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루틴/독서

방탄독서모임 12/16 아침 - 출근하지 않고 퇴직하지 않는 1인 지식창업(이종서)

 

https://pastorjaysong.tistory.com/479

 

방탄 독서 모임 12월 1월 제안

1. 책 선정 강 - 유대인 경제사 1~10권 중 하나/ 혹은 전부 이 - 누가 인공지능을 두려워하나 한1 - 일터 신학(폴 스티븐슨) 한2 - 자본주의는 당연하지 않다  (혹은 다른 책 선택 가능) 김 - 규칙 없음

pastorjaysong.tistory.com

 

 

12/16 목. 12~1월 씨즌 6권중, 첫번째 책 대화

1. 모임 내용 

독서1. "출근하지 않고 퇴직하지 않는 1인 지식창업" (25분 독서 요약-송/ 35분 토론발제-송)

 

2. 시간/ 내용

06:30~06:55. 책 내용 요약

06:55~07:00. 방탄 커피 제조

07:00~07:30. 토론

 

3. 책 요약 노트 

(1) 세줄 요약

- 언제까지 직장에서 일할 수 있는지 현실적으로 파악해보면 현재 직장생활을 어떻게해야 하는지 잘 알 수 있다. 

- 타의나 자의로 등떠밀려 퇴직한 이후 퇴직금으로 하는 사업(돈 자체 자본)은 망하기 십상이다. 

- 지식창업(경험, 지식, 취미, 노하우등을 자본으로 하는 창업)을 하면 죽을때까지 경제활동을 하며 살 수 있다. 

 

(2) 1인 지식기업가의 네가지 장점 - 성장, 보람, 높은 순수익, 변화 수용성

①성장

일 할 수록 성장한다(교육, 컨설팅, 글쓰기...하면 할수록 가치가 성장한다). 명함을 들고 누군가에게 가서 자신을 알리는 것이 아니라, 지식 기업가의 컨텐츠를 경험한 사람의 누적이 부가가치와 직결된다. 

②보람

누군가에게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직장에선 항상 오더를 받아야 하지만, 1인 지식기업은 내 컨텐츠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 

③높은 순수익

창업 자본이 거의 들지 않는다. 고정비용도 적다. 순수익은 높다.

어떤 창업을 하더라도 최소한 원재료값은 들어가기 때문에 수입에 대한 압박이 있다.

하지만 1인지식창업은 자기 자신을 콘텐츠로 삼기 때문에

매몰된 투자비용에 밤잠 못이루는 일은 없다.

그 대신, 하루하루 자신에게 투자하고, 배움의 날을 점차 늘려가는 보람이 있다.

게다가 "공부를 통해 양산한 지식은 누군가 굳이 사지 않아도 자신의 양분이 되고 재고로 남아 마이너스 매출이 잡히는 일이 없다. 

④변화 수용성 

자본 창업은 고객이 외면하면 투자 대비 손실, 자본의 크기에 따라 사업의 근간이 흔들릴 수 도 있다. 

하지만 지식창업은 해당 상품에 대한 고객의 수요가 적어졌을 때 방향 선회가 쉽다. 

 

(3) 지식창업자의 5가지 실패 유형

①루틴 없음

배움과 성장을 수익화하기 때문에 배움과 성장이 없으면 수익도 사라진다. 

아무도 관여치 않는 자기관리의 싸움에서 지면 사업 끝이다. 

 

②올라운드 플레이어가 아님

자신이 쓰러지면 1인기업 자체가 부도상태에 이른다. 

초기에는 마케팅, 집필, 강연, 컨설팅, 코칭...등 모두 혼자 힘으로 해낼수 있어야 한다. 

이후 수익이 커져 직원을 두더라도, 모든 일에 관여하고 해낼 능력은 기본 탑재되어있어야 한다. 

모든 방면에 공부로 다가가고, 배움으로 맺어야 한다. 

체력관리는 기본이고, 사업 관련 등장하는 문제들은 외주를 줘서 해결할 수 없다. 

 

③학생이 아님

지식창업의 근간은 지속배움이다. 

