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웨이빌리지 2019-2020

10배의 법칙 9-18장. 요약/ 느낀점 (3/17, 23, 31)

728x90

9장. 10배의 목표

1. 10배의 목표를 세워야 하는 이유

(1) 쉽게 완수해버릴 목표만 추구하면 인생이 제자리 걸음&후퇴 하므로

=> 우리에게는 쉽게 완수해버릴 목표가 아니라,

끈질기게 매달려 실현을 위해 달려갈 높은 수준의 목표가 필요하다. 

"인생을 가장 크게 좌우하는 것들은 당신이 매일같이 수행하는 활동들에 기초"(113)하고 있기 때문이다. 

 

(2) 보통 수준의 목표만 추구하면 "10배 활동량"을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게 되므로

=> 이는 곧 쉽게 포기하는 상태와 연결된다. 

=> 온갖 종류의 "저항"을 뚫고 나가려면 "원대한 명분"이 필요하다. 

 

(3) 보통 수준의 목표만 세우다보면, 자신의 미래 가능성을 과소평가 해버리기 때문에

=> "현실안주적"

 

(4) 주변 환경을 뛰어넘어야 하므로

=> "10배의 법칙은 특별한 인생을 만들어내는 일에 온전히 사로잡혀 있으며 그 모든 과정을 책임지기를 원하는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통하는 개념이다" (119)

 

(5) 나중에 후회하게 될 것이므로

=> 작은 생각은 나쁜 열매를 맺게 하고,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다 (121)

=> "내가 정말로 후회하는 한가지는 달성 가능하다고 생각했던 것보다 애초에 10배 더 높은 타깃들을 설정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121)

 

 

2. 10배의 목표를 세우기 실행 방법

(1) 10배의 타깃들을 설정하라.

(2) 그 목표들을 인생의 다른 목적들과 연계 시키기

(3) 아침에 눈을 떳을 때 그리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 매일 목표들을 적어보라.

 

 

3. 적용 

저자는 10배의 목표를 적을 때, "이미 이룬 것 처럼 표현"해보라며 예시를 들어주었다 (114-115, 122)

이를 참고로, 나도 다음과 같이 적어보았다. 

 

* 나는 기도꾼, 선교사, 목사, 사업가로 알려져있다. 

* 나는 아내와 딸들에게 "크리스천의 모델"로 존경받는 가장이다. 

* 나는 태릉 선수촌 입단 수준의 기초 체력을 가지고 있다. 

* 나는 5경 달러 규모의 크리스천 사업 네트웤을 만들었다. 

* 나는 선교적 교회개척을 통해 한국교회 전반적 교회론을 바꿨다. 

* 내게는 매일 950만원씩 현금이 들어온다. 

* 내 소득은 매월 1억 9천만원이다. 

* 내 "몸값"은 한시간에 500만원이다. 

* 나는 200권의 책을 냈고, 그 중 42권이 베스트셀러이자 스테디셀러이다. 

* 나는 3개의 섬과 리조트를 소유하고 있다. 

* 나는 국내 1만개, 세계적으로 10만개의 선교적 교회를 개척했다. 

* 나는 치앙마이에 웨이빌리지 센터를 가지고 있다. 

* 나는 내가 없어도 잘 돌아가는 회사 21개를 가지고 있으며, 이들은 모두 100년 뒤를 내다보고 실행중인 프로젝트들을 진행중에 있다. 

* 나는 국내외에 1000채의 아파트와 상가를 가지고 있으며 매월 10%의 임대수익이 통장으로 들어온다. 

* 나는 테이블 71의 대표다. 

* 나는 웨이빌리지와 웨이처치의 대표다. 

 

 

 

 

10장. 경쟁은 소심한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1. 요약. 

성공이란 경쟁에서 오지 않는다.

성공이란 지배하는 것이다. 

"앞선 생각을 하는 사람들은 모방하지 않는다. 그들은 경쟁을 하는 대신에 완전히 새로운 것을 창조해낸다" (124).

"경쟁이 건강한 것이라면, 지배는 면역력과 같다" (135). 

 

2. 행동지침들

(1) "다른 사람들이 하기를 거부하는 일"을 하라. => 이를 통해 "불공평한 우위"를 점령하라. 

(2) 시합에 참여자가 되지 말고, 시합의 창시자가 되라 => 해당 분야의 유일한 존재가 되라. 

(3) 지금 가지고 있는 "특기" 그 자체가 경쟁력이 되도록 비교 불가한 기술 수준으로 연마하라.  

(4) 첫발을 내딛기보다, 독보적 존재가 되라. "첫째"로 떠오르는 사람이 될때 까지 활동하라. 

(5) "즉각적이고 지속적이며 끈질긴 활동과 다른 누구도 감히 실행할 엄두를 내지 못하고 모방할 수 없는 수준의 왕성한 활동으로 당신의 영역을 지배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라" (132)

(6) 시장에 의해 바뀌지 말고, 시장을 바꾸기 위해 당신의 사고방식과 접근방식을 개선하라(134). 

