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및 강의/외부설교

서서울노회 교사 세미나 강의안 (발신자:송준기, 수신자:최미령)

요청사안: 중고등부 주일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 청소년들과 소통하는 방법에 대한 강의/ 청소년들이 본인의 달란트를 말씀 안에서 찾도록하는 강의/ 청소년들이 성경을 스스로 읽게 할 수 있는 팁을 알려주는 강의. 


1. 강의 개요 및 목표

(1) 목표: 중고등부 청소년들이 각자의 달란트를 성경 말씀 안에서 찾도록 돕고, 스스로 성경을 읽는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선생님이 된다는 것은 어떤 것인지 생각해보게 한다. 

(2) 대상: 중고등부 주일학교 교사들

(3) 내용: 성경은 다음 3가지에 대해 뭐라고 말씀하는지 찾아보고 생각해본다. ① 달란트를 찾는 방법, ② 스스로 성경을 읽게 할 수 있는 팁, ③ 효과적인 의사 소통 방법


2. 성경을 통한 달란트 발견

(1) 성경 말씀과 달란트: 마태복음 25장 14-30절 (달란트 비유)을 중심으로, 하나님이 주신 달란트를 어떻게 발견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2) 청소년의 달란트 찾기: 중고등부 청소년들이 자신의 재능을 인식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성경적 접근법은 무엇인지 함께 찾아보며 생각해본다. 

(3) 적용: 청소년들이 각자의 달란트를 발견할 수 있는 성경적인 방법과 예시를 제공한다. 


3. 성경을 스스로 읽게 하는 팁

(1) 왜 성경을 읽어야 하는가?: 청소년들이 성경을 읽지 않는 3가지 이유와 그 해결 방법에 대해 함께 생각해본다. 

① 신앙이 없다. 

② 모델이 없다. 

③ 습관이 없다. 

 

(2) 읽기 습관 형성하기 

① 일일 성경 읽기 계획 세우기

② 성경 이야기와 적용: 실생활과 연결하여 성경을 읽는 의미와 필요성을 강조

③ 성경 묵상과 기도: 성경을 읽고 묵상하는 법, 그 후 기도하며 적용하는 방법

 

(3) 참여형 접근: 학생들이 토론하거나 함께 읽는 그룹 활동을 제안하여 성경 읽기 동기를 높이기


4. 아이들과 소통하는 방법

(1) 영적 소통에 대하여

① 명단 기도

② 만남 약속 

합당한자 신학

 

(2) 심리적 소통에 대하여

① 경청과 대화: 아이들이 교사와의 대화를 통해 자기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경청의 중요성

② 피드백과 격려: 학생들의 노력과 성장을 칭찬하며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방법

③ 활동을 통한 관계 형성: 성경을 기반으로 한 게임이나 토론, 그룹 프로젝트 등을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소통


5. 실습 및 Q&A

(1) 나의 복음 나누기 실습

(2) 명단 기도 실습

(3) Q&A: 교사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이나 질문을 나누고,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


6. 강의 마무리와 기도회

(1) 성경 읽기 습관을 만들기 위해, 매일 한 구절씩 읽고, 그 구절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짧은 노트나 일기로 작성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경을 읽을 때 질문을 던지도록 유도하여, 아이들이 깊이 생각하고 스스로 답을 찾도록 합니다.

(2) 소통에 있어서는, 아이들이 가장 듣기 편한 언어로 이야기하며, 긍정적인 대화와 경청을 통해 그들의 목소리가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또한, 아이들의 성취를 축하하고 그들이 잘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건설적인 피드백을 주어 성장을 돕습니다.

(3) 기도: 강의를 마친 후 기도하며, 하나님의 뜻에 맞는 달란트와 성경 읽기를 통해 학생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