지금까지 배운것으로 지속하는 식으로 밑천이 드러나면 대중(고객)에게 쉽게 버림받게 된다. 

 

④용두사미

처음부터 크게 시작하면 묵묵히 매진하지 못하고 조급함에 무너지기 십상이다. 

임계점까지 노력을 지속하려면 작게 시작해서 크게 키워가는 사람이어야 한다. 

예) 한 사람의 독자에게 메일과 댓글 회신.

 

⑤겉과 속이 다름

남이 시켜서 하는 일처럼 진행하면 망한다. 

자신이 진심으로 원해서 하는 일이어야 한다. 

또한 사람들에게 개인적으로 영향력을 끼치는 일이기 때문에 사람에 대한 진정성(상대방이 잘되기 원하는 진심)이 있어야 한다. 

 

(4) 지식 창업자 되는 방법

①기획자 마인드를 항상 지니고 다닐것 (지식 서비스를 하려면, 남다른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과 경험의 결합이 중요하다). 

②1인 컨텐츠 크리에이터가 될것 (예: 게임 취미로 3D프린팅 기술 연마후, 펀딩 받아 보드게임 출시 경험). 현재 주어진 업무에만 매몰되지 말고, 이를 다른 영역과 접목하고, 새로운 시도를 지속해볼것.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기가 편집 방향성임.

③누군가 1명을 코칭해볼것. (모르면 경험하고 수집하고 배워서 코칭하라)

④누군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찾아볼 것

사람들은 문제해결에 목마르다. 연애,직장,건강,진로,스트레스,경력,마케팅,사업자금,학업,부업,퇴직,공부방법......

(정보가 곧 상품이다. 누가 어떤 도움을 필요로 하는지 살펴보라. 가치와 지식을 정보와 결합해 또 다른 지식상품을 만들어서 맞춤고객에게 제공하라-예:무료쿠폰, 무료강연, 무료소식지, 무료칼럼, 무료지역신문, 무료인터넷기사, 책집필)

⑤주제선택 - 고객타겟팅 - 타겟니즈파악 - 자신의 이야기를 체계화 - 자신만의 솔루션 제시 - 보편성속에 차별성 담아 전달

⑥지식 콘텐츠의 원천은 책이다. 독서를 지속하라. 

 

(5) 지식 창업자 시스템 구축하기

①일의 공간과 시간 제약 만들기: 지식창업자는 사무실은 불필요하더라도, 자신의 가치를 전달할 대상과 유무형의 공간이 필요하다. 

②저작권 인세수익 만들기: 가장 전통적인 자동 수익화 방법이다. 

③특허출원: 배움을 지속하면 새로운 편집 관점이 생긴다. 퍼즐조각을 모아 명화를 완성하라. 특허권은 지식 창업자의 무기다. 

④주식, 경매, 부동산 수익: 현재의 수입 시스템을 보좌하는 시스템이다. 

 

(6) 글 쓰기 기술을 기본 탑재하라. 

①독서에서 글샘이 터진다. 

②일상의 모든 소재가 글감이다. 

③지식창업자가 세상과 지속 소통하며 마케팅하는 기본 방법은 글쓰기다. 

④지식창업자의 글은 지식 서비스의 원재료다. 

⑤책은 하나의 키워드로 집중시킨 최고의 콘텐츠다. 책에는 사적 메세지를 공적 메세지로 바꾸는 힘이 있다. 

 

맺음말

상품 자체가 아니라, 부가가치를 판매하라. 

10가지 확장보다, 1가지에 집중하기를 10번하는 길로 가라. 

청중(고객)의 숫자에 연연해하지 말고, 강의력을 키우는데 집중하라. 

 

 

 

발제 

-다음 3가지 질문들 중 하나 이상을 5분 이내로 말씀 해 주세요. 

Q1. 책 요약을 듣고 느낀점이나 생각했던 부분이 있다면 커피를 만드는 동안 자유롭게 적어 보세요. 

Q2. 이 시대에 "1인 지식기업가"로 살아가게 된다면 "나"의 어떤 부분을 어떻게 콘텐츠화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나요?

Q3. 깊이 몰입해서 대가의 수준까지 배우거나 연습해보고 싶은 영역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