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10. 예수님은 무엇을 하셨을까? (4복음서)
10/30 수.
(1~2교시) 주제설교 작성법2 / 설교문 작성 실습
(3교시) 주제강의: 예수님은 무엇을 하셨을까?
10/31 목.
(1교시) 설교문 발표
(2교시) 주제강의: 예수님이 하신 제자화의 목표는 무엇이었을까?
10/30. 1-2교시. 주제설교 작성법2. / 설교문 작성 실습
지난 시간에 이어서...... 설교문 작성하기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 가운데 네 형제 중에서 너를 위하여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을지니라"
(신 18:15)
1. 선교 타겟 정하기
(1)________ (2)_________ (3)__________
2. 주제 키워드나 문장 정하기
3. 요절 선정
(1) 모두 적기
---지난주는 요기서 끝남
(2) 묶기(분류)
(3) 순서 정하기
(4) 요절 정하기
[설교문 4대지로 쓰기 연습 - A4용지 2장 분량]
1. 도입: 환기와 주목
인사/ 배경 이야기/ 목적/ 청중에 대한 이해
2. 설명: 본문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기
본문을 있는 그대로 설명하는 글을 쓴다.
3. 적용: 본문이 청중에게 어떤 순종을 요구하고 있는지 의미 부여하기
본문으로 어떤 순종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쓴다.
4. 예시: 본문을 설교자가 어떻게 적용했는지 예시를 들어주기
(1) 본문이 설교자 자신에게는 어떤 의미인지/ 순종은 어떻게 했는지를 예로 보여준다.
(2) 기도 제목을 제시한다.
10/30. 3교시. 주제강의: 예수님은 무엇을 하셨을까? (part1)
학습목표
(1)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공생애 기간에 무엇을 하셨는지 생각해본다.
(2) 예수님이 많은 방법들 중에서 왜 하필 12제자를 선택하고 동행하시는 방법으로 공생애를 보내셨는지 생각해본다.
1. 예수님의 제자화
(1) 예수님의 12 제자들은 누구인가요?
Q. 12제자들의 이름을 찾아서 적어 보세요.
시몬 베드로, 그의 형제_________, 세베대의 아들 ________, 그의 형제 _______, 빌립과 ________, 도마와 세리______,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________, 가나안인 시몬과 및 _______.
(마 10:2-4)
마태복음 10:2-4
열 두 사도의 이름은 이러하니 베드로라 하는 시몬을 비롯하여 그의 형제 안드레와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형제 요한,
빌립과 바돌로매, 도마와 세리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다대오,
가나안인 시몬과 및 가룟 유다 곧 예수를 판 자라
(2) 예수님은 "제자화"를 왜 하셨을까요?
Q. 예수님은 이 땅에 왜 오셨나요? (마 20:28, 막 10:45)
인자가 온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마 20:28)
인자의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막 10:45)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요 1:1)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에 나게 하신 것은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갈 4:4-5)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라
(요일 3:8)
Q. 예수님은 제자들을 왜 뽑으셨나요?
또 산에 오르사 자기의 원하는 자들을 부르시니 나아온지라
이에 열 둘을 세우셨으니 이는 자기와 함께 있게 하시고 또 보내사 전도도 하며
귀신을 내어쫓는 권세도 있게 하려 하심이러라
(막 3:13-15)
예) 마태복음 14~16장의 제자화 이야기 (part1)
10/31. 1-2교시. 주제강의: 예수님은 무엇을 하셨을까? (part2)
예) 마태복음 14~16장의 제자화 이야기 (part2)
1. 그들은 각각 예수님을 누구라고 말했나요?
(1) 마태가 만난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2) 마가가 만난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3) 누가가 만난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4) 요한이 만난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저자들 / 대상 / 특징
(1) 마태복음 (세리 마태) / 유대인 / 구약 인용
(2) 마가복음 (마가 요한) / 그리스어 사용자 / 예수님의 행적 위주
(3) 누가복음 (의사 누가) / 데오빌로 / 기도와 성령 강조
(4) 요한 복음 (사도 요한) / 외국인들 / 예수님의 하나님 되심 강조
2. 내가 만난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1) 나는 예수님의 제자인가요?
