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웨이처치 설교및 강의/CPC강의노트

청소년 CPC week12. 우리는 부자다 (11/6)

728x90

 

 

OT. (8/9)

1. 제자 심은데 제자 난다.

2. 전도의 목적은 합당한 자 찾기다. 

3. 우리는 4세대 제자화 순모임을 통해 세계 복음화를 진행한다. 

 

 

1일 OT. (8/14) - 합당한 자 찾기 

1교시. “합당한자 찾기”리마인드 / 방학 중 전도 나눔

2교시. “합당한 자”와 무엇을 하는가? - 기도와 말씀 나눔에 대한 예시들

점심식사 

3교시. 기도와 말씀 나눔에 대한예시들

4교시. Q/A

 

 

Part1. 잃어버린 영혼은 누구인가요? (마10:6)

Week1. (8/21) (송목 외부 일정: 포항 빛세계 선교회)

-잃어버린 양 찾기 기도/ 기도중 떠오른 사람 이름 적기 / 3명으로 추리기/ 적은 이름이 각각 누군지 발표해주기

 

Week2. (8/28) (송목 외부 일정: 울산 기도회)

-잃어버린 양 이름 3명 적은 사람들과 만남 약속 언제가 좋을찌 적고 발표하기/ 만남 약속을 위해 기도하기

 

Week3. (9/4) (송목 외부 일정: 웨이패스터즈 기도회)

-“잃어버린 양 3인과 만나서 무엇을 할 것인가?”대화 하기/ 복음 전하기 연습하기(예수님 믿기 전과 후에 대한 글을 적고 서로 이야기 해 주기 연습)

 

Week4. (9/11) (송목 외부 일정: 선교적교회 네트워크 모임)

(1) 잃어버린 양 만나고 온 내용과 느낀점을 발표(간증)하기

(2) 발표 후, 함께 기도하기 

 - 잃어버린 영혼 명단 쓴 것을 가지고, 그들이 예수님 제자가 되게 해 달라고 기도하기

(3) 예수님 = "양의 문" (요10:11) 에 대해 설명해주기 

(4) "잃어버린 양을 가장 찾기 원하시는 분은 정작 내가 아니라 내 안의 예수님이십니다" 라고 격려하며 마치기.

 

 

Part2. 복음의 4세대를 주소서!

Week5. (9/18) 예수님의 제자화를 따라하라.

Week6. (9/25) 

Week7. (10/2) 우리는 팀으로 존재함을 기억하라.

Week8. (10/9) 교회의 슈퍼밈을 넘어서라.

Week9. (10/16) 성경 전문가가 되어라.

 

 

Part3. 예수님의 이름으로 세계 정복

Week10. (10/23) 우리는 기능과 형태를 구별한다.

Week11. (10/30) 우리는 천국의 특수부대다. 

Week12. (11/6) 우리는 부자다. 

Week13. (11/13) 우리는 메시지다. 

Week14. (11/20) 우리는 오이코스다. 

 

                                                                                       

 

 

"나는 창조주의 청지기-종으로서 부는 이미 나의 것이 되었습니다.

나는 가난을 포기합니다. 

가난은 나의 운명이 아닙니다.

창조주께서 내게 맡기신 모든 것을 선용하여 더 큰 세계로 나가는 것이 나의 운명입니다. 

이에 나는 우물을 포기하고

벽을 기어오르는 리스크 테이킹을 기꺼이 하겠습니다. 

가난의 영은 나와 상관이 없습니다. 

나는 내가 만들어낸 모든 가난의 라이프 스타일을 포기하고 하늘 아버지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나는 더 이상 돼지 쥐엄 열매로 허기를 달래려는 탕자와 같은 사람이 아닙니다. 

나는 목적없는 소비자가 아닙니다. 

나는 돈이 되는 소비를 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도입: 부자는 누구인가?  

