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녹화대본/SWM

청각장애인 사역 기도제목 관련 2안 (for 이선교사님)

0. 도입

(1) 인사말

-                                         

 

(2) 말씀 요절 제시하고 도입부로 사용

- 예수님의 치유사역중....소경 치유소개. 막 7:31-37. "에바다"이야기, 

 

 

1. [Hookup] - 사실 보고

그렇다면, 오늘날 청각 장애인이란 누구일까요?

 

우선 그 숫자에 대해 먼저 알아보자면, 

생각보다 많습니다. 

 

다음은 세계 보건기구의 통계인데요...

WHO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상당수의 사람들이 청력 손실을 겪고 있다. 

약 15억 명 이상이 어느 정도의 청력 손실을 겪고 있다.

이들 중 4억 3천만 명은 장애성 난청을 겪고 있다.

(장애성 난청이란, 성인의 경우 잘 듣는 쪽 귀에서 40데시벨(dB) 이상, 어린이의 경우 잘 듣는 쪽 귀에서 30dB 이상의 청력 손실을 말한다).
WHO는 2050년까지 약 25억 명, 즉 4명 중 1명이 어느 정도 청력 손실을 경험할 것이라는 예측을 하고 있다.

이들 중 약 7억 명은 청력 손실을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중대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청력 관리 및 재활 서비스가 필요할 것이다. 

 

세계 보건기구(WHO)에서는 청각장애인을 "청력을 일부 또는 완전히 상실한 사람"으로 정의합니다.

구체적으로, WHO는 청각 장애를 다음과 같은 범주로 나누고 있는데요... 
-경도 청각장애 (Mild hearing loss): 26-40 데시벨(dB) 범위의 청력 손실.
-중등도 청각장애 (Moderate hearing loss): 41-60 dB 범위의 청력 손실.
-중고도 청각장애 (Moderately severe hearing loss): 61-80 dB 범위의 청력 손실.
-고도 청각장애 (Severe hearing loss): 81-100 dB 범위의 청력 손실.
-심도 청각장애 (Profound hearing loss): 101 dB 이상의 청력 손실.

 

(출처 = 아래 링크)

https://www.who.int/health-topics/hearing-loss#tab=tab_1

 

Deafness and hearing loss

A person is said to have hearing loss if they are not able to hear as well as someone with normal hearing, meaning hearing thresholds of 20 dB or better in both ears. It can be mild, moderate, moderately severe, severe or profound, and can affect one or bo

www.who.int

 

 

 

2. 청각 장애인 사역의 중요성을 숫자로 강조. 

(1) 청각 장애인 사역의 숫자적 중요성

미션 프론티어의 채드 엔틴절 (청각 장애우 선교회 실행총무)에 따르면, 
청각 장애인들 중, 예수를 그리스도로 고백하는 사람은 약 6백만명 뿐입니다.

그렇다면, 나머지는요?

만약, 우리가 청각 장애인을 선교 타겟으로 삼기 위해, 하나의 그룹으로 보게 된다면?

그때, 이 숫자는, 단일 미전도 종족으로로 따지자면, 가장 큰 수치입니다. 

청각 장애우들은 전세계 인구중에서 가장 큰 미전도 종족인 셈입니다. 

 

(2) 그렇다면, 튀르키예에는 몇명의 불신자 청각장애인이 있을까요? 

그렇다면, 튀르키예는 어떨까요?

우리가 기도하고 있는 그 땅에는 복음을 들어야 하는, 몇명의 청각장애인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까요? 

통계에 의하면, 현재 튀르키예에 있는 청각 장애인의 숫자는, 대략 41만명 정도입니다 (출처-Joshua Project, Worldometer)​. 

41만명 하면 감이 잘 안오시지요? 

튀르키예 인구가 8천만명쯤 되니까, 튀르키예 인구 숫자 대비, 약 0.5%에 해당합니다.

 

3. [본론을 위한 전개] - 튀르키예 기독교인 통계 

0.5%...... 이렇게 말하면 얼마 안되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크리스천 인구 통계에 비교해서 생각해 보면, 0.5%는 결코 적은 숫자가 아닙니다.

2022년의 통계에 따르면, 튀르키예의 기독교인 숫자는, 0.2% 미만 입니다. 

최근 기독교인들에 대한 적극적 탄압으로 그 숫자마저 계속 하락중이긴 하지만요...

 

41만명이란 숫자는, 튀르키예의 전체 크리스천의 숫자보다, 약 2.5배 많은 숫자입니다.

우리는 이들을 선교 타겟팅에서 놓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문제가 있습니다.

이들을 선교 타겟으로 보며, 튀르키예에서 사역하고 있는 선교사가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 "사라 선교사"를 제외 하고는요... 

 

 

4. [본론] - 사라 선교사 기도편지 내용과 기도 제목 나누기. 

얼마전 튀르키예 청각 장애인 사역에 대한 기도편지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 내용은 놀라웠습니다. 

미전도 종족과도 같은, 청각장애인 사역이, 다른 곳도 아닌, 이슬람 선교의 요충지인 튀르키예에서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이 너무 기쁘고 놀라웠습니다. 

하나님이 살아 역사 하시는 것이 눈에 보이는 듯 했습니다. 

 

그 내용을 일일이 소개해 드릴수는 없지만, 함께 기도하기 위해서, 여기서 일부라도 소개해 드리고 싶습니다. 