- 4복음서 각각은 예수님의 제자 부르심 장면을 어떻게 보여주고 있나요?
- 나는 어떻게 부름 받았나요?
(2) 나는 예수님과 어떻게 동행하고 있나요?
- 4복음서에서 제자들은 예수님과 어떻게 동행했나요?
- 나는 어떻게 동행하고 있나요?
3. 제자들의 죽음
(1) 야고보/ 칼로 참수당함 -행12:1-2
(2) 베드로/ 십자가에 거꾸로 메달려서 죽음
(3) 마태/ 에티오피아에서 칼에 맞아 죽음
(4) 나다나엘/ 아르메니아, 산채로 살가죽이 벗겨져서 죽음
(5) 안드레/ 그리스, 심하게 채찍질하고 엑스자 모양 십자가에 끈으로 달려 죽음.
달려있는 2일간 밤낮으로 계속 복음 설교함.
"나는 오랫동안 이 행복한 순간을 바라고 기다렸습니다.
십자가는
거기에 달리신 그리스도의 몸에 의해
거룩하게 되었습니다"
(6) 도마/ 인도, 창에 찔려 죽음
(7) 빌립/ 소아시아 지역에서 죽음
(8) 작은 야고보/ 돌과 몽둥이에 맞아 죽음
(9) 다대오/전쟁용 무기에 맞아 죽음
(10) 시몬/ 이집트, 톱에 켜 죽음
(11) 맛디아(가롯유다 대신)/에티오피아, 손도끼에 맞아 순교.
(12) 바울/ 참수
(13) (사도들과 함께 사역했으며, 야고보서를 쓴, 예수님의 동생 야고보):
성전 남동쪽 30m정도 높이에서 던져짐.
떨어진 후에 죽이 않아서 곤봉으로 때려서 죽임.
(14) 요한/ 로마의 도미티아누스 황제에 의해 끓는 가마솥에 던져졌으나 기적적으로 살아남
밧모섬에 갇혀서 광산에서 일하면서 계시록을 쓰고 94에 죽음
4. 왜 다르게 기록 되었을까?
1. 사람마다 어디에서 보는가에 따라서 시각이 달라서
- 나는 어디서 예수님을 보고 있나요?
2.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 내가 예수님을 보는 관점은 무엇인가요?
3. 기억의 정도와 감동의 정도가 달라서
- 나와 예수님 사이에 어떤 추억이 있나요?
4. 인격체로써 서로 다르고, 기억하는 것이 달라서
예수님은 내게 어떤 특징을 주셨고, 무엇을 남달리 기억케 하셨나요?
5. 직업들이 달라서, (누가-의사 , 세리 마태) 직업에 따라서 다르게 적기 때문
- 나는 선교사인데, 선교사의 눈에 보이는 예수님은 누구신가요?
6. 그곳에 있었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으니까
- 예수님이 계신곳에 나도 있었나요?
7. 예수님을 바라보는 시선이 같지 않았음으로 우리도 예수님을 바라보는 다른 시선을 주시기 위해
- 예수님을 바라보는 다양한 신앙고백을 나누는 제자 공동체가 있나요?
8. 성령님이 각자의 성격에 따라서 주님이 주신 것이 다르다.
- 내 성격은 무엇이며, 주님은 내게 특별히 어떤 것을 주셨나요?
9. 원 독자가 다르기에, 다양한 사람들에게 전하려고
- 내게 누가 복음을 전해 주었나요?
- 나는 누구에게 복음을 전해주고 싶나요? - 누가 - 데오빌로
10. 세상에 똑같은 사람이 없으니까, 단 한 사람도 같지 않기 때문에. 기계가 아니니까.
- 한 사람만 제자화 해도 선교사로서 괜찮을까요?