(1) 17살때 경험했던 빚쟁이들 이야기. 철야 기도 이야기. 아르바이트 경험 이야기

(2) "부자"란 무엇인가? (예. 일론 머스크)

(3) 가난은 어떻게 유지 되고 있는가?

- 캄보디아 수상 마을 이야기

- 직장인의 예

 

1. "부자"는 정체성이다. 

돈을 벌어야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다. 

부자가 되어야 돈 버는 방법도 바뀌는 것이다.

예) 부는 영향력이다

- 당신은 가방도 없이 여행다니는 부자다. 

너희 전대에 금이나 은이나 동을 가지지 말고
여행을 위하여 배낭이나 두 벌 옷이나 신이나 지팡이를 가지지 말라 이는 일꾼이 자기의 먹을 것 받는 것이 마땅함이라

(마 10:9-10)

 

2. 당신은 이미 부자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 

 

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
그가 네게 재물 얻을 능력을 주셨음이라
이같이 하심은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오늘과 같이 이루려 하심이니라
(신 8:18)

 

Q1. 그 언약은 어떤 언약인가? ▶ 땅을 차지함

신명기 4:5
내가 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규례와 법도를 너희에게 가르쳤나니 이는 너희가 들어가서 기업으로 차지할 땅에서 그대로 행하게 하려 함인즉

 

신명기 11:8
그러므로 너희는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하는 모든 명령을 지키라 그리하면 너희가 강성할 것이요 너희가 건너가 차지할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차지할 것이며 

 

Q2. 왜 차지해야 하나? ▶ 원래 하나님의 백성들 꺼니까.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창 1:27-28)

 

Q3. 그게 나와 무슨 상관인가? ▶ 예수 안에서 우리도 같은 정복명령을 수행중이다.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마28:18-20)

 

 

 

3. 돈에 대한 생각을 바꾸자. 

(1) 돈이 안 중요 하다고?

① 2,350구절의 돈 성구들(평안하라,두려워마라-300, 기도와 믿음-500)

  / 예수님 비유 스토리의 약 24%(1/4)

 

② 왜"반복"?

▶ 주목/ 중요/ 믿음 생활(성화 과정)과 밀접 연관

 

(2) 부자는 악하고, 가난한 자는 선하다고?

선한 부자, 악하고 가난한자 - 모두 가능.

 

(3) 부자는 지옥에 가고, 가난한 자는 천국에 간다고?

21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따르라 하시니
22 그 청년이 재물이 많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가니라

23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부자는 천국에 들어가기가 어려우니라
24 다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하시니
25 제자들이 듣고 몹시 놀라 이르되 그렇다면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으리이까
26 예수께서 그들을 보시며 이르시되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나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

(마 19:21-26)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롬10:13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행 4:12

 

(4) 성경이 돈을 (일만 악의 뿌리)악하다고 했다고?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딤전 6:10

 

 

 

4. 너는 천국의 상속자다. 

(1) 예수님은 얼마짜리인가? 

(2) 너는 얼마짜리인가?

(3) 천국이 다 누구껀가? 

로마서 8:17
자녀이면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

 

5. 소명자의 태도 

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
그가 네게 재물 얻을 능력을 주셨음이라
이같이 하심은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오늘과 같이 이루려 하심이니라
(신 8:18)

 

(1) 하나님이 누구신가? ▶창조주

1 땅과 거기에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가운데에 사는 자들은 다 여호와의 것이로다
2 여호와께서 그 터를 바다 위에 세우심이여 강들 위에 건설하셨도다
3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가 누구며 그의 거룩한 곳에 설 자가 누구인가
4 곧 손이 깨끗하며 마음이 청결하며 뜻을 허탄한 데에 두지 아니하며 거짓 맹세하지 아니하는 자로다
5 그는 여호와께 복을 받고 구원의 하나님께 의를 얻으리니
6 이는 여호와를 찾는 족속이요 야곱의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자로다 (셀라)
7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지어다 영원한 문들아 들릴지어다 영광의 왕이 들어가시리로다
8 영광의 왕이 누구시냐 강하고 능한 여호와시요 전쟁에 능한 여호와시로다
9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지어다 영원한 문들아 들릴지어다 영광의 왕이 들어가시리로다
10 영광의 왕이 누구시냐 만군의 여호와께서 곧 영광의 왕이시로다 (셀라)

시 24:1-10

 

(2) 하나님을 아는 사람의 태도는 무엇인가? - 관점이 다르다.

