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루틴/헤브론원형학교&성경통독

24.09.04_09.05 (2주차)

 

Week2. 성경을 왜/어떻게 읽어야 할까? (눅 24:41-49)

9/4 수.

(1교시) 자기소개

(2교시) 주제 강의: 왜 / 어떻게 성경을 읽어야 하는가?

https://pastorjaysong.tistory.com/1035

(3교시) 토론

 

9/5 목.

(1교시) 글쓰기 방법론/ 실제

(2교시) Q/A.

*과제: 창세기 3장

 

 

▶어제 질문에, 마저 대답하기

1. 가치 판단 (20분)

- 신학교 질문에 실물로 대답한 후(30초)

- 오성택 형제 질문에 마저 답하기

예) 돈이 많아야 X. 돈에 대한 권한이 많아야...O

예) 일론의 30달러 실험이야기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느니라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

(히 11:1-3)

 

Q.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 그 꿈에 부여한 당신의 가치 판단은? 

 

 

2. 보이지 않는것 - 보이게 표현 - 보이지 않는것 (10분)

visible

invisible

 

3. 글로 적기 (15분) 

Q.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 (선교사라면 질문1로/ 선교사가 아니라면 질문2로)

Q1. 선교사란 누구인가? 그 꿈에 부여한 당신의 가치 판단은 얼마쯤 되는가? 그것이 인생을 다 걸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가?

Q2. 그 꿈에 부여한 당신의 가치 판단은 액수로 환산하면 얼마쯤 되는가? 

 

▶글쓰기 방법론/ 실제

3단계 글쓰기법

1. 전체 지도를 그린다. 

(1) 서론 - 본론(1&2&3.......) - 결론

(2) 오레오 

O (Opinion) - 의견 제시: 글의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명확히 밝힙니다.
R (Reason) - 이유 제시: 왜 그 의견을 가지고 있는지 이유를 설명합니다.
E (Example) - 예시 제공: 의견과 이유를 뒷받침할 수 있는 구체적인 예를 제공합니다.
O (Opinion restated) - 의견 재진술: 글의 마지막에 자신의 의견을 다시 한 번 정리하여 강조합니다.

 

2. 일단 쓰고 고쳐쓴다. 

"모든 초고는 쓰레기다" (헤밍웨이)

무비판적 글쓰기 - 비판적 글쓰기

 

3. 지우고 줄이고 바꾼다.

(1) 더이상 덜어낼것이 없는 것이 가장 좋다. 

(2) 짧게 쓴다 (가독력). 

(3) 결국 설득이다 (감동, 정보). 

 

 

 

 

다음 주(week3) 예고.

복음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창 3:1-24)

 

9/11수.

(1교시) 주제 강의: 하나님의 구원 계획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2교시) Q/A. 

(3교시) 에세이 1. (글쓰기-오레오 연습)

 

9/12목.

(1교시) 조별 주제 토론 (자신의 글 발표하고, 서로 질의응답하기)

(2교시) 다시 모여서 Q/A


*과제:
 부모님과 다음 두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듣고 글로 적어오기 

(1) 두분 각각 예수님을 어떻게 만나게 되셨는가?

(2) 두분은 서로 어떻게 만나서 결혼하시게 되셨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