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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처치 설교및 강의/웨이설교

우리는 성령 충만해야 하는 사람들입니다. part6. 마지막회 (10/8)_신집사님 설교노트

0. 어린이 설교 본문

1 그들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성소에서 섬길 때 입을 정교한 옷을 만들고 또 아론을 위해 거룩한 옷을 만들었더라
2 그는 또 금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에봇을 만들었으되
3 금을 얇게 쳐서 오려서 실을 만들어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는 베 실에 섞어 정교하게 짜고
4 에봇에는 어깨받이를 만들어 그 두 끝에 달아 서로 연결되게 하고
5 에봇 위에 에봇을 매는 띠를 에봇과 같은 모양으로 금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에봇에 붙여 짰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더라

출 39:1-5

 

성막 제작 명령은 25~31장

진짜 만들기 시작하는 것은 32장부터?

아니, 36장부터....

그 사이 무슨일이?

금송아지 사건. 

백성이 모세가 산에서 내려옴이 더딤을 보고 모여 백성이 아론에게 이르러 말하되 일어나라 우리를 위하여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라 이 모세 곧 우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사람은 어찌 되었는지 알지 못함이니라
아론이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의 아내와 자녀의 귀에서 금 고리를 빼어 내게로 가져오라
모든 백성이 그 귀에서 금 고리를 빼어 아론에게로 가져가매
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금 고리를 받아 부어서 조각칼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그들이 말하되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의 신이로다 하는지라

(출32:1-5)

금송아지 사건

우리는 여기서 다음 사실을 알수있음.

step1. 하나님이 먼저 말씀하셨고, (25-31장)

step2. 그 다음, 말씀을 받을만하게 준비 시키셨고, (32-35장)

step3. 끝으로, 실행하게 하셨다. (36장-40장)

30 이튿날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가 큰 죄를 범하였도다 내가 이제 여호와께로 올라가노니 혹 너희를 위하여 속죄가 될까 하노라 하고
31 모세가 여호와께로 다시 나아가 여짜오되 슬프도소이다 이 백성이 자기들을 위하여 금 신을 만들었사오니 큰 죄를 범하였나이다
32 그러나 이제 그들의 죄를 사하시옵소서 그렇지 아니하시오면 원하건대 주께서 기록하신 책에서 내 이름을 지워 버려 주옵소서
3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내게 범죄하면 내가 내 책에서 그를 지워 버리리라
34이제 가서 내가 네게 말한 곳으로 백성을 인도하라 내 사자가 네 앞서 가리라 그러나 내가 보응할 날에는 그들의 죄를 보응하리라
35 여호와께서 백성을 치시니 이는 그들이 아론이 만든 바 그 송아지를 만들었음이더라

(출32:30-35)

제작 순서: 안에서 바깥으로... 

36장. 시작은 지성소. 

39장. 마지막은 제사장의 옷. 

(그림과 함께 설명)

 

 

1. 도입 

(1) 해수욕장 옷 갈아입기 예화 

(2) 본문읽기

에베소서4장
(17)그러므로 내가 이것을 말하며 주 안에서 증언하노니 이제부터 너희는 이방인이 그 마음의 허망한 것으로 행함 같이 행하지 말라
(18)그들의 총명이 어두워지고 그들 가운데 있는 무지함과 그들의 마음이 굳어짐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나 있도다
(19)그들이 감각 없는 자가 되어 자신을 방탕에 방임하여 모든 더러운 것을 욕심으로 행하되
(20)오직 너희는 그리스도를 그같이 배우지 아니하였느니라
(21)진리가 예수 안에 있는 것 같이 너희가 참으로 그에게서 듣고 또한 그 안에서 가르침을 받았을진대
(22)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따르는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23)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24)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어라

우리는 성령 충만한 삶에 대해 시리즈 설교 중
처음 시작은 자기 부인.

자기를 부인하고 회개한 이후 - 예수님으로 옷 입는 것

 

오늘 그 시리즈의 마지막, 옛 사람을 벗고 새 사람을 입는 것.
성령 충만한 사람의 모습은 옛 사람의 모습은 없고 새 사람의 모습을 입는 것!

 

구체적으로 어떻게 성령 충만한 삶을 살면서 새 사람을 입는지 

육하원칙으로 살펴보고자 함. 



2.본문

(1) 왜?