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 이르되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나아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나아가노라
오늘 여호와께서 너를 내 손에 넘기시리니 내가 너를 쳐서 네 목을 베고 블레셋 군대의 시체를 오늘 공중의 새와 땅의 들짐승에게 주어 온 땅으로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계신 줄 알게 하겠고
또 여호와의 구원하심이 칼과 창에 있지 아니함을 이 무리에게 알게 하리라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인즉 그가 너희를 우리 손에 넘기시리라

삼상 17:45-47

다른 관점이 다른 결과를 낸다. 

현실 이하의 것을 봤던 불신 이스라엘은 현실 이하의 행도으로 현실 이하의 결과만 가져왔다. 

 

 

(3) 다른 관점으로 행동하면 염려가 없다. 

- 현실에 집중하기: 염려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내일을 오늘부터 만들게 된다. 

마태복음 6:33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마 6:34)

 

 

- 세상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임을 기억하기

땅과 거기에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가운데에 사는 자들은 다 여호와의 것이로다 (시 24:1)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하지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먹을 것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나는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리로다

(합3:17-18)

 

빌립보서 4:6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4) 소명자는 청지기다. 

- 청지기가 누구인지 설명: 주인, 노예, 종(일꾼), 청지기(오이코스) 

 

- 달란트비유, 므나 비유 설명.

4천 3백만원 > 4억 3천 4백만원 > 2억 천 7백만원 > 마지막 종은 본전.

 

이르시되 어떤 귀인이 왕위를 받아가지고 오려고 먼 나라로 갈 때에
그 종 열을 불러 은화 열 므나를 주며 이르되 내가 돌아올 때까지 장사하라 하니라

눅 19:12-13

 

그 첫째가 나아와 이르되 주인이여 당신의 한 므나로 열 므나를 남겼나이다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다 착한 종이여 네가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하였으니 열 고을 권세를 차지하라 하고

눅 19:16-17

 

리스크를 감당하는 투자자의 모습

-예: 농부의 패시브 인컴을 생각해보라. 

 

한 므나 - 4천 3백만원이 너무 많다면... 43만원은? 4만3천원은??

하나님이 내게 맡기신 한 므나는 무엇??

 

예) 우물을 기어오르는 개구리.

"나는 창조주의 청지기-종으로서 부는 이미 나의 것이 되었습니다.

나는 가난을 포기합니다. 

가난은 나의 운명이 아닙니다. 창조주께서 내게 맡기신 모든 것을 선용하여 더 큰 세계로 나가는 것이 나의 운명입니다. 

이에 나는 우물을 포기하고 벽을 기어오르는 리스크 테이킹을 기꺼이 하겠습니다. 

가난의 영은 나와 상관이 없습니다. 

나는 내가 만들어낸 모든 가난의 라이프 스타일을 포기하고 하늘 아버지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나는 더 이상 돼지 쥐엄 열매로 허기를 달래려는 탕자와 같은 사람이 아닙니다. 

나는 가난한 소비에서 벗어나겠습니다. 

그리고 돈이 되는 소비를 하겠습니다"

 

 

▶ 청지기는 부지런하다. 

게으른 자는 가을에 밭 갈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거둘 때에는 구걸할지라도 얻지 못하리라

(잠 20:4)

가을에 밭 가는 것 - 패시브인컴을 위해 미리 수고함. 

