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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처치 설교및 강의/외부설교

네게 재물얻을 능력을 주었다 (신8:18)

 

0. 보내오신 질문들에 대해... 

(1) 받은 질문들에 대한 칭찬/ 격려/ 위로. 

(2) 질문들 읽어준 후... 

(3) 반문

 예: 내 자녀에게 핸드폰 사주었다면 둘중 어떻게 하는게 더 좋은 부모?

 ① 3만 7천개의 세부 행동안을 제시 해서 일일이 간섭 VS.

 ②방향성과 원칙을 제시 한 후, 부모가 교제하며 마음을 전달해서 스스로 행동하게 하기. 

 ▶하나님 아버지께서 원하시는 것은? 

 

--- 강의 후 시간이 되면, 주식과 빚 문제에 대해서는 답 해 드릴것 ---

 

"제자도"에 대한 대화중, 

잘 안나누는 영역 = 돈 주제. 

 

 

 

1. 돈이 안중요하다고?! 

(1) "돈은 안중요하다 but 십일조는 꼭?"

(2) "돈은 진짜 안중요한가?" 

  ① 어딜가나 돈 이야기

  ② 무얼하나 돈이 필요

  ③ 교회개척 해보니 의자하나, 프린트 한장, 마이크 선 하나......

(3) 우리가 돈 이야기를 꺼리는 두 가지 이유: 

  ① 사랑하니까 (눅16:14) 바리새인들은 돈을 좋아하는 자들이라 이 모든 것을 듣고 비웃거늘 

  ② 잘못된 지식이 있으니까 (딤전 6:10)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예) 가난하면 거룩한가?

 

 

 

2. 성경은 돈 이야기를 왜 이렇게 많이 할까? 

(1) 돈관련 성구만 2,350구절(cf.기도/믿음500, 평안/위로300),

(2) 예수님의 돈 이야기는 복음서비유중 약 35%

(3) 돈 이야기 많이 나오는 3가지 이유. 

   ① 주목시킴: 그 자체로 의미(일점일획도...구원에 꼭 필요한것만...)

   ② 중요성: 구원에 이르는 지혜의 책 성경(딤후 3:15),

       구원을 위한 믿음 생활에 돈 관련 주제가

      그만큼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뜻.

   ③ 지적: 반복말씀은 우리의 짙은 불순종을 반증.

 

 

 

3. 성경은 돈에 대해 뭐라고 하는가? (책 내용중 첫 부분 2개...)

(1)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에게 부가 따라온다. 

겸손과 여호와를 경외함의 보상은 재물과 영광과 생명이니라 (잠22:4)

예) 바둑을 둔다면 바둑 규칙을... 부를 이루거나 관리하려면 부의 규칙을... 

 *경외함이 곧 지혜다. 지혜가 부의 길로 안내한다.

예) 무엇을 줄꼬? 너는 구하라 (왕상 3:5). 

 

(2) 하나님은 모든 부를 이미 나에게 맡기셨다. 

우주의 모든것이 하나님 소유다. 

우리는 예수 안에서 그분의 합법적 상속자다. 

자녀이면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 (롬8:17)

 

    부의 출처 = 창조주 하나님에 대한 경외

여호와여 위대하심과 권능과 영광과 승리와 위엄이 다 주께 속하였사오니 천지에 있는 것이 다 주의 것이로소이다 여호와여 주권도 주께 속하였사오니 주는 높으사 만물의 머리이심이니이다 (대상 29:11)

 

    부의 상속 =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경외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속량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자기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딛2:14). 

 

    부의 집행 = 성령 하나님에 대한 경외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행2:38)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고전6:19)

 

   ④ 부의 확정 = 경외감으로 동행하는 믿음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환난이나 곤고나 박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랴 (롬8:35)

 

 

▶ 우리는 창조주의 재산 관리자다.

① 아담 이야기 - 하나님의 형상. [생.번.충.정.다] (창1:27-28)

② 요셉 이야기 - 거룩한 청지기. 성실함. 부지런함.

③ 지상명령 이야기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마28:18-20)

 

청지기의 3가지 특징

① 신뢰 - 1세기 4계급: 주인, 노예, 일꾼, 청지기(오이코스일원: 주인의 마음을 가지고 주인을 대신해 일하는 고급인력)

② 소유권 - 내것이 네것. 전 지역 흩어져있던 청지기들 오이코스 사이의 동료애. 한 몸. 모든 걸 통용. 

