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녹화대본

십일조는 무엇인가요? 왜 해야 하나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구약의 "십일조"

 

▶ 구약에 등장하는 십일조 
  - “십일조”와 “첫열매”를 동일시한다.
  - "첫 열매"는 처음 수확한 것 중 가장 좋은 것이다. 
  - 구약백성들은 첫 열매를 드리며 나머지도 모두 하나님의 것이라고 찬양했다. 
  - "첫 열매": 그렇게 보면 십일조가 첫 등장은 "아벨의 제물"로 볼 수 있다 - "양의 첫 새끼" (창 4:4) 
  - “십일조”라는 말 자체는 아브람이 “멜기세덱”에게 바칠때 (창 14:20) 처음 등장했다. 
  - 구약에서 십일조는 의무사항, 일종의 영적 세금이었다(신 14:22, 26:12, 민 18:26-28, 느 10:38……) 

 구약적 십일조의 목적 
   - 요약하자면, 구약 십일조는 크게 두가지 목적이 있었다: 

  ① 하나님께 첫 열매를 바치는 예배론적 신앙고백

  ② 제사 공동체가 함께 내는 영적 세금

 

   - 이 두가지 성격을 각각 조금 더 살펴보자면...

(1) 하나님께 첫 열매를 드리는 예배론적 신앙고백
 - 구약백성들은 제사 공동체였다. 
 - 제사 행위는 믿음으로 유효했고, 그 믿음은 제물의 순수성으로 표현했다. 
 - 온전한 제물은 깨끗함, 흠없음, 그리고 전부를 드리는 태도가 반영된 것이었다. 
 - “첫 열매”는 온전한 제물로 여겼다. 
 - “첫 열매”는 대표성을 띄었다. 
 - “첫 열매”는 “십일조”로 표현되기도 했으며, 십일조역시 다른 90%에 대한 대표성을 띄었다. 

 (2) 제사 공동체가 함께 내는 세금 
   - 구약백성들은 제사 공동체였다. 
   - 그들은 하나님을 섬긴다는 동질 목적을 함께 추구했다. 
   - 십일조는 이때 들어가는 비용을 위한 세금으로 각출했던 것이었다. 
   - 당시 십일조 사용에는 다음 4가지 목적이 있었다: 
   - 내부구제(고아/과부/나그네), 성전 유지비, 절기모임에 필요한 비용, 레위인 먹여살리기

 

 

 

2. 신약의 "십일조" 

 (1) 구약적 십일조(10%)를 드리지 않고 십의 십조(100%)를 드렸다. 

   - 예컨데, 우리는 돼지고기를 먹고, 어린양이나 송아지로 희생제사를 드리지도 않는다(롬7:4, 갈2:19, 엡 2:15, 롬6:15......).

   - 신약교회는 구약의 불완전한 율법이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해진, "생명의 성령의 법"을 따라, 헌금도 일부가 아닌 전부를 드렸다.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며

(행 2:44-45).

 

베드로가 이르되 아나니아야 어찌하여 사탄이 네 마음에 가득하여 네가 성령을 속이고 땅 값 얼마를 감추었느냐

(행 5:3). 


   - 신약 교회는 더이상 종이 아닌 사람들, 자녀가 된 사람들의 모임이어서, 알바생처럼 굴지 않고, 사장처럼 군다. 
   - 그들은 그리스도의 교회와 복음을 위해 모든 것을 지출했다. 


(2) 중세가 시작되면서, 신약교회는 100%를 교회 헌금통에 넣지 않았다. 왜냐면.... 

   - 교회의 진정성 문제, 성령의 역사에 대한 진위의 문제, 교회내 사도성 부재의 문제 등이 등장했기 때문이었다. 

   - 종교 개혁 이후에도 신약교회는 100% 헌금은 하지 않았는데, 중세 1600년간 새롭게 등장한 헌금 방식의 익숙함이 한 몫 했다. 

   - 100% 헌금하는 그룹들도 있었지만, 그들중 일부는 컬트 조직이었고, 이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생겼다. 

   - 그래서 개혁 교회는 십일조를 구약적 방법대로 하되, 그 의미를 가져와서 진행했다. 

   - 십일조의 성경적 방법은, 성령님의 역사 가운데서, 각 가정의 모든 수입을, 100%교회에 헌금하는 것이다.

   - 그러나 통장을 하나로 합쳐서 통제하고 배분하며 관리하는 것에 뒤따르는 문제들(법적제한, 인적자원의 부재 문제, 그리고 문화적/영적 인식의 한계 등)이 실행의 한계로 작용했다. 
  - 개혁교회는 100% 헌금하는 대신, 수입의 일부를 헌금하는 것을 받아들였는데, 이때, 
  - 드리지 않은 나머지는 직접 사용하되, 모든 재산을 "주님의 영광을 위해"(고전 10:31) 사용함으로써 "모두 드린다"는 신앙고백을 하기로 했다. 

  - 이러한 헌금 방식이 오늘날까지 우리에게 전통이 되었다. 

 

 

3. 구약적 십일조에 대한 신약적 적용 

개혁자들의 전통은 성경적 적용의 결과였다. 

그들은 구약 십일조의 2가지 의미인 "첫 열매"와 "영적 세금"을 신약적으로 적용했는데, 다음과 같다. 

 

(1) 첫 열매 의미 
      a. 예수님이 하나님의 첫 열매이시다.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모두 헌금하셨다. 
      b. 우리는 예수님과 함께 살고 죽는다. 
      c. 우리도 전부를 주께 드리며 산다. 
      d. 십일조를 드리려면, 이 믿음을 반영한다. 
      e. 이때 방법은: 수입이 생기면 쓰지 않고, 먼저 하나님께 대표성을 띈 일부를 헌금으로 드린다.

 

(2) 영적 세금의 의미 
     a.구약의 구제 => 구제: 함께 걷은 십일조로 검암동 공동체 내부 구제를 위해 지출
     b.절기모임 비용 => 예배/모임: 검암동 모임때 발생하는 비용으로 지출
     c.레위인 먹여살리기 => 사역/후원: 검암동에서 파송하는 선교사님들 & 제자화 사역에 들어가는 비용으로 지출 

 

 

 

4. 위 내용의 요약 

(1) 우리는 구약적 십일조의 개념을 넘어서서 십의 십조 모두를 주께 드린다. 
(2) 다만, 구약적 십일조의 "의미"를 우리에게 "적용"해서 드리며, 
(3) 우리 모임에서 ①구제, ②모임, ③사역을 위해 사용한다. 

 

 


5. 십일조 체크리스트 제안 

그렇다면, 우리 교회가 십일조를 모으고 사용할 때, 성도들에게는 어떤 체크 리스트(십일조 드릴때 점검 리스트)가 필요할까?

십일조를 드리려는 자는, 헌금 행위에 앞서, 아래와 같은 3가지 질문에 답해 보기를 제안한다. 


 (1) 내 십일조에는 “첫 열매”신앙이 있는가?

 (2) 내 십일조에는 우리 모임의 구제/예배/모임/사역/후원을 위해 함께 돈을 모으는데 대한 동의가 있는가? 
 (3) 차후, 교회 공동체에서, 헌금 지출에 대한 논의에, 필요에 따라 동참할 것에 동의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