 

(선교사님께서 말씀하고 싶으신 사라 선교사 사역 기도편지 내용을 여기서 나누어 주시고, 끝에 기도제목들도 소개해 주세요. 그리고, 끝에 이렇게 기도제목을 소개해 주시면 어떨까 합니다)

 

이슬람권에서 청각 장애인들에게 복음 전파 되는 사역이 있고, 번져나가기 까지 했는데, 너무너무 문제가 많습니다.

그들을 위해 기도하며, 또한 사라 선교사를 위해서도 함께 기도하십시다.

지금은 비록, 도덕적 문제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언젠가, 리더십에서 부터 회개로 새롭게 하시는 하나님의 역사가 있을 것을 기대하며 이렇게 기도하십시다. 

 

(참고로, 사라 선교사의 기도편지를 번역했을 때에 "기도해 주세요"라고 써있는 부분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멧이 회개하고 하나님께서 그의 분열시키는 영으로부터 농아인 신자들을 보호해 주시도록 기도해 주세요. 
안타깝게도 이스탄불의 신우회도 모임을 중단했습니다.  

그 모임의 가장 재능 있는 회원들도 심각한 도덕적 죄에 빠졌습니다.   
사라는 자신에게 손을 내미는 터키의 농아인들을 계속 격려하고 있지만, 주님께서 다음 단계를 보여주시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난 1년은 매우 고통스러웠지만, 숨은 죄가 너무 많은 상황에서 터키 수어 성경 번역을 시작하지 못하게 하신 하나님께 감사하고 있습니다.   

농아인들이 진정으로 거룩함을 사모하고 하나님과 서로에게 모든 죄를 고백하며 진정으로 빛의 자녀로 살아갈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이 한 선교사가 탕자처럼 정신을 차리고 사랑의 아버지께 돌아올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사라 선교사를 비롯해 터키에서 농아인을 위해 사역하는 다른 선교사들에게 새로운 희망과 비전을 주시도록 기도해 주세요.   
많이 손상된 아르주의 결혼생활이 이혼하지 않고 은혜를 받아 다시 회복될 수 있도록, 그리고 주님의 뜻이라면 아르주와 남편이 주님의 때에, 주님의 영광을 위해 사역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농아인들이 여전히 예수님을 사랑하고 그분을 따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사실에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그들은 정말 더 많은 성경 가르침이 필요합니다.  

그들을 위해 더 많은 자료를 만들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말라티아의 농아인 그룹 리더인 조시아는 현재 휴직 중입니다.  

그가 새 힘을 얻고 농아인들을 위한 새로운 희망과 비전을 가지고 말라티아로 돌아올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그는 영상 제작에 매우 능숙합니다.   
하나님께서 완벽한 때에 겸손한 농아인 종들과 함께 터키 수어 성경 번역 사역을 시작하실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5. 나가는 말- 튀르키예 "청각 장애인"을 바라보는 믿음의 시각 권유 

튀르키예의 청각 장애인 문화는, 좀 독특합니다.

전세계 다른 민족에게서 찾아보기 힘든 독특한 부분이 있습니다. 

오스만 제국에서는 청각 장애인을 'Dilshz'라 불렀으며, 이들은 궁정에서 일하며 비밀을 지킬 수 있는 사람들로 여겨졌습니다.

당시의 터키 수화는 궁정 내에서 사용되었으며, 이는 현대 터키 수화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당시의 청각 장애인 하인들은, 궁중 고위 관리자들에게 유용한 쓰임새가 있던, 고급 일꾼들이었고, 신뢰할 만한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들의 수화 언어는 다른 민족들보다 앞서 발전해 있기까지 했지요. 

 

이런 역사를 볼 때,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그들의 모습은 성경에 등장하는 "청지기"의 특징들과 유사점들이 많은것 같지 않나요? 

 

"청지기"는 성경이 우리에게 요구하는, 올바른 섬김이의 캐릭터입니다. 

그는 최고의 주인, 그리스도께, 헌신된, 신뢰로운 사역자들 입니다. 

 

우리 함께, 튀르키예의 청각 장애인들을 "복음의 청지기가 될 사람들"이라고..... 

믿음의 시각을 가지고 바라보면 어떨까요?

 

튀르키예의 청각 장애인들이 복음화 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투르크 민족과, 이슬람 국가들을 향한, 복음의 청지기적 일꾼들이 되기를 소망하는 믿음의 눈을 가지고 바라보면 어떨까요?

 

튀르키예.

영적 돌파를 위한 기도가 너무너무 필요한 땅. 

이슬람권 국가들로 들어가는 관문 국가.

560년 오스만제국이 이슬람을 세계화 했던 주역 국가인 튀르키예를 통해, 이제는 복음이 전파되기를 함께 기도하십시다.

그중에서도, 지금은 가리워 있는 청각 장애인 복음화 사역을 위해 더욱 기도하십시다.

 

마태복음 21:22
너희가 기도할 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 하시니라

 

 

_____

*참고: 위 전문을 발표 시간 계산기 (https://www.speechtime.co.kr)에 넣어 보면 약 9분이 소요됩니다.

그러므로, 선교사님께서 도입부분에 약 3분을, 사라 선교사의 기도편지 내용 스토리 텔링과 기도제목 소개에 약 8분을 할애 해 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물론, 위 글을 참고하셔서, 얼마든지 삭제 / 수정하시는 것은, 더욱 좋구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