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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및 강의/웨이설교

바벨탑과 복음 (창세기 11장)

 



 




 

창세기 11 장

바벨
1 온 땅의 언어가 하나요 말이 하나였더라
2 이에 그들이 동방으로 옮기다가 시날 평지를 만나 거기 거류하며
3 서로 말하되 "자, 벽돌을 만들어 견고히 굽자" 하고 이에 벽돌로 돌을 대신하며 역청으로 진흙을 대신하고
4 또 말하되 "자, 성읍과 탑을 건설하여 그 탑 꼭대기를 하늘에 닿게 하여 우리 이름을 내고 온 지면에 흩어짐을 면하자" 하였더니
5 여호와께서 사람들이 건설하는 그 성읍과 탑을 보려고 내려오셨더라
6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이 무리가 한 족속이요 언어도 하나이므로 이같이 시작하였으니 이 후로는 그 하고자 하는 일을 막을 수 없으리로다
7 자, 우리가 내려가서 거기서 그들의 언어를 혼잡하게 하여 그들이 서로 알아듣지 못하게 하자" 하시고
8 여호와께서 거기서 그들을 온 지면에 흩으셨으므로 그들이 그 도시를 건설하기를 그쳤더라
9 그러므로 그 이름을 바벨이라 하니 이는 여호와께서 거기서 온 땅의 언어를 혼잡하게 하셨음이니라 여호와께서 거기서 그들을 온 지면에 흩으셨더라

셈의 족보 
10 셈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셈은 백 세 곧 홍수 후 이 년에 아르박삿을 낳았고
11 아르박삿을 낳은 후에 오백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12 아르박삿은 삼십오 세에 셀라를 낳았고
13 셀라를 낳은 후에 사백삼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14 셀라는 삼십 세에 에벨을 낳았고
15 에벨을 낳은 후에 사백삼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16 에벨은 삼십사 세에 벨렉을 낳았고
17 벨렉을 낳은 후에 사백삼십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18 벨렉은 삼십 세에 르우를 낳았고
19 르우를 낳은 후에 이백구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20 르우는 삼십이 세에 스룩을 낳았고
21 스룩을 낳은 후에 이백칠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22 스룩은 삼십 세에 나홀을 낳았고
23 나홀을 낳은 후에 이백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24 나홀은 이십구 세에 데라를 낳았고
25 데라를 낳은 후에 백십구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26 데라는 칠십 세에 아브람과 나홀과 하란을 낳았더라 

데라의 족보
27 데라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데라는 아브람과 나홀과 하란을 낳고 하란은 롯을 낳았으며
28 하란은 그 아비 데라보다 먼저 1)고향 갈대아인의 우르에서 죽었더라
29 아브람과 나홀이 장가 들었으니 아브람의 아내의 이름은 사래며 나홀의 아내의 이름은 밀가니 하란의 딸이요 하란은 밀가의 아버지이며 또 이스가의 아버지더라
30 사래는 임신하지 못하므로 자식이 없었더라
31 데라가 그 아들 아브람과 하란의 아들인 그의 손자 롯과 그의 며느리 아브람의 아내 사래를 데리고 갈대아인의 우르를 떠나 가나안 땅으로 가고자 하더니 하란에 이르러 거기 거류하였으며
32 데라는 나이가 이백오 세가 되어 하란에서 죽었더라

 


[본문 들여다보기] 

1절. 온 땅의 언어가 하나요 말이 하나였더라

공통 의사소통 능력하에, 집단 문명 발전과 공동 목적 추구가 가능했다.
이 "하나의 언어"는 하나님의 방식이다. 하나님의 목적에 맞게, 하나님을 예배하며 하나님의 뜻대로 살기 위한 방식.
그러나 인간은 단일언어를 통해 자기 이름을 높이는 수단으로 오용했다.

2절. 이에 그들이 동방으로 옮기다가 시날 평지를 만나 거기 거류하며
동방으로의 이동은 아담 이후의 반복적인 패턴(에덴에서 쫓겨난 방향)을 보여준다.

