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은 대출에 대해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시간을 아껴주고 싶다.
결론부터 말하고 논의 시작하겠다.
*결론. 빌릴 생각보다 앞서, 빌려주는 사람이 될 생각부터 하라.
성경에서는 돈을 빌리는 행위보다는 빌려 주는 행위에 대한 이야기가 더 많이 나온다.
이제 돈 빌리는 것에 대한 논의 6가지.
1. 성경은 사유재산을 인정한다.
다음은, 세계적인 조직신학자 웨인그루뎀의 이야기
*"하나님은 재산 소유의 타당성을 인정하셨다"
예) 도둑질하지 말라 (출20:15) => 개인 재산 소유를 하나님이 싫어하신다면, 이런 명령 X
"개인 재산 소유는 우주에 주권을 행사하시는 하나님의 주권을 닮아가기 위한 기본적 방법이다"
소유권 자체는 악한 것이 아님.
청지기적 자세 없이 불신앙으로 소유권이 소유욕이 되어버릴때 악해지는 것임.
2. 성경은 빌려주거나 빌려가는 것을 인정한다.
-일반적으로 빚주는거나 얻는것을 부정적으로 인식.
-성경에 금지?? 궁금해서 찾아보면...
성경은 빌려주는 행위 그 자체를 금지하지 않는다.
네가 만일 너와 함께 한 내 백성 중에서 가난한 자에게 돈을 꾸어 주면 너는 그에게 채권자 같이 하지 말며 이자를 받지 말 것이며 (출22:25)
-빌려주는 사람이 가난을 악용하는 태도를 금지.
-형제를 타인 취급 하는 태도를 금지.
3. 빚졌을때는 반드시 갚아야 한다.
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 (롬13:8)
-- 웨인 그루뎀
"아무 빚도 지지 말라는 명령은 앞 절에 열거한 것처럼
두려움이든 존경이든 세금이든 무엇이든 단지 빚을 졌으면 반드시 갚으라는 의무를 요약한 것이다.
=>롬13장 전체의 맥락.
4. 갚을 때 까지는 저당권자의 노예가 아니다.
(1) 이자는 정당하다.
빚을 얻을때 내는 이자는 돈의 소유권을 이전하는 것에 대한 사용료다. 정당한 계약이다.
이자의 수준은 신뢰도나
빚주는 자의 결정에 의한다.
네가 형제에게 꾸어주거든 이자를 받지 말지니
곧 돈의 이자, 식물의 이자, 이자를 낼 만한 모든 것의 이자를 받지 말 것이라
타국인에게 네가 꾸어주면 이자를 받아도 되거니와
네 형제에게 꾸어주거든 이자를 받지 말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들어가서 차지할 땅에서 네 손으로 하는 범사에 복을 내리시리라 (신23:19-20)
(2) 이자는 합리적이어야 한다.
빚주는 자가 빚을 이용해서
가난한 자나 형제의 돈을 부당하게 빼앗으면 저주 받는다.
이자를 받으려고 돈을 꾸어 주지 아니하며 뇌물을 받고 무죄한 자를 해하지 아니하는 자이니 이런 일을 행하는 자는 영원히 흔들리지 아니하리이다 (시15:5)
너는 그에게 이자를 위하여 돈을 꾸어 주지 말고
이익을 위하여 네 양식을 꾸어 주지 말라 (레위기 25:37)
(3) 빚진자는 저당권자의 노예가 아니다.
지급 기한이 도래할 때 까지는 사용권이 내게 와 있다.
지급 기한이 되면 반드시 지불 약속을 지켜야 한다.
5. 빚지는 것이 악할 때가 있다.
부자는 가난한 자를 주관하고 빚진 자는 채주의 종이 되느니라 (잠22:7)
(1) 빚지는 능력 (신용카드, 사업대출, 주택담보 등등...)을 악용해서 과도한 빚을 지는 경우
(2) 꾸기만 하고 갚지 않는 경우
악인은 꾸고 갚지 아니하나 의인은 은혜를 베풀고 주는도다 (시37:21)
6. 빚지는 것이 오히려 손해가 될 수 있다.
만일 이웃에게 빌려온 것이 그 임자가 함께 있지 아니할 때에 상하거나 죽으면 반드시 배상하려니와 (출22:14)
7. 레버리지 빚도 가능하다.
그러면 어찌하여 내 돈을 은행에 맡기지 아니하였느냐 그리하였으면 내가 와서 그 이자와 함께 그 돈을 찾았으리라 하고 (눅19:23)
예수님의 천국 비유의 한 장면은,
더 큰 이득을 내기 위해 돈을 빌려주는 행위를 인정하고 있다.
8. 빚주고 빚질 줄 아는 것은 특권이다.
예) 도둑고양이가 몸살걸려서?
예) 다람쥐가 이웃 다람쥐에게 땅콩 20개만 빌려줘?
"우리가 빌려주고 빌리는 게 무엇인지 확실하게 이해하면, 그 과정이 하나님이 '인간 된'우리에게 주신 놀라운 선물임을 깨달을 것이다" (웨인 그루뎀)
9. 빚지는 것은 청지기에게 중요한 의미가 있다.
-- 재산 소유권이 아니라 사용권을 임시로 이전하는 행위다.
(1) 원 소유주 보다 더 나은 선택을 누구든 할 수 있는 기회
(2) 리스크가 있다. 빌리는 자와 빌려주는 자는 믿음의 공동체를 이룰 수 있다.
(3) 소유권 행사를 할 수 있다. 많이 빌려주든 적게 빌려주든, 많이 빌리든 적게 빌리든......
10. 당신은 빌리는 자가 아니다.
여호와께서 너를 위하여 하늘의 아름다운 보고를 여시사
네 땅에 때를 따라 비를 내리시고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주시리니
네가 많은 민족에게 꾸어줄지라도 너는 꾸지 아니할 것이요
(신28:12).
----결론---
성경에서는 돈을 빌리는 행위보다는 빌려 주는 행위에 대한 이야기가 더 많이 나온다.
*축복VS저주
레위기 25:37 너는 그에게 이자를 위하여 돈을 꾸어 주지 말고 이익을 위하여 네 양식을 꾸어 주지 말라
누가복음 6:34 너희가 받기를 바라고 사람들에게 꾸어 주면 칭찬 받을 것이 무엇이냐 죄인들도 그만큼 받고자 하여 죄인에게 꾸어 주느니라
신명기 28:44-45
그는 네게 꾸어줄지라도 너는 그에게 꾸어주지 못하리니 그는 머리가 되고 너는 꼬리가 될 것이라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지 아니하고 네게 명령하신 그의 명령과 규례를 지키지 아니하므로 이 모든 저주가 네게 와서 너를 따르고 네게 이르러 마침내 너를 멸하리니
시편 37:26 그는 종일토록 은혜를 베풀고 꾸어 주니 그의 자손이 복을 받는도다
시편 112:5 은혜를 베풀며 꾸어 주는 자는 잘 되나니 그 일을 정의로 행하리로다
잠언 19:17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어 드리는 것이니 그의 선행을 그에게 갚아 주시리라
=> 돈에 대한 생각부터 바꾸기 => 링크 소개.
www.youtube.com/watch?v=j5mLUv5GDpk&t=563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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