① 부르심을 받았으므로

17절. 그러므로 내가 이것을 말하며 주 안에서 증언하노니 이제부터 너희는 이방인이 그 마음의 허망한 것으로 행함 같이 행하지 말라
‘그러므로’로 시작
‘그러므로’ 전에 있는 부분은 우리가 온 몸이 서로 연결된 것 같이 연결되어 그리스도까지 자라나는 것
16 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받음으로 연결되고 결합되어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
자라나기 위해서는 이방인과 같은 사람의 모습을 벗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음
그런데 그럼 왜 자라나야 하는가?
1절 그러므로 주 안에서 갇힌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부르심을 받은 일에 합당하게 행하여

우리가 자라야 하는 이유는 부르심을 받았기 때문이다. 에베소서 1-3장은 하나님이 우리를 어떻게 은혜로 부르셨는지 설명한다 
그 부르심에 맞게 살기 위해서 옛 사람을 벗고 새 사람을 입어야 함

두 번째 이유는 예수님을 그렇게 배우지 않았기 때문이다.


② 예수님이 누구신지 이미 배웠으므로 
20절.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를 그같이 배우지 아니하였느니라
‘그리스도를 배우다’라는 표현(그리스 학자는 이렇게 사람을 배우는 표현을 보지 못했다고 함)
보통 "어떤 사람의 가르침을 배운다. 어떤 지식을 배운다. 어떤 사람에게 배운다...."라고 표현. 

그런데 여기에서는 ‘그리스도’를 배운다고 명시. 

사람은 죄인이기 때문에 그 사람 자체에 대해서는 배울 것이 많지 않다. 

그러나 예수님은 완전하신 메시야이기 때문에 

그분을 배우는 것이다. 

 

그분의 가르침 뿐 아니라 그분이 삶 자체를 배우는 것이다. 

그분의 의와 진리를 배우는 것이다.

왜? 예수님이 은혜로 우리를 구원하셨기 때문에, 

그리고 친히 우리에게 그 사랑을 알려주셨기 때문에 우리는 그에 따라 자라야 하고 그래서 그에 따라 우리가 옛 사람을 벗고 새 사람을 입어야 한다고 말한다

 


(2) 누가? 어디에서?
누가 새 옷을 입어야 하는지 살펴보려면 4장 17절을 더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음
17절. 그러므로 내가 이것을 말하며 주 안에서 증언하노니 이제부터 너희는 이방인이 그 마음의 허망한 것으로 행함 같이 행하지 말라

사도바울은 증언하고 있다고 함
왜 증언하는가? 
법정에서 상황이 기만적일 때, 명확하지 않을 때 증언이 필요함
증거가 명확할 때는 증인이 필요 없음
근데 상황에 속을 수 있을 때 그 상황을 명확히 해줄 수 있는 증인이 필요 
그럼 바울이 증언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에베소서 3장
(1) 이르므로 그리스도 예수의 일로 너희 이방인을 위하여 갇힌 자 된 나 바울이 말하거니와

바울이 증언하는 이유는, 바울의 편지를 받고 있는 대상이 이방인이고, 그 이방인들이 이방인이 그 마음의 허망한 것으로 행함 같이 행하지 말아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이방인의 세상에서 이방인으로 살고 있는데, 이방인처럼 안 사는 것이 쉬운 것이 아니다. 
그래서 바울은 그 일에 대해서 증언하고 있는 것이다.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

17. 그러므로 내가 이것을 말하며 주 안에서 증언하노니 이제부터 너희는 이방인이 그 마음의 허망한 것으로 행함 같이 행하지 말라

누가 옛 옷을 벗고 새 옷을 입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은 이 세상에 살고 있는 크리스챤들이다
이 세상에 살면서, 이 세상 사람들처럼 살아서는 안 되는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것이다

즉, 옛 옷 사람을 벗고 새 사람을 입는 모습은 세상과 떨어져 있는 산 속 기도원에서 하는 일이 아니다. 많은 이방 사람들이 살고 있는 세상에서, 섞여서 살고 있는 우리가 해야 할 일이다.

(3) 언제?

이제부터라는 말이 나옴 

17. 그러므로 내가 이것을 말하며 주 안에서 증언하노니 이제부터 너희는 이방인이 그 마음의 허망한 것으로 행함 같이 행하지 말라

우리는 부르심을 받은 사람 더 이상 간사한 속임수에 빠져있을 수 없음 그래서 이제부터 옛 사람처럼 행하지 말아야 함

(4) 무엇을?
바울은 우리가 옛 사람을 벗고 새 사람을 입어야 한다고 기록하고 있음
분명히 옷을 입고 옷을 벗는 것과 같은 동사를 사용하고 있음
근데 그 대상은 옷이 아닌 ‘사람’임. 


왜 동사는 ‘옷’의 동사를 쓰면서 그 대상은 ‘사람’을 명시했을까?


