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필공간/글쓰기 북트캠프

책쓰기 class 1&2강. "책쓰기이유 & 10단계프로세스"

1강. 나의 책이 필요한 10가지 이유 

(1) 소명이므로 

(2) 열정을 집중할 수 있게 되므로

(3)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인정받게 되므로

(4) 돈 들기보다 오히려 돈이 들어오는 셀프 마케팅 수단이 되므로

(5) 대내외적 신뢰도가 상승하므로

(6) 인세수입도 생기므로

(7) 가문의 영광이므로

(8) 2막 인생을 대비해야 하므로

(9) 나눔의 실천이므로 

(10) 내 분야의 네트워크 플렛폼이 될 수 있으므로

-과제: 참고도서 목록 50개. 

 

 

 

 

2강. 책을 쓰는 10단계

(1) 책을 쓰는 사람이 되기 

"다독(多讀), 다작(多作), 다상량(多商量)" (구양수의 "삼다")

- 책 읽는 루틴을 글로 적기: 

 예) 나는 항상 책을 가지고 다닌다

 예) 나는 매일 수요일 오후 3-5시에는 책을 읽는다.  

 

- 글 쓰는 루틴을 글로 적기:

 예) 나는 매일 6~6:30am. 사이에, 나의 노트북에, 돈에 대한 글을 쓴다. 

 예) 나는 2주동안 아침 4:30~10am. 사이에 "기도"에 대한 글을, 7페이지씩 매일 쓴다. 

 예) 시작하는 시간과 끝나는 시간을 정해놓고 글쓰기 

 예) 안써질때는 10분쓰기, 10문장 쓰기

 예) 어정쩡한 시간에는 메모 쓰기

 

- 사색의 루틴을 글로 적기:  

 예) 나는 출퇴근을 걸어서 하며 생각에 잠긴다. 

 

 

(2) 기획 - 주제 찾기 

 

(3) 착상 - 관심가는 자료 확보, 자료 분석 

- book list, 인용구, 관심있는 부분들을 편집, 그들에 대한 내 생각 정리한 것

- 모든 채널을 열어놓고, 관심 가는 자료를 모으고 자료를 분석하기: 주제의식=>문장들

 

(4) 구상 - 타겟 설정, 수요/ 시장 파악, 컨셉팅, 개요잡기, 출간계획 해보기

- 토할때 까지 자료를 모으고 메모/ 지금 진행하는 글들을 쓰기

- 1문장 개요 잡기 연습

 

(5) 구성 - 주제 확정, 목차 작업, 목차에 따른 꼭지글 구성, 

- 확정된 주제와 컨셉을 어떤 식으로 이끌고 갈 것인지 세부 내용의 틀을 정하기 

- 목차 세우는 방법: 주제를 뒷받침 해주는 핵심 메세지 4개 - 각 내용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찾아내어 정리 - 그러나 쓰는 동안 계속 수정

- 다른 책 목차들 눈여겨보기

- 목차 - 나열하기방법/ 세분화하기방법

 

(6) 집필 - 서문, 초고, 1-3차 쓰기  

- 들어가는 말을 언제 쓸 것인가

- 루틴에 따라 쓰기 

- 앞서 세운 목차에 따라쓰기 VS 목차 중 쓰고 싶은 대로 골라 쓰기 

- 다 쓴 후, 원래 목적대로 썼는지 확인하며 수정. 

 

(7) 편집 - 원고 다듬기, 거듭쓰기, 교정/교열,  

 

(8) 포장 - 편집/ 디자인

 

(9) 제작 - 인쇄

 

(10) 마케팅

 

 

 

3. 이번 주 해야 할 일 

1) 다음 질문 3개에 답을 적어오기. 

 1.준비했던 책 목록 전체를 한 문장으로 말씀 하신다면? 

 2. 수련회 4강 씨리즈 특강에 초대되었다. 당신이 지난 시간 준비했던 그 북리스트가 강의 내용에 반영되어야 한다. 이때, 4개 강의 각각의 타이틀은? 

 3. 2번 각각에 대해 5개씩의 칼럼 주제문을 써본다면? 

 

2) "책 쓰는 사람"이 되려면 "3다"를 하면 된다 - 를 기억하고 매일 생각하기

3) "3다 루틴" 세운것 실행해보며 내게 맞는 루틴으로 조금씩 업그레이드해서 찾아가기 

4) 참고 도서 목록 업그레이드 하기 

5) 일상 노트 만들기 지속

- 그동안 읽었던 책에서 좋았던 것들 목록을 작성하기 

- 일상에서 새로운 책을 찾기 (도서관을 오가며 목차를 파악해서 새로운 책을 한권씩 들고 다니며 파악하기)

- 일상에서 새로운 글을 발견하면 한군데 모아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