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루틴/독서

책 쓰기의 기술 (터커 맥스, 재크 오브론트)

Pary1. 책 쓸 준비하기

1장. 책쓰기 예측

 

책 쓰기는...... 

1. 어렵다.

비법,요령,우회로도 없다. 많은 노력과 힘든 작업이 필요한 일이다. 

 

2. 지친다. 

글 쓰는 도중 피로를 풀고 활력 얻는 법 마련해야 한다. 

 

3. 혼란스럽다. 

책쓰기는 당신을 감정적으로 몰아붙이고 두려움과 불안을 겪게 만든다. 

미리 예상하고 당연한 일이라 생각하며 대처해야 한다. 

 

2장. 책쓰기중 대면할 6가지 두려움

1. 나는 책쓸 내공이 없다

- 가면증후군 극복해야 한다. 

2. 내 책이 독창적이지 않을까 봐 두렵다

- 근본부터 독창적인 책은 없다. 아예 없다. 

3. 내 책이 별로일까봐 두렵다

- "예술은 결코 끝나지 않는다. 단지 버려질 뿐이다"(레오나르도 다빈치). 완벽한 책은 불가능. 이경우 두려움을 생산적으로 활용 가능. 

4. 아무도 내 책에 관심 없을까봐 두렵다

- 역이용해서 동기부여화 하면 됨. 실제 삶에서 한두사람만 들어줄 사람을 찾아도 좋음.

5. 내 책이 사람들을 불편하게 할까봐 두렵다

- 위험을 무릅써야 좋은 책이 나온다. 또 내 책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이 있어야 그 책이 좋은 책이다. 

6. 내 책 때문에 내가 멍청해 보일까봐 두렵다

 

3장.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

모든 저자는 두려움에 직면한다. 

두려움을 역이용하면 도움이 된다. 

불안(부정적 두려움)과 흥분(긍정적 두려움)은 증세가 일치한다: 심장박동증가, 투쟁-도피반응, 생각정지, 터널시야...

1. 두려움 목록 만들기 

2. 스스로 질문하기: "발생 가능한 일인가?"

3. 자문하기1: "이 두려움이 현실이 된다면 어떤 결과가 생길까?"

4. 자문하기2: "책을 쓰면 어떤 이익이 올까?"

5. 자문하기3: "내 책으로 누가 어떤 도움을 받을까?"

6. 자문4: "그만둔다면 어떻게 될까?"

7. 결정하기

8. 자문5: "두려운 결과를 막을 계획은 무엇인가?"

9. 자문6: "두려움 역이용(활용) 할 수 있는 방법은?"

 

 

Part2. 책 포지셔닝 하기

1장. 포지셔닝이란 무엇? 

"당신의 책이 독자의 마음에서 차지하는 자리이며, 독자가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 당신의 책을 인지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많은 논픽션 저자는 책 자체의 판매가 아니라, 책이 가져다주는 파생효과로부터 대부분의 수익을 얻는다"

책은 권위/ 인지도상승 => 고객증가로 이어짐

적절한 포지셔닝은 책의 효과를 보장한다. 

 

▶포지셔닝3단계:

(1) 목표설정: 당신이 성공하려면 책은 어떤 결과를 내야 하는가?

(2) 타겟팅: 당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반드시 잡아야할 독자는 누구인가?

(3) 구상 확정: 당신의 책은 무엇에 관한 것인가? 독자들은 왜 관심을 가질까?

 

"아무도 당신의 책에 관심없다. 그들은 오직 당신의 책이 그들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만 관심을 가진다"(66). 

 

2장. 목표 찾기 

목표에 집중하면 성공한다. 그리고 트로피를 얻는다. 

트로피에 집중하면 목표를 놓친다. 그리고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제레미 루비 스트라우스)

Q1. 당신의 책이 독자에게 어떻게 도움이 되기를 원하는가? 독자는 책에서 무엇을 얻는가? 

-문제해결?

-지식지혜정보전달?

-영감얻기?

-새로운 관점얻기?

 

Q2. 당신의 책이 출간된지 몇 년 지났다고 가정해보자. 어떤 성취를 이뤘으며, 어느 지점에서 책을 쓴 보람이 있었는가? 

-인지도/권위/신뢰상승?

-새로운 고객/ 기회획득?

-강연초빙?

-유산남기기?

-영향끼치기?

 

Q3. 책 쓰기는 정말 보람 있는 일이었다라는 말이 나올 만한 단 한 가지 사건은 무엇일까? 당신은 어떤 일로 샴페인을 터뜨리면서 축하했는가? 