‘시날 평지’는 문명의 중심이 된 지역(후에 바벨론이 되는 땅)이다.
이 이동은 단순한 지리적 이동이 아니라, 하나님이 정하신 경계나 뜻을 무시한 인간 중심의 독립을 보여준다.

3절. 서로 말하되 "자, 벽돌을 만들어 견고히 굽자" 하고 이에 벽돌로 돌을 대신하며 역청으로 진흙을 대신하고

-"창조 질서의 왜곡by 인간", 문명은 교만을 조장하는 도구가 됨.

인류 문명의 기술적 진보(인공 벽돌과 역청 사용)가 나타난다.
인간의 능력 자체는 죄가 아니다. 다만 기술과 자원이 “하나님 없이 자기 이름을 내기 위한 목적”으로 오용하는 것이 죄다. 

4 또 말하되 "자, 성읍과 탑을 건설하여 그 탑 꼭대기를 하늘에 닿게 하여 우리 이름을 내고 온 지면에 흩어짐을 면하자" 하였더니

바벨탑 사건의 2가지 방법은 ①성읍과 탑 건설과 ② 그 탑 꼭대기를 하늘에 닿게 만들기였다. 그리고, 바벨탑 사건의 2가지 동기는 ①“우리의 이름을 내고”(인간 중심의 명예욕. 하나님의 이름이 아닌 자기 이름을 영원하게 만들고자 함); ② “흩어짐을 면하자”(하나님의 창조 명령(땅에 충만하라)을 거역하고 자기 보호를 꾀하는 불순종)였다.

하나님 없이 인류가 만든 단일국가 바벨의 탄생순간이다. 반(反)하나님 사상으로 정치하기 시작하는 순간이다. 한마디로 인간문명의 통일은 "죄의 집단화"가 그 열매였다.

5 여호와께서 사람들이 건설하는 그 성읍과 탑을 보려고 내려오셨더라

하나님께서 인간의 교만과 죄악을 바라보시고, 내려오셔서 개입하시는 모습은 하나님의 구속의 은혜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하강의 모형이다.

인간의 ‘위를 향한 시도’가 (높아지려는 노력, 하나님께 저항하려는 노력이) 결국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었다. 그러나 심판의 내용을 보면 하나님의 구원 방법이 보인다. 하나님은 인간의 죄악상을 "보려고 내려오셨"다. 멀리서 심판하지 않으셨다. 그리고 구원받는 믿음을 향하여 언어를 흩고, 이스라엘을 시작(창 12장)하시는 은혜를 준비하셨다. 

이것은 하나님의 구원과 은혜의 하강이자,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구속적 개입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심판적 개입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스스로 낮아지셔서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한 전능한 계획을 실현하는 모습이다.

하나님이 인간의 교만과 자만을 다루시기 위해 스스로 낮아지시는 모습이다. 이는 궁극적으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하강을 통한 구속의 은혜로 이어지게 된다.

또한 바벨탑에서 하나님은 탑을 멈추고 언어를 혼잡하게 하셨지만, 예수 그리스도는 인간이 서로 소통할 수 없을 정도로 흩어진 죄를 해결하심. 성령 강림때는 방언과 교회를 통한 하나됨을 보여줌.

6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이 무리가 한 족속이요 언어도 하나이므로 이같이 시작하였으니 이 후로는 그 하고자 하는 일을 막을 수 없으리로다

“언어의 통일 + 죄의 연합”이 가져올 위험성이 엿보인다. 피조물인 인간이 하나가 되는 것은 선하다. 하지만 그 목적이 하나님을 대적하기 위한 것일때 심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바벨의 연합은 인간이 심판을 자초하는 출발점이다. 

7 자, 우리가 내려가서 거기서 그들의 언어를 혼잡하게 하여 그들이 서로 알아듣지 못하게 하자" 하시고

“우리가 내려가서”라는 표현은 3인칭 복수형이다. 이는 삼위일체적 신적 회의의 표현이다 (창 1:26과 유사).

