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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처치 설교및 강의/웨이설교

요 7:10-24

10 그 형제들이 명절에 올라간 후에 자기도 올라가시되 나타내지 않고 은밀히 가시니라
11 명절중에 유대인들이 예수를 찾으면서 그가 어디 있느냐 하고
12 예수에 대하여 무리 중에서 수군거림이 많아 어떤 사람은 좋은 사람이라 하며 어떤 사람은 아니라 무리를 미혹한다 하나
13 그러나 유대인들을 두려워하므로 드러나게 그에 대하여 말하는 자가 없더라
14 이미 명절의 중간이 되어 예수께서 성전에 올라가사 가르치시니
15 유대인들이 놀랍게 여겨 이르되 이 사람은 배우지 아니하였거늘 어떻게 글을 아느냐 하니
16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 교훈은 내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것이니라
17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 하면 이 교훈이 하나님께로부터 왔는지 내가 스스로 말함인지 알리라
18 스스로 말하는 자는 자기 영광만 구하되 보내신 이의 영광을 구하는 자는 참되니 그 속에 불의가 없느니라
19 모세가 너희에게 율법을 주지 아니하였느냐 너희 중에 율법을 지키는 자가 없도다 너희가 어찌하여 나를 죽이려 하느냐
20 무리가 대답하되 당신은 귀신이 들렸도다 누가 당신을 죽이려 하나이까
21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한 가지 일을 행하매 너희가 다 이로 말미암아 이상히 여기는도다
22 모세가 너희에게 할례를 행했으니 (그러나 할례는 모세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조상들에게서 난 것이라) 그러므로 너희가 안식일에도 사람에게 할례를 행하느니라
23 모세의 율법을 범하지 아니하려고 사람이 안식일에도 할례를 받는 일이 있거든 내가 안식일에 사람의 전신을 건전하게 한 것으로 너희가 내게 노여워하느냐
24 외모로 판단하지 말고 공의롭게 판단하라 하시니라

요 7:10-24

 

 

 

 

 

 

 

 

 

 

10 그 형제들이 명절에 올라간 후에 자기도 올라가시되, 나타내지 않고 은밀히 가시니라

"명절" = 초막절

 

[초막절이란?]
1. 히브리어로 "숙곳"

2. 유대인들의 절기 중 가장 기쁜 절기

3. 속죄일(Day of Atonement) 이후 5일이 지나서 시작
4. 일주일 동안 진행

5. 내용: 초막을 짓고 그 안에 살면서, 출애굽 광야 여정에서 하나님이 어떻게 구원& 동행하셨는지, 그 내용과 의미를 복기하는 기간. 

 

"은밀히 가시니라"

"수카, 수코트" =

사멕 (은밀히, 비밀스러운, 품어주시고 돌봐주신다. ) + 카프 (적용하고 펼친다)

 

아직 예수 십자가 지실 때가 안되었으므로. 

예수님은 자기 뜻대로 움직이지 않으심. 

하나님의 시간표에 맞게 움직이심.

"하나님은 하나님의 일을 하나님의 방법으로 하나님의 타이밍에 하신다" 

 

11 명절중에 유대인들이 예수를 찾으면서 그가 어디 있느냐 하고

유대인들(종교지도자들)은 초막절과 상관 없는 일에 더 혈안이었다. 

그들은 예수 잡아가려고 찾아다녔다. 

 

12 예수에 대하여 무리 중에서 수군거림이 많아 어떤 사람은 좋은 사람이라 하며 어떤 사람은 아니라 무리를 미혹한다 하나

"수근거림이 많아..." 

Q. 왜 예수님께 직접 묻고, 답듣지 않았을까? / 왜 예수님 이야기는 무시하고, 예수님에 대해 답을 찾고 있었을까? 

▶ 예수님의 말을 못믿어서, 믿기 싫어서. 