당장 아무 수익이 없는데 소명을 위해/ 때를 파악하여/ 미리 수고해두는 것이 있는가?

미래의 소출을 기대하여 현재의 일을 착실히 미리 진행해 두는 것이 무엇이 있는가?

부지런한 자는 농부와 같아서 때를 안다. 

예) 이집트 농경문화 - 솔로몬의 포트폴리오. 

 
너는 네 떡을 물 위에 던져라 여러 날 후에 도로 찾으리라
일곱에게나 여덟에게 나눠 줄지어다 무슨 재앙이 땅에 임할는지 네가 알지 못함이니라

전 11:1-2

 

(5) 돈소를 한다.

- 남다른 소비. 소비활동마다, 수익 구조에 대한 사전 점검이 이뤄지고 있는가? (10배의 수익 - 므나 비유처럼)

- 필요와 욕심을 구별하고 있는가?

- 자기 성장을 포함하고 있는가?

- 소명의 확신에 맞는 소비인가? 

"소명이란, 하나님이 우리를 너무나 결정적으로 부르셨기에, 그분의 소환과 은혜에 응답하여 우리의 모든 존재, 우리의 모든 행위, 우리의 모든 소유가 헌신적이고 역동적으로 그분을 섬기는 데 투자된다는 진리다" (오스 기니스)

- 하나의 목적을 향한 소비인가? : 쓰임새에 맞춰 준비하는 돈이었나?

- 월급보다 지혜를 구하고 있는가? 

이는 지혜를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낫고 그 이익이 정금보다 나음이니라 (잠 3:14)

 

 

 

 

6. "청지기"는 주인에게 어떤 사랑을 받고 있는가?  

왜, 자신이 없고, 움츠러 드는가? 왜 안될꺼라고 생각하는가? 

예) 일찍 일어나자 - 왜 내가 일찍 일어나야 해요?!

"목표가 없는 사람은 일과의 밀도가 약하거나/ 사소한 일로 바쁘다" 

"대세를 따르는가? 진리를 따르는가?"

 

우리는 좁은 문을 통과하고, 좁은 길로 다니는, 예수 소명자들이다.

여호와의 인자와 긍휼이 무궁하시므로 우리가 진멸되지 아니함이니이다
이것들이 아침마다 새로우니 주의 성실하심이 크시도소이다

애 3:22-23

 

그대는 하나님의 특별한 애정을 받고 있다. 
하나님의 애정표현을 나열하자면 
성경을 통째로 옮겨적어도 될 정도다.

그중 10개만 나열해보자면... 

 

(1) 너는 나의 "눈동자" 

하나님은 당신을 
“눈동자 같이” 지키심

 

여호와께서 그를 황무지에서, 

짐승이 부르짖는 광야에서 만나시고 호위하시며 

보호하시며 자기의 눈동자 같이 지키셨도다

(신 32:10)

 

나를 눈동자 같이 지키시고 

주의 날개 그늘 아래에 감추사

(시17:8). 

 

하나님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은 존재. 
그정도로 사랑 받고 있다.

 

 

(2) 너는 나의 "보물"

당신은 하나님의 보물이다. 

여호와께서도 네게 말씀하신 대로

오늘 너를 그의 보배로운 백성이 되게 하시고

그의 모든 명령을 지키라 확언하셨느니라 

(신26:18),

 

여호와께서 자기를 위하여 

야곱 곧 이스라엘을 자기의 특별한 소유로 택하셨음이로다

(시135:4)

 

 

(3) 너는 나의 "신부"

그분의 희생적 사랑을 한몸에 받는 신부

마치 청년이 처녀와 결혼함 같이 네 아들들이 너를 취하겠고 신랑이 신부를 기뻐함 같이 네 하나님이 너를 기뻐하시리라

(사62:5)

 

내가 하나님의 열심으로 너희를 위하여 열심을 내노니 

내가 너희를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중매함이로다 

그러나 나는 뱀이 그 간계로 하와를 미혹한 것 같이 

너희 마음이 그리스도를 향하는 진실함과 깨끗함에서 떠나 부패할까 두려워하노라

(고후11:2-3). 

