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아 안심하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18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실 때에 한 관리가 와서 절하며 이르되 내 딸이 방금 죽었사오나 오셔서 그 몸에 손을 얹어 주소서 그러면 살아나겠나이다 하니
- 회당장의 외동딸, 12세 (눅8:42).
- 부정함 (민6:6, 레21:11)
민수기 6:6 - 자기의 몸을 구별하여 여호와께 드리는 모든 날 동안은 시체를 가까이 하지 말 것이요
레위기 21:11 - 어떤 시체에든지 가까이 하지 말지니 그의 부모로 말미암아서도 더러워지게 하지 말며
19 예수께서 일어나 따라가시매 제자들도 가더니
- 요청대로 응답하시는 예수님
- Q. 우리가 구하고 있는, 예수님께 부정한 것은 무엇?
20 열두 해 동안이나 혈루증으로 앓는 여자가 예수의 뒤로 와서 그 겉옷 가를 만지니
21 이는 제 마음에 그 겉옷만 만져도 구원을 받겠다 함이라
- 부정함 (레15:26-27)
그의 유출이 있는 모든 날 동안에 그가 눕는 침상은 그에게 불결한 때의 침상과 같고 그가 앉는 모든 자리도 부정함이 불결한 때의 부정과 같으니 그것들을 만지는 자는 다 부정한즉 그의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며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요
- 겉옷 가 = 옷 술 (민15:37-40)
3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38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대대로 그들의 옷단 귀에 술을 만들고 청색 끈을 그 귀의 술에 더하라
39 이 술은 너희가 보고 여호와의 모든 계명을 기억하여 준행하고 너희를 방종하게 하는 자신의 마음과 눈의 욕심을 따라 음행하지 않게 하기 위함이라
40 그리하여 너희가 내 모든 계명을 기억하고 행하면 너희의 하나님 앞에 거룩하리라
=> 유대인 남자들의 옷 특징. 겉옷 술. "찌찌뜨" (술의 가닥 수와 묶음 수로 하나님의 이름 음가를 만듦: 4가닥을 반 접어서 8 => 39마디로 묶기 => 8가닥+5마디 13. => 게마트리아 "야훼")
=> 유대 민간 전설: 온전치 못한 자가 온전한 자의 옷술을 만지면 낫는다.
22 예수께서 돌이켜 그를 보시며 이르시되 딸아 안심하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하시니 여자가 그 즉시 구원을 받으니라
- 믿음이 구원한다.
- 나에게도 예수님에 대한 믿음, 구원, 안심이 있는가?
=> 거룩한 세마포 속옷을 입으며 세마포 고의를 살에 입고 세마포 띠를 띠며 세마포 관을 쓸찌니 이것들은 거룩한 옷이라 물로 몸을 씻고 입을 것이며 (레16:4)
=>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으므로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계19:7-8) .
=>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롬13:14)
23 예수께서 그 관리의 집에 가사 피리 부는 자들과 떠드는 무리를 보시고
24 이르시되 물러가라 이 소녀가 죽은 것이 아니라 잔다 하시니 그들이 비웃더라
- 돈을 주면 곡하는 사람들이 이미 와있음.
- "비웃더라" = 불신의 표시(예.사라의 비웃음)
- 예수님이 당신의 부정함을 이미 짊어지셨다. 믿음이 구원한다. 안심하라 (눅8:49-50).
=> 아직 말씀하실 때에 회당장의 집에서 사람이 와서 말하되 당신의 딸이 죽었나이다 선생님을 더 괴롭게 하지 마소서 하거늘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두려워하지 말고 믿기만 하라 그리하면 딸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시고 (눅8:49-50)
- 죽고 사는 문제 보다 더 중요한 것은?
25무리를 내보낸 후에 예수께서 들어가사 소녀의 손을 잡으시매 일어나는지라
26 그 소문이 그 온 땅에 퍼지더라
- "손을 잡으시매"
- 예수님을 만나 구원받은 이야기는 온 땅에 퍼진다.
- 예) 예수님을 통해 원하는 것
*믿음의 모습
구원은 예수님에게서 온 것이다.
예수님께 우리가 지불한 것이 무엇인가?
없다. 부정함을 의탁한 것 뿐이다 => 딸아 안심하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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