-내 책땜에 강연 약속을 잡았을 때?

-책땜에 찾아온 첫번째 고객을 만났을 때?

 

3장. 독자층 파악하기

독자란 당신의 책이 해결하는 특정 문제를 공유하는 사람들의 집단이다. 

풍요는 틈새에 있다. 광범위한 설정은 실패를 부른다. 

독자는 당신의 책에 관심없다. 독자는 오직 당신의 책에서 무엇을 얻어낼지에만 관심이 있다. 

당신의 도움이 절실한 누군가를 가르친다고 상상해보라. 

소비자가 누구인지(데모그래픽스)보다 그들이 왜 구매하는지(사이코그래픽스)가 더 중요하다. 

당신이 정확히 누구를 겨냥하고 그들이 왜 관심을 갖는지 파악하라. 

 

▶독자 결정하기 

Q1. 당신의 초기 독자는 누구인가?: 작게 시작해서 주변 몇사람에게 실험/확인해보기

Q2. 독자 아바타를 묘사해보라. 그는 어떤 사람인가?

Q3. 아바타가 당신의 책을 읽지 않았기 때문에 겪는 고통은 무엇인가?

Q4. 아바타가 당신의 책을 읽고 실행하면 어떤 이익을 얻을까?

예) 전문 간호사의 개업을 돕는 책

-당신의 초기 독자는 누구?

-아바타묘사: 제니퍼는 현재 대규모 의료조합에서 일한다. 그녀는 소득에 만족못하고 장시간 근무로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기가 어렵다... 업무 할당량을 채우고 근무일정에 맞추느라......조급함과 압박감 가운데 환자와 ......

(간호사 크리스천이 신앙생활에서 살아남는 법 - 써볼까?)

 

4장. 책에 관한 아이디어 파악하기 

당신의 독자가 '읽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책을 쓰지 마라. 그대신 당신의 독자가 읽고 싶어하는 책을 쓰라.

▶아이디어 이끌어내기

1. 당신의 책에 대해 200단어(6~10문장 정도) 이내로 기술하시오. 

-무엇에 관한 책인가?

-책의 이상적인 독자는 누구인가?

-이상적인 독자는 무엇을 얻게 되는가? 

 

2. 책을 위한 가벼운 술자리 홍보는 무엇일까? 

-실존 인물이 당신의 책을 친구들에게 묘사하기 위해 말하는 한 문장의 설명은?

 

 

5장. 북극성 확인

당신은 가장 간명한 문장으로 책의 모든 내용과 책이 정확히 어떻게 작용할지를 함축할 수 있어야 한다. 자신만의 선명한 북극성이 있어야 한다. 

예) 나는 내 책을 이용해(초기독자)를 대상으로 

그들에게 [책의 구상]을 가르침으로써 

내 궁극적인 목적인 더 많은 [목표]로 이어지게 할 것이다. 

 

예) 내 책은 영업부서를 이끄는 사람들에게 매력을 줄 것이다. 

그들에게 영업부서를 효과적으로 훈련하고 운영하는 신경과학을 가르침으로써 

내 궁극적인 목적인 더 많은 기업 영업 컨설팅과 훈련으로 이어지게 할 것이다. 

 

Part3. 책의 개요

1장. 개요 만들기 

1단계. 책의 각 장 구상하기

-장 목록을 계속 작성하라. 더하고 뺴고 옮기면서 당신이 설명하려는 주된 요점이 당신이 설명하고 싶은 기본적인 차례대로 맞춰질 때까지 계속해보자. 

노트로 구성해서 장 구상하고, 옆에 빈칸을 만들어 아이디어 주차장 만들어보기

 

2단계. 목차 만들기 

장 구성후 목차를 만들고 주제문(각 장의 요점)을 적는다. 

목사가 자전거 여행을 했던 내용을 책으로 내본다면?

목사 사역의 미신 - 책으로 낸다면?

미신1. 신앙이 가장 중요하다 - 신앙 때문에 고용하고 신앙 때문에 해고 한다?

미신2. 신학교는 채용의 원천이다? - 하나의 공급 수단일 뿐. 맹신하면 포로가 되기 십상.

미신3. 신학만 제대로 알면 된다? - 모든 것을 해야 한다. 

미신4. 담목은 왕이다? - 정당화

미신......

 

3단계. 개요 구조 채우기

내용 뼈대 만들기 

 

 

 

2장. 서론 개요 만들기 

훌륭한 서론은 단지 독자를 사로잡고 책을 읽도록 만들 뿐이다. 

