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웨이처치 설교및 강의/CPC강의노트

3원리.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으면, 돈을 사랑하게 된다" (선교적 사업가들을 위한, "스페이스W.독서모임" 4주차)

3원리.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으면, 돈을 사랑하게 된다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 (마 6:24)

그 청년이 재물이 많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가니라 (마 19:22)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딤전 6:10)


📖 함께 읽기 (83 ~ 101p.)


📖 3원리 요약

1. 사랑의 예 - 함께 있으면 행복하고 기쁘지만, 없으면 늘 생각나고, 허전하고, 슬퍼지기까지 하는 대상. 소중한 가치.  

2. 부자 청년 이야기(마 19:16~22) - 예수님은 ‘모든 것을 팔고 나를 따르라’고 하셨지만 청년은 근심하며 돌아갔다. 그의 재물 사랑이 예수님을 따르지 못하게 막았던 것이다.

3. 돈 사랑의 증세는 염려 - 예)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염려 때문에 만든 광야 금송아지(출 32:1)

4. 염려 숭배 - 예) 출애굽 여정중 결핍에 대한 염려를 하나님보다 더 숭배했던 이스라엘. 

5. 양립 불가한 사랑 - 돈을 사랑하지 않아야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다. 둘 중 하나는 반드시 내려놓아야 한다.

6. 돈을 향한 마음이 문제 -내 마음이 부여하는 돈의 가치 (마 6:19-34)

7. 돈 섬김 VS 돈 이용

6. HOW - 예) 아벨제사의 두 가지 속성, "드림"과 "믿음."


 

 

📖  대화 질문

Q1. 가장 마음에 남은 문장은 무엇이었나요? 왜 그랬나요?

Q2.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으면 돈을 사랑하게 된다’는 문장의 뜻을 자신의 말로 바꿔보면?

Q3. 돈 문제로 염려하거나, 돈 문제에 집착했던 자신의 경험이 있다면? 그것이 하나님 사랑을 방해한 적이 있었는가?

Q4. 내가 돈을 사랑하고 있는지 아닌지는 무엇을 보면 알 수 있을까? 어떤 징후가 있었나?

Q5. "드림"과 "믿음"에 대해 어떻게 느꼈나요? 나에게 이들은 어떤 의미인가요?


3. 기도/ 마무리

💔 돈을 사랑하는 사람의 4가지 특징

(1) 염려한다 (마 6:31)

(2) 하나님보다 돈의 보장에 더 의지한다

(3) 드림이 인색하거나 아예 없다

(4) 가인의 제사처럼 자기 기준으로 드린다


❤️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의 4가지 특징 

(1) 아벨처럼 믿음으로 가장 가치 있는 것을 믿음으로 드린다 (히 11:4).

(2) 하나님이 공급자라는 믿음이 삶 전체를 덮는다.

(3) "드림"이 예배가 된다 (창 4:4)

(4) 염려 대신 평안을 누린다 (요 14:27)


💡 해결책: 하나님 사랑에 머물기

(1) 하나님을 사랑하라 (신 6:5). 

(2) 돈 염려를 신호로 삼아, 하나님께 돌아가라 (슈브 슈브). 

(3) 하나님께 믿음으로 드려라. 


돈 사랑을 끊는 유일한 길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다.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섬기지 않으면, 우리는 곧 맘몬의 종들이 된다. 

 

 

 

 

*나눔시간

1- 사모님. 미래에 대한 염려. 핸드폰이야기. 돈을 모아두었는데, 없어지는 것이 아깝고 염려되더라. => 실질적 이야기 예화 감사. 생각하는데, 더 도움이 되었을 것같다. 

2- 규영. "예수님을 돈을 마음의 문제로 다루신다" 하나님의 관점으로 나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보는 것을 가로막은것들이 내 마음에 많다. "돈을 어떤 마음으로 쓰는가 = 내가 하나님을 어떻게 대하는가" - 돈에 대한 염려를 붙잡기 시작하면 끝없더라 (예) 어제 친구 만났던 이야기. 

3-슬기. "염려는 자연스러운 일이 아니다" 염려는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나. [돈 사랑+염려 = 우상숭배x2]. 소비를 객관적으로 쳐다봐야겠다.

4-은우. 빛과 어둠이 어떻게 함께 있어? 예) 장애 재진단 30만원 이야기. 

5- 부경. "어떻게 써야 하는가"라는 관점. 부모 사별 후, 돈 없던 시절 먹고사는 문제 해결 과정 이야기. 지금 생각 "아들을 보내신 하나님, 그 아들을 잘 돌볼 돈은 하나님이 주실 것이다. 아이를 주었으니 잘 키워보라는 자세. 장애인이 있으면 절반만 받아. 

병욱이를 혼자 먹고 살게 하는 것이 돈 버는 목표. => 사업 아이템. 챗지피티로 취직도 하고... "하나님이 내게 임시로 맡기셨다"

"병욱이 때문에 예수님을 믿는가, 아니면, 믿고 보니, 병욱이 사명을 발견한 것인가"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하고가 답인듯. 

누가복음 11:42
화 있을진저 너희 바리새인이여 너희가 박하와 운향과 모든 채소의 십일조는 드리되 공의와 하나님께 대한 사랑은 버리는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6.혜지 - 진단 받은 듯. 내가 급하구나(빨리 급히 치료 받아야 하는구나)..., 믿음으로 나아가야겠다. 

 

돈 철학. 생각하는대로 보고 경험한다. 

"근심의 두가지 배후"

사랑할 때 일어나는 일들 = 예) 다른 사람들의 말이 안들림. 추석때, 2번 분당 다녀간 이야기. --사랑하면, 마음이 사랑으로 가득차서, 다른것을 할 수 없다. 돈을 어디에 쓰는가? 그것을 쓸 때 마음은 어떤가? 

염려 이야기. 예) 어린시절, 엄마의 돈을 대하는 자세, 마음의 중심에 있던, 자기애. 그 염려가 더 큰 염려거리들을 만들어냈던 것을 보고 자람. 

 

 

염려 하지 말라는 이야기냐? - 실천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