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루틴/헤브론원형학교&성경통독

week10. 사도행전: 예수님은 교회를 왜 세우셨을까? (강사용 노트)

 

 

성경통독_사도행전.key
7.20MB
성경통독_사도행전.pptx
5.86MB

 

도입. 

=> 성경 통독은 입체적: 현재(한 구절)에만 말씀이 있는 것이 아님. 현재 안에 관거와 미래가 동시에 있음.

입체적 시각, 성경통독 시각의 예들

예) 4차원에 살면서 3차원에 한정. 

예)  (새벽에 아이를 쳐다보며...)나는 언제부터 아빠였을까? - 유치원 갈때? - 태어났을 때? - 잉태되었을때? - 결혼했을 떄? - 내가 아빠를 만났을 때... 내가 아빠를 그리워 했을 때... 

예) 증세가 아닌 원인을 해결. - 입체적 시각의 예. 

예) 왜 나는 아빠가 없었을까? - 할아버지 - 증조 할아버지 - 고조 할아버지 - ....... 아담 할아버지... 때문에... Q. 그럼 아담의 문제가 해결되면, 내 문제도 해결되는 건가? 

 

 

 

 

(교회의 핍박과 성장)

33 그들이 듣고 크게 노하여 사도들을 없이하고자 할새
34 바리새인 가말리엘은 율법교사로 모든 백성에게 존경을 받는 자라 공회 중에 일어나 명하여 사도들을 잠깐 밖에 나가게 하고
35 말하되 이스라엘 사람들아 너희가 이 사람들에게 대하여 어떻게 하려는지 조심하라
36 이 전에 드다가 일어나 스스로 선전하매 사람이 약 사백 명이나 따르더니 그가 죽임을 당하매 따르던 모든 사람들이 흩어져 없어졌고
37 그 후 호적할 때에 갈릴리의 유다가 일어나 백성을 꾀어 따르게 하다가 그도 망한즉 따르던 모든 사람들이 흩어졌느니라
38 이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사람들을 상관하지 말고 버려 두라 이 사상과 이 소행이 사람으로부터 났으면 무너질 것이요
39 만일 하나님께로부터 났으면 너희가 그들을 무너뜨릴 수 없겠고 도리어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가 될까 하노라 하니
40 그들이 옳게 여겨 사도들을 불러들여 채찍질하며 예수의 이름으로 말하는 것을 금하고 놓으니
41 사도들은 그 이름을 위하여 능욕 받는 일에 합당한 자로 여기심을 기뻐하면서 공회 앞을 떠나니라
42 그들이 날마다 성전에 있든지 집에 있든지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가르치기와 전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니라

행 5:33-42 

 

 

강의 목표 

 

1. 누가복음과 사도행전

원래는 누가복음 에서 이어지는 하나의 책

누가복음 제 2권 에 해당한다.

 

(1) 누가복음은 누가 누구에게 쓴 글? (눅 1:1-4)

 

(2) 사도행전은 누가 누구에게 쓴 글? (행 1:1-2)

 

(3) 누가는 누구?

① 누가는 사도바울과 선교 동역자였다. 

② 성경 저자중 유일한 이방인 

③ 신약의 요셉: 안디옥 사람, 데오빌로 집의 청지기, 자유인으로 풀려난 은혜를 잊지 못해 편지. 

 

(4) 데오빌로는 누구?

데오빌로여 내가 먼저 쓴 글에는 무릇 예수께서 행하시며 가르치시기를 시작하심부터
그가 택하신 사도들에게 성령으로 명하시고 승천하신 날까지의 일을 기록하였노라
그가 고난 받으신 후에 또한 그들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살아 계심을 나타내사 사십 일 동안 그들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행 1:1-3)

 

1권. 데오빌로 서신 1. 예수님이 행하고 가르치기 시작하신 일에 대한 것.

2권. 예수님이 계속해서 행하고 가르치신 일. 그 일이 어떻게 이어졌는가에 대한 것. 