흥미롭고 매력적인 무언가에 사람들은 기꺼이 시간을 투자한다. 

독자에게 이 책이 읽을 만한 가치가 있다는 걸 증명하는 것이 서론의 역할이다. 

서론의 내용 = "내가 왜 이 책을 읽어야 하지?"라는 독자의 질문에 응답하는 것 

 

서론에서 하지 말아야 하는 것

-책 내용 요약

-본문 내용 모두 말하기

-저자의 인생 이야기를 시작부터 늘어놓기

......

 

▶서론 공식

요소1. 독자 끌어당기기 (유인 문구 만들기)

- 책에서 가장 흥미로운 이야기나 주장은?

-사람들이 벌떡 일어나 주목하게 되는 문장이나 사실은?

-대상 독자는 무엇에 가장 관심? 가장 흥미? 가장 충격?

-서론 문구가, 직관에 반하며 기대에 어긋나거나 반전을 주고 있나?

-사람들이 당신에게 언제나 물어보는 이야기는?

 

요소2. 독자가 현재 겪는 문제와 공감하기

요소3. 독자의 잠재적 변화 가능성 이야기 하기

요소4. 독자가 무엇을 배울지 알려주기

요소5. 저자의배경/책쓰는동기 설명하기

요소6. 책이 다루는 내용과 다루지 않는 내용 알려주기

요소7. 독자의 행동 요청하기+첫번째 장과 연결하기

 

▶왜 서론을 마지막에 써야 할까? 

-강타를 날려 유인하기 위해서!

-책의 모든 범주와 핵심 메시지를 구체적으로 파악할 때 더 효과적으로 작성 가능하기 때문에!

 

3장. 결론 개요

독자가 결론까지 읽었다면 책 전체를 읽은 셈이고, 책이 마음에 들었고, 이제는 정리하고 싶어한다. 따라서 장황하게 늘어놓지 않아야 한다. 독자가 원하는 것을 주자. 결론의 목적은 모든 내용을 하나로 연결하고, 깔끔하게 책을 요약하고, 독자에게 행동을 개시하라고 구체적으로 요청하는 데 있다. 결론을 지나치게 복잡하게 만들지 마라. 해야 할 역할만 하면 된다. 

 

▶결론의 4가지 역할

1. 명확한 요약 - 책을 기억하고 추천할 만하게 만들기

2.  so what? 에 대답하기 - 행동 요청하기, 독자가 무엇을 해야 할지 말해주기

3. 도움이 될 만한 추가 요소 있다면 알려주기

4. 열린 고리를 보여주기

 

▶결론에서 쓰지 말아야 할 4가지 내용

1. 앞서 등장한 것에서 벗어나는 새로운 내용 소개 금지

2. 길게 쓰기 금지 - 결론은 책에서 가장 짧은 장이어야 함

3. 독자의 신의를 저버리면 안됨 - 예)우리 상담원이 기다리고 있다며 연락처 제시

4. 저자가 스스로를 미화하는, 영업용 책으로 마무리 절대 금지

 

결론 쓰기의 핵심은 

모든 내용이 멋지게 요약되는 영화의 마지막 장면처럼 보여줘야 한다는 것. 

 

▶결론 견본

1. 유인문구

2. 책의 주제문 반복

3. 각 장 요약

4. 행동 요청

 

 

 

Part4. 책쓰기

1장. 집필 계획 세우는 방법

무언가를 끝내고 싶다면, 언제 어디서 할지 결정하라. 그러지 않으면 그 일은 목록에서 지워라 (피터 브레그먼).

▶당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써라. 

 

1. 집필계획이 왜 필요한가? 

-영감에만 의존하면 실패하기 때문에

-규율에 따라야 책쓰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2. 집필계획이란?

-언제, 어디서, 얼마나, 언제까지(마감) 쓸지 결정하는 것. 

-당신의 책무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결정하는 것. 

 

3. 집필 계획 세우는 방법

(1) 책 쓸 시간(기상후 4시간 이내)과 장소(편안하게 쓸 수 있는 곳) 정한다. 

완벽한 장소나 완벽한 영감을 찾는 사람들은, 사실은 책쓰기를 피할 구실을 찾는 것뿐이다. 심연에 도사린 두려움은 그들에게 완벽한 환경을 찾으라고 강요하지만, 완벽한 환경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2) 구체적인 집필 분량 목표를 정한다. 

하루 250단어 (단행본 1쪽 분량)부터 시작해보라. 

 

(3) 마감 기한을 정한다. 

마감 기한이 있으면 행동 유발과 책임감유발에 도움된다. 

