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녹화대본

조직신학 9강. 가룟 유다는 선택 받은거예요 안받은거예요?

(아이스크림 먹으며...)

예진: 아빠 아빠!! 가룟 유다는 어떻게 된거예요? 

아빠: 뭐가 왜 어떻게 되??

예진: 가룟 유다는 예수님 팔았잖아요? 

아빠: 그렇지. 

예진: 그럼 하나님이 선택 안한거네요? 

아빠: ...... 응 그런거지. 

예진: 그럼 예수님은 왜 12제자 목록에 넣었어요? 그럼 예수님의 선택은 뭐였어요?? 제 구원은 어떻게 되는거예요?? 

아빠: ...... 흠...... 그러게...... 나도 아이스크림 먹으며 생각좀 해봐야겠다.... 

 

 

질문: 한번 구원 받으면 영원히 구원 받은 것인가? 

답: YES 


이를 이해하기 위한 7가지 논점 & 적용을 위한 성경 스토리 - 가룟 유다는 구원 받았을까?  

 

 

1. 우리가 받은 구원은 영원한 구원이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3:16 

일시적인 구원이라면 "영생"이라는 표현을  썼겠는가?

- 성경이 말하는 "영원"은 하나님의 불변하시는 속성을 보여준다.

 

- 신명기 33:27 

영원하신 하나님이 네 처소가 되시니 그의 영원하신 팔이 네 아래에 있도다

 

- 디모데전서 1:17 

영원하신 왕 곧 썩지 아니하고 보이지 아니하고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존귀와 영광이 영원무궁하도록 있을지어다 아멘 

 

-로마서 1:20 -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가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졌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핑계하지 못할지니라

 

 

 

 

2. 그 "영생"이 죄에 대한 특혜는 아니다.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쓰는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이라

요일 5:13

 

(1) 우리는 하나님이 주신 "영생"이 내게 있음을 잘 모른다. 

(2) 예수님의 이름을 믿을 때 주어진다 - "구원자"

(3) 그 영생은 일시적인것이 아니다. 그러나 죄에 대한 특혜도 아니다. 

 

율법이 들어온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

5:20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은혜를 더하게 하려고 죄에 거하겠느냐? 

6:1

 

 

 

3. 기독교는 자기 힘으로 구원을 얻는 종교가 아니다. 

너희는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2:8-9

 

나때문에 구원하나님 때문에 구원O

획득한 구원아니라선물로 얻은 구원. 

 

 

예수님이 십자가강에서  죄의 일부만 해결전부O

 

그렇다면 성도들의 거룩한 행위의 의미는 무엇인가? 

 

 

 

 

4. 구원 받은 자들의 순종은 율법적 순종이 아니다.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의 계명을 지키리라 

 

14:15

 

그를 아노라 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거짓말하는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있지 아니하되

요일2:4

 

 

 

5. "구원"은 하나님께 속한 일이다. 

그분은 전지 전능하신 하나님이시다.  

다 하실 수 있는 분이 "구원"을 이루셨다. 

또, 다 아신다면,  실패할 사람을 구원하시겠는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소명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의 뜻과 영원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

디모데후서 1:9  

 

우리는 또 다른 사람들을 예수님을 믿는 구원의 길로 안내하는 일을 한다. 

문지기는 그를 위하여 문을 열고 양은 그의 음성을 듣나니 그가 자기 양의 이름을 각각 불러 인도하여 내느니라

요한복음 10:3 

 

 

 

 

6. 선택하심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1:4

 

하나님의 하나님의 뜻대로 선택하신다. 

 

11  자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에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

12 리브가에게 이르시되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 하셨나니 

13 기록된  내가 야곱은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하였다 하심과 같으니라 

14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하나님께 불의가 있느냐 그럴  없느니라

9:11-14

 

 

7.  하나님은 구원 받은 성도들을 보존하신다

만약 하나님이 당신을 구원하실 만큼 강력하시다면, 

그분이  지켜주시지는 않겠는가? 

 

능히 너희를 보호하사 거침이 없게 하시고 너희로  영광 앞에 흠이 없이 기쁨으로 서게 하실 

유다1:24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그들을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그들을 주신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없느니라 

10:28-29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내게로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쫓지 아니하리라 

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6:37-40

 

너희 안에서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는 확신하노라 

 

1:6

 

구원의 날까지 당신을 보존.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환난이나 곤고나 박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랴

로마서 8:35 

 

 

 

@ 논의들을 가지고 적용: 가룟유다는 구원 받았다가 잃은거 아니냐? 