 

13 그러나 유대인들을 두려워하므로 드러나게 그에 대하여 말하는 자가 없더라
초막절 군중은 예수님에게 대해 말하기를 조심하였다. 

왜냐면, 유대인 지도자들이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찌 두려워서였다. 

진리보다 사람을 더 무서워 했다.

틀린 이야기 뿐 아니라, 옳은 이야기도 입 바깥으로 꺼내놓을 수 없었다. 

두려움이 그들의 우상이었다.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실 수 있는 이를 두려워하라

(마 10:28)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우리가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짖느니라

(롬 8:15)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음행하는 자들과 점술가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거짓말하는 모든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던져지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계 21:8)

예수 생명으로 거듭나면 두려움은 사라진다. 

 

그런데... 무서운것도 무서운것이지만...... 

예) 가짜 종교지도자들이 있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그들을 따르기로 결정하는 사람들의 존재다. 

 

두려움의 대상, 종교지도자들... 누가 그들에게 권한을 주었나? 

예) 교권주의 - 주장자도 잘못이지만, 수용자도 잘못이다. 망할때 함께 망할 것이다.

예) 아기코끼리

보이지 않은 주님 섬김보다, 보이는 가짜 섬김이 더 죄성과 부합한다.

 

14 이미 명절의 중간이 되어 예수께서 성전에 올라가사 가르치시니

그런 사이 이미 명절 중간... 3-4일째... 

예수님은 여전히 하시던 대로 가르치고 계셨음.

하나님 나라를 가르치고 계셨음. 

 무엇이 궁금합니까? 주께 나가 배울 생각은 왜 못합니까?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요 14:26)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언하실 것이요

(요 15:26)

 

15 유대인들이 놀랍게 여겨 이르되 이 사람은 배우지 아니하였거늘 어떻게 글을 아느냐 하니

▶ 자기 기준으로 판단하면 예수님 결코 이해 못해요. 

자기 욕심으로 예수님 판단하면 예수님 결코 믿지 못해요. 

예수님조차 판단하려는 기준의 근거 = "나" 

"나"라는 존재에 대한 성경의 고발: 

10 기록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11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12 다 치우쳐 함께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13 그들의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요 그 혀로는 속임을 일삼으며 그 입술에는 독사의 독이 있고
14 그 입에는 저주와 악독이 가득하고
15 그 발은 피 흘리는 데 빠른지라
16 파멸과 고생이 그 길에 있어
17 평강의 길을 알지 못하였고
18 그들의 눈 앞에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느니라 함과 같으니라

(롬 3:10-18)

 

20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가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졌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핑계하지 못할지니라
21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을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하지도 아니하고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
22 스스로 지혜 있다 하나 어리석게 되어
23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새와 짐승과 기어다니는 동물 모양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
24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마음의 정욕대로 더러움에 내버려 두사 그들의 몸을 서로 욕되게 하게 하셨으니
25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 것으로 바꾸어 피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경배하고 섬김이라 주는 곧 영원히 찬송할 이시로다 아멘
26 이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부끄러운 욕심에 내버려 두셨으니 곧 그들의 여자들도 순리대로 쓸 것을 바꾸어 역리로 쓰며
27 그와 같이 남자들도 순리대로 여자 쓰기를 버리고 서로 향하여 음욕이 불 일듯 하매 남자가 남자와 더불어 부끄러운 일을 행하여 그들의 그릇됨에 상당한 보응을 그들 자신이 받았느니라
28 또한 그들이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 하나님께서 그들을 그 상실한 마음대로 내버려 두사 합당하지 못한 일을 하게 하셨으니
29 곧 모든 불의, 추악, 탐욕, 악의가 가득한 자요 시기, 살인, 분쟁, 사기, 악독이 가득한 자요 수군수군하는 자요
30 비방하는 자요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자요 능욕하는 자요 교만한 자요 자랑하는 자요 악을 도모하는 자요 부모를 거역하는 자요
31 우매한 자요 배약하는 자요 무정한 자요 무자비한 자라
31 그들이 이같은 일을 행하는 자는 사형에 해당한다고 하나님께서 정하심을 알고도 자기들만 행할 뿐 아니라 또한 그런 일을 행하는 자들을 옳다 하느니라

(롬 1:20-32)

 

예) 죄성...

