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13장.
1 아브람이 애굽에서 그와 그의 아내와 모든 소유와 롯과 함께 네게브로 올라가니
2 아브람에게 가축과 은과 금이 풍부하였더라
3 그가 네게브에서부터 길을 떠나 벧엘에 이르며 벧엘과 아이 사이 곧 전에 장막 쳤던 곳에 이르니
4 그가 처음으로 제단을 쌓은 곳이라 그가 거기서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5 아브람의 일행 롯도 양과 소와 장막이 있으므로
6 그 땅이 그들이 동거하기에 넉넉하지 못하였으니 이는 그들의 소유가 많아서 동거할 수 없었음이니라
7 그러므로 아브람의 가축의 목자와 롯의 가축의 목자가 서로 다투고 또 가나안 사람과 브리스 사람도 그 땅에 거주하였는지라
8 아브람이 롯에게 이르되 우리는 한 친족이라 나나 너나 내 목자나 네 목자나 서로 다투게 하지 말자
9 네 앞에 온 땅이 있지 아니하냐 나를 떠나가라 네가 좌하면 나는 우하고 네가 우하면 나는 좌하리라
10 이에 롯이 눈을 들어 요단 지역을 바라본즉 소알까지 온 땅에 물이 넉넉하니 여호와께서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시기 전이었으므로 여호와의 동산 같고 애굽 땅과 같았더라
11 그러므로 롯이 요단 온 지역을 택하고 동으로 옮기니 그들이 서로 떠난지라
12 아브람은 가나안 땅에 거주하였고 롯은 그 지역의 도시들에 머무르며 그 장막을 옮겨 소돔까지 이르렀더라
13 소돔 사람은 여호와 앞에 악하며 큰 죄인이었더라
14 롯이 아브람을 떠난 후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북쪽과 남쪽 그리고 동쪽과 서쪽을 바라보라
15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
16 내가 네 자손이 땅의 티끌 같게 하리니 사람이 땅의 티끌을 능히 셀 수 있을진대 네 자손도 세리라
17 너는 일어나 그 땅을 종과 횡으로 두루 다녀 보라 내가 그것을 네게 주리라
18 이에 아브람이 장막을 옮겨 헤브론에 있는 마므레 상수리 수풀에 이르러 거주하며 거기서 여호와를 위하여 제단을 쌓았더라
1. 다시 벧엘로
바로가 사람들에게 그의 일을 명하매 그들이 그와 함께 그의 아내와 그의 모든 소유를 보내었더라 (창세기 12장 마지막 구절)
그리고 이어지는...
1 아브람이 애굽에서 그와 그의 아내와 모든 소유와 롯과 함께 네게브로 올라가니
2 아브람에게 가축과 은과 금이 풍부하였더라
3 그가 네게브에서부터 길을 떠나 벧엘에 이르며 벧엘과 아이 사이 곧 전에 장막 쳤던 곳에 이르니
4 그가 처음으로 제단을 쌓은 곳이라 그가 거기서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하나님의 역사를 경험한 아브람은 애굽에서 나왔다. 그리고 다시 가나안 남방(네게브)로 올라갔다. 이때, 아브람은 재산이 많았다. 그와 함께 아내 사래, 조카 롯, 그리고 많은 재산(가축, 은, 금)을 가지고 있었다.
하나님을 경험한 그는 다시 처음 순종했던 곳으로 돌아간다. 그는 처음 하나님께 제단을 쌓았던 벧엘과 아이 사이의 장소로 되돌아간다. 그곳에서 앞서 아브람이 했던 일은 예배였다 (창 12:8).
거기서 벧엘 동쪽 산으로 옮겨 장막을 치니 서쪽은 벧엘이요 동쪽은 아이라 그가 그 곳에서 여호와께 제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더니 (창 12:8)
이것은 아브람의 영적 회복의 여정이다. 그는 애굽에서의 실패를 경험했다. 또한 그 실패를 회복해 주신 하나님도 경험했다. 그리고서야, 다시 처음 순종했던 곳으로, 다시 주님만 의지하는 곳으로 복귀했다. 그는 다시 주님의 이름을 부르기 시작했다. 자기 최선을 내려놨다. 이때 그의 예배(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는, 하나님 앞에 다시 서기로 결단하는 모습이다.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그렇지 아니하고 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가서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계 2:4–5)
2. 아브람과 롯 사이의 갈등
롯 또한 많은 가축과 재산을 소유하게 되었다. 두 사람의 재산이 너무 커져 함께 살 수 없었다.