 

3. 적용

(1) 저자가 이렇게 말했다. :즉각, 지속, 끈질긴 활동 + 누구도 엄두 못 낼 수준의 왕성한 활동 + 누구도 모방 못할 수준의 왕성한 활동 = 내영역을 지배. 

 

(2) 내가 지배해야 하는 "내 영역"이 무엇인지 자문해 보았다. 그러자... 

- 선교적 교회개척

- 설교, 연구, 기도, 말씀, 독서, ...... 

 

(3) 그래서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 기도 (5시간/1일)

- 말씀 (원서강독, 성경통독, 큐티, 묵상, 암송, 설교준비, 설교활동, 유투브 컨텐츠)

- 연구 (신학과 교회 개척영역의 원서 업뎃&독파&정리)

- 실행 (교회개척, 사업개척)

- 운동 (10K, 300회, 라이딩, 크로스핏)

 

 

 

 

 

 

11장. 중산층에서 벗어나기

1. 요약. 

중산층이 가장 위험하다. 그들은 "경제적 불안정과 고통에 가장 대책 없이 노출되는 집단이다" (138). 

 

2. 느낀점. 

(1) 어중간한 수준에 머무는 것이 가장 어렵고 가장 무책임하다. 

(2) 중산층이란 재산 수준이 아니라 생각의 수준이 결정한다면, 나는 생각을 바꾸겠다. 

(3) 차든지 덥든지 하라 (계3:15). 

 

 

 

12장. 집착은 병이 아니라 타고난 재능이다. 

1. 세상이 다음과 같은 당신의 "집착"을 알고 있는가? 

(1) 송목사는 맡은 과업에 100% 헌신하고 있다. 

(2) 송목사는 끝까지 그 일을 추구할 것이다. 

(3) 송목사는 결코 물러서지 않을 것이다. 

 

2. 집착은 불피우기와 비슷하다. 불이 계속 타오르도록 할 방법은 무엇인가? 

(1) 매일 기도 

(2) 매일 운동

(3) 매일 실행

(4) 매일 연구

(5) 정기 여행

 

"진정한 성공을 이룬 수많은 사람들은 경력을 쌓아가는 일에서 고통이 아니라 희열을 느낀다" (150)

 

 

 

 

 

13장. 올인하고 무리한 약속을 내걸어라. 

Q. "모든 것을 걸고 달려들 경우 내게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일은 무엇인가?"

A. 실패 => 그 다음에 실패를 선용해서 다시 올인 하면 됨 (빌4:13)

 

Q. 무리한 약속이나 최선의 약속을 한 후, 스스로 위험부담을 끌어안고 올인해서, 심지어 그것을 초과 달성 해내 버린다면? 이를 위해 내게 필요한 것은 무엇? 

A. 기도와 말씀에 근거해 대담한 주장을 하는 확신에 찬 태도 

 

 

 

 

14장. 확장하라-절대로 축소하지 마라.

*7장에서 말하는 4가지 활동 수준에서 나의 선택은 어떤 것인가? 

"어차피 망할 거라면 뒤로 물러나다가 망하느니 그냥 앞으로 밀어붙이다가 망하렵니다.......경제상황에 따라 당신의 선택이 좌우되는 한, 당신은 경제에 대한 통제권을 결코 손에 쥐지 못할 것이다" (170)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 자기의 생명을 사랑하는 자는 잃어버릴 것이요 이 세상에서 자기의 생명을 미워하는 자는 영생하도록 보전하리라 (요12:24-25)

무릇 자기 목숨을 보전하고자 하는 자는 잃을 것이요 잃는 자는 살리리라 (눅17:33). 

 

--단순히 확장만 하라는 말이 아님. 저자가 말하는 "10배의 법칙"을 실행하는 과정을 따르자면 확장말고는 생각할 수 없게 됨. 

--굳이 뻥티기 안하더라도, 매일 조금씩 확장(성장)해 나가면 됨. 

 

Q. 돈을 쓰지 않고 오로지 에너지와 창의력 만으로 확장을 꾀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Q. 노력을 확대해 본 적이 있다면 그건 언제? 그 결과는??

 

 

15장. 완전히 불살라라. 

더 많은 활동을 지속하라. 제 2의 천성이 될 때 까지. 어중간하게 달려들지 말고 완전연소하는 인생이 되라는 내용의 챕터였음. 

정말 예수님의 사람이고,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진 사람이라면, 앤디 그로브의 말처럼 "편집광"적으로 완전 연소 하는 것이 맞음. 

온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해 주님을 사랑하며, 모든 일을 주께 하듯 하며, 한알의 밀알처럼 썩어지기 위해 살아가는 것이 맞음. 

 

"활동량을 더 늘릴 의지가 없고 그저 다른 사람들의 노력을 표면적으로 모방만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경쟁을 조장한다" (176). 