 

(4) 책 쓰기 과정을 알린다. 

책임감을 한층 높여준다. 특히 SNS상에 알려보라. 

 

(5) 스스로 책임감을 유지한다. 

매일 집필한 단어수를 게시해보라. 

 

영감을 기다리고 있을 수만은 없다. 방망이를 들고 쫓아다녀야한다 (잭 런던). 

 

 

2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초고 작성하기

첫째, 처음에는 나쁜 책을 쓰는 것을 스스로에게 허락하라. 둘째, 나쁜 책이 아닐 때까지 수정하라 (바버라 킹솔버). 

1. 먼저 평범한 초고를 써라. 

2. 토해내기 초고를 써라: 단지 꺼내놓기에 집중하는 초고를 써라.쓰다가 중간에 읽고 고치기를 지속하면 글을 쓸수가 없다. 당신이 쓰레기란고 생각하는 글을 먼저 내놓아라. 그럼녀서 이건 미래의 내가 해결할 문제라고 생각하고 계속 써라.   

 

3. 수정하려 멈추지 마라. 할 수 있는 한 빠르게 써라. 읽어보려고 멈추지 말라. 수정하지 마라. 토해내기 초고를 수정하기 시작하면 그 자리에 갇혀버릴 것이다. 

 

4. 토해내기 초고의 두가지 역할

(1) 회의적 자기 판단을 유예한다. 

(2) 매일의 승리를 통해(정해진 분량 완성이 주는 동기) 가속도가 붙는다. 

 

5. 자신의 목소리 찾기 구성 방법: 내가 겪은것과 같은 어려움에 빠진 친구에게 쓰듯 해보라. 

(1) 친구와 대화 나누기 - 불안해소, 청자에게 집중, 가치 전달에 집중, 추진력과 의욕 유지

(2) 당신이 겪은 어려움과 똑같은 상황에 빠진 낯선 사람 돕기

(3) 전문용어 피하기

 

6. 어떻게 에너지를 유지할까?

자기관리를 지속하고 

정해놓은 계획을 지키는게 가장 중요하다. 

미루는 버릇 고치기 방법- 계획에 문제가 없는지 검토하고 업그레이드 하라. 공적책임(SNS에 공개)활용하라. 

 

 

3장. 스크라이브 방법으로 초고 작성하기

빈 페이지를 마주하고 초고를 입력하는 대신 큰 소리로 말하기 - 녹취 - 녹취록작성 - 수정 - 초고로 만들기

스크라이브 방법으로 초고 완성은 안되지만, 글쓰기 속도를 높이는 방법이다. 

 

-소크라테스는 플라톤이, 마르코 폴로는 감방 동료들이, 도스토옙스키는 아내가, 윈스턴 처칠은 비서가, 맬컴 엑스는 소설가 알렉스 해일이 구술을 받아적어 책냈다. 

 

-글쓰기에 익숙하다. 주제를 잘 모른다. 새로운 방법이 두렵다. 등의 경우엔 직접 쓰면 된다. 

 

1단계. 녹음 준비하기

-환경설정, 챕터별 녹음, 장당 30-45분 분량, 전체 6-7시간 분량. 

 

2단계. 녹음하는 요령

-가르친다고 상상하며

-개요에서 벗어나지 않기

-모든 내용을 충분히 설명하기(부족하느니 넘치는것이 낫다) - 독창적이지 마라, 뻔해져라. 뻔한 내용을 말할때 독창적으로 보인다. 

 

3단계. 녹취록으로 초고 만들기

(1) 장을 정리하라-새문서/ 각장의 개요 부분을 복붙 / 그 아래 녹취 내용 복붙

(2) 녹취를 책 산문으로 번역하기 - 이것은 편집이 아니다. 창 두개 열어놓고 옮겨 적으며 "읽고, 소화하고, 써야"한다. 

 

 

 

Part5. 수정하기 

이야기를 고쳐쓸때는 뼈대만 남기고 최대한 잘라내라. 불필요한 살은 모두 없애라. 힘들 것이다. 가장 기본적인 본질만 남도록 이야기를 수정하는 과정은 약간은 아이를 죽이는 느낌이다. 하지만 반드시 해야 한다 (스티븐 킹).

 

 초고 완성 뒤 1-2주 쉬며 리셋하기. 

 

 수정에 앞서 염두사항들

(1) 책은 저자가 아니라 독자를 위한 것이다. 독자들은 조급하고, 자기중심적이고, 책 주제에 대해 무지하다고 간주하고 진행하라. 