언어 혼잡은 단순히 소통 차단이 아니다. “죄의 연합”을 해체시키며 하나님의 구원을 준비하시는, 하나님의 주권적 심판인 동시에 은혜이다.
예를 들어, 존 칼빈은 "언어의 혼란"을 "하나님의 선한 통치로의 회복을 위한 수단"임을 강조했다.

8 여호와께서 거기서 그들을 온 지면에 흩으셨으므로 그들이 그 도시를 건설하기를 그쳤더라

‘온 땅에 충만하라’는 명령을 죄가운데 빠진 인간들이 강권적으로 실행 당하게 되었다. 사명은 실행하지 않으면 실행 당하는 것이다. 세계 선교의 완성은 반드시 온다. 이를 실행하는 방법은 오늘의 내 주변 선교에 있다. 오늘의 민족복음화는 내일의 세계 복음화를 가져온다. 

인간의 흩어짐은 하나님을 모른 채 자기 이름만을 좇던 문명을 멈추게 하고, 창 12장부터 이스라엘을 출범시키는 하나님의 조치였다.
인류 문명의 통일이 아닌, 하나님의 주권 아래서의 ‘다양성과 흩어짐’을 향한 회복의 전조였다.

9 그러므로 그 이름을 바벨이라 하니 이는 여호와께서 거기서 온 땅의 언어를 혼잡하게 하셨음이니라 여호와께서 거기서 그들을 온 지면에 흩으셨더라

‘바벨’은 히브리어 ‘발랄’(혼잡하게 하다)과 유사한 어휘다. 이는 인간의 죄악과 하나님의 심판 행위에 대한 동시 명칭이 되었다. 이것이 바로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의 모습이다. 그분은 인간이며 하나님이시다. 심판과 구원을 모두 충족시키는 하나님의 지혜이시다. 그 안에서 용서받은 죄인인 우리는 영원 지옥 형벌 운명에서 천국의 상속자 운명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인간의 죄악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은, 인간을 심판받을 죄로 부터 구원하시는 은혜의 길도 열어가신다.  

한편, 이후 이 ‘바벨’은 구약과 요한계시록에서 “하나님 없는 인간 제국”의 대명사가 된다.
신약적 관점에서는 이 사건이 “오순절 사건”(행 2장)의 배경으로 연결되며, 그곳에서 성령으로 다시 하나의 언어로 복음이 통일되며 교회가 세워진다.


[설교노트] 

1. 도입질문

언어는 어디서 왔는가? 민족의 분열은 하나님의 선물인가, 심판인가?

바벨탑 사건과 예수님은 어떤 관계인가? 

 

2. 배경설명

창 10장에는 언어가 이미 존재하는데, 11장 1절은 "온 땅이 한 언어"라고 말함

예) "이들로부터 여러 나라 백성으로 나뉘어서 각기 언어와 종족과 나라대로 바닷가의 땅에 머물렀더라" (창 10:5)

예) "이들은 함의 자손이라 각기 족속과 언어와 지방과 나라대로였더라" (창 10:20)

예) "이들은 셈의 자손이니 그 족속과 언어와 지방과 나라대로였더라" (창 10:31)

이는 연대기적 순서가 아님. 창 11장은 창 10장의 사건이 왜 일어났는지를 뒤에 설명함

 

3. 바벨의 죄 – 인간의 내면을 드러낸 두 가지 죄성

(1) “우리 이름을 내자” – 인정 욕구, 사람에게 칭찬받고 싶은 마음

(2) “흩어짐을 면하자” – 자기 방식으로 안전을 확보하려는 마음

(3) 탑과 성은 이 내면의 욕망을 구체화한 상징물들

(4) 결국, 하나님의 명령(창 9:1, "땅에 충만하라")에 의도적으로 반역

 

4. 하나님의 반응 – 거룩한 조롱과 자비로운 심판

(1) 하나님께서 보려고 내려오셨다는 표현: 인간의 탑이 하늘에 닿을 수 없음을 보여주는 풍자적 표현이기도 함. 동시에 은혜의 강림.