권한 - 주인의 권한으로 서로 조언/ 격려/ 같은 방향성(이윤 남기기)

(서로 명령의 예) 네가 이 세대에서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딤전 6:17)

 

 청지기의 임무 = 이윤을 남겨야 함. 마25:14-40

① 달란트는 돈이다. (금34Kg, 약26억원. cf.한 므나는 약 4천만원)

예) 지혜를 얻는 것이 금을 얻는 것보다 얼마나 나은고 명철을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더욱 나으니라 (잠 16:16)

 

주인은 지혜로운 왕이다. 

또 어떤 사람이 타국에 갈 때 그 종들을 불러 자기 소유를 맡김과 같으니 (마 25:14)

- 재력/ 각각 그 재능대로/ 신뢰/ 

정체성: 그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상벌의 기준: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보상의 내용: 내가 많은 것을 네게 맡기리니

일의 목적: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 하고 (마 25:23)

 

만약 내 "돈"이 하나님의 것이라면?   

예) 한 므나 - 4천만원. 한 달란트-26억. 관리할 지혜가 있는가? 

지혜를 쌓아가기 위한 실행을 뭘하고 있는가?

내 주머니에 있는 몇푼을 어떤 관점과 정체성으로 관리하고 있는가?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1:12)

 

 

 

 

 

________기타 요청 주제에 대한 노트 예비로 기록해둠.___________________ 

■  "빚"에 대한 10가지 논의 (신28:12)

여호와께서 너를 위하여 하늘의 아름다운 보고를 여시사

네 땅에 때를 따라 비를 내리시고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주시리니

네가 많은 민족에게 꾸어줄지라도 너는 꾸지 아니할 것이요

(신28:12). 

 

1. 성경은 사유재산을 인정한다. 

다음은, 세계적인 조직신학자 웨인그루뎀의 이야기

*"하나님은 재산 소유의 타당성을 인정하셨다" 

예) 도둑질하지 말라 (출20:15) => 개인 재산 소유를 하나님이 싫어하신다면, 이런 명령 X

"개인 재산 소유는 우주에 주권을 행사하시는 하나님의 주권을 닮아가기 위한 기본적 방법이다" 

소유권 자체는 악한 것이 아님. 

청지기적 자세 없이 불신앙으로 소유권이 소유욕이 되어버릴때 악해지는 것임. 

 

2. 성경은 빌려주거나 빌려가는 것을 인정한다. 

-일반적으로 빚주는거나 얻는것을 부정적으로 인식. 

-성경에 금지?? 궁금해서 찾아보면... 

성경은 빌려주는 행위 그 자체를 금지하지 않는다.

네가 만일 너와 함께 한 내 백성 중에서 가난한 자에게 돈을 꾸어 주면 너는 그에게 채권자 같이 하지 말며 이자를 받지 말 것이며 (출22:25)

-빌려주는 사람이 가난을 악용하는 태도를 금지.

-형제를 타인 취급 하는 태도를 금지. 

 

3. 빚졌을때는 반드시 갚아야 한다. 

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 (롬13:8)

-- 웨인 그루뎀 

"아무 빚도 지지 말라는 명령은 앞 절에 열거한 것처럼

두려움이든 존경이든 세금이든 무엇이든 단지 빚을 졌으면 반드시 갚으라는 의무를 요약한 것이다. 

=>롬13장 전체의 맥락. 

 

4. 갚을 때 까지는 저당권자의 노예가 아니다. 

(1) 이자는 정당하다.

빚을 얻을때 내는 이자는 돈의 소유권을 이전하는 것에 대한 사용료다. 정당한 계약이다.

이자의 수준은 신뢰도나

빚주는 자의 결정에 의한다.

네가 형제에게 꾸어주거든 이자를 받지 말지니

곧 돈의 이자, 식물의 이자, 이자를 낼 만한 모든 것의 이자를 받지 말 것이라

타국인에게 네가 꾸어주면 이자를 받아도 되거니와

네 형제에게 꾸어주거든 이자를 받지 말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들어가서 차지할 땅에서

네 손으로 하는 범사에 복을 내리시리라 (신23:19-20)

 

(2) 이자는 합리적이어야 한다. 

