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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틴/사업

동남아 수출 유망 카테고리 제안서

1. K-뷰티 (화장품, 스킨케어)

(1) 왜 유망한가?

▶ 동남아 여성들은 하얀 피부, 촉촉한 광채에 대한 로망이 큼 (기후 특성상 땀 많고 모공 관리 중요)

 K-드라마, K-아이돌 영향으로 한국 뷰티 브랜드 신뢰도 높음

 필리핀, 베트남, 인도네시아 중심으로 폭발적 수요

 

(2) 추천 제품

 마스크팩 (30초 루틴, 1일 1팩 트렌드)

 톤업크림, 선크림

 화장품 키트 (여행용 세트, 미니멀 패키지)

 남성 스킨케어도 최근 인기

 

(3) 판매전략

 Shopee, Lazada 등 이커머스 + TikTok 라이브 커머스 활용

 "프리미엄 보다는 가성비 + 디자인" 전략

 할랄 인증도 검토 (말레이, 인도네시아 대상)


2.  K-푸드 (라면, 소스, 스낵, 레토르트)

(1) 왜 유망한가?

 한류 영향 + 동남아의 매운맛 문화가 만났음

 음식 도전 콘텐츠 인기 → 삼양 불닭볶음면 유튜브 챌린지 열풍

 베트남, 태국, 말레이는 한식 문화 자체를 동경

 

(2) 추천 제품

 불닭볶음면, 진라면 등 라면류

 고추장, 된장, 불고기 소스 (한식 소스류 인기 많음)

 컵밥, 즉석 찌개류 (CJ 햇반류 포함)

 과자류 (허니버터칩, 떡볶이스낵 등)

 

(3) 판매전략

 현지 유튜버 협업 → 먹방 or 챌린지 영상 활용

 소포장 제품 → 시식 유도 후 반복 구매 유도

 할랄 인증 (말레이/인도네시아)


3. 생활용품 & 위생용품

(1) 왜 유망한가?

 코로나 이후 위생의식 상승

 한국 제품은 청결+디자인+냄새 관리가 뛰어나다고 평가됨

 현지 저가 제품 대비 품질 격차 체감 가능

 

(2) 추천 제품

 여성용 생리대, 마스크, 물티슈

 제습제, 곰팡이 방지제

 탈취제, 세탁조 클리너, 섬유향수

 

(3) 판매전략

 “한국 엄마들이 쓰는 제품”이라는 신뢰 포지셔닝

 미니멀 패키지 + 무향 or 은은한 향 → 인기

 번들 세트로 마진 높이기


4. 유아용품 & 베이비 제품

(1) 왜 유망한가?

 동남아 신흥 중산층 + 젊은 부모가 증가 중

 한국 제품 = 안전하고 청결한 이미지

 현지에선 “엄마 추천템” → 입소문 강력

 

(2) 추천 제품

 유아세제, 물티슈, 로션

 유아식기세트, 스푼·컵·치발기류

 휴대용 기저귀 가방, 이유식 저장팩

 

(3) 판매전략

 현지 ‘맘카페’나 페이스북 그룹 대상 타겟 광고

 영상 콘텐츠로 사용법 설명

 베이비박스 형태 기획세트 판매


5. 패션소품 & 뷰티악세사리

(1) 왜 유망한가?

 "한류 스타 = 스타일 교과서"

 의류보단 작은 소품, 악세사리, 꾸안꾸 스타일 제품 인기

 

(2)추천 제품

 헤어밴드, 집게핀, 귀걸이, 링귀걸이

 뷰티툴 (속눈썹 뷰러, 퍼프, 브러시)

 슬림형 파우치, 미니 지갑

 

(3) 판매전략

 인플루언서 협업 사진 기반 판매

 티몰/쇼피몰 + TikTok으로 바이럴

 1인당 2~3개 번들형 패키징 추천


6. 다이어트 & 건강식품

(1) 왜 유망한가?