(2) 언어의 혼잡과 분산: 인간의 통일된 교만을 해체하고 분열시킴

(3) 하나님의 목적: 인간이 악한 목적을 위해 연합하지 못하도록 자비롭게 제동

(4) 하나님의 방법: 멈출수 없는 죄로 발전되지 않도록 막으시고, 하나님의 주권으로 이스라엘을 시작하심(족보의 끝에 등장하는 데라 가문, 아브라함)

 

5. 언어의 다양성 – 하나님의 전략적 개입

(1) 오늘날의 다양한 언어는 우연이 아니라 의도적 방해 장치

(2) 단일한 정치·문화 체계가 그리스도를 대적하는 일방적 권력을 갖는 것을 마지막 심판때 까지 차단

(3) 인류 문명의 확장 속도와 통일성을 제한하여 심판으로 부터 보호

 

6. 바벨의 죄가 그리스도의 영광을 드러내는 5가지 방식

(1) 반기독교 단일 정부 억제

다양성은 반하나님 체제가 전 세계를 지배하는 걸 지연시킴.

(2) 종말의 바벨론 예시

그러나 최후의 심판때는 바벨 당시와 같은 죄의 세계적 연합이 일어나게 될 것임.

예) 계 16:12-16 (전투와 함께 전개되는 세계적 연합)
여섯째 천사가 그 대접을 큰 강 유브라데에 쏟으니, 그 강물이 마르고 동방의 왕들이 길이 준비되더라. 또 내가 보니, 용과 짐승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온 세 가지 더러운 영이 기적을 행하더라. 그것들이 온 세상의 왕들에게 가서 전쟁을 위하여 그들을 모으니, 그것들이 하늘에 있는 큰 날, 곧 전능하신 하나님의 전쟁의 날에 모이게 하더라

이는 최후의 심판을 가져오게 될, 인류의 죄의 연합을 예고하는 구절이다. 바벨탑 사건에서 인간들은 하늘에 닿으려는 시도를 했고, 요한계시록에서는 "동방의 왕들"이 하나님과 싸우기 위해 모이는 모습이 그려지고 있다. 최후 심판때, 바벨의 속성이 그대로 지구전역에 일어날 것이다. 하나님의 심판을 피하려는 인간들의 교만한 연합이 일어날 것이다. 이들은 하나님과 싸우려는 연합을 이루고, 그 끝은 하나님의 심판으로 끝나게 될 것이다. 

(3) 선교 전략의 모습

창11장은 족보로 끝난다. 그 족보의 끝에 아브라함의 아버지, 데라 가족이 등장한다. 이것은 이스라엘의 시작 예고편과 같다. 하나님의 구속사의 궁극적 실체인 예수 그리스도의 권세는 모든 언어와 문화 속으로 침투한다. 단일 국가 바벨의 죄 문화보다 더 강력한 복음의 우월성이 앞으로 드러나게 될 것을 예고한다. 사도행전 2장에서 다민족 다언어 선교가 시작되었고, 지금도 지속중이다. 우리에게 하나됨은 예수로 하나 되는 것이다. 복음 안에서 하나 되는 것이다. 복음의 하나됨 능력은 바벨의 하나된 죄악상을 끝장 낸다. 

(4) 복음의 보편성 증명

이방인들은 하나님의 선민들 보다 열등한 것이 아니다. 분열의 출발점은 바벨의 죄악상에 있었다. 하나님께서 진행하시는 구원 방식은 오늘날 교회를 통해 지속중이다. 예수 안에서 복음으로 영적 이스라엘이 된 교회이다. 교회는 유대인뿐 아니라 모든 언어군, 모든 민족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구원의 방주와 같다. 교회는 유일한 생명의 능력인 복음을 살아내는 유일한 소망이다. 교회는 모든 언어권을 초월하여 존재 가능한 하나님의 방법이다. 교회는 각 문화 안에서 복음이 생명력 있게 살아 숨쉬게 만드는 생명의 젖줄이다. 

