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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교시) 주제 강의1. Typology란 무엇인가
(2교시) 주제 강의2. 창세기 40장과 예수 그리스도
(3교시) 설교문 4 쓰기(창 40장)
11/21
(1교시) 주제강의: 에덴에서 새예루살렘까지 (계 19-22장).
(2교시) 에세이 5 쓰기 (주제 택1. 창40장 or 새예루살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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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ology에 대한 강의
1. Typology란 무엇인가?
(1) 정의
구약 성경에서 특정 인물, 사건, 제도 등이 예수 그리스도를 어떻게 예표하는지를 설명하는 신학적 개념.
(2) 예를 들자면...
① 아담과 그리스도 (롬 5:12-21)
- 아담: 인류의 첫 번째 조상, 하나님의 아들, 죄와 죽음의 시작.
- 그리스도: 새로운 아담, 하나님의 아들, 인류의 죄를 구속, 새로운 생명의 시작.
12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13 죄가 율법 있기 전에도 세상에 있었으나 율법이 없었을 때에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하였느니라
14 그러나 아담으로부터 모세까지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아니한 자들까지도 사망이 왕 노릇 하였나니 아담은 오실 자의 모형이라
15 그러나 이 은사는 그 범죄와 같지 아니하니 곧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었은즉 더욱 하나님의 은혜와 또한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은 선물은 많은 사람에게 넘쳤느니라
16 또 이 선물은 범죄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과 같지 아니하니 심판은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정죄에 이르렀으나 은사는 많은 범죄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에 이름이니라
17 한 사람의 범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그 한 사람을 통하여 왕 노릇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은 한 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생명 안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18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 같이 한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19 한 사람이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 같이 한 사람이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20 율법이 들어온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
21 이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 노릇 한 것 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 노릇 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라
(롬 5:12-21)
② 모세와 그리스도 (히 3:5-6)
- 모세: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 율법, 구원 여정을 인도함, 일꾼역할...
- 그리스도: 새로운 모세, 인류를 구원, 새로운 언약, 신자들을 인도함, 아들역할...
또한 모세는 장래에 말할 것을 증언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온 집에서 종으로서 신실하였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집을 맡은 아들로서 그와 같이 하셨으니 우리가 소망의 확신과 자랑을 끝까지 굳게 잡고 있으면 우리는 그의 집이라
(히 3:5-6)
③ 이삭과 그리스도 (창 22장)
- 이삭: 아브라함의 아들, 하나님께서 요구하신 제물
- 그리스도: 하나님께서 세상 죄를 위해 제물로 바치신 아들
④ 홍해와 세례 (고전 10:1-4)
홍해: 출애굽 백성이 함께 홍해를 가르신 하나님을 경험
세례: 죄에서의 구속과 새로운 삶의 시작을 그리스도 안에서 함께 경험
1 형제들아 나는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우리 조상들이 다 구름 아래에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
2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3 다 같은 신령한 음식을 먹으며
4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그들을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고전 10:1-4)
⑤ 다윗과 그리스도 (삼하 7:1-29)
- 다윗: 이스라엘의 왕으로, 하나님과의 언약을 통해 왕국을 세움.
- 그리스도: 예수님은 다윗의 후손으로서 영원한 왕국을 세움.
2. Typology 연습
Q. 창세기 40장을 읽고, 그 내용이 구체적으로 예수님을 어떻게 나타내고 있는지 생각해보고, 적고, 발표해보세요.
1. 왕의 심판하에 형벌에 처해진 두 죄수 = 우리의 모습을 보여주는 타입(type)
2. 이미 감옥에 갇혀있으나, 죄는 없고, 하나님의 사람인 요셉 = 그리스도 타입.
3. 요셉의 말을 왕 앞에서 전하는 모습 = 천국 법정에서 그리스도의 말씀을 믿는 증언의 효력을 보여주는 타입
4. 하나는 영벌, 하나는 극적 구원 = 그리스도의 말씀에 따라 영벌과 구원이 나뉘어지는 타입
3. Typology 설교문 작성하기
[설교문 4대지로 쓰기 연습 - A4용지 1-2장 분량]
1. 도입: 환기와 주목
인사/ 배경 이야기/ 목적/ 청중에 대한 이해...중 하나
2. 설명: 본문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기
창 40장중 일부나 전부를 설명
3. 적용: 본문이 청중에게 어떤 순종을 요구하고 있는지 의미 부여하기
오늘 배운 typology의 내용을 설명
4. 예시: 본문을 설교자가 어떻게 적용했는지 예시를 들어주기
창세기 40장 본문이 설교자 자신에게는 어떤 의미인지/ 순종은 어떻게 했는지를 예로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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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교시) 주제강의: 에덴에서 새예루살렘까지 (계 19-22장)/ (2교시) 에세이 5 쓰기 (주제 택1. 창40장 or 새예루살렘).
