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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처치 설교및 강의/웨이빌리지 신학 디펜스

웨빌 신학디펜스 week4. 직장과 교회

웨빌 신학디펜스 week4. 직장과 교회. 강의 노트

(5/15. 금 3:30pm.)

 

 

 

1. OT. 

(1) 인사/ 독서 과제 관련 대화 

Q. 책을 읽으면서 느낀점/ 대화하고 싶었던 부분? 

 

 

(2) 앞으로 7주간 bi-vocational 논의가 아래와 같이 진행 예정.  

https://pastorjaysong.tistory.com/57

 

 

 

 

 

2. 웨이빌리지가 말하는 bi-vocational이란 무엇인가? 

 

(1) 배경: 웨이빌리지 정의  

웨이처치 = "교회+선교"

웨이빌리지 = "웨이처치+비지니스"

예) ‘아바드’(דבע) = 일work + 예배service

예) The Eight

 

(2) 웨이빌리지 사역철학 "bi-vocational"논의 요약. 

바이보케이셔널에 대한 착각
double-wheels(X) ; bi-cycle(O)

 

일터와 선교지를 이분법적으로 구별하는 것은 웨빌 목사들도 반대하는 부분이다. 이것은 웨이빌리지가 아니다.

 

 

선교적 교회개척은 곡식창고 짓기가 아니다. 오히려 필드에서 농사짓기와 같다. 누구나 먹고사는 일을 한다. 웨이빌리지의 Bi-vocational 목사는 곡식창고 관리자가 아니다. 이들은 삶의 현장으로 들어가는 영적 농사꾼들이다.  

 

 

 

 

 

3. Bi-vocational 사역을 하는 "목사"의 태도

 

1. 20세기 목사들의 일반적인 오해 4가지

 (1) 만약 목사의 믿음만 충분하다면그는 직접 돈을 마련하지 않아도 하나님이 채워주신다.

 (2) 만약 그가 훌륭한 설교자이기만 하다면그는 월급주는 교회를 만들  있을 것이다. 

 (3) 성도숫자가 적은 교회 목사는 상대적으로  훌륭한 목사다. 

 (4) 헌금 활동이 적은 교회는 진짜 교회가 아니다. 

 

2. bi-vocational 사역자의 생각은?

  (1) “나는 바울처럼 누가처럼, 직접 생계를 해결하며 사역하는 사람” (18:3, 빌4:15-16, 살후3:8-9)

  (2) "만약 내가 bi-vocational 모델을 받아들인다면적은 숫자의 회중교회 목양 리더십이 되는 것에 대한 비판들로 부터 자유로울  있다"

  (3) "나는   교회가  나은 교회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4) 풀타임 월급을 못받고 아주 적은 월급을 받더라도 나는 교회 개척을   있다. 

  (5) 나는 교회 뿐만 아니라 일터에서도 복음을 전하고 교회를 하겠다.

  (6) 나는 교회가 사역자들에게 주는 월급보다  많은 돈을 직접적인 사역비용으로 사용하길 원한다.

  (7) 교회를 세우기 정말 어려운 지역에서 교회를 세우기 원한다. 

  (8) 국제적인 사역자가 되기 위해 나는 국제적인 비지니스 수단을 개발하고싶다 

  (9) 21세기다. 78억개의 개별 직업이 가능해진 시대다. 게다가 일반적으로 6개 이상의 이직 이력, 혹은 3~5개의 돈 들어오는 통로를 만드는 것이 시대적 흐름이다. 나 역시 하나의 지역교회 사례비만 바라는, 시대 역행적인 사역자가 되고싶지 않다.  

  (10) 복음을 전하는 이 시대 최고의 수단은 돈을 버는 현장이다. 누구든 먹고사는 현장에 있다. 이미 세상은 경제논리를 최 우선하고 있다. 

  (11) 내가 의도적으로 bivocational 개척자가 되려는 이유중 하나는 손으로  돈으로  가족을 먹이고 싶기 때문이다. 

 

 

 

 

 

 

 

4. 피터 와그너의 책에 대한 대화 질문들

 

Q1. 당신은 독서과제를 했는가? 

 

Q2. 저자는 논의를 위해 교회를 2분류한다. 각각 "핵교회nuclear church"와 "확대교회extended church"였다. 웨이빌리지는 어디에 속할 것 같은가?

