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웨이처치 설교및 강의/특새

하반기&신년 첫시간 기도회 계획

728x90

[1. 하반기 첫시간 기도회 & 2. 신년 첫시간 기도회 계획]



1. 주제: "오직 예수 그리스도" (갈1:1)

(1) 내용: 갈라디아서 1~6장
(2) 일정: 10/17-28. 월~금. 6:30am.

6:30-6:50 인사/대표기도/말씀

6:50-7:10 기도회 인도

7:10-7:30 합심 기도/ 찬양 BGM (해당 기도제목 관련 찬양 1곡을 여러 버전으로 반복 PLAY)
(3) 방향성: 2주간의 말씀기도. 우리가 교회가 될 수 있는 것은 오직 예수님 때문임을 강조하며, 갈라디아서1~6장 말씀을 기도제목화 하여 2주간 기도회를 인도한다. 이를 통해 함께 예수님께 집중하는 시간을 갖는다.


 

 

10/17(월) 

Day1. "예수님 뿐입니다" (갈 1:1-10) - 

1 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하나님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도 된 바울은
2 함께 있는 모든 형제와 더불어 갈라디아 여러 교회들에게
3 우리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4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의 뜻을 따라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를 건지시려고 우리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자기 몸을 주셨으니
5 영광이 그에게 세세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말씀/기도회 인도: 송준기)

(시작 대표기도: 김용기)

 

 

1. 도입 

(예) 대형 마트 VS 유일한 백신

 

2. 예수님은 누구신가?

예수님은 대형마트에서 입맛대로 고르는 구원의 "한" 방법이 아니다. 

그분은 유일한 백신과 같이, 죄라는 치명적인 질병으로 회복되어 구원을 얻게 하는 유일한 길이다. 

예수님은 누구신가? - 구원자. 

 

예수님은 어떤 구원자이신가? -

4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의 뜻을 따라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를 건지시려고 우리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자기 몸을 주셨으니

(1) 하나님 우리 아버지의 뜻을 따라 오신 분

(2)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를 건지시려고 오신 분

(3) 우리 죄를 대속하신 분

(4) 자기 몸을 내어 주신 분

 

3. 다른 길은 없는가? 

(1) 신구약 성경 말씀, 하나님의 말씀에 기록되어있는 구원자는 예수님 말고는 없다.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행 4:12)

 

(2) 이 악한 세대 (죄와 그 결과와 영향력)에서 능히 건져내실 구원자는 예수님 뿐이다.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요 16:33)

 

(3) 우리 죄를 대속하시는 가격을 하나님께 지불하실 수 있는 분도 예수님 뿐이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엡 1:7

 

(4) 자기 몸을 대속 제물로 내어주실 수 있는 분도 예수님 뿐이다.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롬 5:8)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의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은즉 화목하게 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아나심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을 것이니라 (롬 5:10)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롬 6:4) 

 

 

4. 기도회 

(1)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예수님을 너무 쉽게 떠난다. 이 부분을 회개하며 기도하자. 

6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을 따르는 것을 내가 이상하게 여기노라

영혼의 구원, 궁극적인 구원 뿐만 아니라, 매사에 예수님만을 구원자로 따르는 교회 되도록 기도하자.

 

(2) 또한 예수님 이외의 다른 구원의 길을 제시하는 사람들을 분별하며, 신앙 지키도록 기도하자.

7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교란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하려 함이라

 

(3) 예수님만 전하는 교회 되도록 기도하자. 

(예수님 외의 것들은 다른 기관이나 단체에서 말할 수 있는 것들이다. 우리만 할 수 있는 사역을 하자. 예수님 전하는 사역.)
8 그러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9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가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4)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볼지, 혹은 우리 교회를 어떻게 볼지에 신경을 쓰는 대신, 하나님이 어떻게 보실지를 더 중요시 하도록 기도하자. 

10 이제 내가 사람들에게 좋게 하랴 하나님께 좋게 하랴 사람들에게 기쁨을 구하랴 내가 지금까지 사람들의 기쁨을 구하였다면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니라

예) 하나님의 시선을 잊고, 사람들의 시선을 신경쓰던 순간 예화 하나.