(노트)
Week10. 예수님은 무엇을 하셨을까? (10/29-30)
1-2교시. 주제설교 작성
[주제설교문 준비하기]
1. 선교 타겟 정하기: (1)__________ , (2)__________, (3)__________.
2. 주제 키워드나 문장 정하기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요절 선정
(1) 모두 적기
(2) 묶기 (분류)
(3) 순서 정하기
(4) 요절 정하기
[설교문 4대지로 쓰기 연습 - A4용지 1~2장]
1. 도입: 환기와 주목
인사/ 배경 이야기/ 목적/ 청중에 대한 이해
2. 설명: 본문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기
본문을 있는 그대로 설명하는 글을 쓴다.
3. 적용: 본문이 청중에게 어떤 순종을 요구하고 있는지 의미 부여하기
본문으로 어떤 순종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쓴다.
4. 예시: 본문을 설교자가 어떻게 적용했는지 예시를 들어주기
(1) 본문이 설교자 자신에게는 어떤 의미인지/ 순종은 어떻게 했는지를 예로 보여준다.
(2) 기도 제목을 제시한다.
3교시. 주제강의: 예수님은 무엇을 하셨을까?
1. 예수님의 제자화
(1) 예수님의 12 제자들은 누구인가요? (마 10:2-4)
시몬 베드로, 그의 형제_________, 세베대의 아들 ________, 그의 형제 _______, 빌립과 ________, 도마와 세리______,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________, 가나안인 시몬과 및 _______.
(2) 예수님은 "제자화"를 왜 하셨을까요?
Q. 예수님은 이 땅에 왜 오셨나요? (마 20:28, 막 10:45)
Q. 예수님은 제자들을 왜 뽑으셨나요? (막 3:13-15)
2. 그들은 각각 예수님을 누구라고 말했나요?
(1) 마태가 만난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2) 마가가 만난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3) 누가가 만난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4) 요한이 만난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3. 내가 만난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1) 나는 예수님의 제자인가요?
- 4복음서 각각은 예수님의 제자 부르심 장면을 어떻게 보여주고 있나요?
- 나는 어떻게 부름 받았나요?
(2) 나는 예수님과 어떻게 동행하고 있나요?
- 4복음서에서 제자들은 예수님과 어떻게 동행했나요?
- 나는 어떻게 동행하고 있나요?
[왜 다르게 기록 되었을까?]
1. 사람마다 어디에서 보는가에 따라서 시각이 달라서
- 나는 어디서 예수님을 보고 있나요?
2.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 내가 예수님을 보는 관점은 무엇인가요?
3. 기억의 정도와 감동의 정도가 달라서
- 나와 예수님 사이에 어떤 추억이 있나요?
4. 인격체로써 서로 다르고, 기억하는 것이 달라서
예수님은 내게 어떤 특징을 주셨고, 무엇을 남달리 기억케 하셨나요?
5. 직업들이 달라서, (누가-의사 , 세리 마태) 직업에 따라서 다르게 적기 때문
- 나는 선교사인데, 선교사의 눈에 보이는 예수님은 누구신가요?
6. 그곳에 있었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으니까
- 예수님이 계신곳에 나도 있었나요?
7. 예수님을 바라보는 시선이 같지 않았음으로 우리도 예수님을 바라보는 다른 시선을 주시기 위해
- 예수님을 바라보는 다양한 신앙고백을 나누는 제자 공동체가 있나요?
8. 성령님이 각자의 성격에 따라서 주님이 주신 것이 다르다.
- 내 성격은 무엇이며, 주님은 내게 특별히 어떤 것을 주셨나요?
9. 원 독자가 다르기에, 다양한 사람들에게 전하려고
- 내게 누가 복음을 전해 주었나요?
- 나는 누구에게 복음을 전해주고 싶나요? - 누가 - 데오빌로
10. 세상에 똑같은 사람이 없으니까, 단 한 사람도 같지 않기 때문에. 기계가 아니니까.
- 한 사람만 제자화 해도 선교사로써 괜찮나요?
'루틴 > 헤브론원형학교&성경통독'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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