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루틴/아침만나

아침묵상일기_에베소서2장_너는 아는가?

728x90

1 그는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Q. 나는 죽었던 존재였던 사실을 알고 있는가? 

Q. 그리스도께서 살리셨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Q. 이들을 안다는 것을 나는 어떻게 보여줄 수 있는가? 

 

2 그 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Q. 이 세상 풍조를 아직도 따르고 있지는 않은가?

Q.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 역사하고 있는 영을 인지하며, 대처하며, 이기고 있는가? 

 

3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Q. 육체의 욕심을 따라 행하던 자아가 이미죽었다는 사실을 나는 알고 있는가?

Q. 마음의 원하던 것을 하며 살던 자아가 이미 죽었다는 사실을 나는 알고 있는가?

Q. 본질상 진노의 자녀라는 사실을 나는 알고 있는가?

 

4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5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는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라)

Q. 하나님은 긍휼이 풍성하신 분이시다. 

Q. 나를 불쌍히(긍휼히) 여기시는 분께 불쌍히 여겨달라고 기도하고 있는가? 

Q. 내가 볼때 불쌍한 부분에 집중 말고, 하나님이 보실 때 불쌍한 부분이 있다면 그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Q. 불쌍히 여기심이 곧 사랑이다. 나는 하나님께 이미 큰 사랑을 받았다는 사실을 알고 지내는가? 

Q. 그 사랑의 증거가 예수 그리스도심을 나는 알고 있는가?

Q. 그리스도와 함께 살아났다는 사실을 나는 얼마나 알고 있는가? 

Q. 새 생명으로 나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6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7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자비하심으로써 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오는 여러 세대에 나타내려 하심이라

Q. 그 큰 사랑으로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았다는 사실을 나는 알고 있는가? 

Q. 한사람 한사람을 통해 오는 여러 세대에 그리스도를 나타내려 함을 아는가? 

 

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9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Q. 너의 하늘 지위와 받은 은혜가 여러 세대에 나타나더라도 자랑치 못하게 내가 미리 손써 두었음을 아는가? 

Q. 하나님의 선물임을, 너의 자랑꺼리가 아님을 너는 아는가? 

 

10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Q. 너는 원래 내가 만든 나의 소유임을 아는가? 

Q. 너를 만든 나의 목적을 아는가? 

Q. 너를 향해 가진 나의 예정의 비밀을 너는 아는가? 

Q. 우리로 예수 안에서 행하게 하려는 나의 비밀을 너는 아는가? 

 

11 그러므로 생각하라 너희는 그 때에 육체로는 이방인이요 손으로 육체에 행한 할례를 받은 무리라 칭하는 자들로부터 할례를 받지 않은 무리라 칭함을 받는 자들이라

Q. "그때에" 

 

함께 교회를 하면,

너는 다시 태어난 날 같을 것이다.

처음에는 이상하리만치 따뜻한 봄날 같을 것이다. 

그 다음에는 안개 덮힌 새벽 같을 것이고, 아침의 비바람 같을 것이다. 

그리고 추위가 덮칠 것이다. 

그럼에도 나는 끝까지 함께 할 것이다. 

 

조: "받은 은혜가 크다"

최: "내가 거하고 싶은 처소가 있다고 하시는 것만 같은..."

김: (10절) "교회는 인간을 '허물과 죄로 죽은' 존재로 보고 있을까?" - 하나님에 대해 반역&불순종하는 세상이라는 인식. 레지스탕스. 

교회란 고민하거나 연구/분석할 일이 아니다.

진리를 받아들인 변화된 새생명의 사람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신비하게 하나 되어 순종함으로나타내야 하는 것이다. 

 

요한복음 5: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장: 5절..."허물로 죽었던 너희를..." - 죽을뻔한 3가지 사건기억. 그때 죽었다면, 죽었을텐데.. 그리스도 안에서 만약 내가 죽었다면, 지금 죽어 있어야 할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