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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처치 설교및 강의/웨이빌리지 신학 디펜스

웨빌 신학 디펜스 week11. 주일예배 논의

https://m.blog.naver.com/acoloje/220999225941

 

Q. 교회는 주일예배인가?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엡 2:21, 22)

 

 

1. 주일예배와 안식일의 관계  

6일 창조 7일 안식. 

8일차 - 하나님의 창조사역과 인간의 대리통치

 

 

2. "안식일"논쟁 in 예수님의 사역

마12:1-14

그 때에 예수께서 안식일에 밀밭 사이로 가실새

제자들이 시장하여 이삭을 잘라 먹으니 바리새인들이 보고 예수께 말하되

보시오 당신의 제자들이 안식일에 하지 못할 일을 하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다윗이 자기와 그 함께 한 자들이 시장할 때에 한 일을 읽지 못하였느냐

그가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서 제사장 외에는

자기나 그 함께 한 자들이 먹어서는 안 되는 진설병을 먹지 아니하였느냐

또 안식일에 제사장들이 성전 안에서 안식을 범하여도 죄가 없음을

너희가 율법에서 읽지 못하였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성전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느니라

나는 자비를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노라 하신 뜻을 너희가 알았더라면

무죄한 자를 정죄하지 아니하였으리라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하시니라

거기에서 떠나 그들의 회당에 들어가시니 한쪽 손 마른 사람이 있는지라

사람들이 예수를 고발하려 하여 물어 이르되

안식일에 병 고치는 것이 옳으니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 중에 어떤 사람이 양 한 마리가 있어 안식일에 구덩이에 빠졌으면 끌어내지 않겠느냐

사람이 양보다 얼마나 더 귀하냐

그러므로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이 옳으니라 하시고

이에 그 사람에게 이르시되 손을 내밀라 하시니

그가 내밀매 다른 손과 같이 회복되어 성하더라

바리새인들이 나가서 어떻게 하여 예수를 죽일까 의논하거늘

눅13:10-17

예수께서 안식일에 한 회당에서 가르치실 때에

열여덟 해 동안이나 귀신 들려 앓으며 꼬부라져 조금도 펴지 못하는 한 여자가 있더라

예수께서 보시고 불러 이르시되 여자여 네가 네 병에서 놓였다 하시고 안수하시니

여자가 곧 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지라

회당장이 예수께서 안식일에 병 고치시는 것을 분 내어 무리에게 이르되

일할 날이 엿새가 있으니 그 동안에 와서 고침을 받을 것이요

안식일에는 하지 말 것이니라 하거늘

주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외식하는 자들아

너희가 각각 안식일에 자기의 소나 나귀를 외양간에서 풀어내어 이끌고 가서

물을 먹이지 아니하느냐

그러면 열여덟 해 동안 사탄에게 매인 바 된 이 아브라함의 딸을

안식일에 이 매임에서 푸는 것이 합당하지 아니하냐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매

모든 반대하는 자들은 부끄러워하고

온 무리는 그가 하시는 모든 영광스러운 일을 기뻐하니라

 

 

눅14:1-6

안식일에 예수께서 한 바리새인 지도자의 집에 떡 잡수시러 들어가시니

그들이 엿보고 있더라 주의 앞에 수종병 든 한 사람이 있는지라

예수께서 대답하여 율법교사들과 바리새인들에게 이르시되

안식일에 병 고쳐 주는 것이 합당하냐 아니하냐

그들이 잠잠하거늘 예수께서 그 사람을 데려다가 고쳐 보내시고

또 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 중에 누가 그 아들이나 소가 우물에 빠졌으면

안식일에라도 곧 끌어내지 않겠느냐 하시니

그들이 이에 대하여 대답하지 못하니라

 

요5:1-18 

그 후에 유대인의 명절이 되어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시니라

예루살렘에 있는 양문 곁에 히브리 말로 베데스다라 하는 못이 있는데

거기 행각 다섯이 있고

그 안에 많은 병자, 맹인, 다리 저는 사람, 혈기 마른 사람들이 누워

[물의 움직임을 기다리니 이는 천사가 가끔 못에 내려와

물을 움직이게 하는데 움직인 후에 먼저 들어가는 자는 어떤 병에 걸렸든지 낫게 됨이러라]

거기 서른여덟 해 된 병자가 있더라

예수께서 그 누운 것을 보시고 병이 벌써 오래된 줄 아시고 이르시되

네가 낫고자 하느냐

병자가 대답하되 주여 물이 움직일 때에 나를 못에 넣어 주는 사람이 없어

내가 가는 동안에 다른 사람이 먼저 내려가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하시니 

그 사람이 곧 나아서 자리를 들고 걸어가니라

이 날은 안식일이니

유대인들이 병 나은 사람에게 이르되 안식일인데 네가 자리를 들고 가는 것이 옳지 아니하니라

대답하되 나를 낫게 한 그가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하더라 하니

그들이 묻되 너에게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한 사람이 누구냐 하되

고침을 받은 사람은 그가 누구인지 알지 못하니

이는 거기 사람이 많으므로 예수께서 이미 피하셨음이라

그 후에 예수께서 성전에서 그 사람을 만나 이르시되 보라

네가 나았으니 더 심한 것이 생기지 않게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 하시니

그 사람이 유대인들에게 가서 자기를 고친 이는 예수라 하니라

그러므로 안식일에 이러한 일을 행하신다 하여

유대인들이 예수를 박해하게 된지라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 하시매

유대인들이 이로 말미암아 더욱 예수를 죽이고자 하니

이는 안식일을 범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자기의 친 아버지라 하여 자기를 하나님과 동등으로 삼으심이러라

