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및 강의/웨이설교

창세기 7장에 관한 13가지 질문

1. 하나님께서 세상을 심판하시고 홍수로 정결케 하신 사건이, 예수님께서 우리 죄를 대신하여 심판의 형벌을 면하게 하시고 구원의 길을 열어주신 사역과 어떤 유사점을 보여준다고 생각하십니까?

2. 노아의 순종이 하나님의 구원 계획의 중요한 열쇠였습니다. 한편, 그리스도의 완전한 순종은 하나님의 인류 구원 계획의 완전한 길이었습니다. 이 두 순종 사이에 어떤 공통된 원리나 교훈이 있다고 볼 수 있을까요?

3. 홍수 때 방주가 노아와 그의 가족을 구원한 것처럼, 예수님을 우리의 '구원의 방주'로 본다면, 우리의 삶에서 예수님이 어떻게 안전한 피난처가 되는지 묵상해볼 수 있을까요?

4. 홍수의 물이 심판과 동시에 정결의 상징임을 감안할 때, 이와 유사하게 예수님의 십자가 희생과 함께 나타난 성령 세례의 의미를 어떻게 연결지어 볼 수 있을까요?

5. 창세기 7장은 심판 후 인류의 새로운 시작을 예고합니다. 예수님께서 부활을 통해, 우리에게 주신 새 생명이, 창세기의 그 새로운 시작과 어떤 점에서 유사할까요?

6. 홍수 사건에서 하나님의 심판과 동시에 나타난 자비(방주를 통해 구원하심)가, 예수님 안에서 최종적으로 완성된 하나님의 자비와 공의를 어떻게 드러내는지 생각해 볼 수 있을까요?

7. 창세기 7장은 인류의 타락과 그에 따른 심판을 보여줍니다. 이에 연결지어 생각해봅시다. 예수님께서 오셔서 해결하신 죄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8. 노아는 하나님의 명령을 믿고 따름으로써 구원을 경험했습니다. 오늘날 예수님을 믿는 나의 믿음은, 어떤 의미나 도전을 내포하고 있을까요?

9. 창세기 7장에는 반복되는 표현이 여러개 등장합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들어갔다"라는 표현입니다. 이 표현이 모두 몇번 나오는지 체크해봅시다. 그리고, 이 표현이 반복되는 것을 볼 때, 혹시 느낀 점이 있다면 나눠 봅시다. 

10. 그밖에, 창세기 7장을 읽으며 들었던 생각이 있다면 나눠 봅시다. 

11. 홍수로 세상이 심판받았을 때, 예수님께서 우리 죄를 대신 짊어지신 사건과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요?

12. 노아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방주를 만들었던 것처럼, 예수님을 믿고 따르는 우리의 삶은 어떤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까요?

13. 방주가 노아 가족을 보호한 것처럼, 예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보호와 구원의 경험은 어떤 느낌인지 함께 이야기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