 

 

 

 

10/18(화) 

Day2. "나의 소명, 예수 그리스도" (갈 1:11-24) 

11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내가 전한 복음은 사람의 뜻을 따라 된 것이 아니니라
12 이는 내가 사람에게서 받은 것도 아니요 배운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말미암은 것이라
13 내가 이전에 유대교에 있을 때에 행한 일을 너희가 들었거니와 하나님의 교회를 심히 박해하여 멸하고
14 내가 내 동족 중 여러 연갑자보다 유대교를 지나치게 믿어 내 조상의 전통에 대하여 더욱 열심이 있었으나
15 그러나 내 어머니의 태로부터 나를 택정하시고 그의 은혜로 나를 부르신 이가
16 그의 아들을 이방에 전하기 위하여 그를 내 속에 나타내시기를 기뻐하셨을 때에 내가 곧 혈육과 의논하지 아니하고
17 또 나보다 먼저 사도 된 자들을 만나려고 예루살렘으로 가지 아니하고 아라비아로 갔다가 다시 다메섹으로 돌아갔노라
18 그 후 삼 년 만에 내가 게바를 방문하려고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그와 함께 십오 일을 머무는 동안
19 주의 형제 야고보 외에 다른 사도들을 보지 못하였노라
20 보라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거짓말이 아니로다
21 그 후에 내가 수리아와 길리기아 지방에 이르렀으나
22 그리스도 안에 있는 유대의 교회들이 나를 얼굴로는 알지 못하고
23 다만 우리를 박해하던 자가 전에 멸하려던 그 믿음을 지금 전한다 함을 듣고
24 나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니라

 

(말씀/기도회 인도: 송준기)

(시작 대표기도: 김은영)

 

1. 도입 

예) 설교 준비 부담이 없는 이유 - 내 말이 아니니까!

마찬가지로 사도바울이 교회를 잔멸하러 다니던 과거에 대해 부담이 없는 이유 - 소명이 자기 것이 아니니까!

오히려, 이전의 삶과 반대되는 삶을 살게 된 것이라 더욱 자기 뜻이 아니라, 소명으로 보였을 것.

 

 

2. 왜 지금처럼 사는가? 

예) 성도들 한사람씩 상황의 예를 들어 보여주며, 그렇게 사는 이유가 예수님 때문임을 점진적으로 강조.

사도 바울이 180도 바뀐 것은 자기 뜻이 아니었음.

11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내가 전한 복음은 사람의 뜻을 따라 된 것이 아니니라
그럼 무엇(누구) 때문이었나?

12 이는 내가 사람에게서 받은 것도 아니요 배운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말미암은 것이라

말하자면, 사도바울은 이렇게 말하고 있다.

"나는 전에 전혀 다른 사람이었다. 지금의 삶은 내 결정, 내 뜻이 아니다. 예수님 때문에 바뀌었고, 이게 다 예수님 때문이다!"

▶ 나는 어떤가? 예수님을 만났는가? 만났다면, 오늘 "내가 이렇게 저렇게 사는 이유는 예수님 때문이다!" 라고 주장할 수 있는가?

 

 

3. 사도 바울의 변화에 대한 주변의 반응은? 

여기 사도바울의 비포&애프터가 있다. 

먼저 "비포"를 보자.

13 내가 이전에 유대교에 있을 때에 행한 일을 너희가 들었거니와 하나님의 교회를 심히 박해하여 멸하고
14 내가 내 동족 중 여러 연갑자보다 유대교를 지나치게 믿어 내 조상의 전통에 대하여 더욱 열심이 있었으나

이제 "애프터"를 보자. 예수님을 만나서 어떻게 되었는가?

15 그러나 내 어머니의 태로부터 나를 택정하시고 그의 은혜로 나를 부르신 이가
16 그의 아들을 이방에 전하기 위하여 그를 내 속에 나타내시기를 기뻐하셨을 때에 내가 곧 혈육과 의논하지 아니하고
17 또 나보다 먼저 사도 된 자들을 만나려고 예루살렘으로 가지 아니하고 아라비아로 갔다가 다시 다메섹으로 돌아갔노라
18 그 후 삼 년 만에 내가 게바를 방문하려고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그와 함께 십오 일을 머무는 동안
19 주의 형제 야고보 외에 다른 사도들을 보지 못하였노라

예수님 때문에 과거와 180도 달라진 삶을 살고 있음을 지금 누구에게 설명하고 있는가?  