빚주는 자가 빚을 이용해서

가난한 자나 형제의 돈을 부당하게 빼앗으면 저주 받는다.

이자를 받으려고 돈을 꾸어 주지 아니하며

뇌물을 받고 무죄한 자를 해하지 아니하는 자이니

이런 일을 행하는 자는 영원히 흔들리지 아니하리이다 (시15:5)

 

너는 그에게 이자를 위하여 돈을 꾸어 주지 말고

이익을 위하여 네 양식을 꾸어 주지 말라 (레위기 25:37)

 

(3) 빚진자는 저당권자의 노예가 아니다. 

지급 기한이 도래할 때 까지는 사용권이 내게 와 있다. 

지급 기한이 되면 반드시 지불 약속을 지켜야 한다. 

 

 

5. 빚지는 것이 악할 때가 있다. 

부자는 가난한 자를 주관하고

빚진 자는 채주의 종이 되느니라 (잠22:7)

(1) 빚지는 능력 (신용카드, 사업대출, 주택담보 등등...)을 악용해서 과도한 빚을 지는 경우

(2) 꾸기만 하고 갚지 않는 경우  

악인은 꾸고 갚지 아니하나

의인은 은혜를 베풀고 주는도다 (시37:21)

 

6. 빚지는 것이 오히려 손해가 될 수 있다. 

만일 이웃에게 빌려온 것이

그 임자가 함께 있지 아니할 때에 상하거나 죽으면

반드시 배상하려니와 (출22:14)

 

7. 레버리지 빚도 가능하다. 

그러면 어찌하여 내 돈을 은행에 맡기지 아니하였느냐

그리하였으면 내가 와서 그 이자와 함께

그 돈을 찾았으리라 하고 (눅19:23)

예수님의 천국 비유의 한 장면은,

더 큰 이득을 내기 위해 돈을 빌려주는 행위를 인정하고 있다. 

 

8. 빚주고 빚질 줄 아는 것은 특권이다. 

예) 도둑고양이가 몸살걸려서?

예) 다람쥐가 이웃 다람쥐에게 땅콩 20개만 빌려줘?

"우리가 빌려주고 빌리는 게 무엇인지 확실하게 이해하면,

그 과정이 하나님이 '인간 된'우리에게 주신 놀라운 선물임을

깨달을 것이다" (웨인 그루뎀)

 

9. 빚지는 것은 청지기에게 중요한 의미가 있다.

-- 재산 소유권이 아니라 사용권을 임시로 이전하는 행위다. 

(1) 원 소유주 보다 더 나은 선택을 누구든 할 수 있는 기회

(2) 리스크가 있다. 빌리는 자와 빌려주는 자는 믿음의 공동체를 이룰 수 있다.  

(3) 소유권 행사를 할 수 있다. 많이 빌려주든 적게 빌려주든, 많이 빌리든 적게 빌리든...... 

 

 

10. 당신은 빌리는 자가 아니다. 

여호와께서 너를 위하여 하늘의 아름다운 보고를 여시사

네 땅에 때를 따라 비를 내리시고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주시리니

네가 많은 민족에게 꾸어줄지라도 너는 꾸지 아니할 것이요

(신28:12). 

 

 

11. 결론 

성경에서는 돈을 빌리는 행위보다는 빌려 주는 행위에 대한 이야기가 더 많이 나온다.

 

*축복VS저주

레위기 25:37 너는 그에게 이자를 위하여 돈을 꾸어 주지 말고 이익을 위하여 네 양식을 꾸어 주지 말라 

누가복음 6:34 너희가 받기를 바라고 사람들에게 꾸어 주면 칭찬 받을 것이 무엇이냐 죄인들도 그만큼 받고자 하여 죄인에게 꾸어 주느니라 

 

신명기 28:44-45

그는 네게 꾸어줄지라도 너는 그에게 꾸어주지 못하리니 그는 머리가 되고 너는 꼬리가 될 것이라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지 아니하고 네게 명령하신 그의 명령과 규례를 지키지 아니하므로 이 모든 저주가 네게 와서 너를 따르고 네게 이르러 마침내 너를 멸하리니

 

시편 37:26 그는 종일토록 은혜를 베풀고 꾸어 주니 그의 자손이 복을 받는도다

시편 112:5 은혜를 베풀며 꾸어 주는 자는 잘 되나니 그 일을 정의로 행하리로다 

잠언 19:17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어 드리는 것이니 그의 선행을 그에게 갚아 주시리라

 

 

 

 

 

 

■ 크리스천은 주식을 어떻게 볼 것인가? (잠13:22)

[내가 지난 몇개월간 주식을 해보고 깨달은 5가지 ]

(1) 책으로 알게 된 주식의 원리와 다른 세계가 있었다. 