 


(4) 너는 나의 "친구"

이제부터는 너희를 종이라 하지 아니하리니

종은 주인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라

너희를 친구라 하였노니 내가 내 아버지께 들은 것을 다 너희에게 알게 하였음이라

(요15:15)

 

 

(5) 너는 나의 "식구(오이코스)" 

누구든지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모친이니라 하시더라

(마12:50)

 

롬8:17

자녀이면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

 

또 사람이 자기를 섬기는 아들을 아낌 같이 내가 그들을 아끼리니 

(말3:17).

여인이 어찌 그 젖 먹는 자식을 잊겠으며

자기 태에서 난 아들을 긍휼히 여기지 않겠느냐

그들은 혹시 잊을지라도 나는 너를 잊지 아니할 것이라

(사49:15). 

 

 

 

 

(6) 너는 나의 목숨

고린도전서 7:23 

너희는 값으로 사신 것이니 사람들의 종이 되지 말라

 

 

(7) 너는 나의 형상(대리 통치자)
창조주의 아끼는 피조물로서 지상의 대리통치자 역할을 부여받은 사람,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창1:27-28)

 

(8) 너는 나의 재료 

토기장이 손에 붙들린 진흙, 

그러나 여호와여 주는 우리 아버지시니이다

우리는 진흙이요 주는 토기장이시니

우리는 다 주의 손으로 지으신 것이라 (사64:8)

 

(9) 너는 나의 양 

대저 저는 우리 하나님이시요

우리는 그의 기르시는 백성이며

그 손의 양이라 너희가 오늘날 그 음성 듣기를 원하노라

(시95:7)

 

 

(10) 너는 나의 몸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라 

그가 근본이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자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

(골1:18)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 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됨과 같음이니 

그가 친히 몸의 구주시니라

(엡5:23). 

 

 

 

 

 

 

 

7. 하나님께 받은것을 세어보라 

 

(1) 안 받은것이 있는가? 

고린도전서 4:7 

누가 너를 남달리 구별하였느냐 

네게 있는 것 중에 받지 아니한 것이 무엇이냐 

네가 받았은즉 어찌하여 받지 아니한 것 같이 자랑하느냐

 

욥기 41:11

누가 먼저 내게 주고 나로 하여금 갚게 하겠느냐

온 천하에 있는 것이 다 내 것이니라 

 

 

(2) 예수님을 받았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요한복음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이보다 더 소중한 것이 있는가? 

예수님은 얼마짜리? 

하나님 짜리!

 

하나님의 사랑은 얼마?

그 사랑을 받은 나는 얼마 짜리? 

 

 

(3) 안 드려도 되는 것이 있는가? 

그는 보이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형상이시요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 이시니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골1:15-17)

 

여호와여 위대하심과 권능과 영광과 승리와 위엄이 다 주께 속하였사오니 천지에 있는 것이 다 주의 것이로소이다 여호와여 주권도 주께 속하였사오니 주는 높으사 만물의 머리이심이니이다 (대상29:11)

 

땅과 거기에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가운데에 사는 자들은 다 여호와의 것이로다 (시24:1)

 

예) 안 드린 것은 내것이라는 착각

 

 

8. 청지기는 부지런하다 

(1) 부지런하다 = 노력한다.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자는 부하게 되느니라 (잠 10:4)

 

(2) 

형제들아 내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가진바

너희에게 대한 나의 자랑을 두고 단언하노니

나는 날마다 죽노라

(고전15:31)

 

(3) 산제물의 특징3. 액션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갈2:20)

예) 매일 아침 식사기도 성만찬 이야기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고전6:19)

 

또한 너희 지체를 불의의 병기로 죄에게 드리지 말고

오직 너희 자신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산 자 같이 하나님께 드리며

너희 지체를 의의 병기로 하나님께 드리라

(로마서 6:13)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고전10:31) 

 

 

 

 

 

 

 

 

 

 

 

 

 

 

 

 

 

 

 

 

 

 

 

 

 

 

 

 

 

 

 

1. 하나님의 애정표현들  

그대는 하나님의 특별한 애정을 받고 있다. 
하나님의 애정표현을 나열하자면 
성경을 통째로 옮겨적어도 될 정도다.