칼리. 귀신은 섬겨도 하나님은 안섬김. 더러운 자아는 섬겨도 하나님은 안섬김. 자살은 해도 그 생명 주님께는 안드림. ......

그런 식으로, 하나님을 판단하는 기준은 내게 있어야 안심. "나"는 하나님으로부터 판단 받으면 안된다고 고집스럽게 주장.

 

그런 우리에 비해, 예수님은 전혀 다르심.

심지어, 예수님의 언행조차 예수님 스스로 하시는 것아 아니심. 

16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 교훈은 내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것이니라

예수님은 예수 자아의 것이 아님. 

예수님은 하나님의 것임. 

예수 안에서 우리는 더욱 그러함. 

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추어졌음이라 (골 3:3)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갈 2:20)

 

17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 하면 이 교훈이 하나님께로부터 왔는지 내가 스스로 말함인지 알리라

순종해야 안다. 

예) "아빠라고 부르짖으세요" 반응들... 

 

예수님의 십자가 복음에 대해서는 실행해 본 적이 있나? 

예) 우리는, 주를 위해, 자기 "십자가를 참으며, 부끄러움을 개의치" 않아 본 적이 있나? 

히브리서 12:2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그는 그 앞에 있는 기쁨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18 스스로 말하는 자는 자기 영광만 구하되 보내신 이의 영광을 구하는 자는 참되니 그 속에 불의가 없느니라

스스로 말하고, 스스로 결정 VS. 하나님이 주신 것만 말하고, 하나님의 주시는 결정대로만 순종하고... 

"내 최선은 내 영광을 드러낸다. 

그러나 하나님의 최선은 내 죽음을 드러낸다" 

 

 

19 모세가 너희에게 율법을 주지 아니하였느냐 너희 중에 율법을 지키는 자가 없도다 너희가 어찌하여 나를 죽이려 하느냐

예수를 심판하겠다고? 그 근거가 뭐냐? 율법이냐? 

율법도 못지키면서, 예수님을 심판? 

예) 자기 기득권 지키려고, 공부하지도 않은 신학을 들먹이는 교권. 

예) 동료 사형수를 위해 죽겠다는 사형수? 

 

 

20 무리가 대답하되 당신은 귀신이 들렸도다 누가 당신을 죽이려 하나이까

논리적 비약. 

예수가 너무 옳다면, 그래서 내가 정죄할 수 없다면... 그렇다면, 그가 귀신이라도 들렸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병든 자아... 

예) 퀴어축제 축도문 (지난 6월, 감리교, 예장통합, 한국기장 목회자 연합)

"천지 만물 당신 보시기에 좋은 모든 것들에 깃들어 계신 우리의 하나님, 이 좋은 날 복된 자리에 우리를 불러 모아 서로의 기도와 용기가 되게 하시니 감사하나이다. 이 시간 간절히 비오니 교회에서 상처받고 쫓겨난 모든 이들과 성소수자 길벗들이 그 모습 그대로 우리의 새로운 식구가 되게 하시고, 하나님의 입맞춤이 주시는 힘으로 사랑의 관계를 되찾게 하소서. (중략)
하나님께서 있는 모습 그대로 사랑하고 복 주시는 성소수자 길벗, 이곳에 모인 모든 길벗. 우리가 모여 함께 울고 웃고 떠들썩하게 춤추며 즐거움을 나누는 이 자리를 연약함으로 강하게 하시는 창조주와, 참사랑이신 그리스도와, 우리의 호흡이신 성령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이런 사람들을 우리는 왜 "이단"이라고 안 부르나? 

 

 

*기도. 

들은 말씀을 다시 떠올리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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