 

① "데오빌로" = 떼오쓰 + 필로쓰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사람)

② "각하" = 로마의 고위 공직자

    예:벨릭스 (행 23:26); 베스도 (행 25:1)

③ 당시 문화? ▶ 분명한 것은, 여기 나오는 "데오빌로"는 오늘날, "우리"를 의미.  

 

(5) 사도행전의 주인공은 누구인가?

많은 등장민물이 있다. 그러나 이야기에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 등장하는 주인공은 예수 그리스도다.

성령의 임재가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교회의 이야기다. 

 

(6) 사도행전은 "예수님성령의 행전"이자, "교회 행전" 이다. 

이 말씀을 마치시고 그들이 보는데 올려져 가시니 구름이 그를 가리어 보이지 않게 하더라
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흰 옷 입은 두 사람이 그들 곁에 서서
이르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려지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행 1:9-11)

 

내가 또 밤 환상 중에 보니 인자 같은 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에게 나아가 그 앞으로 인도되매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다른 언어를 말하는 모든 자들이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의 권세는 소멸되지 아니하는 영원한 권세요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니라
(단 7:13-14)

 

 

2. 사도 행전, 교회 행전 

(1) 교회란 누구인가? (행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행 1:8)

 ① 성령의 임재가 있는 권능의 사람들

 ②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가는 사람들

 ③ 예수님의 증인이 되는 사람들

 

 

 

(2) 교회는 어떻게 시작되는가? (행 1:4-14)

사도와 함께 모이사 그들에게 분부하여 이르시되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행 1:4)

 

▶ 왜 순종했나?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막 1:17)

 

 

 

(3) 교회를 시작하게 만든 3가지 순종은 무엇인가? (행 1:13-14)

들어가 그들이 유하는 다락방으로 올라가니 

베드로, 요한, 야고보, 안드레와 빌립, 도마와 바돌로매, 

마태와 및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셀롯인 시몬, 

야고보의 아들 유다가 다 거기 있어
여자들과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과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오로지 기도에 힘쓰더라

(행 1:13-14)

 

 ① 기다림: 예수님의 명령을 따라, 성령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시작한 교회 (행 1:4)

 

 ② 모임: 예수님의 제자들이 함께 모여서 시작한 교회 (행 1:13)

 

 ③ 기도함: 예수님의 제자들이 모여서 기도했더니 시작된 교회 (행 1:14)

 

 

 

 

 

 

 

 

3. 반별 토의 (1) 

Q1. 우리(헤브론)는 교회일까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20분 대화 10분 발표)

 

 

 

 

 

 

 

 

 

 

 

 

 

(쉬는 시간)

 

 

 

 

 

 

 

 

 

4.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행 1:8)

 

또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 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 하시고 (눅 24:44)

 

(1) 예루살렘 성전 VS 예수 공동체 (행 2-7장) 

 ① 교회 공동체의 시작 = 오순절을 기다리는 제자들 + 각국에서 온 유대인 순례자들

 ② 성령 임재와 방언의 시작 (언제 언어가 갈라졌을까? - 창 11장 - 새창조, 하나됨, 화목, 회복의 시작)

 ③ 성령의 권능으로 성경 말씀을 복음의 관점으로 선포하기 시작 (사도들의 통전적 설교, 스데반 집사의 설교)

 ④ 새 성전의 시작 (구약에서 하나님의 임재가 있던 곳은 어디? - 성령의 임재가 있는 사람들, 움직이는 성전의 시작)

 ⑤ 핍박 받기 시작 (신 14-15장 성전의 역할을 교회가 완성 했으나, 유대 종교 지도자들은 교회를 핍박)

 

*새 언약의 성전은 어떤 모습인가

-하나님의 임재로 가득한 새 성전
과거: 출 40, 대하7 
미래: 겔 43,학2

영이 나를 들어 데리고 안뜰에 들어가시기로 내가 보니 여호와의 영광이 성전에 가득하더라 (겔 43:5)

 

-교회 (예수님의 사람들 공동체, 성령 공동체, 새언약 공동체, 복음 공동체)

메시아의 임재 가운데 통일되는 이스라엘 언약 백성 (사 11, 겔 37)

 

 

 

(2) 온 유대와 사마리아 (행 8-12장)

 ① 스데반의 순교로 시작된 물결 (행 6:1-8:3)

    "왜 당신들은 항상 성령을 거역하나요?"