 

 

 

3. "안식일"논쟁 in 초대교회 

골2:16-17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초하루나 안식일을 이유로

누구든지 너희를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롬14:5-8

어떤 사람은 이 날을 저 날보다 낫게 여기고

어떤 사람은 모든 날을 같게 여기나니

각각 자기 마음으로 확정할지니라

날을 중히 여기는 자도 주를 위하여 중히 여기고

먹는 자도 주를 위하여 먹으니

이는 하나님께 감사함이요

먹지 않는 자도 주를 위하여 먹지 아니하며

하나님께 감사하느니라

우리 중에 누구든지 자기를 위하여 사는 자가 없고

자기를 위하여 죽는 자도 없도다

우리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나니

그러므로 사나 죽으나 우리가 주의 것이로다

 

히4:1-11

그러므로 우리는 두려워할지니

그의 안식에 들어갈 약속이 남아 있을지라도

너희 중에는 혹 이르지 못할 자가 있을까 함이라

그들과 같이 우리도 복음 전함을 받은 자이나

들은 바 그 말씀이 그들에게 유익하지 못한 것은

듣는 자가 믿음과 결부시키지 아니함이라

이미 믿는 우리들은 저 안식에 들어가는도다

그가 말씀하신 바와 같으니 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그들이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다 하였으나

세상을 창조할 때부터 그 일이 이루어졌느니라

제칠일에 관하여는 어딘가에 이렇게 일렀으되

하나님은 제칠일에 그의 모든 일을 쉬셨다 하였으며

또 다시 거기에 그들이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였으니

그러면 거기에 들어갈 자들이 남아 있거니와

복음 전함을 먼저 받은 자들은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말미암아 들어가지 못하였으므로

오랜 후에 다윗의 글에 다시 어느 날을 정하여 오늘이라고 미리 이같이 일렀으되

오늘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 하였나니

만일 여호수아가 그들에게 안식을 주었더라면

그 후에 다른 날을 말씀하지 아니하셨으리라

그런즉 안식할 때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남아 있도다

이미 그의 안식에 들어간 자는 하나님이 자기의 일을 쉬심과 같이

그도 자기의 일을 쉬느니라

그러므로 우리가 저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쓸지니

이는 누구든지 저 순종하지 아니하는 본에 빠지지 않게 하려 함이라

 

 

4. 오늘날 주일예배 논쟁 

(1) 메가처치 현상과 갭 이론

갭이론

 

 

 

(2) 제자화와 주일예배의 관계

"만약 우리가 주일 아침에 이 시대의 교회 건물에서 벌어지는 이벤트를 더 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 우리는 단지 더 많은 기독교인들을 끌어들이려는 것뿐이다......  

여러분에게 묻고 싶다. 과연 정기적으로 함께 모여 예배하는 것이 좋은 일인가? 당연히 하나님께 선하게 쓰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함께 모이는 것 자체가 교회를 만들어 주는 것은 아니다. 당신의 가족들이 서로 시간을 정하고 정기적으로 만나기 때문에 가족이 되는 것이 아닌 것과 마찬가지 원리이다. 정기적으로 모이는 모임 없이도 교회가 존재할 수 있는가? 물론이다" (닐 콜). 

 

 

 

 

5. 웨이처치 주일예배론 

 

 

 

 

 

 

 

 

6. 위임과 떠남의 일상화

 

(1) 위임과 떠남 

 

 

 

 

 

 

(2) Hyper Connected Church

 

 

 

 

 

 

 

 

(3) What if……

 

 

 

만약,

 수백만명의 성도들이

 한 교회에 속해 있으면서도

 동시에 수십만개의 작은 그룹들로 

 각 나라와 각 민족과 각 지역에 

 흩어져서 존재하며 

 예수님의 리더십에 의해

 제자열매들의 영적 재생산을 하며

 서로 네트워크의 형태로 존재하는 것이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라면?

 

 만약, 

 그런것이 교회의 본 모습이라면?

 

 

 

 

7. 웨이빌리지 주일예배 타겟팅에 대해 

예) 전도의 기능과 형태.

예) 홍대 불금전도

(1) 가나안 성도들의 특징

(2) 50-60대 베이비 부머 세대의 특징

(3)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에서 시작 

(4) 경험과 성경 사이의 가교 놓아주기 

 

 

 

*NURTURE 과정 예시

Phase I(1단계) - 4주 OT과정. 
말 그대로 오리엔테이션 과정

 

Phase II(2단계) - 성경통독 과정. 6주
구약4주, 신약2주. 

Phase III(3단계) - 웨이처치 제자화 과정. 5주. 
삶의 현장에서 전도&제자화를 왜 해야 하는지 이해& 실습

Phase IV(4단계) - 웨이처치 생존수업 12주. 
크리스천 생존수업 교재 가지고 12주 북 스터디 & 대화

Phase V(5단계) - MOS Training (주특기 교육과정) - 6주 
1A(팀장-사도), 1B(선지자), 1C(복음전하는자), 1D(목사), 1E(교사), 1Z(기도꾼)
엡4:11을 중심으로 하는 기도와 팀웤 훈련/ 삶의 현장 실습

Phase VI(6단계) - 12주 실전 테스트 
배운 것을 가지고 3개월간 어떤 열매를 맺는지 살펴보기. 

Phase VII(7단계) - Graduation * 1주일간 진행되는 코스 졸업식 

(월) 교패/ 벳지 

(화) 산기도

(수) 기도제목 

(목) 명단

(금) 유니폼

(토) 졸업식 

(일) 입교식/ 멤버십 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