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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및 강의/외부설교

나는 예수께 전심인가? (롬 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롬 5:8)

 

1. 요절 설명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일부가 아닌 전부다. 

(1) 언제 사랑?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2) 어떻게 사랑?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3) 왜 사랑?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성경 전체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은

하나님의 "전부"로 기록되어있다. 

어느 한구석에도, 예컨데, "하나님이 1%를 아껴두고, 우리에게 99%만 주셨다"는 기록은 없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당신의 전부를 내어 주셨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요 3:16)

 

 

2. 하나님의 사랑을 자신의 "일부"가 아니라 "전부"로 대한 사람들의 예.  

(1) 전도중 만난 한 목사님의 이야기

이분에게는 예수께서 독생자를 죽이신 복음이 자신의 아들보다 큰 것이었다. 

 

(2) 사도 바울의 "복음 간증"이야기

"자기 과거" 보다 더 큰 복음.

사도행전 22장. 

3 나는 유대인으로 길리기아 다소에서 났고 이 성에서 자라 가말리엘의 문하에서 우리 조상들의 율법의 엄한 교훈을 받았고 오늘 너희 모든 사람처럼 하나님께 대하여 열심이 있는 자라
4 내가 이 도를 박해하여 사람을 죽이기까지 하고 남녀를 결박하여 옥에 넘겼노니
5 이에 대제사장과 모든 장로들이 내 증인이라내가 그들에게서 다메섹 형제들에게 가는 공문을 받아 가지고 거기 있는 자들도 결박하여 예루살렘으로 끌어다가 형벌 받게 하려고 가더니
6 가는 중 다메섹에 가까이 갔을 때에 오정쯤 되어 홀연히 하늘로부터 큰 빛이 나를 둘러 비치매
7 내가 땅에 엎드러져 들으니 소리 있어 이르되 사울아 사울아 네가 왜 나를 박해하느냐 하시거늘
8 내가 대답하되 주님 누구시니이까 하니 이르시되 나는 네가 박해하는 나사렛 예수라 하시더라

(행 22:3-8)

 

디모데전서 1장

13 내가 전에는 비방자요 박해자요 폭행자였으나 도리어 긍휼을 입은 것은 내가 믿지 아니할 때에 알지 못하고 행하였음이라

......

16 그러나 내가 긍휼을 입은 까닭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게 먼저 일체 오래 참으심을 보이사 후에 주를 믿어 영생 얻는 자들에게 본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딤전 1:13-16)

 

 

 

3. 예수 복음을 믿는 일은 우리의 "일부"가 아니라 "전부"다.  

예) 부부의 주말. 364/365

 

(1) 사랑에 대한 성경의 요구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신 6:5)

에브라임아 내가 네게 어떻게 하랴 유다야 내가 네게 어떻게 하랴 너희의 인애가 아침 구름이나 쉬 없어지는 이슬 같도다 (호 6:4)

 

(2) "믿음"과 "사랑"은 동의어다. 

6 그러므로 너희가 이제 여러 가지 시험으로 말미암아 잠깐 근심하게 되지 않을 수 없으나 오히려 크게 기뻐하는도다
7 너희 믿음의 확실함은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할 것이니라
8 예수를 너희가 보지 못하였으나 사랑하는도다 이제도 보지 못하나 믿고 말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즐거움으로 기뻐하니
9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

(벧전 1:6-9)

 

(3) "믿음"의 결국은 "구원"이다.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 (벧전 1:9)

 

다시 말해,

[믿음=사랑]의 결론은 "구원"이다. 

 

 

 

 

4.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전심"으로 믿고 사랑하는 것이 "정상"이다.  

(1) 사랑의 속성은 원래 100%다. 

  예) 공수훈련중, 떠나지 못한 한쪽손. "지금요? 여기서요? 제가요? 진짜요?" 

  예) 영어 공부 하기 싫은 학생의 자기 합리화 VS. 하나님의 사랑을 전부로 받아들이기 싫은 우리의 자기 합리화 

 

(2) "속량"(골 1:14-19)의 크기를 보면, 그에 대한 반응은 우리의 존재보다 큰 것이어야 마땅하다. 

