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루틴/독서

3/16 방탄독서모임

728x90

[교회] 한스큉
1주차 - 교회상의 역사성
2주차 - 교회상의 파열
3주차 - 예수의 선포
4주차 - 교회의 설립?
5주차 - 종말론적 구원의 공동체
6주차 -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교회1
         1.유대교와의 분리?~2.옛 하나님의 백성에서 새 하나님의 백성으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교회2
7주차 - 3.교회-오늘날의 하나님의 백성~4.교회와 유대인
8주차 - 성령의 피조물로서의 교회1
           1.새 자유
9주차 - 성령의 피조물로서의 교회2
           2.영의 교회
10주차 - 성령의 피조물로서의 교회3
           3.카리스마의 구조
11주차 - 성령의 피조물로서의 교회4
           4.교회와 열광주의
12주차 -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1
           1.셰례
13주차 -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2
          2.성만찬
14주차 -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3
           3.지방 교회와 전체 교회
15주차 -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4
            4. 교호와 이단
16주차 - 하나의 교회
17주차 - 카톨릭교회
18주차 - 거룩한 교회
19주차 - 사도적교회
20주차 - 만인 사제직
21주차 - 봉사로서의 교회 직무1
           1.그리스도를 따르는 가운데서의 봉사 
22주차 - 봉사로서의 교회 직무2
           2.디아코니아적 구조
23주차 - 봉사로서의 교회 직무3
           3.베드로의 권세와 봉사

 

"자신의 회개와 하나님의 뜻에 전력을 기울이는 것" 

"하나님의 지배가 예수 안에서 이미 선포되고 시작되었으므로

공허하거나 근거되지 않은 희망과 무관하다" 

"부활 이전에 교회를 설립한 적이 없다"

"교회는 부활신앙에서 시작된다"

 

 

 

 

 

 

 

[샤르트르] 요약

프랑스의 철학자, 소설가, 극작가(1905~1980)

시몬 드 보부아르와의 계약결혼


실존주의라는 개념을 처음 사용한 사람 (자신의 철학을 실존주의로 명명한 최초의 철학자)

하이데거의 독일 현상학에서 영향 받음.

별명: 실존주의의 교황.

"소설적 자유"에 대한 개념 설립자 - 작가들은 철학에 관심이 없더라도 사르트르라는 이름이 익숙.
반자본주의, 친 공산주의적 사상자 (좌파 예술가)

 

샤르트르 어록: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 (L'existence précède l'essence). 
타인은 지옥이다. (L'enfer, c'est les autres.) 
인간은 자유를 선고받았다. (L'homme est condamné a être libre.)
모든 것이 해결되어 왔다. 사는 법 빼고는.
인간의 운명은 인간의 수중에 달려있다.
무릎 꿇고 사느니 일어서서 죽는게 낫다.
존재하는 모든 것은 아무 이유 없이 태어나서 연약함 속에 존재를 이어가다가 우연하게 죽는다.
나는 존재한다. 그게 전부이고, 그래서 구역질이 난다.
3시는 하고 싶은 일을 하기에 너무 늦거나 너무 이른 시간이다.
체 게바라는 우리 시대의 가장 완벽한 인간이다.
반공주의자는 개다. 나는 이 생각을 바꾸지 않을 것이다. 절대로 바꾸지 않을 것이다.
배신자는 죄인의 기생충이다.

......

인간의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 - 본질은 관념일 뿐; 실존은 현실에 존재하는 것

예) 페이퍼 나이프의 본질(용도 목적)이 존재보다 앞선다.  - 하지만 인간은 그렇지 않다. 그냥(우연히) 존재한다. 태어날 때 부터 소방관? 그런건 없듯.

예) 본능이 인간 실존의 본질인가? - 행동이 항상 본능에 묶여 있다면 그렇다고 할 수 있다. - 인간은 미리 심어진 본질이 없는 존재다. 만약 인간에게 본질이 있다면 인간은 자유로울 수 없다. 

 

샤르트르의 존재론

- 의식이 있는 사물과 없는 사물을 나눔

- 의식과 전의식으로 나눔

- 의식을 하고 있는 존재의 전의식은 무(nothing)다. 

- 본질이 결핍되어있는 존재인 인간은 자유롭다.

- 인간의 자유는 불안한 것이다.

- 선택과 행동의 이유가 없으므로 인간은 불안하다. 

- 선택과 행동의 이유가 있다면 책임도 자유도 없다. 예) 무슬림의 경전 선택

- 스스로 존재의 의미를 선택해가는 것이 인간의 실존적 자유이다. 예) 로강탱의 "구토" - 실존을 자각하는 순간 구토함을 깨달음

 

[라캉]요약

Jacques Lacan, 1901 ~ 1981 

프로이트주의를 자신의 언어로 재해석한 의사, 정신분석학자, 철학자.

프로이트를 방법론적으로 채용/ 보충...  프로이트를 계승

"무의식이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지표다."

예) “인간은 말하는 것이 아니라 말해진다”

예) "욕망이란 틀 속에 억눌린 인간의 내면세계를 해부한다"

 

자기가 앞장 서서 연구소를 만들었다가 해체를 시켜버림.

 

라캉의 언어들
- 팔루스(phallus-그리스어) 

1)생물학적 기관으로서의 실재 팔루스, 2)상징적 기능으로서의 팔루스, 3)상상적 기능으로서의 팔루스.

- 타자(Other/other,Autre/autre)

- Three Orders : 1)상상계(The Imaginary), 2)상징계(The Symbolic), 3)실재계(The Real)
- 거울단계(Mirror stage)
- 증세(Sinthome)

 

욕망의 대상은 사람마다 다르다. 

팔루스는 실제로는 아무 것도 아니지만 바로 그 아무것도 아님에 우리는 온갖 환상을 그려 넣으면서 살아간다

그 환상이 충족되는 꿈, 몽상, 소망, 염원에서 우리는 향유를 그려낸다.

하지만 이 향유는 완벽하게 충족될 수 없다. 그것은 곧 죽음이나 마찬가지이다.

상징계 - 이 아무것도 아니면서 완벽한 충족도 아닌, 즉 어중간한, 결여도 아니며 그렇다고 완벽도 아닌 이 어중간한 것

 

정신분석의 목표는 의식을 상징계에 안착시키는 것을 넘어선다.
"기표와 기의가 영원히 일치해 더 이상의 의미를 생산하지 않는, 0, 죽음 자체"로 가도록 한다. 

사유는 계속 진화하고 움직인다.