(2) "투자"가 아니라, "도박"에 대한 유혹이 컸다. 

(3) 주식을 투자로 대할 수 없는 이유(당장의 이윤, 본전생각, 직장월급이나 노동 대가, 사례비 등과 비교......등)를 경험했다. 

(4) 주식에 대해 이중적인 태도를 가진 크리스천들이 많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5) 돈에 대한 무지함, 게으름, 이중적 태도가 복잡히 섞여 진리가 없는 영역을 발견했다. 

 

선인은 그 산업을 자자 손손에게 끼쳐도 

죄인의 재물은 의인을 위하여 쌓이느니라

(잠13:22)

 

1. 웨이빌리져가 가지고 있는 주식에 대한 4가지 관점

웨이빌리지란?: 교회와 선교와 비즈니스가 함께 있는 21세기적 교회 형태

 

(1) "도박 VS 투자"를 구별한다. 

-도박: 게임에 참여하는 다른이들이 져야 내가 따는 시스템. 

-투자: 도박이 아니다. win-win-process다. 상대가 딸수록(?) 나도 따는(?) 시스템 (그러나 리스크 역시 분명한데......) 

 

(2) 도박이 아니라 리스크를 다룬다. 

*리스크란 무엇인가?

=> 보이지 않는 미래를 현재에서 설정해놓고, 그를 향해 믿음의 도전을 할 때 일어나는 위험이다. 

-도박의 리스크는 리스크가 아니다. 결국에 모두가 지는 게임과 같다. 

-투자의 리스크가 리스크다. 여기에는 믿음, 응원, 공동체성, 성장에 대한 기대 등이 작용하고 있다. 

 

(3) 주식과 경제 영역에서도 세상을 바꾼다. 

Q1. 주식으로 도박을 하는 사람이 많아지면 우리 나라의 경제력은 어떻게 되는가?

Q2. 주식으로 도박을 하는 사람들을 이용하는 세력을 크리스찬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Q3. 주식으로 도박을 하는 사람들을 이용해서 돈을 버는 사람들을 부러워 하는 태도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대로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 (요8:44).

-그 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엡2:2).

-너는 행악자들로 말미암아 분을 품지 말며 악인의 형통함을 부러워하지 말라 (잠24:19).

 

(4) 돈의 우상적 속성을 알고 이를 지혜를 발휘해서 지배한다. 

- 돈을 다스리려면 투자를 배제할 수 없다. 

- 돈은 써서 없애버리는것이 아니다. 예) 엥겔지수가 높은 지역. 필요와 욕구를 구분못함.   

- 돈은 다양한 투자(돈소)를 통해 증식시키는 것이다.

- 이를 가장 현실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주식"이다.

 

 

 

2. 성경에서 주식에 대한 말씀을 찾는 사람들이 주목하는, 대표 구절들 

 

(1) 달란트 비유 (마25:15-30)

그러면 네가 마땅히 내 돈을 취리하는 자들에게나 맡겼다가

내가 돌아와서 내 원금과 이자를 받게 하였을 것이니라 하고 (마25:27)

Then you ought to have invested my money with the bankers,

and at my coming I should have received what was my own with interest (ESV). 

 

(2) 솔로몬의 포트폴리오 (전11:1-2)

1 너는 네 떡을 물 위에 던져라 여러 날 후에 도로 찾으리라 

2 일곱에게나 여덟에게 나눠 줄지어다 무슨 재앙이 땅에 임할는지 네가 알지 못함이니라

Invest in seven ventures, yes, in eight;

you do not know what disaster may come upon the land-NIV.

-나일강 이야기

 

(3) 여러대에 걸친 산업(잠13:22)

선인은 그 산업을 자자 손손에게 끼쳐도 

죄인의 재물은 의인을 위하여 쌓이느니라(잠1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