  예) 아내가 생일 선물한 4만원짜리 손목시계는 4만원 보다 크다 = 하나님이 주신 독생자의 가격은 그 본래 가격보다 심지어 더 크다. 

14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속량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15 그는 보이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형상이시요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 이시니
16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17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골 1:14-17)

 

 

 

5. "전심"이 아닌 신앙생활 예화 1 

하나님은 여호수아의 군대에게 가나안 진멸을 명령. 

그러나, 여호수아의 군대는 이에 대해 100% 순종하지 않았다.

다음과 같이 일부를 남겨두었다.


(1) 여호수아가 받아들인 기브온 주민 (여호수아 9장)  

(2) 여호수아가 남긴 가나안 족속 중 일부(블레셋, 게셀) (수 13, 15장)

(3) 여러 산간 지역의 거민들 (수 17:12-13) - 강제노역으로 남김

그러나 므낫세 자손이 그 성읍들의 주민을 쫓아내지 못하매 가나안 족속이 결심하고 그 땅에 거주하였더니
이스라엘 자손이 강성한 후에야 가나안 족속에게 노역을 시켰고 다 쫓아내지 아니하였더라

(수 17:12-13)

 

민족들을 남겨둔 결과, 가나안 사람들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끊임없는 영적 도전과 유혹의 원인이 되었음

이는 사사기의 대 혼란으로 이어짐.

남겨진 민족들이 이스라엘 백성을 우상 숭배로 유혹하고 혼란을 초래. 

 

그중 여호수아 9장 내용을 더 살펴보자면...

(1) 거짓을 면밀히 준비한 후, 만나서 거짓을 전달한 기브온 주민들.

기브온 주민들이......듣고

꾀를 내어 사신의 모양을 꾸미되 해어진 전대와 해어지고 찢어져서 기운 가죽 포도주 부대를 나귀에 싣고
그 발에는 낡아서 기운 신을 신고 낡은 옷을 입고 다 마르고 곰팡이가 난 떡을 준비하고

(수 9:3-5)

 

(2) 이에 대해 의심은 했으나 결국은 속아 넘어간 백성들& 여호수아

6 그들이 길갈 진영으로 가서 여호수아에게 이르러 그와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이르되 우리는 먼 나라에서 왔나이다 이제 우리와 조약을 맺읍시다 하니
7 이스라엘 사람들이 히위 사람에게 이르되 너희가 우리 가운데에 거주하는 듯하니 우리가 어떻게 너희와 조약을 맺을 수 있으랴 하나
(수 9:6-7)

 

(3) 거짓의 내용 

8 그들이 여호수아에게 이르되 우리는 당신의 종들이니이다 하매, 여호수아가 그들에게 묻되 너희는 눅며 어디서 왔느냐 하니

9 그들이 여호수아에게 대답하되 종들은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심히 먼 나라에서 왔다오니 이는 우리가 그의 소문과 그가 애굽에서 행하신 모든 일을 들으며

10 ......모든 일을 들었음이니이다

11 그러므로 우리 장로들과 우리 나라의 모든 주민이......우리는 당신들의 종들이니 이제 우리와 조약을 맺읍시다 하라 하였나이다

 

▶ 속은것도 문제인데, 그보다 더 큰 문제는 "하나님께 묻지 않은 것" =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은 것" 

 에덴에서 속은것과 비슷함. 하나님의 말씀보다 뱀의 말을 더 들었던 것과 같음. 

 

 

 

 

6. 전심이 아닌 신앙생활 예화 2

사사기 13-16장 삼손 이야기

(1) 영적 금수저 삼손

여호와의 사자가 그 여인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보라 네가 본래 임신하지 못하므로 출산하지 못하였으나 이제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러므로 너는 삼가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말며 어떤 부정한 것도 먹지 말지니라
보라 네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의 머리 위에 삭도를 대지 말라 이 아이는 태에서 나옴으로부터 하나님께 바쳐진 나실인이 됨이라 그가 블레셋 사람의 손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시작하리라 하시니

(삿 13:3-5)

남편 마노아가 기도하자 한번 더 확인시켜주신 하나님.

