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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및 강의/웨이설교

창세기 18장 part2. "내가 이제 내려가서" (창 18:16-21)

하나님께서 두 천사와 함께 아브라함을 찾아오셨다. 
사라는 장막 안에서 웃었고, 하나님은 그녀의 속 마음까지 알고 계셨다. 
하나님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우리의 내면을 다 들여다 보고 계신다. 
사라는 이 사건을 통해 믿음을 얻게 된다.

16 그 사람들이 거기서 일어나서 소돔으로 향하고 아브라함은 그들을 전송하러 함께 나가니라

아브라함은 언약 백성과 열방의 심판 사이에서, 하나님의 심판 사역자들과 함께 "샬라크"(전송하다, 함께걷다)했다. 
“아브라함에게 내가 하려는 것을 숨기겠느냐?”(18:17) →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려 함’(18:19)
심판을 위해 하나님과 함께 걸으며, 심판의 길에 구원을 호소하는 중보자의 모습 = 그리스도의 모형. 


17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하려는 것을 아브라함에게 숨기겠느냐
18 아브라함은 강대한 나라가 되고 천하 만민은 그로 말미암아 복을 받게 될 것이 아니냐

하나님은 누구신가? → 헤브론의 하나님 + 소돔과 고모라의 하나님!  
아브라함 선택 이유 = 강대한 나라가 되고 천하 만민은 그로 말미암아 복을 받게 될 것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을 계승하도록 하기 위함. 

하나님은 소돔의 죄악을 심판하시기 전에, 아브라함에게 자신의 계획을 밝히기로 결정하셨다.
그 이유는 다음, 19절에서 나온다. 
“이는 내가 그로 그의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려고 그를 택하였음이라…”
이 장면은 하나님이 언약 백성에게 심판과 구원을 함께 맡기시는 패턴을 보여준다. 
아브라함은 열방을 위한 중보자(복의 통로)로 부름받았다(창 12:3).
하나님은 자신의 ‘공의로운 길’을 세상에 선포하기 위해 중보적 백성에게 먼저 뜻을 밝히신다.
→ 이것은 선지자, 제사장, 사도, 교회로 이어지는 계시의 연속성과 책임 있는 백성의 소명을 드러내고 있다.

우리는 미리 아는 자들이다. 영원과 천국과 재림을 안다. 하나님이 하시려는 모든 일을 우리에게 숨기지 않으셨다. 


19 ①내가 그로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려고그를 택하였나니 이는 나 여호와가 아브라함에게 대하여 말한 일을 이루려 함이니라

믿음은 개인의 것이 아니다. 전승되어야 하는 것이다.  
믿음이 부모 세대에서 끊기면, 다음 세대는 하나님을 모르는 세대가 된다.

반면에 믿음을 지킨다면......

▶출애굽기 20:6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출애굽기 34:7
인자를 천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리라 그러나 벌을 면제하지는 아니하고 아버지의 악행을 자손 삼사 대까지 보응하리라

▶신명기 5:10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신명기 7:9
그런즉 너는 알라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신실하신 하나님이시라 그를 사랑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그의 언약을 이행하시며 인애를 베푸시되 

② 가장(믿음의 조상)의 역할 =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행하게 하는 것. 

이 사명은 하나님의 선택으로 진행되는 일. 하나님의 선택 = 하나님이 책임. 사명자는 믿어야 함. 

하나님의 약속을 하나님이 지키시려고. 

사도행전 16:31
이르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 하고


20 여호와께서 또 이르시되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부르짖음이 크고 그 죄악이 심히 무거우니
21 내가 이제 내려가서 그 모든 행한 것이 과연 내게 들린 부르짖음과 같은지 그렇지 않은지 내가 보고 알려 하노라

소돔으로 "내려가서" - "샤카프(שָׁקַף) = 내려다보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심판과 구원의 눈으로 내려다보신다.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인생을 굽어살피사 지각이 있어 하나님을 찾는 자가 있는가 보려 하신즉 (시 14:2)

“헤브론 마므레” = "뜨겁게 교제하다" 
“소돔” = 파괴, 멸망, 심판, 유린하다. 
“고모라” = 쌓인 더러움(죄) 

7 소돔과 고모라와 그 이웃 도시들도 그들과 같은 행동으로 음란하며 다른 육체를 따라 가다가 영원한 불의 형벌을 받음으로 거울이 되었느니라 (유다서 1:7)

49 네 아우 소돔의 죄악은 이러하니 그와 그의 딸들에게 교만함과 음식물의 풍족함과 태평함이 있음이며 또 그가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도와 주지 아니하며
50 거만하여 가증한 일을 내 앞에서 행하였음이라 그러므로 내가 보고 곧 그들을 없이 하였느니라 (겔 16:49-50).

너희 소돔의 관원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너희 고모라의 백성아, 우리 하나님의 법에 귀를 기울일지어다 (사 1:10)

내가 예루살렘 선지자들 가운데도 가증한 일을 보았나니 그들은 간음을 행하며 거짓을 말하며 악을 행하는 자의 손을 강하게 하여 사람으로 그 악에서 돌이킴이 없게 하였은즉 그들은 다 내 앞에서 소돔과 다름이 없고 그 주민은 고모라와 다름이 없느니라 (렘 23:14)

▶ 헤브론의 하나님(구원의 하나님) & 소돔과 고모라의 하나님(심판의 하나님). 
20 예수께서 권능을 가장 많이 행하신 고을들이 회개하지 아니하므로 그 때에 책망하시되
......
23 가버나움아 네가 하늘에까지 높아지겠느냐 음부에까지 낮아지리라 네게 행한 모든 권능을 소돔에서 행하였더라면 그 성이 오늘까지 있었으리라
24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심판 날에 소돔 땅이 너보다 견디기 쉬우리라 하시니라 (마 11:20–24)

6 소돔과 고모라 성을 멸망하기로 정하여 재가 되게 하사 후세에 경건하지 아니할 자들에게 본을 삼으셨으며 (벧후 2:6)

소돔과 고모라의 죄악이 너무 커서 하나님이 심판 작정하심. 

죄는 반드시 심판을 받게 됨. 

심판만 하지 않으심, 구원의 길을 예비하심, 애통과 긍휼의 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