1. 에덴동산에서 새예루살렘까지...
(1) 심판이 끝난 새 땅에, 거룩한 하나님의 성전이 임하다!
①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성전 (계11:19)
이에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성전이 열리니
성전 안에 하나님의 언약궤가 보이며
또 번개와 음성들과 우레와 지진과 큰 우박이 있더라
(계11:19)
② 최후 심판때 하늘로 부터 이 땅에 내려오는 성전 (요14:1-3, 계 3:12, 21:2, 10)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러 가노니
가서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요14:1-3)
내가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성
곧 하늘에서 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하나님의 성전의 기둥에 기록하리라
(계3:12)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준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계21:2)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예루살렘을 보이니
(계21:10)
③ 크기와 모양이 자세히 기록되어있는 새예루살렘 성전 (계 21:16)
그 성은 네모가 반듯하여
길이와 너비가 같은지라 그 갈대 자로 그 성을 측량하니
만 이천 스다디온이요 길이와 너비와 높이가 같더라
(계21:16)
1스다디온 = 192M
12,000스다디온 = 192 X 12000 = 2,304 Km
5,308,416Km2 (서울시의 8774배 크기)
(2) 에덴동산과 새예루살렘
▶ 요한계시록 결론부로 가면서, 놀라운 이야기가 등장!
새 땅을 채우는 거룩한 도시에 관한 이야기!
"하나님께서 새 땅에 인간과 함께 거하시기 위해 오신다!"는 이야기로 성경이 마무리 됨
→
1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2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준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3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이르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리니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그들과 함께 계셔서
(계 21:1-3)
▶ 어?!
성경이 이와 비슷한 이야기로 시작되지 않았었나?!
에덴동산! = 하나님이 당신의 백성과 함께 공존하려고 만드셨던 곳!!
새예루살렘! = 하나님이 당신의 백성과 함께 공존하려고 예비하신 곳!!
▶ 차이점
창세기: 지키고 경작해야 할 땅 = 잠정적 건축 부지!
계시록: 주님이 다스리시는 땅 = 완성된 성전!
● "땅": 에덴땅, 애굽땅, 가나안땅
아담과 하와 타락후, 땅은 하나님의 거주 장소가 아니라, 저주 받은 장소로 변질.
하나님은 하늘로 부터 땅으로 일시적 계시.
출애굽기로 넘어가면서... 땅을 옮기시는 하나님.
● 가나안땅 최초의 성소 땅은? - 실로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실로에 모여서 거기에 회막을 세웠으며 그 땅은 그들 앞에서 돌아와 정복되었더라 (수 18:1)
이 사람이 매년 자기 성읍에서 나와서 실로에 올라가서 만군의 여호와께 예배하며 제사를 드렸는데,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가 여호와의 제사장으로 거기에 있었더라 (삼상 1:3)
● 예루살렘 땅. 솔로몬 성전 건축. - 이때부터 하나님의 거주 장소로 인식.
반전! 바벨론 침공, 성전 무너뜨리고, 예루살렘 성벽 파괴!
● 바벨론 땅. 바사왕 고레스, 포로귀환 BC 538 ~ 516...성전 재건! 왜? 하나님이 이스라엘과 지속 관여하실 것!
(이후 아닥사스다 1세때, BC444년. 느헤미야, 성벽 재건...)
● 예수님 땅 (마 1:23, 요 1:14, 2:19-21, 4:19-2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 1:14)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마 1:23)
19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
20 유대인들이 이르되 이 성전은 사십육 년 동안에 지었거늘 네가 삼 일 동안에 일으키겠느냐 하더라
21 그러나 예수는 성전된 자기 육체를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요 2:19-21)
19 여자가 이르되 주여 내가 보니 선지자로소이다
20 우리 조상들은 이 산에서 예배하였는데 당신들의 말은 예배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 하더이다
21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내 말을 믿으라 이 산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이르리라
(요 4:19-21)
● 성령의 임재가 있는 교회 땅
오순절 성령 강림후, 예루살렘 성전과 관련있던 하나님의 임재 장소가, 교회(그리스도인)로 바뀜.
교회는 하나님의 새 성전이 됨.
교회가 곳곳으로 확장 = 하나님의 거주 땅의 확장.
● 파괴된 예루살렘 땅 (AD70년 로마에 의해 파괴됨)
◎ 이렇게 볼 때, 성경은, 하나님은 교회를 통해 모든 땅에 거주하시게 되는 이야기이다.
(3) 성전 모티브 설명
계21-22장, 새 예루살렘과 솔로몬 성전의 강한 연관성.