그중 10개만 나열해보자면... 

 

(1) 너는 나의 "눈동자" 

하나님은 당신을 
“눈동자 같이” 지키심

 

여호와께서 그를 황무지에서, 

짐승이 부르짖는 광야에서 만나시고 호위하시며 

보호하시며 자기의 눈동자 같이 지키셨도다

(신 32:10)

 

나를 눈동자 같이 지키시고 

주의 날개 그늘 아래에 감추사

(시17:8). 

 

하나님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은 존재. 
그정도로 사랑 받고 있다.

 

 

(2) 너는 나의 "보물"

당신은 하나님의 보물이다. 

여호와께서도 네게 말씀하신 대로

오늘 너를 그의 보배로운 백성이 되게 하시고

그의 모든 명령을 지키라 확언하셨느니라 

(신26:18),

 

여호와께서 자기를 위하여 

야곱 곧 이스라엘을 자기의 특별한 소유로 택하셨음이로다

(시135:4)

 

 

(3) 너는 나의 "신부"

그분의 희생적 사랑을 한몸에 받는 신부

마치 청년이 처녀와 결혼함 같이 네 아들들이 너를 취하겠고 신랑이 신부를 기뻐함 같이 네 하나님이 너를 기뻐하시리라

(사62:5)

 

내가 하나님의 열심으로 너희를 위하여 열심을 내노니 

내가 너희를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중매함이로다 

그러나 나는 뱀이 그 간계로 하와를 미혹한 것 같이 

너희 마음이 그리스도를 향하는 진실함과 깨끗함에서 떠나 부패할까 두려워하노라

(고후11:2-3). 

 


(4) 너는 나의 "친구"

이제부터는 너희를 종이라 하지 아니하리니

종은 주인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라

너희를 친구라 하였노니 내가 내 아버지께 들은 것을 다 너희에게 알게 하였음이라

(요15:15)

 

 

(5) 너는 나의 "식구(오이코스)" 

누구든지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모친이니라 하시더라

(마12:50)

 

롬8:17

자녀이면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

 

또 사람이 자기를 섬기는 아들을 아낌 같이 내가 그들을 아끼리니 

(말3:17).

여인이 어찌 그 젖 먹는 자식을 잊겠으며

자기 태에서 난 아들을 긍휼히 여기지 않겠느냐

그들은 혹시 잊을지라도 나는 너를 잊지 아니할 것이라

(사49:15). 

 

 

 

 

(6) 너는 나의 목숨

고린도전서 7:23 

너희는 값으로 사신 것이니 사람들의 종이 되지 말라

 

 

(7) 너는 나의 형상(대리 통치자)
창조주의 아끼는 피조물로서 지상의 대리통치자 역할을 부여받은 사람,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창1:27-28)

 

(8) 너는 나의 재료 

토기장이 손에 붙들린 진흙, 

그러나 여호와여 주는 우리 아버지시니이다

우리는 진흙이요 주는 토기장이시니

우리는 다 주의 손으로 지으신 것이라 (사64:8)

 

(9) 너는 나의 양 

대저 저는 우리 하나님이시요

우리는 그의 기르시는 백성이며

그 손의 양이라 너희가 오늘날 그 음성 듣기를 원하노라

(시95:7)

 

 

(10) 너는 나의 몸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라 

그가 근본이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자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

(골1:18)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 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됨과 같음이니 

그가 친히 몸의 구주시니라

(엡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