 젊은 여성들 사이에 다이어트 붐

 “K-슬림”에 대한 관심 폭증

 헬스장, 요가, 필라테스 등 웰니스 산업 성장 중

 

(2) 추천 제품

 곤약젤리, 단백질바, 보틀형 쉐이크

 다이어트차, 슬리밍티

 콜라겐 젤리, 비오틴 (모발/피부용)

 

(3) 판매전략

 TikTok에서 ‘before/after’ 마케팅 강력

 “맛있고 예쁜 건강식품”으로 브랜딩

 패키지 디자인이 구매율 결정


7.  전자기기 액세서리

(1) 왜 유망한가?

 동남아는 스마트폰 보급률 매우 높음

 휴대폰 보호, 꾸미기 문화 강함

 

(2) 추천 제품

 핸드폰 케이스, 거치대, 충전케이블

 LED 미러, 삼각대 셀카봉, 블루투스 이어폰

 미니 공기청정기, 차량용 악세사리

 

(3) 판매전략

 쇼피/Lazada “가성비 상품” 섹션에 노출

 무료배송 + 번들 구성


실제 진출 방법 

 

“국내 스마트스토어 판매 → 쿠팡 + 카카오메이커스 등 데이터 수집 → 동남아 쇼피/라자다 → TikTok 마케팅 + FTA 활용한 수출 확대”

 

또는

 

“국내 위탁생산 → 동남아 현지 셀러와 협업 → SNS로 테스트 마케팅 → 현지화 브랜드 런칭”


 

당장 수출 가능한 상품 리스트 (2025년 최신)

 

1. K-뷰티 & 스킨케어

제품군 제품 예시 타겟국가 특징
마스크팩 메디힐, SNP, 닥터자르트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1일 1팩 트렌드, 저자극/수분 제품 인기
톤업크림 라네즈, 이니스프리 필리핀, 인도네시아 미백 선호
선크림 닥터지, AHC 베트남, 말레이시아 자외선 차단 필수
뷰티툴 퍼프, 브러시 전 국가 소비재 + 반복 구매

2. K-푸드 & 간편식

제품군 제품 예시 타겟국가 특징
라면류 삼양 불닭, 진라면 인도네시아, 태국 챌린지 콘텐츠 활용
즉석밥/찌개 CJ 햇반, 국탕찌개 베트남, 말레이 한식 문화 체험용
한식 소스 고추장, 불고기 소스 필리핀, 베트남 간편 조리 소스 인기
스낵류 떡볶이칩, 허니버터칩 전 국가 K-pop 팬 기반 확산

3. 유아/위생/생활용품

제품군 제품 예시 타겟국가 특징
유아 세정제 순둥이, 유아세제 말레이시아, 필리핀 한국 엄마 제품 신뢰
위생용품 제습제, 욕실방지제 베트남, 태국 습기 많은 환경 대응
여성용품 생리대, 속옷 세제 필리핀, 인도네시아 청결 위생 강조
다회용 텀블러 보온병, 투명보틀 태국, 말레이 디자인 강조

4. 건강식품 & 다이어트

제품군 제품 예시 타겟국가 특징
곤약젤리 잇슬림, 슬림플래닛 태국, 필리핀 다이어트 간식 수요
콜라겐 젤리 저분자 피쉬콜라겐 말레이, 인니 피부 미백 관심
단백질바 잇템, 마이프로틴 베트남, 인니 홈트 수요 증가
슬리밍티 히비스커스차, 보이차 태국, 필리핀 SNS 바이럴 가능

5. 스마트폰/전자 액세서리

제품군 제품 예시 타겟국가 특징
스마트폰 케이스 감성 디자인, 카드케이스 인니, 필리핀 보급률 최고, 꾸미기 문화
무선 충전기 10W 고속충전기 말레이, 태국 휴대성과 실용성
이어폰 가성비 무선 이어폰 태국, 베트남 출퇴근/수업 수요
차량용 악세서리 거치대, 방향제 말레이, 인니 차량 보급 증가

6. 여성 패션소품 & 꾸미기 아이템

제품군 제품 예시 타겟국가 특징
헤어 악세사리 집게핀, 헤어밴드 베트남, 태국 K스타일 유행
귀걸이/반지 미니멀 골드/실버 말레이시아 인플루언서 마케팅 활용
뷰티파우치 브러시 케이스, 미니 파우더통 전 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