(2) 한 번에 한 문단씩 독자의 관심을 끌어 모아야 한다. 

(3) 독자가 중학교 1-2학년이라고 생각하고 수정하라. 예) 해리포터 독자 60%=성인

(4) 논점 전달에는 간결하고 강렬한 이야기가 효과적이다. 분명하고 직설적으로 수정하라. 아이디어가 단순해야 한다는 뜻이 아니다. 다만 그 아이디어를 보여주는 방식이 간단하고 직접적이야 한다는 말이다. 

 

▶3단계 수정법

(1단계) 바르게 고치기 - 모든 내용이 들어간다. 순서에 맞아야 한다. 구성과 배치가 모두 타당해야 한다. 

(2단계) 꼼꼼히 고치기 - 각 장을 읽을때마다 자문: 어떤 주장을 하고 있나? / 꼭 필요? / 최대한 짧고 간결? / 직설적? / 빠뜨린 것은 없나?

(3단계) 소리 내어 읽으며 고치기 - 소리내어 말할 때 자연스럽게 넘어가는 글이 책으로 나와도 명확하게 읽힌다. 

 

▶수정 횟수: 저자 3회, 출판사1회. 

 

▶수정은 언제 끝나나? - 내 원고가 지긋지긋해질때 

 

 

 

 

Part6. 원고 마무리 하기 

▶ 좋은 책 제목의 5가지 속성

(1) 주의를 끌어야 한다. 

(2) 기억에 남고 검색하기 쉬워야 한다. 

(3) 정보를 줘야 한다. 

(4) 말하기 쉽고 민망하지 않아야 한다. 

(5) 짧아야 한다. 

 

▶ 책 제목 정하기 단계

1단계. 책의 목표를 분명히 하라

2단계. 가능성 있는 제목 여러개 구성하기 

-책에 포함된 재치 있는 표현이나 주목할 만한 문구를 활용하라

-짧고 긴 문구를 모두 사용하라. (제목: 부제목)

-관련 핵심어를 사용하라 (검색 노출위해 작품 내용과 의미까지 희생시켜서는 안된다).

-이익을 약속하라

-간결하고 직접적으로 하라(교육적 책)

-독자를 타겟팅하라("임신한 당신이 알아야할 모든것, 대통령을 위한 물리학...)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책을 보여주자

-숫자를 이용해 신뢰를 더하라(5가지 사랑의 언어, 리더십 21가지 불변의 법칙)

-답을 주지 말고 호기심을 자극하라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주제 관련 은유나 상징 활용

-운율 맞춰라. 

-유명 표현 패러디하기 (the war of art, assholes finish first...)

-속어 활용(직관적이지 않고 기발하게 사용할것: Ain't Too Proud to Beg, No Mopes Allowed...)

-클리셰 형식을 시도하거나 뒤집기 (빗속을 질주하는 법, 남성 권력의 신화, 경제 저격수의 고백, 용을 길들이는 방법, 섹스의 즐거움, 과학의 종말......)

-새로운 표현이나 단어를 만들어라. 

-온라인 서점에서 영감을 받아라. 

-광고 문구 작성법을 참고해 아이디어를 얻는다. 

 

3단계: 저작권, 등록 상표 점검하기. 

-제목에는 저작권이 없다. 하지만 상표권은 있다. 

 

4단계: 하나 고르기. 

마음에 드는 제목 하나 골랐다면...

-사람들이 제목을 말하는 상황을 상상해보자. 

-친구,가족에게나, SNS에 올려 테스트 하지 말라(독자층이 아니니까). 

 

 

*추천서

책이 아닌 저자를 추천해달라고 요청할 것. 

예) "카말은 그의 존재만큼이나 그의 말이 영향력을 가진 사람들 중 하나다. 카말이 말할 때면 나는 귀를 기울인다" (팀 페리스). 

 

*저자 약력 쓰기 

첫문장: [저자]는 [이 주제에 대한 신뢰성을 입중하는 내용, 그리고 이전 저작들의 저자]이다. 

둘째문장: 신뢰성과 책을 쓰는 저자의 자질을 추가로 입증하는 문장

셋째문장: 이전에 무엇을 했는지 알려주는 정보. 적어도 책에 어느 정도 접접이 있거나 또 다른 면에서 매우 이목을 끄는 내용

넷째문장: 저자의 신뢰성에 대한 타인의 보증, 수상내역, 또는 있다면 다른 공신력 있는 자료. 

다섯째문장: 약간의 사적정보

여섯째문장: 웹사이트 주소나 다른 관련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