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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필공간

소설 스토리 구성을 위한 체크 리스트

밴저민 퍼시가 말하는 스토리 구성 6가지 방법

 

1. 명확한 서사 목표 설정

예) 고래 죽이기, 범인 잡기, 지구 구하기, 모르도르에 가서 운명의 산에 절대 반지를 던져넣기...

 

2. 인간적 긴박감 조성

(1) 서스펜스의 2요소 - 캐릭터의 외면(인물의 인생에 개입하기) & 캐릭터의 내면(인물이 욕망하는, 하지만 손에 닿지 않는 곳에 있는 것)

예) 죠스, 브로디 서장이 죠스를 죽어야 하는 이유1-직업(외면); 이유2-무력감과 패배감(내면)

예) 윈터스 본, 리 돌리가 실종 아빠 찾아나서는 이유1-경제적이유; 이유2-가정적이유; 이유3-이념적이유

=> 캐릭터가 목표를 향해 움직일 이유 구성 & 독자가 그 여정을 따라갈 이유 구성

=> 위험부담이 없으면 긴박감이 없고, 긴박감이 없으면 실패작이 된다. 

 

3. 긴장 고조용 장애물 창조

예) 러블리 본즈, 린지가 증거를 수집하기 위해 들어갔던 범인의 집에서 탈출하며 겪는 수많은 장애물들 - "캐릭터를 탈출이 거의 불가능해 보이는 궁지에 몰아"넣어라. 

 

4. 하위 목표 설정

(1) 최종 목표에 도달하기 까지 수많은 중간 목표들

(2) 이것은 대화를 쓸 때 특히 중요함

(3) 대화는 캐릭터에게 상황을 주어, 대화가 뭔가 다른 것에 겹쳐서 진행되도록 => 뭔가 결승선이 있는 것. 하위 목표가 있는 것.

(4) 믹스 디렉션 - 대화시 진심 회피 & 이를 통해 진심을 드러냄.

(5) 삼각망 대화(대화 자체가 길어지면 지루해질수 있으니, 독자의 주의를 잡아두기 위한 삼각망 장치 상황을 주어야 한다) - 일어나는 일이 항상 한 가지 보다는 많아야 한다

 

5. 시한장치 설정

데드라인이 있어야 볼 맛이 난다. 

예) 갱에 공기가 바닥 나기 전에 광부들을 구조해야 한다. 자정이 되기 전에 구애를 마치고 나와야 한다. 

예) 드라마 24, 0초를 향해 끝없이 재깍대는 시계와 숨가쁜 사건 전개

 

6. 만족 지연과 정보 보류

-서부극에 등장하는 무대밖 신화 이야기 후, 신화적 캐릭터가 등장

-만족 후에도 긴장을 제거하지 않기, 상황을 악화 시키고, 더한 시련이 오고, 갈등을 증폭시키고, 미스터리를 키우기

-"훌륭한 스토리는 미스터리의 회전문이다." 첫번째 미스터리(지하실에 무엇이 있는가?)가 두 번째 미스터리(이들을 누가 가두었지?)의 문을 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