5 아브람의 일행 롯도 양과 소와 장막이 있으므로
6 그 땅이 그들이 동거하기에 넉넉하지 못하였으니 이는 그들의 소유가 많아서 동거할 수 없었음이니라
7 그러므로 아브람의 가축의 목자와 롯의 가축의 목자가 서로 다투고 또 가나안 사람과 브리스 사람도 그 땅에 거주하였는지라
이로 인해 그들의 목자들 사이에 다툼이 일어났다. 이는 당시 유목민으로서 목초지와 물의 제한된 자원을 놓고 충돌이 일어난 것이었다. 이는 둘의 재산 규모로 볼 때, 전쟁상황처럼 발전할 수 있었고, 이는 곧 관계의 위기로 발전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8 아브람이 롯에게 이르되 우리는 한 친족이라 나나 너나 내 목자나 네 목자나 서로 다투게 하지 말자
9 네 앞에 온 땅이 있지 아니하냐 나를 떠나가라 네가 좌하면 나는 우하고 네가 우하면 나는 좌하리라
아브람은 롯에게 “우리는 한 친족이니 다투지 말자”며 먼저 평화를 제안한다. 그리고 “네가 좌하면 나는 우하고, 네가 우하면 나는 좌하겠다”고 양보하는 태도를 보인다. 아브람은 하나님의 은혜로 믿음을 회복했다. 자기 최선을 내려놓고, 다시 주님만 의지하는 사람으로서, 그는 재산보다 형제 사이의 평화를 중시하는 영적 분별력을 얻게 되었다.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서 났으며 그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분을 주셨으니 (고후 5:18)
곧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그들의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 (고후 5:19)
3. 롯의 선택
10 이에 롯이 눈을 들어 요단 지역을 바라본즉 소알까지 온 땅에 물이 넉넉하니 여호와께서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시기 전이었으므로 여호와의 동산 같고 애굽 땅과 같았더라
롯은 눈에 보기에 좋은 소돔 근처 요단 들판을 선택했다. 성경은 이를 “여호와의 동산 같고 애굽 땅과 같았다”고 묘사함으로써 풍요롭지만 도덕적으로 위험한 곳임을 암시한다.
11 그러므로 롯이 요단 온 지역을 택하고 동으로 옮기니 그들이 서로 떠난지라
12 아브람은 가나안 땅에 거주하였고 롯은 그 지역의 도시들에 머무르며 그 장막을 옮겨 소돔까지 이르렀더라
13 소돔 사람은 여호와 앞에 악하며 큰 죄인이었더라
롯은 점차 소돔 근처에서 소돔 안으로 거처를 옮기며 타락한 도시로 가까이 다가간다. 이는 눈에 보이는 유익을 좇다가 영적 위험에 노출되는 선택의 전형적인 사례다.
칼빈은 롯의 선택을 “무모한 야망”이라 표현하며, 그의 판단은 인간적 기준(외면적 풍요)에 근거한 것이었다고 평가한다.
영원한 것을 선택할 것인가? 아니면, 일시적인 것을 선택할 것인가?
내일 일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도다 너희 생명이 무엇이냐 너희는 잠깐 보이다가 없어지는 안개니라 (약 4:14)
롯의 선택은 '눈으로 본 대로'(10절), '자기 유익을 따라'(11절), '점점 소돔에 가까이 가는'(12절) 순으로 진행된다.이는 죄의 땅을 향한 점진적인 타협의 길이었다. 결국 13절에서 소돔 사람들은 '악하며 여호와께 큰 죄인'이라고 밝힌다. 롯은 결국 부패하고 불안정한 환경으로 들어가고, 그의 후속 이야기는 점점 고립되고 고난스러워진다. 반면, 아브람은 모든 것을 내려놓은 결과 더 자유로워지고, 더 분명한 약속을 얻게 된다.
4. 아브람을 향한 하나님의 약속 갱신
14 롯이 아브람을 떠난 후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북쪽과 남쪽 그리고 동쪽과 서쪽을 바라보라
15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
16 내가 네 자손이 땅의 티끌 같게 하리니 사람이 땅의 티끌을 능히 셀 수 있을진대 네 자손도 세리라
17 너는 일어나 그 땅을 종과 횡으로 두루 다녀 보라 내가 그것을 네게 주리라
롯이 떠난 후, 하나님께서 아브람에게 “네 눈을 들어 동서남북을 바라보라”고 하신다. 하나님은 아브람에게 “보이는 땅"에 대해 말씀하시며 약속하신다. 이들은 처음 아브람을 부르신 하나님이 말씀하셨던 내용이다.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창 12:1)
처음 벧엘에 도착했을 때도 보았던 곳이다. 그러나 이제야 보이는 곳이다. 주님만 의지할 때 이런 변화가 생긴다. 나의 최선을 내려놓고, 주님만 바라볼 때, 주님이 보여주시는 약속의 땅이 인식 되기 시작한다. 주님의 약속 성취는 주님만 의지하는 소명자를 통해 이 땅에 이뤄진다.
한편, "네 자손이 땅의 티끌"같이 많을 것이며, 이 땅을 "두루 다녀 보라"고 명령하신다. 그럼으로써 실제로 소유하라고 명하신다. 주님만 의지할 때에야 약속의 말씀이 100% 믿어진다. 이때의 행동은 "자기 최선"이 아니다. 물론 자신의 힘으로 걸어다니는 것이지만, 그 동력의 100%가 자아가 아니라, 확신한 말씀에 있다.