(5) 종말적 찬양의 완성

언어의 분열은 궁극적으로 선교 완성의 날, 하나님의 구속방법인 복음으로 역전 될 것이다. 이에 대해 요한계시록 7장이 말하고 있다. 

9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보라,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나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나무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10 큰 소리로 외쳐 이르되, 구원은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있도다 하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나와, 하나님을 섬기며 예배하는 일에 하나될 그날, 선교 완성의 날은 반드시 올 것이다.  


성찬식

눅 22:14-20
14 때가 이르매 예수께서 사도들과 함께 앉으사
15 이르시되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
16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유월절이 하나님의 나라에서 이루기까지 다시 먹지 아니하리라 하시고
17 이에 잔을 받으사 사례하시고 가라사대 이것을 갖다가 너희끼리 나누라
18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이제부터 하나님의 나라가 임할 때까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다시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고
19 또 떡을 가져 사례하시고 떼어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20 저녁 먹은 후에 잔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고전 11:23-32
23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24 축사하시고 떼어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25 식후에 또한 이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26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
27 그러므로 누구든지 주의 떡이나 잔을 합당치 않게 먹고 마시는 자는 주의 몸과 피를 범하는 죄가 있느니라
28 사람이 자기를 살피고 그 후에야 이 떡을 먹고 이 잔을 마실찌니
29 주의 몸을 분변치 못하고 먹고 마시는 자는 자기의 죄를 먹고 마시는 것이니라
30 이러므로 너희 중에 약한 자와 병든 자가 많고 잠자는 자도 적지 아니하니
31 우리가 우리를 살폈으면 판단을 받지 아니하려니와
32 우리가 판단을 받는 것은 주께 징계를 받는 것이니 이는 우리로 세상과 함께 죄 정함을 받지 않게 하려 하심이라



요 6:53-58
5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54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55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56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
57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인하여 사는 것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로 인하여 살리라
58 이것은 하늘로서 내려온 떡이니 조상들이 먹고도 죽은 그것과 같지 아니하여 이 떡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


💬 토의 질문

1. 내가 인생에서 '이름을 내고자' 하는 방식은 무엇인가?

2. 지금 내가 의지하고 있는 '성'과 '탑'은 무엇인가?

3. 하나님의 언어 분산이 내 삶과 사역에 어떤 전략적 의미를 주는가?

4. 선교 완성은 나의 삶의 현장에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는가?

 

💬 적용 활동

  1. 본문 창 11:1~9을 읽고 '하나님 중심 vs 인간 중심'의 차이를 색깔펜으로 표시해보기.
  2. 자신이 세우려는 ‘자기 바벨탑’은 무엇인지 나누기
  3. 사도행전 2장을 함께 읽고, 바벨탑의 회복으로서의 오순절을 묵상해보기.

 

💬 바벨탑 vs 오순절 (시각적 도표)

구분 바벨탑 사건 (창세기 11장) 오순절 사건 (사도행전 2장)
언어 하나의 언어 → 혼잡하게 됨 다양한 언어 → 성령으로 이해됨
목적 스스로 이름을 높이려 함 하나님을 높이며 복음 전파
행동의 주체 인간 중심의 시도 성령이 임하심 (하나님 중심)
결과 온 지면에 흩어짐 복음이 여러 민족에 퍼짐
중심 구조물 지구라트(바벨탑) 교회(공동체)
위치 시날(바벨론의 뿌리) 예루살렘(복음의 출발점)
정체성 반역과 자기영광 순종과 하나님의 영광
하나님의 반응 혼란과 분산 회복과 통일
결과적 상징 인간의 실패 하나님의 구속 계획 시작

 

💬 암송 말씀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행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