 

 ② 사마리아로 간 빌립 (행 8장)

 

 ③ 다소 사람 사울의 회심 (행 9장)

 

 ④ 베드로와 고넬료 (행 9 뒷부분 ~ 11장 앞부분)

 

 ⑤ 최초의 외국 교회(안디옥 교회) 탄생 (행 11장 뒷부분)

 

 

 

 (3) 땅 끝 (행 13-28장)

 

 ① 소아시아 내륙(튀르키예 지역) ~ 예루살렘 회의 (행 13-14장)

 

 ② 소아시아 & 그리스 (16-18장)

 

 ③ 복음 전했던 지역들 재방문 ~ 예루살렘 회의 (18-21장)

 

 ④ 계속 되는 이스라엘을 위한 사역과 유대인들의 반발 (15장. 예루살렘 공회의: 민족적 정체성X, 토라 X but 예수 그리스도!)

 

 ⑤ 문화 충돌들 (행 14. 16-19).

    "유일신을 믿는, 유대인 출발의, 다민족 공동체?!"

    "예수 그리스도가 유일한 왕?!" 

    "남녀, 주종이 함께 공동체?!"

    "위협적 숫자?!"

 

 ⑥ 예루살렘에서 체포되는 바울 (21-22장)

  - 유대인: "배반자다!" (행 21:28)

  - 로마인: "이집트에서 온 테러범이다!" (행 21:38)

 

 ⑦ 체포&심문 받는 바울 (행 23-26)

 

⑧ 로마 압송& 가택 연금중 계속 사역 하는 바울 (27-28)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며 주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모든 것을 담대하게 거침없이 가르치더라 (행 28:31)

 

 

예루살렘과 ~ (7장. 스데반 순교) ~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 (12장. 야고보 순교) ~ 땅 끝

 

 

5. 반별 토의 (2)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행 2:38)

 

Q1. 예수님은 우리에게 왜 성령님을 보내 주셨나요? 

 

 

Q2. 만약 내가 선교지에서 교회를 세운다면, 그것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어야 할까요? 다음 스텝에 맞게 상상해서 적어봅시다. 

step1. 나의 "예루살렘"은 어디일까요? 거기서 나는 누구와 무엇을 해야 할까요? 

step2.나의 "온 유대와 사마리아"는 어디일까요?  거기서 나는 누구와 무엇을 해야 할까요? 

step3.나의 "땅 끝"은 어디가 될까요?  거기서 나는 누구와 무엇을 해야 할까요? 

 

 

 

 

 

 

6. 기도회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며 주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모든 것을

담대하게 거침없이 가르치더라 " (행 28:31)

 

 

(1) 사도 바울은 어떻게 거침없이 담대했는가? 

예수님을 만났기 때문에! (사도행전 22:1-15)

 

네가 그를 위하여 모든 사람 앞에서

네가 보고 들은 것에 증인이 되리라 (사도행전 22:1-15)

 

베드로와 요한이 대답하여 이르되 

하나님 앞에서 너희의 말을 듣는 것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보다 옳은가 판단하라
우리는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아니할 수 없다 하니

(행4:19-20)

 

사도바울 담대함 썰

(고린도후서11:21-30)

나는 우리가 약한 것 같이 욕되게 말하노라 그러나 누가 무슨 일에 담대하면 어리석은 말이나마 나도 담대하리라
그들이 히브리인이냐 나도 그러하며 그들이 이스라엘인이냐 나도 그러하며 그들이 아브라함의 후손이냐 나도 그러하며
그들이 그리스도의 일꾼이냐 정신 없는 말을 하거니와 나는 더욱 그러하도다 내가 수고를 넘치도록 하고 옥에 갇히기도 더 많이 하고 매도 수없이 맞고 여러 번 죽을 뻔하였으니
유대인들에게 사십에서 하나 감한 매를 다섯 번 맞았으며
세 번 태장으로 맞고 한 번 돌로 맞고 세 번 파선하고 일 주야를 깊은 바다에서 지냈으며
 