 

 

1. 질문 설명

내가 그들과 함께 있을 때에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그들을 보전하고 지키었나이다 

 중의 하나도 멸망하지 않고 다만 멸망의 자식뿐이오니 이는 성경을 응하게 함이니이다

17:12

예수님 하나도 안잃으신다면서요? 

가룟 유다는 어캐 된거죠? 

 

성경은 "배교"하는 일에 대해 언급. 

누가 어떻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되지 말라 먼저 배교하는 일이 있고 

 불법의 사람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날이 이르지 아니하리니

살후2:3

 

실제로 유다가 사도 직무를 버리고 떠났다고 언급.  

봉사와  사도의 직무를 대신할 자인지를 보이시옵소서 

유다는  직무를 버리고  곳으로 갔나이다 하고

1:25

 

 

 

2. 대답: 유다는 애초에 구원 받지 않았다. 

이에 대해 논의 - 유다는 애초에 구원 받았던 적이 없었다. 

성경에 이렇게 나옴. 

인자는 자기에 대하여 기록된 대로 가거니와 인자를 파는  사람에게는 화가 있으리로다 

 사람은 차라리 나지 아니하였더라면 자기에게 좋을 뻔하였느니라 하시니라

14:21

이 본문으로 워랜 위에즈브 목사는 한때 이렇게 설교 

"If you are not born again, the day will come when you will wish you had never been born at all" 

(Warren Wiersbe).

 

4가지로 설명.

(1) 유다 질문 이유 - 제자 선택의 의미에 대한 오해 때문. 

(당시 상황) 제자가 스승의 모든것을 믿는 것이 아님. "배우는 " 

 

예수께서 그의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10:1 

- 유다도 하나님의 일을 하도록 보냄 받은 적이 있었다. 

그게 가능하다. 

 

예수님을 안믿더라도 그분을 알고 모든 능력 사역을 할 수 있다. 예수님이 이렇게 말씀 하셨다.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때에 내가 그들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7:21-23

 

 

(2) 사탄이 유다에게 들어갔다는 표현 때문  

조각을 받은   사탄이  속에 들어간지라 

이에 예수께서 유다에게 이르시되 네가 하는 일을 속히 하라 하시니

13:27

 

예수님을 믿고  안에 있으면 사탄이 어떻게   없다. 

그러나, 유다의 경우 사탄에 사로 잡혔다. 

그가 진실한 신자가 아니었음을   있다. 

 

 

(3) 예수님의 증언 때문

유다는 신자가 아니었다는  다른 증거. 

그러나 너희 중에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 있느니라 하시니 

이는 예수께서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 누구며 자기를  자가 누구인지 

처음부터 아심이러라

6:64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희 열둘을 택하지 아니하였느냐 

그러나 너희 중의  사람은 마귀니라 하시니  말씀은 가룟 시몬의 아들 유다를 가리키심이라 

그는 열둘 중의 하나로 예수를  자러라

6:70-71

 

 

(4) 유다는 끝까지 회개치 않았다. 

예수님을 판 후, 

"후회"는 했지만 "회개"로 발전하지 않고 자살로 마감. 

 

 

 

 

 

 

@결론: 나는 예수님을 믿는가? 

처음 질문유다는 구원 받았는가? 

대답처음부터 안믿었다. 

유다는 애초에 구원 받지 않은 자였는데... 어떻게 가지지 않은 것을 잃을  있는가? 

 

 

-나는 예수님을 믿는가? 아니면 단지 교회만 다니고 있는가

-예수님의 능력으로 병을 고치고 귀신을 내쫓더라도 그게 무슨 소용? 

-나는 예수님을 믿는가? 

 

 

 때문에 지옥가는 것이 아니다. 

 죄책을 담당하신 예수님을 안믿어서 가는 것이다. 

 

너희는 믿음 안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는 버림 받은 자니라

고후 13:5

 

 

또 바울은 이렇게 이야기. 

형제들아 내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가진 바 너희에 대한 나의 자랑을 두고 단언하노니 나는 날마다 죽노라 (고전15:31)

 

내가 내 몸을 쳐 복종하게 함은 내가 남에게 전파한 후에 자신이 도리어 버림을 당할까 두려워함이로다
(고린도전서 9:27)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 받는다. 

날마다 그 구원에 합당한 자답게 믿음으로 일관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