 

Q3. 저자는 엡2:20을 토대로 교회의 기초가 "사도들과 선지자들"이라고 이야기 한다. 이에 대해 크게 두가지 신학적 관점이 있다 - (설명).

그에 대한 당신의 생각(입장)은?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 (엡2:20). 

 

Q4. 저자는 "일터교회"를 "핵교회"와 분리해서 다루고 있다. 이에 대한 당신의 생각/입장은? 

 

Q5. 저자는 일터교회의 사도적 특성을 p48에서와 같이 다루고 있다. 당신은 이들을 웨빌3목의 입장으로 보는가? 아니면, 웨빌 사역을 하는 모든 개척자들의 모습으로 보는가? 그 이유는? 

 

Q6. "교회는 사업하는 성도들에게 다가가, 사업에 대한 성경의 원리를 가르치고 그들이 성경적 세계관으로 사업을 일으키도록 도와야 한다"(Joe, Johnson, Business Reform잡지 편집장, 75)에 대한 당신의 생각/입장은?

 

Q7. "가난이 경건이다"라는 말에 대한 당신의 생각/ 입장은? 

 

Q8.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들을 돈 버는 사역으로 부르고 계신다"라는 말에 대한 당신의 생각/ 입장은?

 

Q9. 흔히 크리스천이 부자가 되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할 때 인용하는 신8:18의 성경 신학적 맥락은 무엇인가? 이 맥락에 따라 웨이빌리지에 이 성구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

 

Q10. 저자는 하나님이 부를 주시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1) 초자연적 부의 이동, (2)부를 얻을 능력, 그리고 (3) 이 두가지 모두를 통한 부의 이동이다. 이 셋중 당신의 경험/ 성경적 근거가 있다면?

그리고, 웨이빌리지 사역에 들어가는 돈이 이들 중 어떤 식으로 올 것이라 예상하는지? 

 

Q11. 예수님은 가난하지 않으셨다는 근거로 저자가 이야기 했던 것들은 각각 다음과 같았다: (1) 황금, 유황, 몰약, (2) 여러명의 동방박사가 방문, (3) 어린시절 2년간의 외국 생활(애굽 체류), (4) 공생애중 따로 재정 담당자가 있었다. 저자는 또한 아브라함, 욥, 다윗, 바울.... 등의 성경 인물들도 결코 가난하지 않았다는 이야기도 덧붙였다.

이에 대한 당신의 생각/ 의견은?

웨이빌리지 개척 목사들은 2021년 청라에서 부유할 것 같은가? 

 

Q12. 저자는 "일터사역" 개척자들이었던 "기독실업인 연합회CBMC"(1930년)이나, "국제풀가스펠실업인 연합회FGBMFI"가 핵교회와 확대교회 사이에서 계속 갈등했던 이야기를 쓰고 있다. 이에 대한 당신의 의견/ 생각은?

 

Q13. 국제직장사역연합ICWM은 약 1만개의 성경공부와 기도그룹이 직장 일터 현장에서 정기 모임을 갖고 있음을 2005년에 보고했다. 이 시기는 교회개척무브먼트가 최고조에 달했던 시기(2006년)과 맞물려있다. 이에 대한 당신의 의견/ 생각은? 

 

Q14. 직장(일터)을 바라보는 선교적 관점은 이렇게 변해왔다.

직장 = 세상 (1960년대)

직장 = 전도 대상 지역 (1970년대)

직장 = 기독교 경영자들 중심으로 변화해야 하는 곳 (1980년대)

직장 = 영향력 있는 선교지 & 효과적 선교방법 (1990년대)

그렇다면, 당신에게 직장이란 무엇인가? 

예) "나의 일은 나의 예배입니다" (Rora Nash, Believers in Business, 64)라는 표현은 

 

Q15. 더 생각해볼 것들. 

(1) 더 읽고싶은 책들이 있는가? 

Dennis Peacocke, Doing Business God's Way

Ed Silvoso, Anointed for Business

 

 

 

 

*콜린스 목사의 간증을 통해 저자가 제안했던 3가지 조언과 우리의 질문들:

(1) 먼저 하나님께 순종 - 소명을 준비하는 기도골방이 있는가? 

(2) 믿음으로 한 걸음 내딛는 실행 - 웨이빌리지를 향해 매일 265mm씩 내딛고 있는가? 

(3) 힘껏 드리기 - 불사르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