"새로운 활동에 더 치열하게 전념할수록 더 많은 창의력이 발휘된다" (177). 

 

=> "당신이 나를 모른다면 선교적 교회를 모르는 것이다." 나는 이렇게 말할 수준의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가? 

 

 

 

 

16장. 두려움은 훌륭한 지표이다. 

1. 내 말로 챕터 요약. 

두려움은 어떤 일을 피해야 한다는 뜻이 아니다. 오히려,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뜻이다.

생각해보면 두려움이란 (1 )실체가 없는 허상이며, (2) 어떤 일을 하라는 신호이다. 

두려움에 대처하는 방법은 즉시 행동하는 것이다. 여지를 두지 말라. 차이를 만드는 유일한 요소는 즉각적인 "행동"뿐이다. 

두려움이 느껴지는 그 일을 지금 하라. 두려움을 활동의 동력원으로 바꿔써라. 

 

2. 여기서 느낀 점. 

선교적 교회를 해왔다. 가장 두려웠던 것은 사람들에게 인정받지 못하는 것이었다. 지금도 때론 그렇다. 여직, 주일예배에 많은 사람을 모으려는 20세기적 교회 형태의 경향성이 내 안에서 사역 성공의 기준으로 작용할 때가 많다. 아니 매일 그렇다.

그 두려움이 느껴질 때마다, 기도하고 있다.

그동안은 소명의 관점에서 이 두려움을 다뤘다.

이제 16장을 읽고나자, 이 두려움에 대한 또 하나의 관점이 생겼다. 그것은 내가 다른 일을 하고 있다는 신호다. 처음 이 일을 시작할 때, 성령께서 말씀하셨다. "이전에 없었던 전혀 새로운 형태의 교회"를 세우시겠다고. 그렇다면, 내 경험에 없는 형태의 교회가 진행 되는 것이 당연하다. 익숙하지 않은 모습의 교회. 그것은 두렵다. 그래서 사역 형태에 대한 두려움은 내게 잘하고 있다는 훌륭한 표지판이다. 

 

 

 

 

 

17장. 시간 관리에 대한 오해. 

1. 내 말로 챕터 요약. 

시간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시간을 대하는 내 능력이 부족한 것이다. 

시간은 제한되어있으니, 정해진 시간 내에 더 많은 일을 해 내는 것을 추구하라. 

 

2. 여기서 느낀 점. 

시간이 부족하다면,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1. 우선순위를 정해서 선택과 집중을 하든가

2. 일을 잘 정리해서 뿜빠이(위임)하든가

3. 아니면, 정해진 시간 내에 더 많은 일을 해내면 된다.

 

이중에서도 3번이 가장 매력적이다.

1&2번은 지금이든 나중이든 그저 하면 된다.

 

하지만, 3번을 실행하려면

꾸준한 성장이 필요하고

이를 위한 긴 안목의 습관화 시스템과

그에 맞춰 복종하는 생활 양식을

오래 오래 진행해야 한다.

 

실력이 갖고싶다.

 

4시간만 일해도 1주일 일 한 효과를 내는

일의 밀도를 갖고싶다.

 

고수가 되고싶다.

 

토끼와 거북이

둘 다 되고싶다.

 

 

18장. 비판은 성공의 신호다.

1. 내 말로 챕터 요약. 

"성공은 인기투표가 아니다." 남다른 활동을 하며 내 일에 전력하다보면 비판자는 등장하기 마련이다. 그러면 대부분은 이를 부정적으로 보며 활동을 줄이고만다. 하지만, 비판은 후퇴나 중단의 신호가 아니다. 오히려 성공에 이르는 과정의 일부다. 비판자에게 귀를 기울이지 말고, 그것을 성공의 신호이자 유명세로 보며 더욱 해오던 활동에 박차를 가하라. 

참고로, 성과가 저조한 사람들이 주로 비판에 몰두한다. 

"그들은 아무일도 하지 않는 자신을 자위하기 위해 필요한 일들을 하고 있는 다른 사람들을 비정상적인 쪽으로 몰고간다!" (209). 

 

2. 여기서 느낀 점

나는 아직 비판 다운 비판을 받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대부분의 사람들이 나를 칭찬하며 긍정적 관심을 가지고 있다.

아직 멀었다는 생각이 든다. 비판자가 눈에 띄지 않는다. 더욱 적극적으로 활동하며 도전할 때인것 같다. 

아니, 어쩌면 비판자가 있을 것이다. 다만, 그들에게 이미 귀를 별로 기울이지 않고있어서 안들리는 것 같기도 하다. 

이렇게나 저렇게나 결론은 한가지다. 

선교적 교회, 웨이처치, 그리고 웨이빌리지를 향한 #전심전력, #루틴실행, 그리고 #기도말씀연구!!! 

거센 비판을 일으킬 때 까지 사역의 지경을 더욱 확산시킬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