옷은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이다
벗고 입어야 할 ‘사람’은 겉으로 드러난 모습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의 생활패턴, 생활양식, 라이프스타일을 바꾸라는 것이다.


근데 겉으로 보이는 모습만 바꾸라고 하시는 것이 아니다
우리의 겉모습은 우리의 습관이 결정하는 것이고, 
습관은 하루하루의 행동으로 이루어지고, 
우리의 행동은 우리의 마음에 따라 결정.


즉, 우리 마음의 방향이 가장 중요
우리의 마음의 방향을, 마음의 동기를 바꾸라고 말씀하시는 것이다.

잠언 4장
(23)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즉, 세상 살면서 세상 일을 어떤 마음으로, 어떤 동기로 하고 있는지 물으시는 것이다
우리가 벗어나야 하는 옛 사람의 모습, 마음, 동기가 어떠한지 알기 위해서는, 옛 사람을 묘사하고 있는 부분을 살펴볼 필요가 있음
그를 통해서 우리는 우리가 어떤 모습을 우리 스스로에게 찾을 때 돌이켜야 할 때인지 알 수 있음
17. 그러므로 내가 이것을 말하며 주 안에서 증언하노니 이제부터 너희는 이방인이 그 마음의 허망한 것으로 행함 같이 행하지 말라

 

우리의 "옛 사람"의 3가지 모습  
① 허망함
마음의 허망한 것으로 행하는 이유는 

영원하지 않은 것을 따르기 때문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은 고린도전서 15:17.
오늘 본문의 ‘허망함’은 예수님의 부활이 없으면 우리의 믿음이 ‘헛되다’고 말한 것과 같은 단어를 사용
내 마음이 간절히 바라고 원하는 바를 이루지 못하는 상태, 이게 허망한 것
예수님이 없고 영원한 삶이 없으면 허망한 상태

고린도전서 15장
(17)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

② 총명이 어두워지고 무지한 것
총명이 어두워지는 이유는 처음과 끝을 온전히 못 보기 때문 
그래서 인생의 의미를 모르기 때문 
18절. 그들의 총명이 어두워지고 그들 가운데 있는 무지함과 그들의 마음이 굳어짐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나 있도다

에베소서 1장
(9)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신 것이요 그의 기뻐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10)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요

우리는 예수님을 통해 처음과 끝을 봄으로써 삶의 의미를 알 수 있음
예) 유발 하라리 창조를 부인함으로서 살아가는 세계에 대한 이해가 떨어짐

③ 감각 없는 자가 되어 욕심으로 행하는 것
죄는 중독성이 있어 그에 대한 감각이 없어지고 잘못하는지도 모르게 됨
그래서 더 큰 죄로 이어짐
19절. 그들이 감각 없는 자가 되어 자신을 방탕에 방임하여 모든 더러운 것을 욕심으로 행하되

골로새서 3장
(5)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욕심은 우상 숭배임
탐심, 욕심이 우상 숭배인 이유는 우리가 탐심을 가지고, 욕심을 가지고 무엇인가를 원할 때 그것이 마치 우리를 만족시켜줄 것처럼 느끼기 때문임
하지만, 우리를 만족시키실 분은 오직 하나님이심

그럼 새 사람을 입는 것은 무엇인가?
에베소서4장
(22)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따르는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23)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24)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어라

새 사람은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았다고 기록
의로움은 각 행동에 합당한 판단을 하는 것이다
우리는 죄인이어서 마땅히 죽을 수밖에 없는 사람들이었음
그러나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 죽음으로서 우리는 구원을 얻음

에베소서 2장
(2)그 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3)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4)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5)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너희는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라)

즉, 우리에게 의와 진리는 예수님
그 우리의 모든 마음의 동기가 예수님인 것이 새 사람을 입는 것

이미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고
그래서 새로운 생명이 되었으니
우리의 정체성이 바뀌었으니
이제 맞지 않는 옷을 버리고 맞는 옷을 입는 것

고린도전서5장
(7)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에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되셨느니라

 


(6) 어떻게?
세 가지 예시: 미술, 과외 공부, 팀장 욕

오직 성령 충만함으로써 가능
우리가 욕심으로 비롯된 마음의 동기를 제대로 알고,
그것을 바꾸기 싫어하는 내 마음과 싸워나가는 것 성령님의 도움으로만 가능
더 이상 ‘나의 정체성’과 다른 욕심에 내 자신의 행동을 맡기지 말고 적극적으로 새 옷을 입을 필요

에베소서4장
(23)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즉 새 사람을 입는 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모습으로 돌아가는 것을 보여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