히 대처/ 복음사역에 동참
복음이 무엇인지 분별력 필요.
(7) 유다서
예수형제 유다 막 6:3
- 야고보서 저자 예수 형제 야고보
- 유 1:1. 야고보 형제 유다, 그리스도의 종.
형제&종 = 우리의 캐릭터.
"교회에 가만히 들어온 이들" (유 1:4)
유1:3. "믿음의 도를 위해 힘써 싸우라"
교회에 가만히 들어온 이들 때문. (유 1:4)
한주간 맘껏 살다가, 주일 예배 잘 드리면 된다는 식.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 사실 +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주인으로 모시고 사는 것이다.
가들은. 유 1:10,19... 행 17:11 VS 유1:10
유 1:16. 자기 정욕대로 행하는 자들...
교회 파괴자.
8가지 예. 통해 비판.
1. 믿지 않는 이스라엘
2. 타락 천사들
3. 소돔과 고모라
4.미가엘 천사이야기
5.가인
6.발람
7.고라
8. 에녹 이야기
유 1:20-21. 거룩을 위한 싸움.
믿음의 도를 위해 힘써 싸우라.
3. 대화: "믿음"이란?
그룹 대화 = 믿음이란 무엇인가 = WHAT WHY HOW
히브리서를 다시 읽으면서 정리해볼 것.
서로에게발표
HOW에 대해 3가지로 정리해볼것.
정리한 것으로 기도할 것.
(1) 신약에서 계속 강조하는 단어
바울서신에 122회.
일반서신에 52회
서신서에 174회 (신약에 230회/ 서신서 빼면 56회)
(2) 내게 믿음이란? = "큰 그림 보기"
히브리서 11:6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3) 큰 그림이란? - 하나님
예)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기
요한복음 16:24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4) 큰 그림 속의 나를 보기
예) 자기 부인
예) 예수님의 겸손
UC얼바인대학. 그리스문헌 저장. 히.아나빔. 파페이노스. 9천번...
그중 6천번이 4세기에 나옴.
이유=콘스탄티노플황제가 교회 재산을 돌려줌.
1차. 니케아 공의회 - 주교와 감독의 고리대금업 발각될 경우 파면.
2차. 콘스탄티노플 공의회 - 직무정지.
수도원 운동 시작하면서, "파페이노스"란 말이 계속 등장...
ταπεινός
낮은 형제는 자기의 높음을 자랑하고 (약 1:9)
그러나 더욱 큰 은혜를 주시나니 그러므로 일렀으되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였느니라 (약 4:6)
젊은 자들아 이와 같이 장로들에게 순종하고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 (벧전 5:5)
마태복음 11:29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5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6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7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빌 2:5-8
모세의 온유
이 사람 모세는 온유함(아나빔)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더하더라 (민 12:3)
나는 겸손한가? = 나는 비천한가?
예) 선교사로서 교회 개척중... 있었던 일...
4. 반별 대화와 발표
Q1. 믿음과 행함은 서로 어떤 관계이고, 어떻게 연결되는 것일까요? (모순 관계? 아니면 서로 연결?)
예) [갈 2:16, 롬 3:24-28] VS [약 2:21-26]
예) 성도들의 세마포 옷 (계 19:8)
Q2. 예수님은 교회들에게 어떤 믿음을, 왜 원하실까요?
Q3. 벧후 3:8-13 교독하고 묵상해 주세요. 그리고...
1) 마지막때의 모습을 본문의 기록을 바탕으로 각자 묘사해 주세요.
2) 묵상하고 대화하는 중, 함께 떠오르는 성경구절들이 있다면 함께 나눠 주세요.
3) 벧후 3:14의 명령을 어떻게 순종할 수 있을까요?
("힘쓰라"고 했는데, 무엇을 어떻게 힘써야 이 명령에 순종하는 것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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