또한, 이는 롯이 눈으로 본 후 선택한 땅과 대조를 이룬다. 아브람은 주님만 의지하는 믿음의 상태에서, 주님의 명령에 따라, "믿음의 눈"으로 바라본 땅을 얻게 되는 것이다. 이런 모습이 롯이 자기 눈에 보이는 대로 선택하고 움직였던 것과 전혀 다르다.
18 이에 아브람이 장막을 옮겨 헤브론에 있는 마므레 상수리 수풀에 이르러 거주하며 거기서 여호와를 위하여 제단을 쌓았더라
끝으로, 마지막 절에서 아브람은 헤브론의 마므레에 이르러 장막을 치고 제단을 쌓는다. 이는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예배적 응답이며, 그의 영적 중심이 여전히 예배에 있음을 드러낸다.
예배란, 처음의 순종 직후에도 이뤄졌다. 그러나 마지막 구절에서 반복되는 예배는 처음의 예배와 전혀 달랐다. 예배자의 마음이 전혀 달라졌기 때문이다. 순종했으나, 실패와 회복을 돌고 돌아, 다시 처음 순종의 자리로 회복한 아브람은 더이상 과거의 아브람이 아니었다. 그는 주님만 의지하는 마음을 실패를 통해 체득하였다. 이를 통해 그는 믿음위에 믿음으로 한 단계 성장했다.
5. 결론/ 나눔
아브람은 하나님의 약속을 다시 듣고, 다시 보고, 다시 예배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는 실패 후에도 벧엘로 돌아갈 줄 알았고, 갈등 속에서도 화평을 선택했고, 유익보다 믿음을 선택했다.
그런 아브람에게 하나님은 그에게 “바라보라...... 보이는 땅을......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라고 말씀하셨다.
그렇다면...
나는 지금 어디를 바라보고 있을까?
내 욕망의 눈으로 ‘요단 들판,’ 소돔과 고모라 땅을 바라보고 있지는 않을까?
혹은 여전히 ‘애굽’의 기억에 머물러 있지는 않을까?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창 12:1)고 명령하셨던 하나님이 오늘 우리에게도 다시 말씀하신다.
14 롯이 아브람을 떠난 후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북쪽과 남쪽 그리고 동쪽과 서쪽을 바라보라
15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
16 내가 네 자손이 땅의 티끌 같게 하리니 사람이 땅의 티끌을 능히 셀 수 있을진대 네 자손도 세리라
17 너는 일어나 그 땅을 종과 횡으로 두루 다녀 보라 내가 그것을 네게 주리라
이 말씀 앞에서, 이렇게 자문해보자.
- 내가 다시 돌아가야 할 벧엘은 어디일까?
- 내가 내려놓아야 할 ‘나의 최선’은 무엇일까?
- 내가 다시 붙들어야 할 약속의 말씀은 무엇일까?
오늘 다시 말씀 위에 서서, 주님이 주시는 땅으로 나아가자.
다시 믿음의 눈으로 약속의 말씀을 바라보자.
그리고 다시 주님만 예배하자.
🔗 말씀 교제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라 (계 2:4–5)
그가 처음으로 제단을 쌓은 곳이라 그가 거기서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창 13:4)
처음 사랑에서 멀어졌을 때, 돌아가야 할 곳은 ‘벧엘’입니다.
요한계시록에서 예수님은, 에베소 교회를 향해, 첫사랑을 어디서 잃었는지 생각해보라고 말씀합니다 (계 2:4–5).
한편, 창세기에서 아브람은 애굽이라는 잘못된 선택에서 돌아와 벧엘로 되돌아갑니다. 그는 처음 제단을 쌓았던 곳, 처음 주님의 이름을 불렀던 곳으로 되돌아가 다시 예배를 시작합니다. (창 13:3–4)
→ 이 두 본문은 영적으로 하나의 메시지를 전합니다:
처음 사랑을 회복하려면, 처음 순종의 자리로 돌아가야 한다.
🧭 적용 질문
1. 나의 '벧엘'은 어디인가요?
내가 하나님을 처음 만났던 자리, 처음 눈물 흘리며 예배했던 순간을 기억하시나요? 지금 그때와 비교했을 때, 나는 어디서 멀어졌나요?
2. 나는 무엇을 선택하다 '애굽'으로 내려갔나요?
아브람처럼 나도 ‘좋아 보이는 길’이나 ‘자기 최선’을 따르다가 하나님과 멀어진 적은 없나요?
3. 나의 회복 여정은 어디서부터 다시 시작되어야 할까요?
말씀 읽기? 기도의 습관? 공동체 소명? 섬김의 자리? 예배의 자리?...... 회복을 위한 구체적인 첫걸음을 한 가지 결단해보세요.
🙏 기도
“주님, 저의 처음 사랑이 식었음을 고백합니다.
내가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기억하게 하시고,
아브람이 벧엘로 돌아간 것처럼,
저도 다시 주님 앞에 예배자로 돌아가게 하소서.
내 눈에 보기 좋았던 길보다,
주님의 말씀을 따라 사는 길을 다시 걷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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