15 내게 말하는 자가 그 성과 그 문들과 성곽을 측량하려고 금 갈대 자를 가졌더라
16 그 성은 네모가 반듯하여 길이와 너비가 같은지라 그 갈대 자로 그 성을 측량하니 만 이천 스다디온이요 길이와 너비와 높이가 같더라
17 그 성곽을 측량하매 백사십사 규빗이니 사람의 측량 곧 천사의 측량이라
18 그 성곽은 벽옥으로 쌓였고 그 성은 정금인데 맑은 유리 같더라
계 21:15-18
▶ 새 예루살렘과 지성소의 공통점들 살피기.
그 내소의 안은 길이가 이십 규빗이요 너비가 이십 규빗이요 높이가 이십 규빗이라 정금으로 입혔고 백향목 제단에도 입혔더라
(왕상 6:20)
① 둘 모두 정육면체 (10규빗X10규빗X10규빗) (10X10X10=1000)
② 둘 모두 금
그 성곽은 벽옥으로 쌓였고 그 성은 정금인데 맑은 유리 같더라 (계 21:18)
③ 둘 모두 하나님이 거하시는 곳 ( = 성전)
- 지성소와 새예루살렘, 둘 다, 하나님이 거하시는 곳이므로, 새예루살렘은 확대된 지성소다.
성 안에서 내가 성전을 보지 못하였으니
이는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심이라 (게 21:22)
▶ 계시록 마지막 종말 장면: 정 육면체의 거대 도시 = 새성전
▶ 성경 전체의 이야기가 이 땅을, 하나님이 거주하시는 장소로 말하고 있다.
(4) 에덴동산과 예루살렘 성전의 관계 typology
● 에덴땅-성전
에덴 땅, 그 자체가 하나의 성전이었다.
왜 그렇게 설명 가능? ▶ 성경이 보여주는 이 둘 (에덴과 성소) 사이의 연관성들이 너무 분명해서.
① 둘 다 동쪽으로 들어가며, 그룹들이 지킨다.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 동산 동쪽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불 칼을 두어 생명 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 (창 3:24)
금으로 그룹 둘을 속죄소 두 끝에 쳐서 만들되
한 그룹은 이 끝에, 또 한 그룹은 저 끝에 곧 속죄소 두 끝에 속죄소와 한 덩이로 연결할지며
그룹들은 그 날개를 높이 펴서 그 날개로 속죄소를 덮으며 그 얼굴을 서로 대하여 속죄소를 향하게 하고 (출 25:18-22)
너는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짜서 휘장을 만들고 그 위에 그룹들을 정교하게 수 놓아서 (출 26:31)
22 온 성전을 금으로 입히기를 마치고 내소에 속한 제단의 전부를 금으로 입혔더라
23 내소 안에 감람나무로 두 그룹을 만들었는데 그 높이가 각각 십 규빗이라
24 한 그룹의 이쪽 날개도 다섯 규빗이요 저쪽 날개도 다섯 규빗이니 이쪽 날개 끝으로부터 저쪽 날개 끝까지 십 규빗이며
25 다른 그룹도 십 규빗이니 그 두 그룹은 같은 크기와 같은 모양이요
26 이 그룹의 높이가 십 규빗이요 저 그룹도 같았더라
27 솔로몬이 내소 가운데에 그룹을 두었으니 그룹들의 날개가 퍼져 있는데 이쪽 그룹의 날개는 이쪽 벽에 닿았고 저쪽 그룹의 날개는 저쪽 벽에 닿았으며 두 날개는 성전의 중앙에서 서로 닿았더라
28 그가 금으로 그룹을 입혔더라
(왕상 6:22-28)
② 성소의 등잔대는 생명나무를 상징한다.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 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창 2:9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보라 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 같이 되었으니 그가 그의 손을 들어 생명 나무 열매도 따먹고 영생할까 하노라 하시고
창 3:22
너는 순금으로 등잔대를 쳐 만들되 그 밑판과 줄기와 잔과 꽃받침과 꽃을 한 덩이로 연결하고
출 25:31-40
③ 경작하며(아바드) 지키라(샤마르) (창 2:15)
▶ 이 두 단어, 아바드, 샤마르는 레위인들이 성소에서 행해야 할 의무를 묘사하는 구절에서만 나란히 발견됨
그들이 회막 앞에서 아론의 직무와 온 회중의 직무를 위하여 회막에서 시무하되
곧 회막의 모든 기구를 맡아 지키며 이스라엘 자손의 직무를 위하여 성막에서 시무할지니
(민 3:7-8, 8:26, 18:5-6)
④ 금과 호마노(창 2:11-12)
▶ 제사장 의복 장식에 사용 (출 25:7, 11, 17, 31)
⑤ 에덴에 거니시는 하나님 (창 3:8)
▶ 성막에서
나는 너희 중에 행하여 너희의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될 것이니라
(레 26:12)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부터 오늘까지 집에 살지 아니하고 장막과 성막 안에서 다녔나니
(삼하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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