마노아가 여호와께 기도하여 이르되 주여 구하옵나니 

주께서 보내셨던 하나님의 사람을 우리에게 다시 오게 하사 우리가 그 낳을 아이에게 어떻게 행할지를 우리에게 가르치게 하소서 하니

(삿 13:3-5)

이적으로 부부에게도 확인시켜주심.

......이적이 일어난지라 마노아와 그의 아내가 본즉/ 불꽃이 제단에서부터 하늘로 올라가는 동시에 여호와의 사자가 제단 불꽃에 휩싸여 올라간지라 마노아와 그의 아내가 그것을 보고 그들의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리니라 (삿 13:19-20)

 

영적 금수저로 태어난 삼손. 

그 여인이 아들을 낳으매 그의 이름을 삼손이라 하니라 그 아이가 자라매 여호와께서 그에게 복을 주시더니
소라와 에스다올 사이 마하네단에서 여호와의 영이 그를 움직이기 시작하셨더라

(삿 13:24-25)

 

(2) 딤나 여자 선택

1 삼손이 딤나에 내려가서 거기서 블레셋 사람의 딸들 중에서 한 여자를 보고

2 올라와서 자기 부모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가 딤나에서 블레셋 사람의 딸들 중에서 한 여자를 보았사오니 이제 그를 맞이하여 내 아내로 삼게 하소서 하매

3 ......내가 그 여자를 좋아하오니, 나를 위하여 그 여자를 데려오소서......

7 그가 내려가서 그 여자와 말하니 그 여자가 삼손의 눈에 들었더라

(삿 14:1-7)

 

(3) 부모를 속이는 삼손

8 ......얼마 후에 삼손이 그 여자를 맞이하려고 다시 가다가 돌이켜 그 사자의 주검을 본즉 사자의 몸에 벌떼와 꿀이 있는지라

9 손으로 그 꿀을 떠서 걸어가며 먹고 그의 부모에게 이르러 그들에게 그것을 드려서 먹게 하였으나 그 꿀을 사자의 몸에서 떠왔다고는 알리지 아니하였더라

(삿 14:8-9)

 

(4) 세상 풍속을 따라 행하는 삼손 

10 ......삼손이 거기서 잔치를 베풀었으니 ....이렇게 행하는 풍속이 있음이더라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롬 12:2)

 

(5) 성령의 도구가 자기 의가 있음

......너희가 내 암송아지로 밭 갈지 아니하였더라면 내 수수께끼를 능히 풀지 못하였으리라......(삿 14:18)

 

(6) 또 다른 여자들

삼손이 가사에 가서 거기서 한 기생을 보고 그에게로 들어갔더니 (삿 16:1)

이후에 삼손이 소렉 꼴짜기의 들릴라라 이름하는 여인을 사랑하매 (삿 16:4)

 

(7)그럼에도 계속 하나님께 쓰임 받는 삼손 - 성령 임재는 하나님이 하신 일

6 여호와의 영이 삼손에게 강하기 임하니... 

19 여호와의 영이 삼손에게 감자기 임하시매......

(삿 14:6, 19)

 

(삿 15:14) ......소리 지를 때 여호와의 영이 삼손에게 갑자기 임하시매...

 

(8) 삼손은 최후에도 계속 자기를 주장하는 모습으로 마무리  

삼손이 여호와께 부르짖어 이르되 주 여호와여 구하옵나니 나를 생각하옵소서. 하나님이여 구하옵나니 이번만 나를 강하게 하사 나의 두 눈을 뺀 블레셋 사람에게 원수를 단번에 갚게 하옵소서 하고

(삿 16:28)

 

 

7. 전심이 아닌 신앙생활 예화 3

출 3~4장. 모세가 계속 자기 자신을 주장하는 모습에 대한 스토리텔링

 

 

 

 

8. 기도회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찾으리라

(마 16:24-25)

 

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추어졌음이라

(마 16:24)

 

 

예수 사랑합니다
사랑합니다 온 마음 다하여
오직 주님 한 분만
간절히 더 원합니다

넘쳐나네 넘쳐나네
주를 향한 내 속의 갈망이
주님께로 날 이끌어 주소서
주님을 더 원합니다

 

 

 

 

 

 

https://youtu.be/y5VD2T23gwU?si=-GZQVNb2Z1GKCVV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