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웨이처치 설교및 강의/특새

2/12 새벽말씀 마13-14장. 씨부리는 자가 뿌리러 나가서 (마13:3)

728x90

 

그런즉 씨 뿌리는 비유를 들으라
(마 13:18)

3

밭의 입장(나의 입장)에서 

이 비유말씀의 핵심 내용을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4

씨앗은 말씀이고, 밭은 내 마음 상태입니다. 

씨 뿌리는 자는 넓게 흩뿌리는데,

그 중 일부가 내 마음에 떨어집니다. 

5

밭은 다음 4종류의 마음상태 중 하나에 해당합니다. 

(1) 길가밭과 같은 마음 상태

(2) 가시밭과 같은 마음 상태

(3) 돌밭과 같은 마음 상태

(4) 옥토 밭과 같은 마음 상태

6

말씀을 받았다고 우리 모두가 열매맺는 것은 아닙니다. 

넷 중 하나, "좋은 밭" 마음 상태만

결실을 얻게 만듭니다. 

7

게다가 "좋은 밭"이라고 또 다 똑같은것도 아닙니다

좋은밭 "전부"가 아닌 "일부"에서

30, 60, 100배의 결실을 얻게 됩니다.

8

예수님의 말씀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열매맺기까지 하려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뻔합니다.

9

밭은 스스로 가시와 돌을 제거할 수 없습니다. 

농부가 해주셔야 합니다. 

그러니 함께 기도하십시다. 

10

먼저 열매맺기 최적상태의 마음밭이 되도록

마음을 지키는 기도를 하십시다.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잠4:23

11

이렇게 기도하십시다.

마음의 장벽들(길가, 가시, 돌밭)을 제거해 주시고, 

좋은밭 마음을 주소서!

 

기도① 길가밭(얇팍한 마음상태)

 - 사탄이 말씀을 빼앗아가지 못하게 하소서!

기도② 돌밭(말씀이 스며들지 않은 마음 상태)

 - 평안때든 박해때든 언제나 말씀충만 주소서!

기도③ 가시밭(유혹과 욕심으로 복잡한 마음 상태)

 - 세상 염려, 재물의 유혹, 기타 욕심을 제거해 주소서!

 

 

 

 

 

3. 적용 

실행을 위해 다음 3가지 내용을 살펴보자.

(1) 예수모범 - 히4:15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2) 기도모범 - 밭은 스스로 제거 하지 못한다. 농부가 해줘야 한다.

(3) 마음지킴 - 잠4:23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길가밭(얇팍한 마음상태) - 사탄이 빼앗아가지 못하게 하라 (막4:16)

-돌밭(말씀이 스며들지 않은 마음 상태) - 성공때뿐 아니라 고난과 박해때도 마음을 지켜라 (막4:17)

잠언 3:1
내 아들아 나의 법을 잊어버리지 말고 네 마음으로 나의 명령을 지키라

-가시밭(유혹과 욕심으로 복잡한 마음 상태) - 세상 염려, 재물의 유혹, 기타 욕심으로 부터 마음을 지켜라 (막4:19)

세상의 염려와 재물의 유혹과 기타 욕심이 들어와 말씀을 막아 결실하지 못하게 되는 자요

 

 

 

4. 맺음  

(1) 비유 - 

상담중... 말은 맞는데, 내가 못지키는 것들 투성이... 

책 출판된 내용.... 내가 썼는데, 정작 나는 못지키는 것들 투성이... 

열매를 알 수 있는 핵심 질문to 나: "가족이 볼 때, 나는 예수님 믿는 사람인가?"

내 마음의 상태는 어찌 된 것인가? - 현재로써는....."가시밭" 아닐까 싶다. 

 

(2) 결론 - 

예) 군대 소총 관리 - 최상의 상태 유지. 

하나님께 받은 많은 것들이 있다. 

모두, 주를 위해 쓰려면 최상의 상태로 유지임무가 있다. 

그들중 가장 중요한 것은 "내 마음"

  요한복음 14:27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

 

마음 관리 하자. 

 

정리하자면, 

밭의 비유 기억하며... 예수모범, 기도모범, 마음지킴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