20 보라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거짓말이 아니로다
21 그 후에 내가 수리아와 길리기아 지방에 이르렀으나
22 그리스도 안에 있는 유대의 교회들이 나를 얼굴로는 알지 못하고
23 다만 우리를 박해하던 자가 전에 멸하려던 그 믿음을 지금 전한다 함을 듣고

예수님 때문에 전혀 다른 삶을 살아가고 있는 바울의 이야기를 들은 교회는 어떻게 반응했는가?

24 나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니라

 

 

4. 기도회 

나는 회심하고 있는가?

예수님과 만난 뒤 무엇이 바뀌었는가? 무엇을 돌이켰는가? 나는 바뀐 방향을 향해 지속 정진하고 있는가? 

예수님 때문에 변화 된 삶을 지속하게 도와 주소서! 

예수님이 나의 소명임을 변화된 삶을 통해 증언하게 하소서!

예수님이 나타나는 인생을 주소서!

예수님을 따르는 제 모습 때문에 온 교회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소서!

 

 

 

 

 

 

10/19(수) 

Day3. "" (갈 2:1-10) 

(말씀/기도회 인도: 강민수)

(시작 대표기도: 김재희) 

 

 

 

 

10/20(목) 

Day4. "" (갈 2:11-21) 

(말씀/기도회 인도: 강민수)

(시작 대표기도: 김동혁)  

 

 

 

10/21(금) 

Day5. "" (갈 3:1-14) 

(말씀/기도회 인도: 한상은)

(시작 대표기도: 김환명)  

 

 

 

10/24(월) 

Day6. "" (갈 3:15-29) 

(말씀/기도회 인도: 한상은)

(시작 대표기도: 마슬기) 

 

 

 

10/25(화) 

Day7. "" (갈 4:1-11) 

(말씀/기도회 인도: 송준기)

(시작 대표기도: 박은총) 

 

 

10/26(수) 

Day8. "" (갈 4:12-31) 

(말씀/기도회 인도: 강민수)

(시작 대표기도: 신경섭) 

 

 

10/27(목) 

Day9. "" (갈 5:1-26) 

(말씀/기도회 인도: 한상은)

(시작 대표기도: 이유임) 

 

 

 

10/28(금) 

Day10. "" (갈 6:1-18) 

(말씀/기도회 인도: 송준기)

(시작 대표기도: 이미화) 

 

 

 

 

 

 

 

 

 

2. 주제: 너는 노래할찌어다 (사 54:1-10)

1 잉태치 못하며 생산치 못한 너는 노래할찌어다

구로치 못한 너는 외쳐 노래할찌어다

홀로 된 여인의 자식이 남편 있는 자의 자식보다 많음이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2 네 장막터를 넓히며 네 처소의 휘장을 아끼지 말고 널리 펴되 너의 줄을 길게 하며 너의 말뚝을 견고히 할찌어다
3 이는 네가 좌우로 퍼지며 네 자손은 열방을 얻으며 황폐한 성읍들로 사람 살 곳이 되게 할 것임이니라
4 두려워 말라 네가 수치를 당치 아니하리라 놀라지 말라 네가 부끄러움을 보지 아니하리라 네가 네 청년 때의 수치를 잊겠고 과부 때의 치욕을 다시 기억함이 없으리니
5 이는 너를 지으신 자는 네 남편이시라 그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시며 네 구속자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시라 온 세상의 하나님이라 칭함을 받으실 것이며
6 여호와께서 너를 부르시되 마치 버림을 입어 마음에 근심하는 아내 곧 소시에 아내 되었다가 버림을 입은 자에게 함같이 하실 것임이니라 네 하나님의 말씀이니라
7 내가 잠시 너를 버렸으나 큰 긍휼로 너를 모을 것이요
8 내가 넘치는 진노로 내 얼굴을 네게서 잠시 가리웠으나 영원한 자비로 너를 긍휼히 여기리라 네 구속자 여호와의 말이니라
9 이는 노아의 홍수에 비하리로다 내가 다시는 노아의 홍수로 땅 위에 범람치 않게 하리라 맹세한것 같이 내가 다시는 너를 노하지 아니하며 다시는 너를 책망하지 아니하기로 맹세하였노니
10 산들은 떠나며 작은 산들은 옮길찌라도 나의 인자는 네게서 떠나지 아니하며 화평케 하는 나의 언약은 옮기지 아니하리라 너를 긍휼히 여기는 여호와의 말이니라

 

(1) 내용 - 이사야 54장 강해/ 목양적 적용/ 기도회
(2) 일정 1/1~1/31 (월~금, 6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