 
여러 번 여행하면서 강의 위험과 강도의 위험과 동족의 위험과 이방인의 위험과 시내의 위험과 광야의 위험과 바다의 위험과 거짓 형제 중의 위험을 당하고
또 수고하며 애쓰고 여러 번 자지 못하고 주리며 목마르고 여러 번 굶고 춥고 헐벗었노라
이 외의 일은 고사하고 아직도 날마다 내 속에 눌리는 일이 있으니 곧 모든 교회를 위하여 염려하는 것이라
누가 약하면 내가 약하지 아니하며 누가 실족하게 되면 내가 애타지 아니하더냐
내가 부득불 자랑할진대 내가 약한 것을 자랑하리라

 

 

(2) 그렇다면 나는 예수님을 만났는가?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요3:16)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로마서 5:8) 

 

[복음 영접하는 시간]

 

 

 

3. 적용 

☆"담대하게 거침없이"를 실행하기 위한 7가지 제안

(1) 소명 집중

(2 푯대 기억

(3) 지혜 연마

(4) 실패 반복

(5) 약함 인정

(6) 비교 금지 

(7) 성령 동행 

 

 

(1) 소명 집중

자신이 누군지 잊지 마라.

천국의 상속자다. 

 

자녀이면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

(로마서 8:17)

 

예) 미운 오리 새끼는 오리가 아니다. 

 

 

(2) 푯대 기억 

- 영생을 봐라. 천국 상급을 봐라. 예수님께 시선 고정하라.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히11:6)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달려가노라

(빌립보서 3:14) 

 

예) 우물안 개구리

- 근시안을 버리고 멀리 봐라. 영원을 봐라. 너의 가치를 봐라. 천국을 봐라. 최종 도착지를 봐라. 

예) 노아는 어떻게 방주를 지었을까?

예) 아브라함은 어떻게 본토 친척 아비의 집을 떠났을까?

 

 

(3) 지혜 연마

배우고 익혀라. 반복하라. 힘들다고 쉽게 포기마라. 뭐든 현재에서 출발하라. 

디모데후서 3:14 

그러나 너는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디모데전서 4:8 

육체의 연단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4) 실패 반복

예) 수영. 자전거타기. 

알면 실행

실행은 실패를 반드시 통과해야 지혜로 정착됨. 

한두번 실패했다고 포기하지 말라. 

"거침없이 담대한" 사람이 될 때 까지 포기금지. 

예) 사업 10% 성공확률에 도전하는 사람들. 

하물며 하나님이 주신 인생이랴!

 

빌립보서 1:6
너희 안에서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는 확신하노라

 

 

(5) 약함 인정

예) 거룩과 회개란 무엇인가? 

로마서 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하지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고린도후서 12:10 

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박해와 곤고를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한 그 때에 강함이라

 

 

(6) 비교 금지 

요한복음 21:21-22

이에 베드로가 그를 보고 예수께 여짜오되 주님 이 사람은 어떻게 되겠사옵나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게 하고자 할지라도 네게 무슨 상관이냐 너는 나를 따르라 하시더라

 

 

 

(7) 예수 동행 

(요한복음 15:1-5)

1 나는 참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농부라
2 무릇 내게 붙어 있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가지는

아버지께서 그것을 제거해 버리시고

무릇 열매를 맺는 가지는 더 열매를 맺게 하려 하여 그것을 깨끗하게 하시느니라
3 너희는 내가 일러준 말로 이미 깨끗하여졌으니
4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스스로 열매를 맺을 수 없음 같이

너희도 내 안에 있지 아니하면 그러하리라
5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